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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융합세계 얼라이언스 공개 학술회의 개최

하이거 2021. 10. 25. 14:18

가상융합세계 얼라이언스 공개 학술회의 개최

작성일 2021-10-25 부서 디지털콘텐츠과

 

「가상융합세계 얼라이언스 공개 학술회의」 개최

- ‘확장가상세계 얼라이언스’ 참여기업 과제 24개 기획방향 발표·공유 -

40개 기업이 참여하는 확장가상세계 콘텐츠·해결책(솔루션) 가상전시회 운영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는「가상융합세계 얼라이언스 공개 학술회의」(이하 ‘학술회의’)를 10월 26일(화)부터 28일(목)까지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ㅇ 이번 행사는 지난 5월 발족한 ‘가상융합세계 얼라이언스’(이하 ‘얼라이언스’)의 참여기업 간 소통과 협업을 가속화하고, 가상융합세계(메타버스) 산업의 동향과 전망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국내기업이 개발한 가상융합세계 전시행사 해결책(솔루션*)을 활용하여 가상공간에서 진행된다.

 

* 바이브테크 리얼(주)의 세미나, 전시회, 비즈니스 미팅 등이 가능한 솔루션

※ (얼라이언스 현황) 총 530개 기업‧기관 참여, 80개 프로젝트 그룹 활동 중(10.22 기준)

 

□ 개최 첫날에는 모두의연구소 정지훈 최고비전책임자의 “가상융합세계와 미래산업”에 대한 발표와, 로블록스 조쉬 애넌 리더의 “아바타가 이끄는 가상융합세계”를 주제로 하는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ㅇ 이어서 얼라이언스 내 참여기업이 자율적으로 결성한 과제 그룹의 사업기획에 대한 ‘중간 발표회’(전체 80개 중 24개 기업 발표)를 열어 추진 현황을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ㅇ 둘째 날과 셋째 날은 ‘얼라이언스 토론회’를 진행하여 참여기업이 자사의 서비스 및 콘텐츠를 소개하고, 가상융합세계 산업의 신기술 동향을 공유할 예정이다.

 

□ 또한, 행사기간 동안 부대행사로 얼라이언스 참여기업 대상 ‘가상전시회*’를 열어, 기업들이 현실보다 효율적이고 매력적인 홍보를 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실질적인 마케팅과 투자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 최초로 가상공간에 제품을 삼차원 모델로 구축·전시하여 실감나는 관람이 가능하며, 행사 종료 후 1년간 전시칸을 유지하여 지속적인 홍보와 사업화 지원

※ 주요 해외 투자자(20개사)를 초청한 ‘비즈니스 상담회’ 별도 개최

 

  과기정통부 김정삼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이번 학술회의를 통해 얼라이언스가 민간협력의 구심점이 되어, 가상융합세계 산업 저변 확대를 가속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ㅇ “앞으로 얼라이언스에서 발굴된 과제가 정부 정책에 적극 반영되어, 가상융합세계 생태계에 안착할 수 있도록 후속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 세부내용은 학술회의 누리집(www.mao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고1 가상융합세계 얼라이언스 오픈 학술회의 개최계획

 

□ 행사 개요

 

ㅇ (목적) ‘가상융합세계 얼라이언스’ 출범(5.18.) 후속조치로 참여기업 간 소통‧협업을 가속화하기 위해「가상융합세계 얼라이언스 공개 학술회의」 개최

 

ㅇ (기간/장소) ’21. 10. 26.(화) ~ 10. 28.(목), 온라인(PC 또는 모바일 접속)

 

ㅇ (방법) ‘바이브테크 리얼*’ 가상융합세계 솔루션 활용

 

* 3차원 공간에서 세미나 및 가상 전시·제품 관람, 비즈니스 미팅 등이 가능한 가상융합세계 솔루션

※ (사전신청) ①학술회의 누리집에서(www.maoc.kr) 온라인 행사관 → 행사관

입장하기 클릭, ②회원가입 진행, ③행사 관람 신청

(행사당일) 컴퓨터 : www.vibetechreal.com 접속 → 프로그램 다운로드 → 설치 후 실행

모바일 : 앱 스토어 또는 애플스토어에서 vibetechreal 검색 → 설치 후 실행

 

ㅇ (주최) 과기정통부 / (주관) 가상융합세계 얼라이언스·RAPA·NIPA

 

□ 주요 내용

 

① (개막식) 아바타로 등장하는 사회자 진행에 따라 축하인사(소프트웨어정책관) 및 축하공연(이터니티) 후 가상융합세계 관련 발제* 진행(10.26, 10:00~11:00)

 

