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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철도 「고양은평선」, 「강동하남남양주선」 본격 추진-기본계획 수립 착수, 3기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에 기여 전망

하이거 2022. 6. 14. 14:05

광역철도 고양은평선, 강동하남남양주선 본격 추진-기본계획 수립 착수, 3기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에 기여 전망

담당부서광역시설정책과,공공주택정책과 등록일2022-06-08 11:00

 

 

광역철도「고양은평선」,「강동하남남양주선」본격 추진

- 기본계획 수립 착수, 3기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에 기여 전망 -

 

□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고양 창릉지구’와 ‘남양주 왕숙지구’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고양은평선」및「강동하남남양주선」광역철도 사업에 대한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고 9일 밝혔다.

 

□「고양은평선」은 서울 도시철도 6호선 새절역을 출발하여 창릉 신도시를 지나 고양시청까지 13.9㎞(총 사업비 1조 4,100억원)를 광역철도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ㅇ 서울 도시철도 3호선, 6호선, GTX-A 등과 연계를 통해 고양시 권역과 서울시를 연결하는 광역교통망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동하남남양주선」은 서울 도시철도 9호선 4단계 건설사업(서울강동구 둔촌동∼강일동, ’27년 개통)의 연장사업으로, 

 

ㅇ 서울시 강동구에서 하남시 미사지구와 남양주시 왕숙신도시를 거쳐 진접2지구까지 18.1㎞(총 사업비 2조 1,032억원)를 연결하는 사업이다.

 

ㅇ 남양주 왕숙신도시 입주민의 교통편의 증진은 물론 경의중앙선, 경춘선, GTX-B, 진접선과의 환승체계 구축으로 경기 동북부 지역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이번 기본계획 수립 용역은 사업시행자인 경기도가 주관하여 시행하고 이후 국토교통부(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기본계획을 승인한 뒤 ‘23년 하반기까지 확정할 계획이다.

 

* (사업절차) 기본계획 수립(경기도) → 기본계획 승인(대광위) → 기본 및 실시설계(경기도) → 사업계획 수립(경기도) → 사업계획 승인(대광위) → 착공 및 개통

 

ㅇ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교통수요 예측, 적정 시설규모 산출, 노선 선정, 건설․운영계획 등을 수립할 예정이며, 신도시 입주민들의 교통서비스 향상에 중점을 두고 용역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백승근 위원장은 “3기 신도시 입주민들의 교통불편 최소화를 위해 광역철도 사업을 비롯하여 광역버스·도로와 같은 연계 교통망이 신속히 확충될 수 있도록 지자체, 신도시 사업시행자 등 관계기관과 함께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참고1 고양은평선 사업개요 및 노선도

 

□ 사업 개요

 

ㅇ (사업구간) 서울도시철도6호선 새절역~경기도 고양시청

 

ㅇ (사업규모) L=13.9km(경전철)

 

ㅇ (총사업비) 14,100억원

 

ㅇ (시 행 자) 서울시, 경기도, 고양시

 

□ 노선도

 

참고2 강동하남남양주선 사업개요 및 노선도

 

□ 사업 개요

 

ㅇ (사업구간) 서울 고덕강일 2지구~하남시~남양주 진접2지구

 

ㅇ (사업규모) L=18.1km

 

ㅇ (총사업비) 21,032억원

 

ㅇ (시 행 자) 서울시, 경기도, 남양주시, 하남시

 

□ 노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