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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교테크노밸리]두산엔진(주), KIST에 현지 Lab형태 연구비 50억 원 출연

하이거 2016. 2. 24. 00:47

두산엔진(), KIST에 현지 Lab형태 연구비 50억 원 출연

 

보도일자 2015-02-22

 






 

두산엔진(), KIST에 현지 Lab형태 연구비 50억 원 출연

- 차세대 환경촉매 개발을 통해 조선산업의 경쟁력 확보 및 규제대응기술로 신성장 동력을 이끌 것으로 기대 -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이병권)과 두산그룹(회장 박용만)의 두산엔진(대표이사 김동철)222() KIST에서 차세대 환경촉매 개발에 대한 현지 Lab 설치 및 연구협력을 위한 연구비 50억 원 출연의 연구협력 협약식을 가졌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의 연구비 지원 하에 KIST 하헌필 박사 연구팀은 선박 배연가스 정화용 탈질촉매 개발연구과제를 수행한 결과, 세계 최초로 선박엔진용 저온탈질촉매를 개발한 바 있다. 기존에는 세계적으로 선박의 과급기 전단에 촉매를 설치하는 연구를 수행하였으나, KIST와 두산엔진2015년 선박의 과급기 후단에서 배연가스를 저온에서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실증에 성공한 바가 있다.

 

KIST와 두산엔진은 기존의 선박용 탈질촉매기술에 만족하지 않고 기술의 고도화 및 미래규제 대응 소재개발을 통하여 한국 조선산업의 경쟁력 제고 및 기술기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출연연의 소재기술과 산업계의 시스템 기술의 융합으로 기술개발 속도를 극대화 할 수 있다는 경험을 살려 미래 규제대응 환경촉매개발을 위한 장기 협력관계를 구축하기로 하였다.

 

 

이를 위해 두산엔진은 50억 원(10년간 연 5억 원)의 연구비를 출연하고 자체보유 엔진 및 실증기술을 지원하여 연구결과가 조기에 상용화 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하였다. 이미 2015년에 개발된 촉매 시스템을 적용하여 현재 십 수척의 선박엔진이 제조 중에 있으며, 원 촉매모듈 및 관련 부자재는 중소기업에서 생산하고 있어 중소기업-대기업-출연연의 모범적인 협력모델이 되고 있다.

 

KIST 이병권 원장은 “KIST는 기초원천기술이 개발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국가 성장동력 확보와 산업계의 일자리 창출 등에 연계될 수 있도록 원천기술의 상용화에도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두산엔진김동철 대표이사는 두산은 세계적인 기술 개방화 흐름과 맥을 같이하여 산업계 기술에 출연연의 기술을 접목하여 좋은 결과를 가져온 바 있으므로 KISTOpen Innovation차원의 연구협력이 좋은 결실을 가져올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밝혔다.

 

자동차 산업 내 폭스바겐 사태의 예를 통해 알 수 있듯이 환경소재기술의 파급효과 및 시장(Clarkson Shipbuilding Market Overview 전망(2013), 2019년 약 9,000억 원 추산)이 갈수록 커지고 있고, 선박용 촉매기술도 IMO(국제해사기구)의 선박엔진 배출가스 규제 강화에 따라 선박엔진산업 및 선박산업과 연계된 파급효과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참고 1. 저온 탈질촉매 기술 연구현황

참고 2. 차세대 환경촉매 기술개발 협력 조인식 계획()

 

 

참고1

 

탈질촉매 기술 연구현황

 

 

1. 기술개요

 

초저온 탈질촉매 개발을 통해 가장 경제적이며 효과적인 방법으로 선박엔진의 배출가스 허용규제를 만족 시킬 수 있음

국제해사기구의 선박엔진 배출가스 배출량 규제로 인한 선박용 탈질촉매 세계시장 확대

2019년 선박용 촉매시장만 9,000억 원으로 예상

(선박엔진 및 관련 선박산업에 미치는 연계효과가 막대함)

초저온 탈질촉매기술은 타 배출가스 처리기술로 확장 적용될 가능성이 큼

 

2. 연구사업

 

과제명 : 선박 배연가스 정화용 탈질촉매 개발

KISTBP(Bridge Program)사업으로 추진

연구기간 : 2013.01.01.~2015.12.31.(3)

연구비 : 10억원(’135억원, ’143억원, ’152억원)

참여기관

() :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 : 두산엔진

 

< 참고 > BP사업

 

KIST 연구성과의 상용화를 위해 상용화 기술과의 간극을 좁히는 산-연 융합연구 형태로, 연구 기간 중 또는 종료 후 기술이전이 확실시 되는 분야에 대하여 연구과제를 지원하는 사업

 

 

3. 연구사업 주요성과

 

세계 최초로 선박엔진 터보챠져 후단에 사용할 수 있는 탈질촉매 기술 개발

Applied Catalysis B. Environmental 등 환경촉매 최고의 저널 3편 등 다수의 논문 게재.

두산엔진()은 세계최초로 선박용 LP SCR 탈질촉매 시스템의 공식 테스트에 성공

특허 : 한국, 미국, 일본, 중국, 유럽에 관련기술 특허 출원 및 등록

 

참고2

 

차세대 환경촉매 기술개발 연구협력 협약식 계획()

 

 

1. 행사개요

차세대 환경촉매 개발을 위한 현지 Lab 설치 및 연구협력을 위한 두산엔진()의 연구비 50억 원 출연을 포함한 연구협력 협약식 및 DOOSAN-KIST 촉매연구협력 Lab 현판식 개최

2. 행사일정

일시/장소 : 2016. 2. 22() 11:00~13:00 /KIST 의전실, L0 연구동

일정()

시 간

내 용

11:0011:40

연구협약 체결식

11:4012:00

현판식

 

 

 

3. 참석자

 

KIST & NST*(6)

기업참석자 (7)

- 이병권 KIST 원장

- 하성도 KIST 연구기획조정본부장

- 최원국 KIST 미래융합기술연구 본부장

- 하헌필 물질구조제어연구센터장

(과제책임자)

- 강구인 연구개발실장(사회자)

- 이현순 두산그룹 부회장

- 김동철 두산엔진 대표이사

- 박석원 두산엔진 부사장

- 한진권 두산엔진 상무

- 고영찬 두산엔진 상무

- 김상진 두산엔진 상무

- 최종태 두산엔진 팀장

 

* NST :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오전 12:45 2016-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