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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플로 좌석 예약" 경기 프리미엄버스, 내달 2일부터 운행 개시

하이거 2020. 10. 28. 09:14

"어플로 좌석 예약" 경기 프리미엄버스, 내달 2일부터 운행 개시

전국최초 신개념 교통 서비스 경기 프리미엄버스’ 11월부터 운행 개시

- 호매실-판교, 동탄1-판교-잠실 등 시범사업 6개 노선 대상

대중교통 서비스 제고를 통한 자가용 이용객의 대중교통 이용 전환 유도

- 우등형 차량(쾌적성 제공), 좌석예약제(좌석보장), 급행화 등으로 쾌적한 출퇴근 보장

- 비접촉식 요금결제가 가능한 태그리스(Tagless) 결제시스템 도입

 

문의(담당부서) : 버스정책과 | 2020.10.28 05:30:00


"어플로 좌석 예약" 경기 프리미엄버스, 내달 2일부터 운행 개시


○ 전국최초 신개념 교통 서비스 ‘경기 프리미엄버스’ 11월부터 운행 개시
- 호매실-판교, 동탄1-판교-잠실 등 시범사업 6개 노선 대상
○ 대중교통 서비스 제고를 통한 자가용 이용객의 대중교통 이용 전환 유도
- 우등형 차량(쾌적성 제공), 좌석예약제(좌석보장), 급행화 등으로 쾌적한 출퇴근 보장
- 비접촉식 요금결제가 가능한 태그리스(Tagless) 결제시스템 도입

일반 광역버스보다 넓고, 빠르고, 편리한 더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기 프리미엄버스’가 올해 11월 수원·용인·화성에서 운행을 개시한다.
‘경기 프리미엄버스’는 경기도가 민선7기 공약인 ‘대중교통이 자가용보다 편한 경기’ 실현 차원에서 출퇴근 시간대 자가용 이용객의 대중교통 이용전환을 유도하고자 도입한 신개념 교통 서비스다.
그간 광역버스의 단점으로 지적되어 온 입석운행, 긴 승차대기 및 이동 시간, 잦은 환승, 좁은 좌석 등을 해결해 도민들의 대중교통 이용률을 제고하겠다는 구상이다.
프리미엄버스의 첫 번째 특징은 ‘좌석 예약제’다. 철도나 항공, 시외버스처럼 ‘모바일 예약전용 앱(APP)’을 통해 사전 예약하고 요금은 교통카드(환승가능)로 현장에서 지불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출근 시 불필요한 대기시간을 단축하고, 입석 없이 편안히 앉아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두 번째 특징은 ‘우등형 차량 도입’이다. 노선별로 2대의 28~31인승 우등형 버스를 투입해 보다 넓은 좌석에서 쾌적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게 했다.
세 번째 특징은 ‘급행화’다. 보다 빠르고 편리한 이동을 보장하는 차원에서 정류소를 최소화, 주요 거점만 정차하는 ‘스킵 앤 스탑(Skip & Stop)’ 방식을 도입했다.
네 번째 특징은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비접촉식(Untact) 요금결제가 가능한 ‘태그리스(Tagless) 결제시스템’을 도입한 것이다. 광역버스에 이 같은 비대면비접촉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이번이 전국 지자체 최초다.
이 시스템은 차량에 설치된 비콘(Beacon)이 승객의 스마트폰 블루투스 신호를 감지해 승·하차 여부 등을 판별, 교통카드 단말기에 별도의 태그 행위 없이 자동으로 버스 요금이 결제 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도는 수요조사 등을 통해 선정된 ▲호매실-판교 ▲한숲시티-판교 ▲서천지구-판교 ▲동탄1-판교-잠실 ▲동탄2-판교-잠실 ▲한숲시티-양재시민의숲 6개 노선을 시범사업 노선으로 확정하고, 오는 11월 2일부터 순차적으로 운행을 시작할 계획이다.
‘경기 프리미엄버스’는 회원제로 운영한다. 모바일 앱 미리(MiRi)를 내려 받아 회원 등록 후 탑승하려는 노선과 좌석을 미리 예약하면 된다. 매월 25일 마다 다음달 예약좌석이 풀릴 예정이다.
주말과 공휴일은 운영하지 않으며, 출퇴근 시간(출근 오전 6~9시, 퇴근 오후 5~10시)대에만 운행한다. 운임은 평일 출퇴근 한정 운행한다는 점, 기존 버스와의 차별화 등을 고려해 1회 당 3,050원이다. 다른 대중교통과 마찬가지로 환승요금제가 적용된다.
도는 시군과 함께 12월까지 시범사업 노선에 대한 지속 점검을 실시, 이를 바탕으로 확대계획을 수립해 운행노선과 운행시간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상수 경기도 버스정책과장은 “경기 프리미엄버스가 정착될 경우 불필요한 대기시간이 줄어들고, 우등형 좌석 도입으로 여유롭고 편안한 출퇴근길이 될 것”이라며 “철저한 모니터링과 분석을 통해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관련사진 경기 프리미엄버스 차량 사진 및 홍보포스터


