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엔진(주), KIST에 현지 Lab형태 연구비 50억 원 출연
보도일자 2015-02-22
두산엔진(주), KIST에 현지 Lab형태 연구비 50억 원 출연
- 차세대 환경촉매 개발을 통해 조선산업의 경쟁력 확보 및 규제대응기술로 신성장 동력을 이끌 것으로 기대 -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이병권)과 두산그룹(회장 박용만)의 두산엔진㈜(대표이사 김동철)은 2월 22일(월) KIST에서 ‘차세대 환경촉매 개발’에 대한 현지 Lab 설치 및 연구협력을 위한 연구비 50억 원 출연의 연구협력 협약식을 가졌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의 연구비 지원 하에 KIST 하헌필 박사 연구팀은 ‘선박 배연가스 정화용 탈질촉매 개발’ 연구과제를 수행한 결과, 세계 최초로 선박엔진용 저온탈질촉매를 개발한 바 있다. 기존에는 세계적으로 선박의 과급기 전단에 촉매를 설치하는 연구를 수행하였으나, KIST와 두산엔진㈜은 2015년 선박의 과급기 후단에서 배연가스를 저온에서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실증에 성공한 바가 있다.
KIST와 두산엔진㈜은 기존의 선박용 탈질촉매기술에 만족하지 않고 기술의 고도화 및 미래규제 대응 소재개발을 통하여 한국 조선산업의 경쟁력 제고 및 기술기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출연연의 소재기술과 산업계의 시스템 기술의 융합으로 기술개발 속도를 극대화 할 수 있다는 경험을 살려 미래 규제대응 환경촉매개발을 위한 장기 협력관계를 구축하기로 하였다.
이를 위해 두산엔진은 50억 원(10년간 연 5억 원)의 연구비를 출연하고 자체보유 엔진 및 실증기술을 지원하여 연구결과가 조기에 상용화 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하였다. 이미 2015년에 개발된 촉매 시스템을 적용하여 현재 십 수척의 선박엔진이 제조 중에 있으며, 원 촉매모듈 및 관련 부자재는 중소기업에서 생산하고 있어 중소기업-대기업-출연연의 모범적인 협력모델이 되고 있다.
KIST 이병권 원장은 “KIST는 기초원천기술이 개발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국가 성장동력 확보와 산업계의 일자리 창출 등에 연계될 수 있도록 원천기술의 상용화에도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두산엔진㈜ 김동철 대표이사는 “두산은 세계적인 기술 개방화 흐름과 맥을 같이하여 산업계 기술에 출연연의 기술을 접목하여 좋은 결과를 가져온 바 있으므로 KIST와 Open Innovation차원의 연구협력이 좋은 결실을 가져올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밝혔다.
자동차 산업 내 폭스바겐 사태의 예를 통해 알 수 있듯이 환경소재기술의 파급효과 및 시장(Clarkson Shipbuilding Market Overview 전망(2013년), 2019년 약 9,000억 원 추산)이 갈수록 커지고 있고, 선박용 촉매기술도 IMO(국제해사기구)의 선박엔진 배출가스 규제 강화에 따라 선박엔진산업 및 선박산업과 연계된 파급효과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참고 1. 저온 탈질촉매 기술 연구현황
참고 2. 차세대 환경촉매 기술개발 협력 조인식 계획(안)
참고1
탈질촉매 기술 연구현황
1. 기술개요
□ 초저온 탈질촉매 개발을 통해 가장 경제적이며 효과적인 방법으로 선박엔진의 배출가스 허용규제를 만족 시킬 수 있음
□ 국제해사기구의 선박엔진 배출가스 배출량 규제로 인한 선박용 탈질촉매 세계시장 확대
○ 2019년 선박용 촉매시장만 9,000억 원으로 예상
(선박엔진 및 관련 선박산업에 미치는 연계효과가 막대함)
○ 초저온 탈질촉매기술은 타 배출가스 처리기술로 확장 적용될 가능성이 큼
2. 연구사업
□ 과제명 : 선박 배연가스 정화용 탈질촉매 개발
※ KIST의 BP(Bridge Program)사업으로 추진
□ 연구기간 : 2013.01.01.~2015.12.31.(3년)
□ 연구비 : 총 10억원(’13년 5억원, ’14년 3억원, ’15년 2억원)
□ 참여기관
○ 연(硏) :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 산(産) : 두산엔진㈜
< 참고 > BP사업
ㆍKIST 연구성과의 상용화를 위해 상용화 기술과의 간극을 좁히는 산-연 융합연구 형태로, 연구 기간 중 또는 종료 후 기술이전이 확실시 되는 분야에 대하여 연구과제를 지원하는 사업
3. 연구사업 주요성과
□ 세계 최초로 선박엔진 터보챠져 후단에 사용할 수 있는 탈질촉매 기술 개발
○ Applied Catalysis B. Environmental 등 환경촉매 최고의 저널 3편 등 다수의 논문 게재.
□ 두산엔진(주)은 세계최초로 선박용 LP SCR 탈질촉매 시스템의 공식 테스트에 성공
□ 특허 : 한국, 미국, 일본, 중국, 유럽에 관련기술 특허 출원 및 등록
참고2
차세대 환경촉매 기술개발 연구협력 협약식 계획(안)
1. 행사개요
□ ‘차세대 환경촉매 개발’을 위한 현지 Lab 설치 및 연구협력을 위한 두산엔진(주)의 연구비 50억 원 출연을 포함한 연구협력 협약식 및 DOOSAN-KIST 촉매연구협력 Lab 현판식 개최
2. 행사일정
□ 일시/장소 : 2016. 2. 22(월) 11:00~13:00 /KIST 의전실, L0 연구동
□ 일정(안)
시 간
내 용
11:00∼11:40
◦ 연구협약 체결식
11:40∼12:00
◦ 현판식
3. 참석자
KIST & NST*(6명)
기업참석자 (7명)
- 이병권 KIST 원장
- 하성도 KIST 연구기획조정본부장
- 최원국 KIST 미래융합기술연구 본부장
- 하헌필 물질구조제어연구센터장
(과제책임자)
- 강구인 연구개발실장(사회자)
- 이현순 두산그룹 부회장
- 김동철 두산엔진 대표이사
- 박석원 두산엔진 부사장
- 한진권 두산엔진 상무
- 고영찬 두산엔진 상무
- 김상진 두산엔진 상무
- 최종태 두산엔진 팀장
* NST :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오전 12:45 2016-0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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