* (주제) ‘가상융합세계와 미래산업’(모두의 연구소 정지훈 최고비전책임자), ‘아바타가 이끄는 가상융합세계’(로블록스 리더 Josh Anon)

 

② (얼라이언스 중간발표회) 가상융합세계 얼라이언스 과제 그룹 결성을 통해 기획된 가상융합세계 과제 기획(안) 발표(10.26, 11:00~18:05)

 

※ 수요조사(10.6~10.15) 시에 발표를 신청한 24개 프로젝트 그룹 모두에게 발표기회 부여

 

③ (얼라이언스 토론회) 얼라이언스 참여기업의 서비스·콘텐츠 소개 및 가상융합세계 산업 신기술 동향에 대한 공유·이슈 토론(10.27~28, 12:30~17:15)

 

④ (가상전시회) 3차원 전시 및 제품 체험이 가능한 가상부스에서 가상융합세계 서비스 개발기업이 투자·수요처 대상으로 마케팅 및 투자유치(10.26~28, 종일)

 

* 기업·전시 제품 영상, 사진, PDF, 제품 3D모델, 웹 링크 등 배치 가능

※ 주요 해외 바이어(20개사)를 초청하여 비즈니스 매칭 및 상담회 운영

참고2 주요 프로그램 개요

 

? 개막식

 

ㅇ (일시) ’21. 10. 26.(화), 10:00 ~ 11:00

 

ㅇ (장소) ‘바이브테크 리얼’ 솔루션 내 컨퍼런스홀

 

ㅇ 세부일정(안)

 

시 간 행 사 내 용 발표자 비 고

10:00∼10:02 2’ 개막식 오프닝(행사 소개) 영상 사회자 사전 제작

10:02∼10:05 3’ 개회 및 행사 소개(3D 모델 활용) 실시간

10:05∼10:08 3’ 가상융합세계 소개 영상 사전 제작

10:08∼10:11 3’ 축하 인사 김정삼 소프트웨어정책관(과기정통부) 실시간

10:11∼10:15 4’ 축하 공연 이터니티(가상 아이돌) 사전 제작

10:15∼10:35 20’ 가상융합세계와 미래산업 정지훈 최고비전책임자(모두의연구소) 실시간

10:35∼10:55 20’ Avatars Drive the Metaverse Josh Anon 제품관리 리더(로블록스)

10:55∼11:00 5’ 가상공간 내 기념촬영 및 폐회 참석자 전원

 

? 얼라이언스 중간발표회

 

ㅇ (일시) ’21. 10. 26.(화), 11:00 ~ 18:05

 

ㅇ (장소) ‘바이브테크 리얼’ 솔루션 내 컨퍼런스홀

 

ㅇ 세부일정(안)

 

시 간 내 용 비 고

11:00∼11:05 5’ o 프로젝트 그룹 결성결과 및 향후 계획 안내 간사기관

11:05∼12:05 60’ ①-1 쇼핑·관광·도시 분야 발표 4개 그룹

12:05∼13:05 60’ o 점심식사 및 휴식

13:05∼14:20 75‘ ①-2 쇼핑·관광·도시 분야 발표 5개 그룹

14:20∼15:35 75‘ ② 교육·커뮤니티 분야 발표 5개 그룹

15:35∼16:05 30‘ ③ 미디어·엔터 분야 발표 2개 그룹

16:05∼16:20 15‘ ④ 제조·훈련·정비 분야 발표 1개 그룹

16:20∼16:35 15‘ ⑤ 공공·행정 분야 발표 1개 그룹

16:35∼17:50 75‘ ⑥ 의료·복지·건강 발표 5개 그룹

17:50∼18:05 15‘ ⑦ 디바이스 분야 발표 1개 그룹

※ 발표 순서는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얼라이언스 포럼

 

ㅇ (일시) ’21. 10. 27.(수) ~ 10. 28.(목), 12:30 ~17:15

 

ㅇ (장소) ‘바이브테크 리얼’ 솔루션 內 강의실(발표·토론), 컨퍼런스홀(참관)

 

ㅇ (주요내용) 얼라이언스 참여기업의 서비스·콘텐츠 소개 및 가상융합세계 산업의 신기술 동향 공유

 

ㅇ 세부일정(안)

 

