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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 월드챔프기업 수출 노하우 대공개 - 해외마케팅 나침반 ‘월드챔프 성공사례집’ 최초 발간

하이거 2017. 1. 16. 17:25

KOTRA, 월드챔프기업 수출 노하우 대공개 - 해외마케팅 나침반 월드챔프 성공사례집최초 발간

 

작성일2017-01-16 16:33:05

 

 

 










KOTRA, 월드챔프기업 수출 노하우 대공개
 - 해외마케팅 나침반 ‘월드챔프 성공사례집’ 최초 발간 -
- 전기전자, 기계장비 등 주요산업 20개사의 수출 성공스토리 수록-

“그 때 KOTRA를 알았으면 그렇게 고생을 하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월드챔프 사업을 통해 단순한 수치로 환산할 수 없을 만큼 어마어마한 마케팅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KOTRA(사장 김재홍)은 1월 16일(월) 월드챔프 사업 참가로 수출에 성공한 20개사의 목소리를 담은 ‘월드챔프 성공사례집’을 최초로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공사례집은 월드챔프 사업 벤치마킹 기회를 제공하고자 제작되었는데 전기·전자, 기계·장비, 제약·의료, 식품/화학 등 주요 산업별 수출 기업의 성공사례를 보다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특히 이번 성공사례집은 중국의 저가 공세,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세계 저성장 기조 등으로 더욱 어려워진 수출환경에 처한 우리 중소·중견기업들에게 해외마케팅 나침반 역할을 톡톡히 할 전망이다. 금번 사례집은 어려운 수출환경 속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로 해외시장을 개척해나가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알찬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성공사례집에는 해외시장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둔 20개 기업의 경험이 고스란히 실려 있다. 미개척 시장에 대한 두려움이 컸던 프린터 회사는 월드챔프 사업을 통해 시장 개척에 대한 도전의식과 자신감을 얻어 신규 수출에 성공했다. 기계장비 회사는 ‘체계적인 단계별 마케팅’을 통해 전시회 성과를 극대화했다. 또한 이 회사는 해당 국가내의 브랜드 인지도 상승으로 회사의 설립과정과 경영 철학 등이 포함된 깊이 있는 기사가 현지 언론에 실리기도 했다.
‘KOTRA 월드챔프 육성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기업청의 한국형 히든 챔피언 육성 사업의 일환으로 탄생하여 2011년부터 추진되어 오고 있는 KOTRA 대표사업이다. ‘KOTRA 본사·126개 해외무역관·수출기업’의 삼각체계가 기본이 되어 로드맵을 수립해 공동 해외마케팅을 펼치는 맞춤형 수출지원 사업으로 지난 6년간 총 217개 업체가 참가했다.

김재홍 KOTRA 사장은 발간사를 통해 “성공사례집이 월드챔프 참가기업뿐만 아니라 우리 중소·중견기업들에게 해외 마케팅 활동을 위한 길라잡이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첨 부 : 1. 월드챔프 성공사례집 발간 개요
          2. 선정업체 일반현황
          3. 월드챔프 사업 수출 성공 사례
          4. 관련 사진.  끝.
# 첨부 1.

월드챔프 성공사례집 발간 개요

KOTRA 중견기업지원팀

□ 발간 개요

 ◦ (목적) 월드챔프 육성사업 대내외 홍보, 월드챔프 참가기업 및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중소·중견기업에 벤치마킹 기회 제공

 ◦ (선정) 월드챔프 참가기업 217개사 중 20개사 선정

 ◦ (활용) 월드챔프 참가기업, 월드클래스 300 선정기업, 글로벌 전문 후보기업, KOTRA 서비스 자문단, 유관기관 등 배포

 ◦ (발간시기/부수) 2017년 1월 6일 / 1200부

□ 선정기업 리스트


연번
기업명
품목
연번
기업명
품목
1
크루셜텍
스마트폰 지문 인식 장치
11
루트로닉
레이저의료기기
2
경동나비엔
가스보일러
12
대모엔지니어링
유압 부품
3
코나아이
교통카드 시스템
13
빅솔론
모바일 영수증 프린터
4
인바디
체성분분석기
14
샘표식품
장류(간장 등)
5
리노공업
반도체
검사 장비
15
아이디스
영상 보안 장비
6
한국콜마
천연 화장품
16
대웅제약
의약품
7
코텍
산업용 모니터
17
메가젠임플란트
치과용 임플란트
8
동양물산기업
농기계
(트랙터)
18
쎌바이오텍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9
상신브레이크
브레이크패드
19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의약품
10
연우
화장품 포장재
20
네오바이오텍
치과용 임플란트

