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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7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기 대비 0.1% 감소

하이거 2019. 8. 29. 18:32

’197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기 대비 0.1% 감소

 

담당부서유통물류과 등록일2019-08-29

 

 










 

             
’19년 7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기 대비 0.1% 감소               
- 오프라인 유통업체 5.6% 감소, 온라인 유통업체 8.7% 증가 -               
 < 7월 기준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세 >              
               
  <오프라인 매출증감률>             
               
  <온라인 매출증감률>             
               
 < 매출 동향 조사 대상 >              
               
□ 오프라인 유통업체(13사)               
∙백화점(3사)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대형마트(3사)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편의점(3사) : 씨유, 지에스25,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준대규모점포(SSM)(4사) :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지에스, 홈플러스익스프레스               
               
□ 온라인 유통업체(13사)               
∙온라인판매중개(4사) : 이베이코리아(G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온라인판매(9사) : 이마트, 신세계, 에이케이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닷컴, 롯데마트몰, 위메프, 티몬               
1. 전체 매출 동향               
               
□ 2019년 7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온라인 부문(8.7%)은 성장했으나, 오프라인 부문(△5.6%)이 감소하며 전년동기 대비 0.1% 감소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기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18년      ’19년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전 체 7.8 6.5 6.9 6.7 4.6 5.1 10.6 △0.4 7.6  3.5 7.5 5 △0.1 
오프라인 2.3 2.9 6 △3.6 △0.5 △0.1 6.5 △7.1 1.3  △2.9 1.2 0.7 △5.6 
온라인 17.8 13.3 8.6 28.3 12.7 14.3 17.3 12 18.2  14.1 18.1 11.7 8.7 
               
ㅇ (오프라인 매출) 전년대비 낮은 기온과 많은 강수량에 따른 계절 가전, 식품 등의 매출이 감소하며, 전체 오프라인 부문 매출 감소               
               
ㅇ (온라인 매출) 배송서비스 강화로 인한 식품 판매 증가와 여행상품 기획전으로 인해 서비스/기타 부문이 성장하며 전체 온라인 매출 증가               
               
□ (상품군별 매출) 유명브랜드(19.2%)와 서비스/기타(5.2%), 생활/가정(0.1%)은 성장했으나 이외 상품군 매출은 감소               
               
<’19년 7월 전년동기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스포츠 식품 생활/가정 서비스/기타 유명브랜드        
증감률 △4.6 △3.5 △2.3 △0.3 0.1 5.2 19.2        
               
□ (구매건수․구매단가) 구매건수는 모든 업태가 감소하며 감소(△2.9%)하였으며, 구매단가는 상대적으로 구매단가가 높은 대형마트·백화점의 구매건수가 크게 감소하며 감소(△2.8%)               
               
<’19년 7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단위: %)>               
구 분 전 체 대 형 마 트 백 화 점 편 의 점 S S M          
구매건수 △2.9 △11.6 △13.7 △0.6 △3.6          
구매단가 △2.8 △1.9 11.3 3 0.9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비중) 전월대비 매출이 증가한 온라인과 편의점의 비중은 확대되었으나, 그 외 오프라인 업태의 비중은 축소               
               
 < ’18년․’19년 7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18년 7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19년 7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 편의점(2.4%)의 매출은 증가하였으나, 대형마트(△13.6%), SSM(△2.7%) 백화점(△4.0%)의 매출이 모두 감소하며 전년동기 대비 5.6% 감소               
               
ㅇ (편의점) 건강기능식품 신제품 출시로 인한 담배 등 기타(3.8%)의 성장과 햄버거, 샌드위치 등 간편식 매출이 증가하며 즉석식품(1.2%)의 성장으로 전체 매출 증가(2.4%)               
               
ㅇ (준대규모점포(SSM)) 전년대비 저온에 따른 과일, 빙과류 등의 판매 감소로 인한 식품(△2.1%)의 감소 및 우천으로 부피 큰 제품의 매출이 감소하며, 일상용품(△9.0%) 매출이 감소해 전체 매출 감소(△2.7%)               
               
ㅇ (백화점) 일본 제품 불매의 영향으로 여성정장(△6.5%), 여성캐주얼(△17.0%), 남성의류(△9.6%) 등 의류 부분 매출이 큰 폭으로 감소하며, 전체 매출 감소(△4.0%)               
               