일 자 구 분 시 간 발 표 자 내 용 비 고

오프닝 12:30~12:40 10‘ 이준우 사업관리자(PM) 사전 준비 및 오프닝 이준우

10. 27. 전문가 12:40∼13:00 20’ 오순영 최고기술경영자 인공지능 기반 가상 사업

(수) 세미나 융합세계 산업 트렌드 관리자

얼라 13:00∼13:45 45’ 맥스트, 더블미, 레티널 영상발표 기업/제품 소개 ·

이언스 13:45∼14:25 40’ 주제토론/ 질답 증강현실 가상융합세계를 위한 CPND 사회자

발표회 14:25∼15:10 45’ 알파서클, 이큐포올, 제로클래스랩 영상발표 기업/제품 소개 진행

15:10∼15:50 40’ 주제토론/ 질답 산업 분야 가상융합세계 솔루션 활용

15:50∼16:35 45’ 에스피테크놀러지,  영상발표 기업/제품 소개

16:35∼17:15 40’ 벤타브이알, 글래드파크 주제토론/ 질답 가상융합세계를 활용한 교육

10. 28. 오프닝 12:30~12:40 10‘ 이정준 교수 사전 준비 및 오프닝 이정준교수

(목) 전문가 12:40∼13:00 20’ 장준환 변호사 해외 가상융합세계 기업 인수합병 현황 및 투자 전략 ·

발표회 사회자

얼라 13:00∼13:45 45’ 크리스피, 인터브이알, 웨스트문 영상발표 기업/제품 소개 진행

이언스 13:45∼14:25 40’ 주제토론/ 질답 체험형 가상융합세계 콘텐츠

발표회 14:25∼15:10 45’ 증강지능, 예간아이티, 티랩스 영상발표 기업/제품 소개

15:10∼15:50 40’ 주제토론/ 질답 가상융합세계와 디지털트윈

15:50∼16:35 45’ 리얼위드, 바른손, 브래니 영상발표 기업/제품 소개

16:35∼17:15 40’ 주제토론/ 질답 가상융합세계와 엔터테인먼트

? 가상 전시회

 

ㅇ (기간) ’21. 10. 26(화) ~ 10. 28(목)

 

ㅇ (장소) ‘바이브테크 리얼’ 플랫폼 내 전시관을 솔루션·기기(20개 기업), 콘텐츠·서비스(20개 기업)로 구분해 총 2개 운영

 

ㅇ (주요내용) 가상 부스에서 총 40개 기업의 3차원 제품 전시 및 체험

 

< ‘가상전시회’ 전시홀 구성도(안) >

솔루션·디바이스 (20개 부스) 콘텐츠·서비스 (20개 부스)

이큐포올 비즈 익스트리플 글래드파크 크로스랩 오상 티랩스 인터브이알

아이엔에프 테크놀러지

아키드로우 엠투에스 싸이큐어 알파서클 티팟 리얼위드 기어이

스튜디오

더블미 제로 벤타브이알 에스피 일루니 예간아이티 브래니 피티오

클래스랩 테크놀러지 크리에이티브

마블러스 더포스 엔피 넥스텝 한영씨앤텍 증강지능 애니랙티브 코탁스

웨이브 스튜디오

이머시브 맥스트 레티널 빌리버 크리스피 웨스트문 바른손 뉴코

캐스트 애드윈드

↑전시홀 입구↑ ↑전시홀 입구↑

 

ㅇ (부스 운영) 전시기업이 가상 부스에 기업·전시 제품 영상, 사진, PDF, 삼차원모델, 웹 링크 등을 배치해 부스 구성·운영

 

< ‘가상 전시회’ 부스(안) >

 

 

ㅇ (전시 및 상담) 가상 부스에서 기업 관계자와 참관객 간 음성 대화 및 채팅(한-영 번역 기능 제공), 줌 연동 화상 질의 등 진행

 

음성 대화 및 채팅 줌 연동 화상 상담 명함·브로슈어 아카이빙

 

참고3 가상 전시 제품 소개

 

□ 솔루션·디바이스 부스

 

전시 제품 기업 내 용 비 고

1 XR 관람 플랫폼 이큐포올 청각장애인을 위한 박물관·미술관 등

XR 전시 관람 솔루션

2 가디언즈 with XR 비즈아이엔에프 이기종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다중접속자 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가상융합세계 게임 콘텐츠 

3 MetaVu-Remote 익스트리플 현장 작업자와 원격 전문가 간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서비스

4 VRIDGE 글래드파크 가상융합세계에서 전통적인 수업방식

체험이 가능한 원격교육 솔루션

5 아키스케치 아키드로우 인공지능 기반의 2D→3D 자동 변환, 

4K 렌더링,인테리어·홈퍼니싱 솔루션

6 VROR EYE DR 엠투에스 VR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눈 건강 솔루션

7 큐어글래스 싸이큐어 VST(Video see-through) 방식의 

혼합현실 글래스 디바이스

8 알파뷰 알파서클 360o VR 영상을 

8K 3D 고화질로 재생하는 솔루션

9 트윈월드 더블미 다중사용자가 아바타 및 실사 홀로그램으로 

참여하여 협업 등의 실감 경험이 가능한 서비스

10 재고관리 솔루션 제로클래스랩 영상분석과 인공지능 기술 기반의

부피 측정이 가능한 재고관리 솔루션

11 벤타버스 벤타브이알 가이드 교사를 따라 가상 현장학습이 가능한 교육 X 관광 가상융합세계 솔루션

12 공존현실 4D-SNS  에스피 가상환경에 다중사용자가 아바타로 등장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SNS 솔루션

