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위클리 글로벌 235호(21년 08월 06일,한국콘텐츠진흥원)

하이거 2021. 8. 7. 19:43

위클리 글로벌 235(21 08 06,한국콘텐츠진흥원)

2021-08-06

 

 

위클리 글로벌 235호(21년 08월 06일)
위클리 글로벌 234호(21년 07월 30일)
위클리 글로벌 233호(21년 07월 23일)
위클리 글로벌 232호(21년 07월 15일)
위클리 글로벌 231호(21년 07월 09일)
위클리 글로벌 230호(21년 07월 01일)
위클리 글로벌 229호(21년 06월 25일)
위클리 글로벌 228호(21년 06월 17일)
위클리 글로벌 227호(21년 06월 09일)
위클리 글로벌 226호(21년 06월 02일)

 

 

 

235 호

위클리글로벌 | 235 호 2021 년 8 월 5 일 한류사업팀

구분                                                                                         제목

방송·영화 "    [미국] 드라마 <설국열차> 시즌 4 제작 확정

    [북경] 완다전영, 상해에서 영화관 관리 회사 설립

    [심천] 모바일 게임 <왕자영요> 첫 라이선싱 드라마 방영 시작

    [일본]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K-드라마 서비스 본격 개시

    [유럽] 7 월 마지막 주 꼭 봐야 할 넷플릭스 작품으로 <킹덤: 아신전> 소개

    [인니] OTT 기업 뷰, <뷰 피칭 포럼> 개최

    [UAE] 8 월 UAE 에서 스트리밍되는 TV 프로그램 및 영화 16 개

    [UAE] Fakieh Leisure, 제다에 파노라마 바다 전망의 시네플렉스 개장

    [UAE] 중국 스트리밍 플랫폼 아이치이 앱, 지난 3 월 UAE 에 출시

    [UAE] 아이치이 “아시아 콘텐츠의 대표 앱 되겠다”

    [UAE] 복스 시네마, 세계 최초 쌍방향 영화 체험 선사"

게임·융복합 "    [심천] 2020 년 중국 콘솔게임 시장 규모 18.4 억 달러, 이용자 1,320 만 명

    [유럽] 카카오 게임즈, 게임 <엘리온> 유럽·북미 시장 공개일 및 가격 확정

    [인니] 멜론 인도네시아, 부미랑잇과 협업 발표

    [UAE] 오레두, 퀘스트와 제휴 e 스포츠 브랜드 출시

    [UAE] 에스타즈, MENA 지역에서 e 스포츠 토너먼트 플랫폼 출시

    [UAE] 지난해 MENA 게임 시장 규모 60 억 달러로

    [베트남] 베트남 게임 <엑시 인피니티> 암호 화폐 시가 총액 25 억 달러 달성"

애니·캐릭터 "    [유럽] 프랑스 매거진, 한국 작가 애니메이션 <숲속에서의 첫 걸음> 추천

    [UAE] 디즈니 플러스, <미라큘러스 : 레이디버그와 블랙캣> 시즌 5 모두 인수

    [베트남] 카카오 프렌즈, 베트남 정식 상륙"

만화·웹툰 "    [유럽] 프랑스 매거진, 만화 작가 김금숙과의 인터뷰 기사 소개

    [유럽]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 애니메이션 제작 요구 꾸준히 이어져"

음악 "    [심천] 슈퍼주니어, 대만에서 ‘2021 년 상반기 한국 가수’ 1 위 선정

    [일본] BTS 신곡 <Permission to Dance> 오리콘 주간 스트리밍 1 위

    [일본] 스트레이 키즈, 연애 리얼리티 방송에 <My pace> 일본어판 노래로 참여

    [일본] Mnet 의 오디션 프로그램 <걸스플래닛 999>, 일본인 참가자 공개

    [유럽] 프랑스 매거진, 프랑스 음악 레이블 합류한 한국 DJ 디디한 소개

    [베트남] 블랙핑크, 동남아시아에서 뮤직 비디오 조회 수 압도적"

패션 "    [UAE] 두바이 패션 브랜드 Amato, 흑백 영화로 아랍 패션 위크 개막

    [베트남] 세계적인 디자이너 따이레, 호치민시 매장 오픈"

통합(정책 등) "    [미국] 넷플릭스, 자사 콘텐츠 출연 배우 및 스태프 코로나 19 백신 접종 의무화

    [유럽] 프랑스 CNC, 미디어 크로놀로지 관련 계획 구체화

    [미국] 페이스북, 올해 2 분기 광고 매출 공개

    [북경] 시장감독관리총국, 텐센트에 음원 독점권 포기 명령

    [북경] 시장감독관리총국, 전자 상거래 부정 경쟁 행위 단속 기조 유지

    [UAE] 샤르자 칼바 지역, 수상 극장 프로젝트 공개

    [베트남] 미국 국방장관, 7 월 28~29 일 베트남 공식 방문

    [베트남] 베트남, 구글‧유튜브‧페이스북 세금 징수"

 

 

 

방송·영화

[미국] 드라마 <설국열차> 시즌 4 제작 확정 1)

|그림 1| 드라마 <설국열차> "TNT 가 최근 드라마 <설국열차(Snowpiercer)> 시즌 3 제작을 마무리하면서, 곧바로 시즌 4 제 작을 확정함.

해당 채널의 드라마가 시리즈를 종료한 가운데, 유일하게 새 시리즈를 발표한 작품임.

<설국열차> 시즌 1 의 경우, 광고 지원 케이블 드 라마 중 시청률 1 위를 기록함. 시즌 2 는 2,100 만 명이 시청했으며, 전체 케이블 드라마 중 5 위 를 차지함. 시즌 3 은 내년 초 방영될 예정임."

이 드라마는 봉준호 감독의 동명 영화가 원작이며 시즌 1, 2 의 프로듀서로 봉준호 감독, 박찬욱 감독, 이 미경 CJ 부회장이 참여한 바 있음.

[북경] 완다전영, 상해에서 영화관 관리 회사 설립

지난 7 월 22 일 완다전영(万达电影股份有限公司)은 상해에서 ‘완다영화관관리유한공사(万达电影股份有限公司)’를 설립함. 등록 자본은 1 억 위안(177 억 원)으로 완다전영이 지분 100%를 소유함. 영업 범위는 영화 상영, 음식 서비스, 식품 경영, 출판물 판매 등임.

[심천] 모바일 게임 <왕자영요> 첫 라이선싱 드라마 방영 시작 2)

"모바일 게임 <왕자영요(王者荣耀)>의 첫 공식 라이선싱 드라마인 <너는 나의 영광(你是我的荣耀)>을 텐 센트 동영상(腾讯视频)에서 단독 방영함. <너는 나의 영광>은 방송 직후 텐센트 동영상 검색 순위 2 위, 드라마 순위 1 위에 올랐음.

<왕자영요>는 텐센트 게임(腾讯游戏)이 개발한 모바일 게임임. e 스포츠 분야에서는 <왕자영요 메이저 리그 (약칭‘KPL’)>가 중국 각지에서 매년 봄, 가을 시즌으로 열리고, 매 시즌마다 정규 대회, 플레이오프, 결승전 총 3 부로 나누어 진행하고 있음."

"1) 출처:

- https://www.hollywoodreporter.com/tv/tv-news/snowpiercer-renewed-season-4-tnt-1234990227/

- https://variety.com/2021/tv/news/snowpiercer-renewed-season-4-tnt-1235030408/

- https://deadline.com/2021/07/snowpiercer-renewed-season-4-tnt-season-3-wrap-production-1234802083/

2) 출처: -http://www.gamelook.com.cn/2021/07/448919"

3

 

 

 

"e 스포츠 산업은 최근 몇 년 간 활발히 성장하면서, 이용자 규모도 함께 커지고 있음. 게임에서 가져온 풍 부한 소재와 다양한 시청자 덕분에 영화와 드라마의 ‘e 스포츠 장르물’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 지난해 여름, PC 게임 <천월화선(穿越火线)>을 기반으로 한 드라마 <천월화선>이 큰 성공을 거두었음. 애니메 이션 <전직고수(全职高手)> 또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고 이후 실사판도 성공해, 게임 관련 영화와 드라 마의 잠재력을 보여줌.