ㅇ (대형마트) 전년대비 낮은 평균기온과 긴 장마기간으로 계절 가전, 물놀이 용품 등 가전/문화(△26.6%)의 매출감소와 보양식 등 복날 식품 매출(△7.7%)이 감소하며 전체 매출 감소(△13.3%)               
               
* ’19. 7월 날씨는 평균기온은 24.8℃로 전년(26.8℃)대비 2℃낮고, 긴 장마 기간(중부지방 34일, 전년 16일)과 많은 강수량(217.2mm, 전년 172.3mm)을 보임               
□ (점포당 매출) 백화점을 제외하고 모든 업태의 점포당 매출액 감소               
               
<’19년 7월 전년동기 대비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단위: %)>               
구 분 대 형 마 트 백 화 점 편 의 점 S S M           
매출액 증감률 △12.9 0.9 △1.9 △4.4           
               
온라인 유통업체               
               
□ 온라인판매중개(10.8%)와 온라인판매(3.6%)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증가               
               
ㅇ (온라인판매중개) 배송서비스 강화와 상품군 확장을 통한 식품(35.9%)의 성장에 힘입어 전체 매출이 10.8% 증가               
               
ㅇ (온라인판매) 제습기 및 소형가전의 판매 증가로 가전/전자(18.5%)의 성장, 여행상품 기획전으로 인한 판매 증가로 서비스/기타 부문(5.9%)이 성장해, 전체 매출이 3.6% 증가               
               
             
               
< 유의사항 >                
◈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매월 경상 매출액을 기준으로 조사․분석한 것임               
               
◈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 거래액 동향은 온라인판매(9사), 온라인판매중개(4사)의 거래액을 기준으로 조사․분석 했으며, 시범조사 결과를 발표한 것으로, 향후 통계청의 정식 승인을 받아 조사․발표할 예정임               
               
◈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 및 온라인쇼핑동향과는 지표의 포괄범위, 표본 등이 서로 달라 양 기관 자료간 증감 크기나 방향 등이 상이할 수 있음               
붙 임  조사대상 유통업체별 매출 추이             
□ 대형마트               
               
ㅇ 전년동기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구분 비 식품품목      식품 총 계       
(단위 :%) 가전/문화  의류 가정/생활 스포츠 잡화 소계         
‘18. 8월 0.1 △8.0 △12.0 △11.9 △10.6 △7.5 2.8 △1.2       
9월 10.2 8.3 △0.4 △0.9 1.5 3.8 10.6 8.1       
10월 △18.9 △10.0 △19.8 △19.9 △19.5 △18.3 △11.6 △14.3       
11월 △5.1 △17.5 △8.5 △17.5 △18.4 △10.7 3.4 △2.8       
12월 △8.0 △6.7 △8.3 △9.6 △10.8 △8.4 △0.1 △3.6       
‘19. 1월 △4.9 △7.9 2.3 △14.1 △4.5 △2.7 12 6.3       
2월 △7.7 △11.6 △14.1 △7.3 △14.9 △11.5 △15.0 △13.7       
3월 2.8 △11.5 △4.8 △9.2 △12.1 △4.1 1.6 △1.0       
4월 △11.7 △16.4 △10.2 △15.1 △17.1 △12.6 △4.0 △7.7        
5월 △5.8 △5.1 △5.2 △6.3 △5.5 △5.5 △1.8 △3.6       
6월 △7.3 △12.4 △5.1 △11.0 △9.6 △7.7 △0.8 △3.9       
7월 △26.6 △25.5 △11.9 △24.0 △18.9 △20.3 △7.7 △13.3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2016년 (단위:%)  연 2017년    연 2018년    연 2019년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1.0 △2.3 △1.4 △1.9 2 △2.7 2.6 △0.1 △0.7 △3.0 1.4 △7.1 △2.3 △3.1 △5.1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구분 비 식품품목      식품 총 계       
(단위 :%) 가전․문화  의류 가정․생활 스포츠 잡화 소계         
‘18년 13.8 4.1 14.5 2.2 5.5 40.2 59.8 100       
‘19년 1Q 13.2 3.3 14.6 1.7 4.8 37.5 62.5 100       
‘19년 2Q 13.9 4.3 14.2 2.4 5.4 40.3 59.7 100       
‘19년 6월 13.6 4.2 14.6 2.5 5.4 40.4 59.6 100       
‘19년 7월 13.1 3.5 14.6 2.5 5 38.7 61.3 100       
               