테크놀러지

13 MOON 마블러스 5~13세 대상 컴퓨터 비전 및 인공지능 

기반의 가상융합세계 교육 솔루션

14 Drive-Thru VR Cinema 더포스웨이브 실제 차량을 시뮬레이터로 활용한 

3면 실감 영상시청 시스템

15 NP XR 스테이지 엔피 600평 규모의 LED 기반의

XR 콘텐츠제작이 가능한 스튜디오 시스템

16 건물통합유지관리 플랫폼 넥스텝스튜디오 현장 작업자 글래스에 건물 속성 정보를 전송하여 건축물 관제 등이 가능한 플랫폼

17 Cloud VR 솔루션 이머시브캐스트 컴퓨팅 프로세스를 서버에서 처리한 후, 

VR HMD로 전송해 디스플레이 하는 솔루션

18 MAXST VPS 맥스트 현실 세계 공간을 가상공간으로 맵핑해 AR콘텐츠로 정보를 제공하는 공간기반 AR 플랫폼

19 증강현실 디바이스 레티널 실제 환경에서 가상 영상을 합성해 사용자 눈에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AR 디바이스

20 클래스브이 빌리버 가상공간 기반의 비대면 교육 솔루션

□ 콘텐츠·서비스 부스

 

전시 제품 기업 내 용 비 고

1 MOAR ROOM 크로스랩 다중사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및 정보공유가 가능한 AR 기반 SNG 콘텐츠

2 실감형 치유의 숲 오상테크놀로지 산림청 지정 운영 ‘치유의 숲’ 관련 

10K·8K 초고화질 360 VR 콘텐츠

3 TeeVR 솔루션 티랩스 실내·외 초정밀 LiDAR 스캔 기반

디지털 트윈 제작 솔루션

4 산업용 조립공정 VR 영상 콘텐츠 인터브이알 자체 개발 미세조작 통합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자동차 부품 조립공정 VR 영상 콘텐츠

5 XR 주얼리 인공지능과 AR·3D 렌더링 기술을 활용한

XR 주얼리 가상 디자인 전시 플랫폼

6 Forogotten Chambers 티팟스튜디오 스토리 기반의 VR 어드벤처 게임 콘텐츠

7 메이즈 가드 MR 리얼위드 다중사용자 간 퍼즐게임이 가능한 

AR 글래스용 MR 콘텐츠

8 파인드 윌리 기어이 시공간 이동 시뮬레이터에 접속해 에러를 제거하는 작업자가 되어 초현실주의 공간을 탐험하는 멀티유저 어드벤처 VR 콘텐츠

9 스토리셀프 일루니 인터랙티브 스토리 체험 콘텐츠 플랫폼

10 Snovall Space 예간아이티 드라마 촬영지 공간을 디지털 트윈으로 구현해 3D 공간을 체험하는 서비스

11 쿠링 VR 캡슐 토이 브래니 모험 스토리 기반의 VR 체험 콘텐츠

12 테이저건  피티오 실제 모양과 같은 테이저건, 총기 등을 연동하여 제압, 사격훈련이 가능한 콘텐츠

훈련 시뮬레이션 크리에이티브

13 한양 도서 가상 전시 한영씨앤텍 한양도성 성곽 등 가상 문화유산 여행 콘텐츠

14 항공기정비를 위한 교육용 XR 솔루션 증강지능 항공기 랜딩기어 정비 매뉴얼 작업 순서에 따라 절차를 학습할 수 있는 XR 솔루션

15 버스 유리창 기반 AR 광고 서비스 애니랙티브 전기버스 창문을 이용한 AR 광고 서비스

16 마인드체인 코탁스 다중사용자가 가상융합세계 공간에 모여 

명상과 교육이 가능한 콘텐츠

17 노리큐브, 노리원 크리스피 360o 실감형 융복합 XR 체험이 가능한 

체험룸 및 자율주행 로봇

18 Mirror Training 웨스트문 컴퓨터 비전 기술을 활용한 

AR 헬스케어 콘텐츠

19 VR 인터랙티브 영화  바른손 360o 영상과 일반 스크린용 영상을 활용해 사용자와의 상용작용이 가능한 스릴러 VR 영화

‘지평선’

20 디디박스 뉴코애드윈드 배달 오토바이를 활용한 3D 입체영상 송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