이런 트렌드를 겨냥해 <너와 세상 끝까지(陪你到世界之巅)>, <친애적, 열애적(亲爱的,热爱的)> 등의 후발 작품들이 나왔지만, 이 작품들의 내용은 여성 시청자들이 좋아할 만한 사랑 이야기가 주를 이뤘음. e 스포츠 핵심 팬들은 남성적인 하드코어 e 스포츠 내용을 선호해, 이런 사랑 이야기와 거리가 있는 만큼 이를 어떻게 조합시키느냐가 e 스포츠 드라마의 숙제임.

지난 1 년간 <왕자영요>는 인터넷 소설, 예능, 스크립트 킬(剧本杀)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진출 하고, 게임 토크쇼 <취강왕자탕구수지야(嘴强王者脱口秀之夜)>도 선보였음. 또한 성도(成都), 창사(长沙) 등 5 개 도시에서 스크립트 킬 작품 <불야장안·기관궤(不夜长安·机关诡)>를 선보여 젊은 이용자들 의 사랑을 받아왔음.

하지만 <천월화선>과 <전직고수>가 잇달아 흥행한 가운데, 국민 게임인 <왕자영요>는 여전히 IP 파생 드 라마와 영화를 내놓지 못하고 있음. 지난해 8 월 동영상 애니메이션 연도 발표회에서 텐센트는 <왕자영 요> 첫 3D 애니메이션을 제작 중이라는 사실을 밝히고, 주연 영웅 중 한 명인 이백(李白)의 정보를 공개해 게임 이용자들의 기대를 모았음. 또한 <왕자영요> 문학 콩쿠르 수상 소설을 원작으로 한 웹 드라마 <국복 왕자시녀생(国服王者是女生)>도 촬영에 속도를 내고 있어 앞으로 <왕자영요> IP 영화 및 드라마의 행보 가 주목됨."

 

|그림 2| 드라마 <너는 나의 영광> 포스터

4

 

 

 

[일본]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K-드라마 서비스 본격 개시 3)

"코로나 19 로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일본에서 K-드라마 인기가 치솟고 있음. OTT 중 넷플 릭스와 유넥스트(U-NEXT)가 한국 드라마를 가장 많이 선보이고 있음. 넷플릭스는 제 4 차 한류 붐을 이 끌고 있는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과 <이태원 클라스>를 서비스하고 있으며, 유넥스트는 한국의 과거 드 라마부터 최신작까지 두루 서비스 중임.

이에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도 올 봄부터 본격적으로 K-드라마 서비스를 개시함.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회원들의 시청 시간 분석 결과, 다른 장르보다 K-드라마 시청 시간이 유독 길게 나와 K- 드라마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됨.

지금까지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독점이 특징이었기 때문에, 기존 OTT 에서 서비스 중인 한국 콘텐츠의 수입률이 낮았음. 이같은 기조에 따라 일본에서 처음 소개되는 한국 신작 드라마 <나는 안티팬과 결혼했 다>가 독점 서비스될 예정임. 이 드라마는 같은 내용의 웹툰과 동시에 제작하도록 기획됐으며, 현재 라인 만화에서도 서비스 중임.

이 외에도 황정민과 소녀시대 윤아가 주연한 <허쉬>, 그리고 <오! 주인님>, <영혼 수선공> 등을 아마존 프 라임 비디오에서 최초로 독점 서비스할 예정임.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올해 안에 20 편 이상의 K-드라 마를 서비스할 것이라고 발표함."

[유럽] 7 월 마지막 주 꼭 봐야 할 넷플릭스 작품으로 <킹덤: 아신전> 소개 4)

"프랑스 미디어 전문 언론은 7 월 마지막 주, 꼭 봐야 할 새 넷플릭스 작품으로 <킹덤: 아신전>을 소개함. <킹덤>은 조선시대라는 이색적 시공간에서 출몰한 좀비를 다루는 시리즈로, 넷플릭스의 관습적 이야기에서 벗어난 매우 좋은 드라마라고 소개함.

<킹덤: 아신전>은 신비로운 캐릭터 ‘아신’의 인생을 다룬 프리퀄이 라고 볼 수 있으며, 앞선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장면들이 화려하고 인상적이며 시나리오가 완벽하다고 소개함."

|그림 3| <킹덤: 아신전> 메인 포스터 (출처:  넷플릭스)

"3) 출처: -https://news.yahoo.co.jp/articles/d7dc707097b325da9553d59450814c92a3f87488

4) 출처: Ecran Large, 미디어 전문 언론

-https://www.ecranlarge.com/films/news/1389197-les-nouveautes-films-et-series-a-voir-sur-netflix-ce-week-end"

5

 

 

 

[인니] OTT 기업 뷰, <뷰 피칭 포럼> 개최

"홍콩계 OTT 기업인 뷰(VIU)가 지난 7 월 22 일, <뷰 피칭 포럼(Viu Pitching Forum)>을 개최함.

<뷰 피칭 포럼>은 청년 작가를 대상으로 하는 시나리오 공모전 피칭 행사로, 수상자들은 관련 업계 전문 가들의 개별 지도 기회를 얻게 됨.

영화 감독 앙가 드위마스 사송꼬(Angga Dwimas Sasongko), 에밀 허르라디(Emil Heradi), 안디바흐띠 아르 유숩(Andibachtiar Yusuf), 수산띠 데위(Susanti Dewi), 인드라 구나완(Indra Gunawan), 라하비 만드라(Rahabi Mandra)를 비롯하여 평론가 에르윈 아르나다(Erwin Arnada), 시나리오 작가 렐레 라일 라(Lele  Laila),  이빤  안드리안샤(Ifan  Adriansyah),  몬띠  띠와(Monty  Tiwa),  야스민 야콥(Yasmin Yaacob) 등이 심사 위원으로 참여함.

이번 공모전엔 총 200 여 편의 작품이 응모했으며, 이 중 포럼에 참여할 최종 수상작 10 편을 지난 6 월 9 일 발표함.

올해로 3 회째인 이번 행사는 국영 영화제작공사(Perum Produksi Film Negara, PFN)와 손 잡고, 영화 의 제작부터 배급, 홍보까지 함께 추진해, 보다 많은 인도네시아 작품들을 세계 시장에 선보일 계획임. 또한 이번 행사에는 아쩨(Aceh), 메단(Medan), 파당(Padang), 족자카르타(Yogyakarta), 발리(Bali), 마

나도(Manado), 파푸아(Papua), 솔로(Solo) 등 32 개 주요 도시에 있는 대학교 영화 관련학과도 참여함.

이번 대회 수상작 중 하나인 뿌뜨리아(Futria)의 <지난 날의 이야기(One File From Past  Story)>는 Viu×PFN Original 시리즈물로 제작되어, 2022 년 플랫폼 뷰(Viu)에서 16 개국을 상대로 상영될 예정임. 행사의 성공에 힘입어 지난해부터는 태국, 말레이시아에서도 같은 행사를 개최하고 있음.

한편, 현재 국영 영화제작공사(PFN)는 기존의 제작 중심에서 영화 및 콘텐츠 제작 지원 기관으로 변신해, 능력 있는 신진 작가들을 발굴하고 정부 지원을 늘려나갈 계획임."

6

 

 

 

[UAE] 8 월 UAE 에서 스트리밍되는 TV 프로그램 및 영화 16 개 5)

"넷플릭스, 아마존, OSN 등에서 다큐멘터리, 공포, 애니메이션, 뮤지컬 모든 장르를 볼 수 있음.

한국계 미국인이 만든  2D 애니메이션 <더 위쳐(The Witcher)> 스핀오프 작품도 넷플릭스에서 서비스함."

 

"OSN

Beirut  Blast:  The Story  of

Warehouse 12"

"Netflix

Cooking with Paris" "Netflix

Navarasa" "Apple TV+

Mr Corman"

 

"Netflix

Vivo" "OSN

Animal Kingdom 시즌 5" "Netflix

The Kissing Booth 3" "Netflix

AlRawabi School for Girls"

"OSN

Brooklyn Nine-Nine" Apple TV+ Coda Starzplay Heels Amazon Prime Video Nine Perfect Strangers

Netflix Sweet Girl "Netflix

The   Witcher:   Nightmare

of the Wolf" "OSN

American    Horror    Story:

Double Feature" "Netflix

He’s All That"

|그림 4| 8 월 UAE 에서 스트리밍되는 TV 프로그램 및 영화 (출처 : The National)

"5) 출처:

-https://www.thenationalnews.com/arts-culture/television/2021/08/01/16-tv-shows-and-films-streaming-in-the-uae

-in-august-from-vivo-to-brooklyn-nine-nine/"

7

 

 

 

[UAE] Fakieh Leisure, 제다에 파노라마 바다 전망의 시네플렉스 개장 6)

"영화관 스크린 9 개, 좌석 837 개 규모… 다양한 레스토랑 입점 예정

사우디아라비아의 Fakieh Leisure and Entertainment Group(Tarfeeh Fakieh)이 Jamjoom Production and Distribution 과 ‘제다 워크(Jeddah Walk)’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영화관 운영 계약을 체결했음.

