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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교테크노밸리]해외 IP로 무장한 글로벌 히트상품 만든다! - 산업부와 특허청이 손잡고 「글로벌 히트 365 프로젝트」 추진

하이거 2016. 2. 23. 19:00

해외 IP로 무장한 글로벌 히트상품 만든다! - 산업부와 특허청이 손잡고 글로벌 히트 365 프로젝트추진

 

[담당부서 무역진흥과 등록일2016-02-23 ]

 

해외 IP로 무장한 글로벌 히트상품 만든다!

- 산업부와 특허청이 손잡고 글로벌 히트 365 프로젝트추진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와 특허청(청장 최동규)은 중소·중견기업 히트상품을 집중 지원하는 글로벌 히트 365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 「글로벌 히트 365 프로젝트는 중소·중견기업 히트상품이 365일 지식재산권(IP) 분쟁 걱정 없이 세계시장을 주도하도록 상품개발단계부터 브랜드·디자인·특허를 융합한 IP 전략을 종합 지원하는 사업으로, 3년간 250억을 투입, 300여개 상품 지원을 목표로 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치열한 경쟁에 따른 기술과 상품의 수명주기 단축, IP분쟁 확대와 함께 감성소비의 확산으로 상품 경쟁력에서 IP, 특히 브랜드·디자인이 중요해지는 글로벌 환경을 반영한 것이다.

 

지원 파급력이 큰 세계일류상품 생산기업을 중점 지원 대상으로 정하고, 지금까지 개별적으로 지원되던 특허청의 디자인·특허전략지원과 산업부(코트라)의 브랜드·해외정보조사지원을 통합하여 양 부처의 전문성을 살리면서 지원 효율성도 높일 계획이다.

아울러 글로벌 히트상품 집중지원체계를 구축하여 IP 전략 종합 지원 이후에 산업부(코트라)의 해외마케팅, 특허청의 분쟁 컨설팅 등을 후속으로 연계하여 상품개발단계부터 해외진출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IP 전략 종합 지원의 주요내용은 상품·시장·IP 종합분석 토탈 아이덴티티(TI) 구축 현지맞춤형브랜드·혁신디자인·우수특허 개발 해외중심의 IP 출원·권리화 지원 등이다.

 

중점 지원 대상

 

글로벌 히트 365 프로젝트 (3년간 250억 투입, 300여개 지원)

 

산업부 등

세계일류상품

(현재일류상품/ 차세대일류상품)

 

[산업부, 코트라]

 

환경·IP 분석

 

토탈 아이덴티티

TI 구축

 

상품기반

융합IP 개발

 

IP포트폴리오·

권리화 전략

상품/시장 분석

+

기업/고객 분석

+

IP 종합분석

핵심가치분석

미래가치도출

TI 구축

맞춤브랜드 개발

혁신디자인 개발

우수특허 개발

IP Value-up

+

신규IP 출원·

권리화(해외중점)

+

장벽특허 대응

 

해외마케팅, 금융,

교육, 홍보, 후속R&D

 

 

 

특허청

해외 지재권 보호,

분쟁 컨설팅

 

 

기존 기술 중심의 특허전략지원(IP-R&D) 후에 브랜드·디자인을 고려하여 상품을 개발하는 공급자 관점의 프로세스를 수요자 관점으로 완전히 뒤집어 고객이 처음 보게 되는 상품의 브랜드·디자인을 먼저 만든후 이에 맞춰 기술(특허)을 적용하여 새로운 히트상품을 창출하는 전략을 제시하고 이 과정에서 해외 상표·디자인·특허권을 선점하게 하는 것이 지원내용의 핵심이다.

 

이는 시장에서 고객이 상품의 기능·품질 등의 전통적 가치 못지 않게 브랜드·디자인 등의 소프트한 요소에 더욱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점과 오히려 사람이 기술을 리드하는 현실을 고려한 것이다.