ㅇ 구매건수․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증가율 ‘18년     ‘19년         
(단위 :%)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구매건수 △1.8 0.2 △11.4 △5.5 △5.0 △2.8 △6.0 △3.3 △8.3 △4.9 △1.6 △11.6   
구매단가 0.7 7.8 △3.3 2.8 1.5 9.4 △8.2 2.3 0.7 1.4 △2.3 △1.9   
점포당 매출 △0.4 8.8 △13.5 △1.9 △3.2 6.5 △13.5 △0.6 △7.0 △2.9 △3.2 △12.9   
* '19.7월 1인당 구매단가 : 44,989원 (전년동월 45,874원)               
** '19.7월 점포당 매출액 : 55.0억원 (전년동월 63.1억원) / ‘19.7월 점포 수 : 407개               
□ 백화점               
               
ㅇ 전년동기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구분 비식품품목        식품 총 계     
(단위:%) 잡 화 여성 여성 남성 아동 가정 해외유명 소계       
  정장 캐주얼 의류 스포츠 용품 브랜드        
‘18. 8월 △1.3 △1.7 △3.3 1.2 △1.4 1.9 11.8 2.2 4.4 2.4     
9월 △3.6 0.5 △1.7 10.1 5.7 9.3 10.3 4.2 6.7 4.7     
10월 △9.0 7.9 1.5 0.5 2.4 1.8 12.1 2.5 △5.2 1.2     
11월 △7.3 △3.6 △10.7 △6.5 △13.2 2.3 10 △4.2 0.1 △3.9     
12월 △6.4 △7.3 △4.3 △4.1 2.7 2.8 9.8 0.1 △2.1 △0.7     
’19. 1월 △1.3 △7.6 △4.2 △2.2 △0.9 14.2 13.7 3.1 37.8 7.6     
2월 △8.0 △7.9 △5.2 △5.1 △4.1 12.2 16.4 1.7 △31.4 △8.1     
3월 △5.3 △3.9 △5.6 2.7 △0.8 18.5 15.7 4.2 △1.1 2.3     
4월 △9.3 △7.5 △10.0 △8.4 △6.9 △3.1 14.6 △2.4 △7.2 △3.8     
5월 △0.3 △2.9 △1.9 △2.5 5.3 3.9 17.5 4.5 △2.4 2.7     
6월 △2.7 △2.9 △5.1 △0.5 △0.0 12.6 23.6 5.9 △1.1 4.1     
7월 △4.1 △6.5 △17.0 △9.6 △7.9 △5.5 19.2 △1.8 △10.1 △4.0     
* 자료 : 해외유명브랜드는 각사 분류 기준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2016년 (단위:%)  연 2017년    연 2018년    연 2019년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5.1 2.3 3.3 2 △0.1 1.1 2.6 1.4 1.1 2.2 3.4 △1.1 1.3 0.5 1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구분 비식품품목        식품 총 계     
(단위:%) 잡 화 여성 여성 남성 아동 가정 해외유명 소계       
  정장 캐주얼 의류 스포츠 용품 브랜드        
‘18년 14.1 7.8 12.7 6.4 11.6 11.9 19.3 83.8 16.2 100     
‘19년 1Q 13 9.2 10.2 5.8 10.3 13.1 21.4 83 17 100     
‘19년 2Q 13.9 9.1 10.1 5.9 11.2 12.8 22.8 85.6 14.4 100     
‘19년 6월 13.7 8.9 10 5.8 10.1 13.4 23.3 85.1 14.9 100     
‘19년 7월 14.6 8.6 9.3 4.7 10 13.6 23.2 84 16 100     
* 자료 : 해외유명브랜드는 각사 분류 기준               
               