Tarfeeh Fakieh 는 영화관 건설에 SR300m(8 천만 달러) 이상의 비용을 투자하고, 영화관의 관리와 운 영은 Jamjoom Production and Distribution 이 맡음.

이 프로젝트는 Tarfeeh Fakieh 와 제다시의 투자 계약 중 하나로, ‘사우디 비전 2030’과 실행 프로그램인 ‘삶의 질 프로그램 2020’에 기여하기 위해 독특한 엔터테인먼트 명소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Tarfeeh Fakieh 는 홍해를 따라 코르니쉬(Corniche)에 웅장한 디자인의 건물을 만들어, 방문객들이 첨

단 설비의 최신 영화를 즐길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힘.

제다시는 해안가를 계속 개발 중이며, Tarfeeh Fakieh 와 손 잡고 Al-Nawras 섬을 재개발해 최고의 관 광 명소로 탈바꿈시키고 있음.

건축 면적이 5 만 1,911 ㎡인 ‘제다 워크’ 프로젝트는 알 탈리아(Al-Tahlia) 거리에 다층 쇼핑몰을 포함 해 레스토랑과 카페 등을 개발하는 내용을 담고 있음."

[UAE] 중국 스트리밍 플랫폼 아이치이 앱, 지난 3 월 UAE 에 출시 7)

"아이치이 인터내셔널(iQiyi International) 드라마,․영화 등 3,000 여 콘텐츠 서비스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아이치이는 중국과 한국 등 아시아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전 세계 유료 가입자 1 억 여 명에게 서비스 하고 있음.

UAE 에서 아이치이 구독 요금은 17.99 디람(4.90 달러)부터 시작하며 시청자는 아랍어와 영어 등 10 개 국어 자막과 12 개의 현지화된 인터페이스로 드라마, 영화, 버라이어티 쇼 및 애니메이션을 시청할 수 있음.

플랫폼의 핵심 프로그램 중 하나는 리얼리티 TV 쇼 <Youth With You>의 세 번째 시즌임. 지난 2 월 첫 방송을 시작한 이 프로그램은 참가자 중 최종 9 명에게 팝 그룹으로 데뷔할 기회를 줌."

"6) 출처: -https://www.broadcastprome.com/news/fakieh-leisure-to-open-panoramic-sea-view-cineplex-in-jeddah/

7) 출처: -https://www.broadcastprome.com/news/chinese-streaming-platform-iqiyi-launches-in-uae/"

8

 

 

 

[UAE] 아이치이 “아시아 콘텐츠의 대표 앱 되겠다” 8)

"중동 지역에서 아시아 콘텐츠의 원스톱 플랫폼이 되는 게 목표

지난 몇 년 동안 한국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과 <태양의 후예>, 중국 영화 <Hi, Mom>, 일본 영화 <Alice in Borderland> 등 아시아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음.

중국 앱 아이치이가 중동 지역에서 아시아 콘텐츠의 대표 앱이 되겠다는 목표로 지난 3 월 UAE 에 출시 됨.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와 차별화되는 점은, 아랍어와 영어를 포함해 10 개 국어 자막 서비스를 한다는 것임.

월 17.99 디람의 표준 패키지부터 시작해 다양한 요금제를 이용할 수 있음.

현재 3,000 여 개의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으며, 첫 한국 드라마로 <간 떨어지는 동거(My Roommate is a Gumiho)>를 선보였으며 지난 7 월 15 일 마지막 에피소드를 방송했음.

아이치이의 핵심 타깃은 Z 세대로, 이들을 위해 영화와 TV 시리즈뿐 아니라 애니메이션과 K-팝 스타가 등장하는 버라이어티 쇼 섹션도 제공하고 있음.

현재 아이치이는 자체 제작 콘텐츠와 중국과 한국에서 수입한 콘텐츠를 적절히 섞어 서비스하고 있음. 한국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간 떨어지는 동거(My Roommate is a Gumiho)>는 아이치이가 만든 최초 의 한국 드라마이며, 중국과 한국이 제작에 함께 참여했음. 현재 플랫폼에서 가장 많이 스트리밍되는 드

라마이며, 이용자 15만 명이 매긴 평균 평점이 10 점 만점에 9.4 점으로 아주 높게 나옴.

전지현, 주지훈 주연의 한국 드라마 <지리산>과   아이치이가 동남아시아 원작으로 첫 제작하는 <The Ferryman: Legends of Nanyang>이 곧 공개될 예정임."

[UAE] 복스 시네마, 세계 최초 쌍방향 영화 체험 선사 9)

"두바이 대기업 마지드 알 푸타임(Majid Al Futtaim)의 복스 시네마(VOX Cinemas), 새로운 혁신 도입

복스 시네마는  엔터테인먼트 기술 기업인 Kino Industries 와 제휴하여 쌍양방향 영화 체험을 할 수 있는

<CTRL>을 통해 새로운 종류의 영화를 제작함.

MENA 지역의 영화 박스 오피스 규모는 2024 년까지 10 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추정됨.

<CTRL>이 보여주는 첫 작품은 PG13 등급의 세계 최초 쌍방향 장편 영화 <Late Shift>로 관객이 앱에서 간단한 투표 시스템을 사용해 주인공의 운명과 영화의 진행 방향을 결정할 수 있음. 선구적인 기술을 사용"

"8) 출처:

-https://www.thenationalnews.com/arts-culture/television/2021/07/28/chinese-streaming-service-iqiyi-aims-to-be-t he-go-to-for-asian-programming-in-the-uae/

9) 출처:

-https://www.arabianbusiness.com/retail/466607-how-uae-saudi-moviegoers-can-decide-how-the-film-plot-unfolds

?utm_source=newsletter&utm_medium=email&utm_campaign=arabianbusiness_newsletters&utm"

9

 

 

 

"하여 <CTRL>은 영화를 비디오 게임처럼 상호 작용하게 하는 새로운 차원의 가치를 만들어냄.

이 영화는 액션 스릴러로 180 개의 결정 지점과 7 개의 대체 엔딩이 있어 수많은 스토리 라인을 만들 수 있 음. 관객은 일반적으로 40~50 개의 선택을 하고 최첨단 기술로 결과를 집계해 스토리를 정해 나감.

<Late Shift>는 화려한 수상 경력을 가진 제작자이자 Kino Industries 의 공동 설립자인 로비아스 웨버

(Tobias  Weber)와  <셜록  홈즈(Sherlock  Holmes)>의  작가  마이클  로버트  존슨(Michael  Robert Johnson)이 감독하고 공동 집필했음."

게임·융복합

[심천] 2020 년 중국 콘솔 게임 시장 규모 18.4 억 달러, 이용자 1,320 만 명 10)

"최근 시장 연구 기구 니코 파트너스가 중국 콘솔 시장 보고서를 발표함.

지난해  중국 콘솔 게임과 콘솔 하드웨어 시장 규모는 18.4 억 달러(119 억 위안)로, 전년의 9.97 억 달 러의 2 배로 증가했으며 게임 이용자는 모두 1,320 명이었음. 2025 년에는 시장 규모가 24.6 억 달러

(약 159 억 위안), 이용자 수는 2,390 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그림 5| 중국 콘솔 게임 시장

"지난해 중국의 콘솔 게임 소프트웨어 시장은 전체 게임 소프트웨어 시장의 2.1%를 차지했으며, 2025 년에는 이 비중이 2.9%까지 늘 것이라고 예측함. 실제로 지난 2018 년 또 다른 시장 연구 기구인 뉴주는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성장세가 주춤한 반면 콘솔 게임의 성장세는 뚜렷하다고 밝힌 바 있음. 그럼에도 불

구하고 중국 내에선 여전히 모바일과 PC 게임이 주를 이루고 있음."