참고자료 경기 프리미엄버스 사업 내용

□ 추진배경
ㅇ 대중교통 서비스 제고를 통한 자가용 이용자의 대중교통 이용 전환

유도 및 출퇴근 시간 집중되는 광역 교통 수요 해결

□ 사업개요
ㅇ 사업기간 : `20. 3. ~ (한정면허 공고 `20. 8.)
ㅇ 사업예산 : 300,000천원(도비50%, 시·군비50%)
ㅇ 대상노선 : 3개시 7개 노선 28회(편도)운행 예정 (1개 노선 재협의 중)
- 가용예산에 따라 사업 활성화를 위한 운행횟수 증회, 부가서비스 추가 등으로 집행예정
ㅇ 운영형태 : 한정면허 5년(국토부 고시*에 따른 시간대 운행)
* 국토부 장관고시(제2012-921호) 출근시간 06~09시, 퇴근시간 17~22시
ㅇ 사업내용 : 우등형 차량 도입(쾌적성 제공), 정기이용권(좌석보장) 등 출·퇴근 시간대만 편도로 운행하는 노선으로 기존 광역버스와 차별화

□ 기대효과
ㅇ 출·퇴근 시간 광역버스 입석문제 해소 및 자가용 이용객 대중교통으로 전환
- 자가용 이용객 + 잠재적 자가용 이용객 ⇒ 대중교통으로 흡수
ㅇ 자가용 이용객 감소를 통한 사회적 비용(교통혼잡, 대기오염) 절감

□ 향후계획

ㅇ 홍보 및 운행동선 사전 점검, 전용 차량디자인 적용 `20. 10월
ㅇ 경기 프리미엄버스 순차적 운행개시 `20. 11월 ~
ㅇ `21년 신규노선 수요조사 및 사업계획 협의 `20. 11 ~ 12월
□ 20년 수요조사 결과
신청 시군 기점  운행경로 종점  거리 대수 편도횟수 비고
(경유지) (km)
합계 - - - 14 28 왕복 14회
수원 능실마을 LG빌리지2차, 판교 32 2 4
21단지 홈플러스,서수원터미널,성균관대,성균관대역 테크노밸리
화성 동탄1 동탄중앙로, 판교역 잠실광역 43 2 4
환승센터
동탄2 순환대로, 판교역 잠실광역 48 2 4
환승센터
용인 남사아곡 영동고속(마성IC)~ 판교 40 2 4
지구 경부고속(판교IC) 테크노밸리
서천지구 경부고속 판교 26 2 4
(신갈IC~판교IC) 테크노밸리
남사아곡 영동고속(마성IC)~ 양재시민의숲역 51 2 4
지구 경부고속
서천지구 경부고속 가락시장역 32 2 4 재협의
(수원신갈IC) 예정


□ 추진계획
홍보 및 운행동선 점검 등 → 사업 운행개시 → 사업 확대추진
`20. 10월 `20. 11월∼ `2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