 

또한 고도의 융복합 IP전략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IP전략전문가(특허·디자인·브랜드)IP분석기관(특허·디자인·브랜드)이 전담팀을 구성하여 기업 연구자를 맞춤형·밀착형으로 전방위 지원한다.

우리 중소·중견기업은 디자인, 마케팅 부서가 아예 없거나, 연구개발부서와 분리되어 유기적 협력이 어려운 열악한 상황을 감안할 때 브랜디·디자인·특허를 융합한 종합 전략을 제시하는 동 프로젝트는 우리 중소·중견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통하는 히트상품을 개발하는데 시너지효과를 발휘하며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2~3월에 지원기업과 IP분석기관 선정을 완료하고 4월부터 9개월 동안 40여개 기업을 지원할 예정이며, 아울러 특허, 디자인, 브랜드, R&D 분야의 전문가 포럼을 결성하여 다양한 정책수요도 청취함으로써 동 사업을 더욱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 박진규 무역정책관은 그동안 세계일류상품 생산기업에 대한 지원을 통해 우리기업의 수출경쟁력을 높여왔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브랜드·디자인·특허로 무장한 세계일류상품이 수출코리아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특허청 김태만 산업재산정책국장은 최근 글로벌 IP환경에서 히트상품의 창출과 유지를 위해서는 브랜드·디자인·특허에 대한 종합전략수립이 필요하다.”, “동 사업은 우리 중소·중견기업 히트상품의 글로벌 경쟁력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사업 참여 희망 기업은 201632일까지 IP-R&D 사업관리시스템(ippro.kista.re.kr)을 통해 온라인 접수를 하면 된다.

 

참고

 

글로벌 히트 365 프로젝트개요

 

 

추진 배경

 

전 세계적으로 우리 수출기업과 외국기업간 IP분쟁이 발생 중이나, 중소·중견기업의 대응역량이 미흡하여 해외진출에 걸림돌로 작용

 

* 외국기업 소송제기, 로열티요구 수출상품 원가 상승 가격경쟁력 저하

 

우리 상품의 경쟁우위를 위해 고객관점에서 차별화된 IP종합지원 필요

 

추진 내용

 

(IP 종합지원) 중소·중견기업의 히트상품이 IP분쟁 걱정 없이 세계시장에서 거래되도록 해외 브랜드·디자인·특허 확보 지원

 

* 특허청의 디자인·특허전략지원과 산업부(코트라)의 브랜드·해외정보조사지원을 통합

 

- 시장·환경 분석을 통해 고객을 사로잡을 현지 맞춤 브랜드·혁신디자인을 먼저 만들고 이에 맞춰 특허기술 개발, 해외 권리화 지원

 

* IP전략전문가와 IP분석기관으로 전담팀을 구성하여 기업 연구자 밀착 지원

 

(집중지원체계) IP종합지원 이후 해외마케팅, 분쟁 컨설팅 등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산업부와 협업하여 원스톱 집중지원체계 구축

 

 

 

중점 지원 대상

 

글로벌 히트상품 IP 종합지원(3년간 250억 투입, 300여개 지원)

 

산업부 등

세계일류상품

(현재일류상품/ 차세대일류상품)

 

[산업부, 코트라]

 

환경·IP 분석

 

토탈 아이덴티티

TI 구축

 

상품기반

IP 종햡 개발

 

IP포트폴리오·

권리화 전략

상품/시장 분석

+

기업/고객 분석

+

IP 종합분석

핵심가치분석

미래가치도출

TI 구축

맞춤브랜드 개발

혁신디자인 개발

우수특허 개발

IP Value-up

+

신규IP 출원·

권리화(해외중점)

+

장벽특허 대응

 

해외마케팅, 금융,

교육, 홍보, 후속R&D

 

 

 

특허청

해외 지재권 보호,

분쟁 컨설팅

 

 

향후 계획

 

지원기업(43) IP분석기관 선정(2~3), ‘16년 사업 추진(4~12)

 

* 특허, 디자인, 브랜드, R&D 분야의 전문가 포럼 결성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