10) 출처: http://www.gamelook.com.cn/2021/07/448452

10

 

 

 

"지난해 콘솔 하드웨어 및 콘솔 게임은 중국 게임 시장의 4.1%를 차지했으며, 2025 까지 4.3%로 소폭 상승할 것으로 예측함. 현재 닌텐도 스위치가 중국에서 가장 높은 콘솔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닌 텐도와 텐센트(腾讯) 간의 협력이 콘솔 하드웨어 판매량을 올릴 수 있는 중요 포인트라고 밝힘. 현재 중 국판 닌텐도 스위치와 제휴 관계에 있는 오프라인 상점은 중국 내에 이미 1,500 개가 넘으며, 100 개 이 상의 도시에 퍼져 있음.

이런 콘솔 게임의 신·구 세대 교체 최적의 시점에서 중국산 콘솔 게임의 콘텐츠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 며, 텐센트, 왕이(网易) 등 메이저 업체들은 이미 3A 콘솔 게임의 향후 계획을 명확히 밝힘. 일반적으로 3A1  1  )  콘솔 게임의 개발 기간은 4 ~5 년 정도이며, 이로 미루어 보아 2023 년에서 2025 년까지 중국산 콘솔 게임이 집중적으로 출시될 것으로 보이며, 이용자 수도 자연스럽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지난해 콘솔 소프트웨어의 ARPPU(유료 가입자 평균 매출)는 84 달러였으며,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 함. 2025 년에는 게임 소프트웨어와 게임 내 콘텐츠 및 게임 관련 서비스 지출의 증가로 ARPPU 가

91.30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유럽] 카카오 게임즈, 게임 <엘리온> 유럽·북미시장 공개일 및 가격 확정 12)

"카카오 게임즈는 게임 <엘리온(Elyon)>의 유럽과 북미 시장 공개일을 9 월 29 일로 확정함. 지금부터 게 임 선주문이 가능하며, 선주문자는 8 월부터 진행될 두 번째 베타 테스트에도 참여할 수 있음.

가격이 29.99 유로(4 만 원)인 기본판은, 24 시간 먼저 접속 가능한 게임 서버와 함께 이동 수단, 애완 동 물, 5 개의 소생 주문서 등을 제공할 예정임. 30 유로 더 비싼 확장판은 가상 화폐인 루비 1000 개, 캐릭 터 슬롯, 저장 공간과 인벤토리 등을 추가로 제공함. 40 유로를 더 지불하면 받을 수 있는 탐험판은 프리 미엄 게임 1 개월에 상응하는 혜택과 함께, 상인과의 거래 기회 등을 제공함.

유럽, 북미판 <엘리온>은 가상 화폐 루비를 기반으로 한 상점이 있음. 루비 1,000 개 가격은 10 유로이 며, 루비를 사용해 장신구나 옷을 사거나 이동 수단 및 애완 동물 등을 추가할 수 있음.

한편, 유럽과 미국 모델에서는 한국판에 있었던 프리미엄 화폐 기어즈(Gears)를 없애고, 주기적으로 접 속하는 이용자에게 포인트를 부여하는 로열티 시스템을 도입함. 모은 포인트로는 보너스 아이템을 사거 나 루비로 살 수 있는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음. 또한 이용자들은 30 일 동안 ‘별의 축복’ 버프가 적용되는 아이템을 구매하여, 경험치 및 활동력 회복 속도를 증가시키고, 추가 창고 및 인벤토리를 얻을 수도 있음."

"11) 출처: 3A 는 많은 시간(A lot of time), 대량의 자원(A lot of resources), 많은 돈(A lot of money)을 뜻하며, 일반적으로 큰 자본금, 대규모, 고품질로 제작된 게임을 뜻함

12) 출처: Jeuxonline, 게임 전문 언론

-https://www.jeuxonline.info/actualite/59996/mmorpg-eylon-lancera-29-septembre-occident-kakao-games-precise-

modele-economique"

11

 

 

 

[인니] 멜론 인도네시아, 부미랑잇과 협업 발표

"지난 7 월 16 일 게임 퍼블리셔인 ㈜멜론 인도네시아(PT.Melon Indonesia)가 캐릭터 스튜디오사 ㈜부미랑 잇 엔터테인먼트(PT.Bumilangit Entertainmet)와 협업한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함.

이 협업을 통해 히어로 캐릭터인 <귀신 동굴의 장님(Si  Buta dari  Gua Hantu)>이 게임 <로까팔라 (Lokapala)>에 등장할 예정임.

1967 년에 탄생한 만화 <귀신 동굴의 장님>은 인도네시아 대표 히어로 시리즈물로 현재까지 약 50만 부가 판매되었으며, 영화 7 편과 TV 만화 2 편으로도 제작된 바 있음.

멜론 인도네시아 CEO 데디 수헤르만(Dedi Suherman)은 “그동안 현지 많은 게이머들로부터 인도네 시아 대표 히어로 캐릭터인 <귀신 동굴의 장님>을 게임 <로까팔라>에 등장시켜달라는 요청이 있었다” 고 밝히고 “이번 협업을 통해 인도네시아 창조 산업이 더욱 발전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 게임 산업 외에도 음악 및 OTT 등에서도 다양한 협업 기회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덧붙임.

국영 통신사 텔콤 인도네시아(Telkom Indonesia)의 자회사인 멜론 인도네시아는 2010 년 8 월 한국 의  SK 텔레콤과  합작  법인으로  설립되어  디지털  음악  스트리밍  사업에  치중하다가,  2016 년  지분 100%를 확보한 후 2018 년부터 게임 및 OTT 분야로 사업을 재편함.

2003 년 설립된 ㈜부미랑잇 엔터테인먼트사는 인도네시아의 역사적인 히어로 캐릭터 만화물을 발전 시켜왔으며, 현재까지 약 1,200 여 개의 만화 캐릭터를 만들었음."

[UAE] 오레두, 퀘스트와 제휴 e 스포츠 브랜드 출시 13)

|그림 6| 오레두 & 퀘스트 제휴 (출처 : Broadcast Pro)

"자체 e 스포츠 브랜드 ‘Nation – Gamers Land’ 출시

e 스포츠 전문 업체 퀘스트(Quest)는 카타르와 중동 지역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e 스포츠 시장을 공략하 기 위해 오레두(Ooredoo)와 신규 사업 제휴를 발표함."

13) 출처: -https://www.broadcastprome.com/news/ooredoo-ties-up-with-quest-to-launch-esports-brand/

12

 

 

 

"오레두는  중동 지역  및 글로벌  e 스포츠  이벤트에서 활동할  자사의 e 스포츠 팀  멤버를  뽑기 위해, MENA 지역에서 e 스포츠 토너먼트를 개최할 예정임. 또한 오레두 e 스포츠 팀과 해외 팀들이 함께 참가 하는 글로벌 토너먼트도 열 계획임.

오레두는 e 스포츠 프로젝트를 통해 중동 지역 게임 이용자들의 정체성을 바로 세우겠다고 밝힘."

[UAE] 에스타즈, MENA 지역에서 e 스포츠 토너먼트 플랫폼 출시 14)

"에스타즈(Estaz)가 Z 세대를 겨냥해 게임 플랫폼을  출시하며, 이 플랫폼은 영어와 아랍어로 제작되는 일일 토너먼트와 주간 챌린지 를 제공함. 또한 2 일의 ‘오프라인 피날레’가 있는 두 시즌으로 구성 된 지역 최초의 프로 리그를 만들 예정임.

에스타즈의 플랫폼은 중동 지역에서 게임 산업을 키우려는 아랍에 미리트 기반 회사 AD Gaming 을 통해 지원됨."

|그림 7| Estaz (출처 : pocket gamer)

[UAE] 지난해 MENA 게임 시장 규모 60 억 달러로 15)

"작년 글로벌 게임 시장 매출 규모는 1,600 억 달러였으며, 매출의 대부분이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발 생했음.

개발 분야에선 모바일 게임이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PGC 디지털 설문 응답자의 78%는 스마트폰 게임 을 개발하고 70%는 콘솔 및 PC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고 응답함.

RPG 는 팬데믹 기간 동안 가장 인기 있는 게임이었으며, 슈팅 게임과 격투 게임이 그 뒤를 이었음.