ㅇ 구매건수․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증가율 ‘18년     ‘19년         
(단위:%)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구매건수 0.7 △1.0 △4.3 △7.3 △5.4 △4.5 △9.6 △5.8 △11.6 △4.5 △5.0 △13.7   
구매단가 1.6 5.8 5.8 3.7 5 12.7 1.6 8.6 8.8 7.6 9.6 11.3   
점포당 매출 2.4 4.7 1.2 △3.9 △0.7 9.3 △6.6 4 △2.2 8 9.4 0.9   
* '19.7월 1인당 구매단가 : 69,354원 (전년동월 62,332원)               
** '19.7월 점포당 매출액 : 288.8억원 (전년동월 286.3억원) / ‘19.7월 점포 수 : 59개               
□ 편의점               
               
ㅇ 전년동기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구분 비 식품품목    식품   총 계       
(단위 :%) 생활용품 잡화 담배 등 기타 소계 음료 등 가공 즉석 소계        
      (신선일부)         
‘18. 8월 4.5 0.7 6.1 5.8 10.4 11.6 10.6 8.4       
9월 12.8 13.7 2 3.2 6.6 7.2 6.7 5.1       
10월 2 7 5.2 5 1.9 14.5 4.4 4.7       
11월 5 8.3 4 4.2 7.8 11.6 8.6 6.5       
12월 4.3 3.9 2.9 3 5.4 12.4 6.8 5       
’19. 1월 8.5 5.8 4.9 5.2 7.3 10.6 7.9 6.6       
2월 2.4 1.5 3.3 3.2 4 5.6 4.3 3.7       
3월 8.5 3.9 0.7 1.4 3.7 6.5 4.2 2.9       
4월 4.5 4.6 1.6 1.9 3.6 6.5 4.1 3.1       
5월 0.2 △0.9 3.3 2.9 8.2 7.9 8.1 5.7       
6월 5.7 0.2 2.3 2.5 3.4 3.9 3.5 3       
7월 10.3 5.7 3.8 4.3 0.6 1.2 0.7 2.4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2016년 (단위:%)  연 2017년    연 2018년    연 2019년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15.8 15.1 18.2 12.1 10.8 10.8 10.2 10.9 11.9 9.8 7.5 5.4 8.5 4.4 3.9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단위 : %)               
구분 비 식품품목    식품   총 계       
(단위 :%) 생활용품 잡화 담배 등 기타 소계 음료 등 가공 즉석 소계        
      (신선일부)         
‘18년 3.6 1.4 41.5 46.5 42.9 10.7 53.5 100       
‘19년 1Q 3.8 1.5 42.1 47.4 42.5 10.2 52.6 100       
‘19년 2Q 3.6 1.4 40.8 45.7 43.9 10.4 54.3 100       
‘19년 6월 3.5 1.3 40.2 45 44.8 10.2 55 100       
‘19년 7월 3.4 1.3 40.7 44.6 44.6 9.9 54.6 100       
               
ㅇ 구매건수 및 구매단가 증감률 추이               
               
증감율 ‘18년     ‘19년         
(단위 :%)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구매건수 3.6 △1.3 2.7 3.3 2.3 3.6 2.6 0.4 1.4 5 0.7 △0.6   
구매단가 4.7 6.4 1.9 3.1 2.7 2.9 1.1 2.5 1.7 0.7 2.3 3   
* '19.7월 1인당 구매단가 : 5,635원 (전년동월 5,472원)               
ㅇ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및 점포수 현황               
               
증감률 ‘18년     ‘19년         
(단위 :%)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점포 6.4 5.7 4.9 4.6 4.4 4.1 4.1 4.3 4.3 4.4 4.3 4.4   
증가율               
점포당 2 △0.6 △0.2 1.8 0.5 2.4 △0.4 △1.3 △1.2 1.2 △1.2 △1.9   
매출액               
* '19.7월 점포당 매출액 : 5,466만원 (전년동월 5,573만원) / ‘19.7월 점포 수 : 36,773개               
□ 준대규모점포(SSM)               
               