# 첨부 2. 선정업체 일반현황


월드챔프 시작년도
업체명
주력상품
2011
크루셜텍
스마트폰 지문 인식장치
2012
경동나비엔
가스보일러
2013
코나아이
교통카드 시스템
2012
인바디
체성분분석기
2013
리노공업
반도체 검사 장비
2012
한국콜마
천연화장품
2011
코텍
산업용 모니터
2014
동양물산기업
농기계(트랙터)
2011
상신브레이크
브레이크패드
2012
연우
화장품 포장재
2012
루트로닉
레이저의료기기
2014
대모엔지니어링
굴삭기 부착 장치
2014
빅솔론
모바일 영수증 프린터
2013
샘표식품
장류(간장 등)
2014
아이디스
영상 보안 장비
2012
대웅제약
의약품
2015
메가젠임플란트
치과용 임플란트
2015
쎌바이오텍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2014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의약품
2014
네오바이오텍
치과용 임플란트


# 첨부 3.


월드챔프 사업 수출 성공 사례


□ 실리콘밸리 무역관의 리노공업 지원 성공 사례

  ㅇ 실리콘밸리 무역관이 운영하는 IT 센터에 입주
    - 장기 출장자들의 상시 업무 공간 확보
    - 고객들에게 신속한 대응 가능
  ㅇ 반도체 전문 전시회 ‘SEMICON WEST’  지원
    - 리노공업의 단독 부스 구성 및 현장 마케팅 지원
    - 현지 부스 디자인 업체 선정에 도움, 가격 협상으로 비용 절감
  ㅇ 전략적이고 체계적인 마케팅으로 대미 수출액 증가
    - 주문량 급상승 및 최근 몇 년 간 대미 수출액 연 평균 10∼15% 성장
    - 2016년 11월 ‘5천만 불 수출의 탑’ 수상 

□ 상하이 무역관과 방콕 무역관의 연우 지원 성공 사례

  ㅇ 거래처도 하나 없는 불모지 중국, 월드챔프 사업으로 시장 개척
    - 상하이 무역관과 여러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며 첫 거래 성사
  ㅇ 홍콩 국제 전시회인 ‘코스모프로프’ 참가
    - 월드챔프 지원을 받아 단독 부스 구성 및 전시회 매년 참가
    - 전시회에서 만난 많은 고객사들과 미팅을 통해 매출 급상승
 
□ 프랑크푸르트 무역관의 대모엔지니어링 지원 성공 사례

  ㅇ ‘단계별 마케팅’을 통해 전시회 성과 극대화
    - 전시회 참가 한달 전 프랑크푸르트 무역관에서 제안한 독일 ‘재활용협회’ 모임 참가
    - 모임에서 회사 자료를 배포하며 한 달 후에 있을 전시회 방문 요청
    - 후속 작업으로 전시회가 열리는 장소 부근에서 별도의 고객 초청 행사 병행
 
  ㅇ 독일에서의 꾸준한 홍보 및 전시회로 독일 내 브랜드 인지도 제고
    - 건설 파쇄용 어태치먼트 전문 잡지인 <PDI>에서 한국을 직접 방문하여 대모엔지니어링 취재

□ 로스앤젤레스 무역관의 상신브레이크 지원 성공 사례

  ㅇ 세계적인 자동차부품 전시회인 AAPEX에서 처음으로 대규모 단독 부스 마련
    - 로스앤젤레스 무역관에서 제적 업체 선정과 임차료 계약 등 사전 준비 및 현장 지원 적극 도움
    - 주요 고객과 개별 미팅 시간 조정, VIP 미팅 룸 예약 등 상신브레이크의 지사 역할
    - 월드챔프 지원으로 AAPEX에 집중하며 브랜드 인지도 상승

□ 호치민 무역관의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지원 사례

  ㅇ 베트남 현지에서 단독 마케팅 행사인 ‘클란자CR정 아시안 심포지엄’ 개최 지원
    - 호치민 무역관과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아시아 지역을 타겟으로 각국의 무릎 관절 전문의사들과 주요 바이어 초청
    - 이전까지 10만 달러에 이르던 클란자CR정의 베트남 수출액이 단독 컨퍼런스 이후 60만 달러가 훨씬 넘어서는 결과
  ㅇ ‘아시아 태평양 항암 학회 참가’ 지원
    - 호치민 무역관에서는 베트남 지역을 타깃으로 주요 잠재 고객 초청
    - 기업 브랜드 홍보를 위해 판촉물을 제작, 배포


# 첨부 4. 관련 사진


책 표지

발간사

목차

내지 1

내지 2

내지 3

내지 4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