유럽과 미국이 중요한 게임 시장이긴 하나, 코로나 시기의 성장세를 고려하면 MENA 지역이 가장 주목 해야 할 시장임. MENA 게임 시장 규모는 지난해 60 억 달러로 급성장한 것으로 나타남."

"14) 출처: -https://www.pocketgamer.biz/asia/news/76958/estaz-launches-esports-tournament-platform-in-mena/

15) 출처:

-https://www.pocketgamer.biz/news/76330/pgc-digital-expanding-in-the-mobile-games-market-during-a-pandemic/"

13

 

 

 

[베트남] 베트남 게임 <엑시 인피니티> 암호 화폐 시가 총액 25 억 달러 달성 16)

"쭝웬(Trung Nguyen)이 설립한 스카이 메이비스(Sky Mavis) 회사의 <엑시 인피니티(Axie Infinity)> 가 암호 화폐 출시 4 년 만에 시가 총액 25 억 달러를 달성함.

코인마켓 캡(CoinMarket Cap)의 지난 7 월 25 일 기준에 따르면 ‘엑시 인피니티 코인(코드명 AXS)’은 1 개에 42 달러이며, 약 6,100 만 개가 유통되고 있는 AXS 의  시가 총액이 25 억 달러를 기록함. 이는 글로벌 암호 화폐 시장에서 35 위에 해당하는 기록임.

이 암호 화폐는 7 월 초에 비해 가격이 8 배 이상 상승했고, 지난 24 시간 동안 거래량이 46 억 달러에 달 했음.

게임 <엑시 인피니티>는 <포켓몬(Pokemon)> 게임과 <크립토키티(Crypto Kitties)>라는 NFT 프로젝 트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되었으며, 엑시(Axies) 가상 애완 동물이 소유하고 매매할 수 있는 SLP 라는 암 호 화폐를 만듬. 개발자는 NFT 를 사용하여 게임에서 엑시의 고유성을 만들고 엑시를 구매하거나 번식하

는 데 수수료를 부과하고, 또한 게임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엑시의 구매에 대한 일정 금액을 투자해야 함."

|그림 8| 베트남 게임 <엑시 인피니티> (출처  :  VnExpress)

16) 출처 : -https://vnexpress.net/tien-ma-hoa-cua-nguoi-viet-dat-von-hoa-2-5-ty-usd-4330291.html

14

 

 

 

애니·캐릭터

[유럽] 프랑스 매거진, 한국 작가 애니메이션 <숲속에서의 첫 걸음> 추천 17)

"프랑스 매거진이, 온 가족이 볼만한 애니메이션 10 개 중 한 국 출신 애니메이션 감독 김소연과 러시아 감독 Veronika Fedorova 가 공동 제작한 <숲속에서의 첫 걸음(Premiers pas dans la forêt)>을 추천함.

이 작품은 4 살 이상의 아이들을 위한 9 개의 짧은 애니메이 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작은 동물들이 그들을 둘러싼 세계 를  처음으로  탐험하는  이야기임.  김소연  감독은  이  중

<Ahco, 용감한 작은 코끼리(Ahco, le petit éléphant in- trépide)>편을 제작함. 매거진은 멋지게 묘사된 동물들의 모

습과 민속 음악이 잘 어우러지는 애니메이션이라고 소개함."

"|그림 10| Premiers pas dans la forêt

포스터 (출처: Les Films du Whippet)"

[UAE] 디즈니 플러스, <미라큘러스 : 레이디버그와 블랙캣> 시즌 5 모두 인수 18)

|그림 9| 애니메이션 Miraculous (출처 : Broadcast Pro)

"미라큘러스 극장판, 올해 가을 또는 2022 년 봄 개봉 예정

독립 스튜디오 ZAG 와 제작자 ON kids & family 가 디즈니 플러스와 애니메이션 시리즈 <미라큘러스 : 레"

"17) 출처: Famille Chrétienne, 프랑스 주간 매거진

-https://www.famillechretienne.fr/36838/article/nos-10-dessins-animes-preferes-a-regarder-en-famille

18) 출처:

-https://www.broadcastprome.com/news/disney-acquires-all-five-seasons-of-miraculous-tales-of-ladybug-cat-noir/"

15

 

 

 

"이디버그와 블랙캣(Miraculous: Tales of Ladybug & Cat Noir)>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음. 미국, 브라질, 호주, 캐나다, 한국 및 중국을 제외한 전 세계 디즈니 채널에서 방영 예정임.

<미라큘러스  :  레이디버그와  블랙캣>은  프랑스의  자그툰(Zagtoon)과  메소드  애니메이션(Method Animation), 일본의 토에이 애니메이션(Toei Animation), 한국의 삼지 애니메이션이 공동 제작했음. 3D 효과는 한국 삼지 애니메이션이 담당했음.

현대 파리를 배경으로 하는 이 시리즈는 비밀 ID 를 가진 두 명의 십대 마리네뜨(Marinette)와 아드리앙 (Adrien)이 마법처럼 슈퍼 히어로로 변신하는, 레이디버그(Ladybug)와 블랙캣(Cat Noir)의 모험담임.

토마스 아스트뤽(Thomas Astruc)이 만든 <미라큘러스>는 2015 년 가을 프랑스 방송국 TF1 에서 처음 소개된 후 유튜브에서 220 억 회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한 인기 애니메이션임. 극장판 <미라큘러스>는 올해 가을이나 2022 년 봄에 개봉할 예정임."

[베트남] 카카오 프렌즈, 베트남 정식 상륙 19)

|그림 11| 하노이 하동 이온몰 ‘Ko&Co’ 1 호점 공식 오픈 (출처  :  kenh14.vn) "아시아 여러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카카오 프렌즈가 베트남에 등장함. 베트남 시중에는 오래전부터 카카오 프렌즈 이미 지를 담은 제품이 많이 출시되었으나 다수 의 제품이 정품이 아닌 데다 품질 또한 좋지 않았음. 따라서 카카오 프렌즈의 베트남 공 식 등장은 현지 젊은 Z 세대들에게 열풍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됨.

디오스 홀딩스는 최근 한국 카카오 그룹으로 부터 베트남 내 제품 유통 및 판매권을 인수 해, 지난 3 일 하노이 하동점 이온몰(Aeon"

"Mall)에 카카오 프렌즈 유통 매장 ‘Ko&Co’ 1 호점을 공식 오픈함.

카카오 프렌즈는 곧 호치민시와 다낭시 등 더 많은 지역에 제품을 공급해, 이 지역 젊은이들도 정품 카카 오 프렌즈 제품을 쉽게 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 전함."

"19) 출처:

-https://kenh14.vn/thuong-hieu-kakao-friends-chinh-thuc-cap-ben-viet-nam-do-sieu-chat-luong-lai-khuyen-mai-a

m-am-dip-khai-truong-20210701130024374.chn"

16

 

 

 

만화·웹툰

[유럽] 프랑스 매거진, 만화 작가 김금숙과의 인터뷰 기사 소개 20)

"프랑스 매거진이  만화 <기다림(L’attente)>의 작가 김금숙과의 인터뷰 기사를 소개함. <기다림>은 분단 상 황 속 한국 가족의 트라우마를 이야기하고 있으며, 작가의 어머니 기억에서 영감을 받아 창작한 것임. 프랑 스에서는 출판사 퓌튀로폴리스(Futuropolis)를 통해 공개되었고, 프랑스 언론 휴머니티(L‘Humanité) 축 제의 시민 만화 부문 수상 최종 후보로 오르기도 함.

김금숙 작가는 한국 만화 독자들은 보통 가벼운 주제를 선호하지만, 학교 도서관에서 이번 작품을 많이 구매하였고, 미디어도 자주 언급한다고 전했음.

한편 김금숙 작가의 다른 작품인 <풀>은 2019 년 휴머니티 만화상을 수상한 바 있음."

[유럽]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 애니메이션 제작 요구 꾸준히 이어져 21)

"비디오 전문 사이트에서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이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만화 시리즈 중 하나이며 이미 다양한 언어로 번역되었다고 소개함.

기사에 따르면 이 웹툰의 높은 인기에 따라 애니메이션 제작 요구도 끊이지 않는다고 함. 웹툰 팬들은 여 러 SNS 에서 애니메이션 제작을 요구하고 있으며, 미국의 청원 사이트 ‘Change.org’에서 약 20 만 명 이 넷플릭스에서 제작해달라고 청원 동의 서명을 하기도 함. <신의 탑>, <노블레스>, <갓 오브 하이스쿨> 은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웹툰이라고 언급하며, 향후 <나 혼자만 레벨업>의 애니메이션 제작 발표 소식 을 기대한다고 전함."