ㅇ 전년동기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구분 비식품   식품품목    총 계       
(단위 :%) 일상용품 생활잡화 소계 농수축산 신선·조리식품 가공식품 소계        
18. 8월 △9.0 △7.4 △8.5 7.8 7 2.9 6.2 4.6       
9월 △3.0 △0.8 △2.3 7.6 1.8 3.1 4.7 3.9       
10월 △11.5 △7.0 △9.9 4 3.8 △0.9 2.5 1       
11월 △6.0 △3.9 △5.2 2.1 4.4 1.1 2.3 1.4       
12월 0 0.3 0.1 4.8 5.3 2.9 4.3 3.8       
’19. 1월 △4.6 7.2 △0.1 4.6 3.8 3.6 4.1 3.7       
2월 △10.9 △6.0 △9.0 △3.0 2.3 △4.6 △2.4 △3.1       
3월 △10.2 △2.5 △7.3 4.3 4.4 2.4 3.7 2.5       
4월 △7.6 0.3 △4.6 2 2.6 0.8 1.7 1.1       
5월 △6.7 1.6 △3.5 1.5 3.3 0.4 1.6 1       
6월 △7.5 △4.1 △6.2 △0.8 △0.5 0.2 △0.4 △1.0       
7월 △9.0 △5.5 △7.6 △2.3 △2.3 △1.6 △2.1 △2.7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2016년  연 2017년    연  2018년    연 2019년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2.0 3.8 △0.8 0.6 2.4 1.6 △3.0  0.4 1.5 0.7 3.4 2.1 2 1.1 0.3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구분 비식품   식품품목    총 계       
(단위 :%) 일상용품 생활잡화 소계 농수축산 신선식품 가공· 소계        
      조리식품         
'18년 6.7 3.7 10.3 39.6 23 27.1 89.7 100       
’19년 1Q 6 4.1 10 40.9 20.4 28.6 90 100       
’19년 2Q 6.1 4.1 10.1 40.1 21.6 28.1 89.9 100       
’19년 6월 6.2 4 10.1 39.3 22.1 28.4 89.9 100       
’19년 7월 6.6 4.2 10.8 39 22.4 27.7 89.2 100       
               
ㅇ 구매건수․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증가율 ’18년      ’19년        
(단위 :%)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구매건수 △1.6 △1.1 △4.2 △1.3 △1.0 △0.9 0.2 0.7 △2.0 △1.2 △·0.0 △3.3   
구매단가 3.4 5.7 8.6 2.3 2.4 4.8 3.5 △3.7 4.5 2.3 1 2.3   
점포당 매출 2 4.2 3.3 △0.1 0.4 4 5 △3.9 1.4 0.2 △0.4 △2.5   
* '19.7월 1인당 구매단가 : 15,263원 (전년동월 15,124원)               
** '19.7월 점포당 매출액 : 3.82억원 (전년동월 4.00억원) / ‘19.7월 점포 수 : 1,246개               
□ 온라인판매중개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18년 증가율 (단위:%)     ‘19년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13.2 9.4 27.2 10.9 12.9 15.9 13.4 20.5 16.1 20.9 12.8 10.8    
               
ㅇ 품목별 전년 동월 대비 거래액 증가율               
               
구분 가전/ 도서/ 패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 총 계     
(단위:%) 전자 문구 의류   유아  가구 기타      
‘18.8월 14.8 9.7 1.8 1.7 23.5 3.2 34.2 9.4 13 13.2     
9월 9.3 2.1 △9.0 13 18.8 0.4 21.9 5.8 17 9.4     
10월 27.3 32.9 12.2 45.1 35 12.2 51.3 27.5 19.9 27.2     
11월 11.7 8.5 △14.8 30.8 13.6 △0.7 32 11.9 19.4 10.9     
12월 6.3 14.7 5.4 45.8 23 0.8 29.5 17.3 9.7 12.9     
‘19.1월 6.1 11.6 1.6 28.2 33.8 7.8 53.8 18 6.5 15.9     
2월 13.6 15.5 3.1 35.2 19.6 4 5.7 18.6 17.3 13.4     
3월 13.6 17.2 6.5 27.2 30.2 4.7 40.5 19.1 30.9 20.5     
4월 5.5 21.8 10.2 19.7 30.1 2.4 45.3 20.5 9.8 16.1     
5월 13.7 19.3 15.4 25.1 33.7 4 47 23.5 15.3 20.9     
6월 10.6 14.9 2.8 9 21.8 △1.8 35.5 15.9 7 12.8     
7월 △2.1 20.4 6.9 8.2 27.8 △1.6 35.9 15.3 13.9 10.8     
               