"20) 출처: Rolling Stone, 온라인 매거진

-https://www.rollingstone.fr/lattente-de-keum-suk-gendry-kim-notre-bd-de-lete/ L‘Humanité, 프랑스 일간지

-https://www.humanite.fr/bulles-dhumanite-les-8-finalistes-de-notre-prix-de-la-bd-citoyenne-712901

21) 출처: Beta News, 비디오 전문 사이트

https://www.betanews.fr/un-anime-solo-leveling-est-il-prevu-tout-ce-quil-y-a-a-savoir-sur-le-webtoon/"

17

 

 

 

음악

[심천] 슈퍼주니어, 대만에서 ‘2021 년 상반기 한국 가수’ 1 위 선정 22)

"슈퍼주니어가 대만 최대의 인터넷 음악 사이트 KKBOX에서 선정한 ‘2021 KKBOX Mid-Year Top 5 Korea Singers’에서 1 위에 오름. 이 순위는 올해 상반기 KKBOX 이용자들의 스트리밍 지수를 바탕으로 매긴 것이며, 슈퍼주니어가 1 위, 슈퍼주니어 멤버 예성이 4 위를 차지해 대만에서 이들의 변함없는 인기를 확인함.

‘2021 KKBOX Mid-Year Top 10 Korea Song’ 부문에서는 2 위부터 10 위까지 슈퍼주니어의 노래가 차지함. 올해 3 월에 발표한 슈퍼주니어 정규 10 집 앨범 <The Renaissance> 중 10 곡 모두가 TOP 20 에 진입하였음. 한편 슈퍼주니어는 팀, 솔로 활동뿐만 아니라 예능, 뮤지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

을 펼치고 있음."

[일본] BTS 신곡 <Permission to Dance> 오리콘 주간 스트리밍 순위 1 위 23)

"‘최신 오리콘 주간 스트리밍’ 순위에서 BTS 최신곡 <Permission to Dance>가 2 주 연 속 1 위를 차지해 화제임.

<Permission to Dance>의 주간 스트리밍 수는 1,557 만 회로, 2 주 연속 주간 스트리 밍 수 1,000 만 회를 넘기는 대기록을 세움.

<Butter>가 1,342 만 회로 2 위를 했으며,

<Dynamite>가 700 만 회로 3 위에 올라 2 주 연속 TOP 3 를 BTS 가 전부 차지하는 진

기록을 세움."

|그림 12| BTS 가 TOP3 를 독차지한 ‘주간 스트리밍 순위’ 차트

"22) 출처: -http://k.sina.com.cn/article_5595391582_14d82e65e001014558.html

23) 출처:

-https://news.yahoo.co.jp/articles/efcbbb4fe4b83f15ccf8975c36ca7873a8fac154"

18

 

 

 

[일본] 스트레이 키즈, 연애 리얼리티 방송에 <My pace> 일본어판 노래로 참여 24)

|그림 13| 스트레이키즈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인 ‘아베마(ABEMA)’의 인기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 <오오카미(늑대) 시리즈(オオカミシリーズ)>의  최신작  <무지 개와 늑대에게는 속지 않아 (虹とオオカミには騙されない)>에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 의 <My Pace> 일본어 버전이 삽입곡으로 결 정됨.

프로그램에는 현지 SNS 등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남녀 인플루언서가 등장할 예정이라 더욱 화제가 될 것으로 예상함.

스트레이 키즈는 올해 6 월에 발표한 새 싱글"

<Mix tape:OH>가 빌보드 월드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에서 1 위를 차지하는 등 젊은 층을 중심으로 큰 인기 를 얻고 있는 그룹임. 삽입곡 <My Pace>의 오리지널 버전은 2018 년 8 월에 발표됐으며, 지금까지 뮤직 비디오 조회 수가 1 억 회를 넘는 엄청난 히트를 했음.

[일본] 엠넷 오디션 프로그램 <걸스플래닛 999>, 일본인 참가자 공개 25)

"8 월 6 일부터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 ABEMA 에서 독점 방송 예정인 글로벌 걸 그룹 데뷔 프로젝트 <걸 스플래닛 999(Girls Planet 999)>의 참가자 프로필이 공개됨.

지원자는 총 1 만 3,000 명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 중 한국, 일본, 중국 나라별로 33 명씩 뽑아 총 99 명 의 참가자로 구성됨. 지난 7 월 19 일 일본 참가자 ‘J 그룹’의 프로필이 공개됨.

참가자 중엔 일본 아이돌 그룹의 현역 멤버와 <PRODUCE 48>, <Nizi Project> 등 일본에서도 화제가 된 대형 오디션 프로그램 참가자, 그리고 대형 기획사 연습생 등이 포함되어 SNS 에서 화제가 됨.

8 월 6 일부터 한·중·일 동시 방송될 예정임."

"24) 출처:

-https://www.oricon.co.jp/news/2201793/full/

25) 출처:

-https://news.yahoo.co.jp/articles/a8537fa4023b5cf17634dbebe42686407ff9d143"

19

 

 

 

┃그림 14┃ <걸스플래닛 999> 참가자

[유럽] 프랑스 매거진, 프랑스 음악 레이블 합류한 한국 DJ 디디한 소개 26)

|그림 15| DJ 디디한 (출처: Roche Musique) "프랑스 음악 매거진이 한국 DJ 디디한(Didi Han) 이 최근 프랑스 음악 레이블 ‘로슈 뮤지크(Roche Musique)’ 소속 아티스트가 됐으며 첫 EP 앨범

<Wake Up>을 발표했다고 전함. 앨범에는 타이틀 곡 <Wake Up>을 포함하여 한국 가수 김완선이 피 처링한   <What   You   Love>와   프랑스의   래퍼 Nelick 과 함께 한 <Pas de Bisous> 등이 수록됨.

매거진 인터뷰에서 디디한은 몇 년 전 사운드 클라 우드(Soundcloud)에 올린 음악 덕분에 로슈 뮤지 크과 인연이 이어졌다고 전함. 유럽과 아시아를 오 가며 음악 활동을 이어온 글로벌 DJ 디디한은 로슈 뮤지크 측이 한국을 찾아온 후 친분을 쌓게 됐다며, 프랑스 일렉트로닉 음악 시장은 이미 거대하지만, 한국은 성장 중이라고 밝힘."

"26) 출처: Tsugi, 프랑스 음악 전문 매거진

-https://www.tsugi.fr/qui-est-didi-han-lartiste-de-k-house-qui-vient-de-signer-sur-roche-musique/"

20

 

 

 

[베트남] 블랙핑크, 동남아시아에서 뮤직 비디오 조회 수 압도적 27)

|그림 16| 블랙핑크의 아이스크림 포스터 사진 (출처  :  SAOstar) "유튜브의 뮤직 비디오 Top 10 에 블랙핑크가 8 개나 올랐음.

블랙핑크의 <뚜두뚜두(DDU-DU DDU-DU)>는 10 억 뷰를 돌파하며 지금까지 한국 걸그룹 중 최다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어 <Kill This Love>이 3 위,

<붐바야(BOOMBAYAH)>가  4 위,  <마지막처럼(AS IF IT'S YOUR LAST)>이 5 위에 오름.

6 위에는 블랙핑크 제니의 뮤직비디오 <SOLO>가 차 지했는데, 이는 차트에 오른 유일한 여성 솔로 가수곡 임. 이어 <휘파람>, <불장난>, <아이스크림> 등이 10 위 안에 진입함. 그 외 <How You Like That> 안무 영 상 또한 7 억 7,000 만 조회라는 높은 기록을 보여줌.

블랙핑크의 뮤직비디오가 이렇게 유튜브 순위를 독차 지하다시피 한 것은 인구 밀도가 높은 동남아시아에서 의 압도적 인기가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임."

패션

[UAE] 두바이 패션 브랜드 Amato, 흑백 영화로 아랍 패션 위크 개막 28)

"패션 하우스 Amato Couture , 흑백 영화 <Genesis>와 함께 아랍 패션 위크-남성복 봄/여름 2022 시작

UAE 에서 설립된 패션 브랜드 Amato 는 최근 몇 년 동안 비욘세(Beyonce), 머라이어 캐리(Mariah Carey), 아리아나 그란데(Ariana Grande), 케이티 페리(Katy Perry), 레이디 가가(Lady Gaga), 제니 퍼  로페즈(Jennifer  Lopez),  니키  미나즈(Nicki  Minaj),  샤키라(Shakira),  니콜  셰르징거(Nicole

Scherzinger), 제시 제이(Jessie J) 등과 함께 작업하며 국제적 성공을 거두었음."

"27) 출처:

-https://kenh14.vn/10-mv-nu-nghe-si-kpop-nhieu-view-nhat-youtube-blackpink-chiem-han-8-vi-tri-nhung-van-bi

-khia-view-dong-nam-a-ma-thoi-20210724124612651.chn

28) 출처:

-https://www.esquireme.com/content/53610-dubai-based-fashion-label-amato-to-kick-off-arab-fashion-week-with

-black-and-white-film"

21

 

 

 

"이번 패션 영화는 아랍 패션 위크 기간 동안 상영됐으며, 크리에이티브 디자이너이자 Amato 의 설립자 Furne Amato 는 이번 영화가 새로운 시작, 변화하는 규범, 미래에 대한 도전, 예술에 대한 신세대의 열 정 등을 담고 있다고 밝힘.

두바이에서 활동하는 영화 제작자 Monte 가 감독하고 발리우드 스타 아심 리아즈(Asim Riaz)가 출연 했음."

"|그림 17| 패션 영화 <Genesis>는 발리우드 스타 Asim Riaz 와 함께 두바이에서

촬영됨  (출처 : Esquire ME)"

[베트남] 세계적인 디자이너 따이레, 호치민시 매장 오픈

|그림 18| 세계적인 디자이너 따이레(Tài Lê) (출처  :  viethantimes) "세계적 명성을 누리고 있는 젊은 베트남 패션 디자이너 따 이레(Tài Lê)가 지난 4 월 호치민시에 자신의 매장을 오픈 해 베트남 패션 업계에 큰 반향을 불러 일으킴.

따이레는 뉴욕 파슨스(Parsons) 디자인 패션 대학을 졸 업했고, 재학 중이던 2017 년 ‘올해의 학생 디자이너 상’ 을 수상한 경력이 있음. 따이레는 다양한 국제 패션쇼에 참가해 주요 패션 국가들에 이름을 알리고 있음.

올해, 전 세계 패션 업계가 코로나19로 많은 어려움을 겪 고 있는 가운데, 따이레는 호치민시 1 군에 매장을 전격

오픈하며 베트남에서 패션 커리어를 확장해나가기로 결"

"정함. 베트남의 각종 매체가 잇달아 따이레 인터뷰 기사를 내보내며 그의 사업 전망을 소개하고 향후 베 트남 패션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는 기대롤 드러냄.

따이레는 아시아 패션 시장이 북미나 유럽보다 뒤처져 있지만 현재 거대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이를 감지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고 밝힘. 그리고 급부상하는 아시아 패션 시장의 잠재력에 주목해야 한다고 전함."

22

 

 

 

통합(정책·기타)

[미국] 넷플릭스, 자사 콘텐츠 출연 배우 및 스태프 코로나 백신 접종 의무화 29)

"넷플릭스는 자사 콘텐츠(오리지널 시리즈) 제작 현장의 배우와 스태프들에게 백신 접종을 의무화한다고 밝힘.

이는 영화 및 텔레비전 관련 협회와의 합의에 따른 것이라고 밝힘. 참여 협회로는 미국 배우 방송인 노동 조합(SAG-AFTRA), 미국 영화산업 노동조합(IATSE), 미국 감독조합(DGA) 등이 있음.

또한 미국 작가 조합(WGA, Writers Guild of America)의 권고에 따라, 같은 공간에서 업무를 진행하 더라도 원격으로 할 것이라고 밝힘.

넷플릭스를 포함하여 구글, 페이스북, 애플, 트위터 등이 임직원에게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거나 권고함. 아마존의 경우, 백신을 접종한 직원에게 보너스를 제공함.

미국 CDC 에 따르면(7 월 28 일 기준) 미국 내 백신 접종자는 57.2%이며, 이 중 2 차 접종까지 완료한 사람은 49.4%로 약 1 억 6,400 만 명임. 같은 날 확진자는 8 만 6,000 명이었으며, 일주일 동안 하루 평균 확진자는 6 만 6,000 명이었음."

[유럽] 프랑스 CNC, 미디어 크로놀로지 관련 계획 구체화 30)

"프랑스 국립 영화영상센터(CNC)는 매체별 영화 편성 순서와 대기 기간(홀드백)을 규제한 미디어 크로놀로 지(Chronologie des médias) 계획을 발표함.

1 차 창구31)로 분류된 채널에서의 편성 대기 기간과 상영 가능 기간

CNC 에 의하면 1 차 창구로 분류된 영화 전문 유료 TV 채널에서의 영화 상영은 영화관 개봉 이후 최소 9 개월 뒤에 가능하며, 영화 전문기관과 계약을 체결할 경우 6 개월까지 기간을 줄일 수 있음."

"29) 출처:

-https://www.hollywoodreporter.com/business/business-news/netflix-to-require-covid-19-vaccinations-on-all-u-s-productions-1234989744/

-https://deadline.com/2021/07/netflix-to-require-covid-vaccinations-for-all-actors-on-us-productions-1234801577/

-https://www.bbc.com/news/business-58006810

-https://variety.com/2021/tv/news/netflix-vaccination-requirement-actors-1235029774/

-https://covid.cdc.gov/covid-data-tracker/#trends_dailytrendscases

30) 출처: 에크랑토탈, 미디어 전문 언론

-https://ecran-total.fr/2021/07/23/le-cnc-affine-son-projet-de-chronologie/

31) 프랑스 영화 전문 유료 TV 채널은 크게 1 차 창구(Première fenêtre d’exploitation)와 2 차 창구(Deuxième fenêtre d’exploitation)로 분 류되어 있음. 1 차 창구는 제작 투자와 유럽/프랑스 작품 방영 쿼터 조건을 충족해야 하지만, 2 차 창구에 비해 최소 대기 기간(홀드백 기간)이 짧음

출처: Observatoire europeen de l’audiovisuel

-https://rm.coe.int/iris-plus-2019f-2-la-chronologie-des-medias-une-question-de-temps/1680986359"

23

 

 

 

"1 차 창구에서의 상영 가능 기간은, 일부 SVOD 플랫폼과 비(非)영화전문 무료(Free-to-Air) 및 유료 TV 채널에 입수되거나 사전 융자를 받은 작품의 경우 15 개월을 넘을 수 없음. 또한 독점 방영은 계약이 없을 때 6 개월을 넘을 수 없으나, 계약을 통해 이 기간은 다시 조정될 수 있음. 한편 영화 전문 SVOD 플 랫폼 혹은 유료 TV 채널에 의해 입수되거나 사전 융자를 받은 작품의 경우에는 1 차 창구에서의 상영은 12 개월을 넘을 수 없음. 또한 독점 방영은 계약 없이 3 개월을 넘을 수 없으나, 계약이 있을 경우 기간은 재조정 가능함.

2 차 창구로 분류된 채널에서의 편성 대기 기간과 상영 가능 기간

2 차 창구로 분류된 유료 TV 채널의 경우에는 계약 없이 최소 15 개월 이후 상영 가능함. 계약이 있는 경 우에는 유료 TV 채널에서의 편성은 영화관 개봉 이후 12 개월 이후부터 가능하며, 독점은 10 개월을 넘 을 수 없음.

일부 SVOD 플랫폼, 비영화전문 TV 채널에 의해 입수되거나 사전 융자를 받은 작품일 경우 상영 가능 기 간은 22 개월로 제한됨. 이 경우에 독점권은 7 개월을 넘을 수 없음.

SVOD 플랫폼, 계약 없이는 영화관 개봉 15 개월 이후부터 서비스 가능

대기 기간은 12 개월로 축소될 수 있고, 계약에 따라 영화 개봉 후 6 개월까지도 가능함. 일부 SVOD 플 랫폼 및 비영화전문 TV 채널 등에 입수되거나 사전 융자를 받은 작품의 경우 상영은 22 개월을 넘을 수 없음. 독점 기간은 계약이 없을시 7 개월, 있을시 10 개월로 제한됨.