ㅇ 품목별 거래 비중               
               
구분 가전/ 도서/ 패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 총 계     
(단위:%) 전자 문구 의류   유아  가구 기타      
‘18.8월 26.2 2.6 9.5 4.9 4.2 4.7 13.1 17.2 17.6 100     
9월 23.2 2.4 10.2 5.4 4.3 4.6 15.9 17.1 16.9 100     
10월 24.5 2.5 12.2 5.9 4.3 4.4 12.6 17.7 15.8 100     
11월 26.3 2.4 12.6 5.2 4.2 4.1 12.1 16.7 16.4 100     
12월 23.7 3 13 4.7 4.2 5.8 11.6 16.7 17.2 100     
‘19.1월 24.8 3 9.8 3.9 4.8 4.4 16.6 17.3 15.3 100     
2월 26.9 3 9.5 3.9 4.6 4.4 12.9 17.7 17 100     
3월 26.1 3 10.4 4.3 4.2 4.1 13.2 17.1 17.6 100     
4월 23.8 2.8 11.3 5.3 4.7 4.7 14.8 17.9 14.6 100     
5월 25.1 2.4 11.5 5.6 4.6 4.3 14.3 17.6 14.5 100     
6월 25.5 2.3 10.8 5.4 4.4 4 14.1 17.6 15.9 100     
7월 25.8 2.6 10.5 5.6 4.4 4.1 14 17.4 15.5 100     
□ 온라인판매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18년 증가율 (단위:%)     ‘19년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13.7 6.9 31.1 17.5 17.8 20.8 8.3 12.6 9.4 11.2 8.9 3.6    
               
ㅇ 품목별 전년동기 대비 거래액 증감률               
구분 가전/ 도서/ 패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 총 계     
(단위:%) 전자 문구 의류   유아  가구 기타      
‘18.8월 11.7 11.9 △5.5 10.6 1.2 △9.4 26 3.4 42.2 13.7     
9월 2.2 6.9 △4.9 △4.8 △1.2 △13.6 7.8 △3.3 64.1 6.9     
10월 39 40 17.4 28.8 5.1 10.6 38.5 16.5 79.6 31.1     
11월 36.1 41.6 0.2 △2.6 △0.7 3.3 22 10.8 57.4 17.5     
12월 49 39.9 1.9 3 4.8 2.9 18.4 3.6 41.9 17.8     
‘19.1월 47.6 21.2 2.6 1.3 5.8 1.4 29 △2.4 44.8 20.8     
2월 62.2 3.3 0.5 4.7 △0.3 1.6 △13.9 △3.4 26.8 8.3     
3월 71.7 5.9 △6.3 3.3 13.8 8.7 4.1 △6.1 15.8 12.6     
4월 43.1 20.4 △4.8 12.9 11 14.1 7.2 △9.5 11 9.4     
5월 44.8 △6.0 2 4.2 13 18.6 5 △6.5 12.7 11.2     
6월 30.5 7.9 △1.2 △7.9 13.6 24.7 7 △5.3 12.3 8.9     
7월 18.5 △4.0 △3.1 △13.5 15.3 20.3 3.7 △13.6 5.9 3.6     
               
ㅇ 품목별 거래 비중               
구분 가전/ 도서/ 패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 총 계     
(단위:%) 전자 문구 의류   유아  가구 기타      
‘18.8월 13.9 0.6 13.3 4.2 4.4 5.2 24.8 14.2 19.5 100     
9월 12.7 0.5 15.7 3.7 4.5 5.5 27.1 13.5 16.8 100     
10월 15 0.5 18.2 5.1 4.1 6.2 21.8 14 15 100     
11월 16.5 0.6 18.9 5.1 4.1 5.8 21.2 13.8 14 100     
12월 16.8 0.7 17.5 4.4 4 6.7 20.5 12.7 16.7 100     
‘19.1월 16.7 0.6 14.1 3.1 4.4 5.1 26.3 12.3 17.3 100     
2월 20.1 0.6 15.3 3.4 4.7 5.7 20.9 12.9 16.4 100     
3월 21.9 0.6 15.6 3.7 4.6 6.2 20.8 12.6 13.9 100     
4월 19.1 0.7 16 4.3 4.7 6.9 21.6 11.8 15 100     
5월 19.9 0.5 16 4.5 4.5 6.2 20.5 11.7 16.2 100     
6월 17.8 0.5 15.1 4.1 4.5 6.1 21.3 11.9 18.6 100     
7월 18.6 0.5 14 4.3 4.3 5.8 21.7 11.1 19.7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