비영화전문 채널에서의 편성 대기 기간

총 수입의 3.2% 이상을 공동 제작 투자한 비영화전문 무료 및 유료 TV 채널의 경우 영화관 개봉 이후 최 소 22 개월이 지나야 방영 가능함. 이는 19 개월로 줄어들 수도 있으며, 독점 방영권은 14 개월을 넘을 수 없음. 공동 제작 최소 조건에 미치지 못한 비영화전문 채널은 영화관 상영일 기준 최소 30 개월을 기다

려야 편성 가능함."

 

[미국] 페이스북, 올해 2 분기 광고 매출 공개 32)

"페이스북의 올해 2 분기 광고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56% 증가하여 285 억 8,000 만 달러를 기록함. 광고 당 평균 가격이 47% 올랐으며, 이용자들에게 도달된 광고 수가 6% 늘어남.

페이스북 순이익은 103 억 달러로, 작년의 50 억 달러보다 101%나 증가함.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는 크리에이터들이 양질의 콘텐츠를 통해 수익을 올 릴 수 있는 ‘최고의 장소’로 만들 것이라 밝힘."

"32) 출처:

- https://www.hollywoodreporter.com/business/digital/facebook-q2-2021-1234989781/

- https://deadline.com/2021/07/facebook-earnings-mark-zuckerberg-1234801634/

- https://www.cnbc.com/2021/07/28/facebook-fb-earnings-q2-2021.html

- https://finance.yahoo.com/news/facebook-reports-q2-2021-earnings-results-211152220.html"

24

 

 

 

"최근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자사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에게 10 억 달러를 투자할 것이라 밝힘. 또 유 료 온라인 행사, 구독자 가입 등에 따라 크리에이터 매출의 일부를 떼어가는 것을 2023 년까지 중단할 것 이라 밝힘.

특정한 기준에 도달한 크리에이터에 한해 돈을 주는 보너스 프로그램도 준비 중이라고 밝힘."

[북경] 시장감독관리총국, 텐센트에 음원 독점권 포기 명령

"최근 중국 언론사 신화사(新华社) 보도에 따르면,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国家市场监督管理总局)이 지 난 2016 년 7 월 텐센트홀딩스(腾讯控股有限公司)가 차이나뮤직그룹(中国音乐集团)을 인수해 불법 적 사업자 집중33)을 야기했다는 제보를 받아 올해 1 월부터 조사를 진행함.

당국은 텐센트와 차이나뮤직그룹이 관련 시장을 각각 30%와 40% 점유한 상태에서 상호 합병한 결과, 텐센트의 시장 점유율이 더 높아졌고, 독점 음원 자원도 80% 이상을 차지하는 등 시장 진입 장벽을 높여 경쟁을 제한할 수 있다고 밝힘.

이에 당국은 중국 <반독점법(反垄断法)>과 <경영자집중심사임시규정(经营者集中审查暂行规定)>에 근거하여, 텐센트에 30 일 내로 독점 음원의 저작권을 해지하고, 고액 선지급 등의 저작권료 지불을 중단 하라고 명령함."

[북경] 시장감독관리총국, 전자 상거래 부정 경쟁 행위 단속 기조 유지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国家市场监督管理总局)이 공식 위챗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올해 중국 전국 을 대상으로 시장 주요 분야의 부정 경쟁 단속을 진행 중이라고 발표함. 특히 온라인 상에서 유명 블로거⋅ 인플루언서⋅라이브 커머스 등을 이용한 판매 실적 부풀리기(刷单炒信)와 허위 광고 등에 초점을 맞춤. 올

해 상반기 3,128 건을 적발해 처벌하였으며, 총 2 억 600 만 위안(약 365 억 원)의 벌금을 부과함."

[UAE] 샤르자 칼바 지역, 수상 극장 프로젝트 공개 34)

"샤르자(Sharjah) 동해안 칼바(Kalba) 지역을 변화시킬 야심 프로젝트로 개방형 수상 극장 건설 추진

극장 디자인은 셰이크 술탄 빈 무하마드 알 카시미(Sheikh Dr Sultan bin Muhammad Al Qasimi)의 아이디어에서 영감을 받아, 물동이로 둘러싸인 조개껍데기 모양으로 설계됐으며 극장에서 칼바 코니쉬 와 아라비아해 조망할 수 있음."

"33)  두  개  이상의  기업간  합병  또는  개인이나  기업이  또  다른  기업에  대한  통제권한을  얻어  경제역량이  과도하게  한쪽으로  집중되면서 시장독점구조가  형성되는  상황

34) 출처:

-https://www.thenationalnews.com/arts-culture/on-stage/2021/07/30/sharjah-reveals-floating-theatre-project-for-kalba/"

25

 

 

 

"이 프로젝트는 UAE 의 관광 코스에 마을을 배치해 주민들의 삶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함.

이 외에도 칼바 복구 프로젝트로 해변에 돛 모양의 칼 바 헤리티지 박물관(Kalba Heritage Museum)을 건립할 계획임. 지난 4 월에 문을 연 헤리티지 모스크 광장(Heritage Mosque Square)과  샤르자의 가장 오래된  예배  장소  중  하나인  Saif  bin  Ghanim

Mosque 를 최근 복원한 것도 이 프로젝트의 일환이 었음."

|그림 19| 수상 극장 (출처 : The National)

[베트남] 미국 국방장관, 7 월 28~29 일 베트남 공식 방문 35)

"|그림 20| 지난 3 월, 워싱턴에서 연설 중인 미국 오스틴 국방장관

(출처  :  VnExpress)" "로이드 오스틴(Lloyd  Austin) 미국 국방 장관이 7 월 23 일부터 싱가포르, 베트남,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를 순방했음. 베트남 에는 판 반 지앙(Phan Văn Giang) 베트남 국방장관의 초청으로 오는 28~29 일 이틀 간 공식 방문함. 조 바이든 행정부 고위 관 리가 동남아시아 지역을 순방한 것은 이번 이 처음.

국방부 대변인은 “오스틴 국방장관의 베트 남 방문은 양국 국민과 군대 간 우호와 신"

"뢰를 강화하고, 고위급 지도자 간의 합의를 이행해 베트남과 미국의 포괄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함.

남중국해에서의 주둔 강화는 미국의 중요한 글로벌 군사 전략 중 하나이며, 미군은 러시아, 중국, 북한의 정밀 미사일 공격의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태평양에 병력을 분산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전함. 외교부는 이번 방문에서 오스틴 국방장관이 정부 지도자들도 만날 것으로 예상하는데, 회담 장소인 하노

이가 코로19 상황이 안좋은 탓에 일정 및 대화 내용은 양국 언론에게만 공개된다고 밝힘."

35) 출처 : -https://vnexpress.net/bo-truong-quoc-phong-my-sap-tham-viet-nam-4327338.html

26

 

 

 

[베트남] 베트남,  구글‧유튜브‧페이스북  세금 징수 36)

"|그림 21| 많은 어려움에 직면한 국가 간의 전자상거래 세금 관리

(출처  :  daidoanket)" "베트남은 구글, 유튜브, 페이스북의 광 고 서비스 사업에 대해 세금 징수를 시 작했지만, 수익 규모 파악과 이에 따른 징세가  정확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 음.

올해 6 월 세금 관련 데이터에 따르면, 외국 업체와 광고 계약을 체결한 베트남 기업의 총 세액(2018 ~2020 년)은 3 조 82 억 VND 로, 2018 년 7,706 억

VND, 2019 년 1 조 1,679 억 VND,"

"2020 년 1 조 1,437 억 VND 로 신고되어야 하는 것으로 집계됨.

Nguyen Thi Lan Anh 세무행정국장은 “베트남 세무 당국은 구글, 유튜브, 페이스북 등과 같은 해외 빅 테크 기업이 베트남 파트너 또는 광고 대행사를 통해 얻는 소득에 대해 세금 관리를 해야 한다”고 밝힘.

국세청은 전자 상거래 활동에 대한 세무 행정을 위해 주립 은행과 산업통상부에 담당자를 공식 파견했으 며, 넷플릭스의 해외 본사에  2015 년부터 현재까지 베트남에서 발생한 매출 규모 확인과 세금 신고를 요 청한 바가 있음."

36) 출처 : -http://daidoanket.vn/thu-thue-tu-google-facebook-youtube-van-nam-ngon-chua-nam-goc-5658611.html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