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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대만(19~22일)과 인도네시아(25~27일)서 ‘2022 K-뷰티 엑스포’ 개최

하이거 2022. 8. 18. 11:10

경기도, 대만(19~22)과 인도네시아(25~27)‘2022 K-뷰티 엑스포개최

2022 K-뷰티 엑스포, 대만과 인도네시아에서 정상 개최

- 현지 주최 전시회와 동시개최로 시너지 효과 기대

다년간 노하우 바탕으로 수출상담회 등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전방위 판로개척 지원

문의(담당부서) : 미래산업과 2022.08.18. 07:01:00

 


도, 대만(19~22일)과 인도네시아(25~27일)서 ‘2022 K-뷰티 엑스포’ 개최


○ 2022 K-뷰티 엑스포, 대만과 인도네시아에서 정상 개최
- 현지 주최 전시회와 동시개최로 시너지 효과 기대
○ 다년간 노하우 바탕으로 수출상담회 등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전방위 판로개척 지원

경기도는 K-뷰티 시장개척을 지원하는 국내 대표 오프라인 수출 플랫폼 ‘K-뷰티 엑스포(K-Beauty Expo)’를 대만과 인도네시아 2개국에서 개최해 해외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K-뷰티 엑스포’는 19일부터 22일까지 대만 국제무역빌딩(TWTC)에서, 25일부터 27일까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인터내셔널 엑스포(JIExpo)에서 열린다.
‘K-뷰티 엑스포’는 경기도가 뷰티산업의 육성과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하는 대한민국 대표 뷰티 전문전시회다. 2009년에 첫 국내 전시회를 시작으로 2016년부터 아세안 국가로 확대 개최해 왔다. 이번 8월 대만․인도네시아에 이어, 10월 고양시, 12월 방콕에서 열릴 예정이다.
도는 경기도 화장품 산업을 고부가가치 창출 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뷰티 기업 마케팅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도내 화장품 제조업체 수는 1,614개로 전국(4,376개)의 36.9%를 차지한다.
인도네시아의 경우에는 올해 들어 해외 입국자들도 자가격리 없이 자유로운 출입이 가능해짐에 따라 그동안 정체됐던 해외 수출 판로를 개척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질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 도는 코트라(KOTRA) 현지 무역관에서 직접 선별하고 초청하는 해외 유력 바이어와의 수출상담회부터 마케팅 컨퍼런스, 현지 온라인 유통망 입점 사업까지 참가업체의 판로 개척을 위한 부대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마련했다. 
코로나19 변수를 감안해 현지 입국이 어려운 참가기업을 위해서는 현지에서 부스를 대신 운영할 통역원 채용을 지원하며, 현지에 지사나 협력사가 있는 기업은 현지 직원들이 대신 전시회에 참석해 상담을 진행하고 부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K-뷰티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대만과 동남아시아 최대 소비시장인 인도네시아에서 현지 최대 규모 뷰티 전시회와 동시 개최(대만 ‘타이페이 인터내셔널 뷰티 쇼’, 인도네시아 ‘인도 뷰티 엑스포’)를 통해 참관객 모집을 극대화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뷰티산업의 최신 동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김규식 경기도 미래성장정책관은 “지난해에도 코로나19로 인해 판로 개척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상황에서도 300만 달러 이상의 수출 상담을 기록하는 저력을 보여줬다”며 “이번 K-뷰티 엑스포 해외 전시를 통해 K-뷰티 유망기업들의 해외 진출이 지속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2022년 뷰티기업 마케팅 지원 사업

◇ 경기도 뷰티산업의 육성을 위하여 해외 뷰티박람회를 개최하여 도 소재 뷰티
중소기업의 해외 수출 판로개척 및 수출증진에 기여하고자 함
□ 사업목적

ㅇ (뷰티산업 경쟁력 강화)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통해 도내 뷰티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행·재정적 지원방안 필요

- 국내 화장품 산업은 고속성장* 중으로, 경기도에 집적되어 있는 화장품 제조업체**를 고부가가치 창출 산업으로 발전시키고자 지원

* 국내 화장품 수출액 : ’16년 42억달러 → ’20년 76억달러 규모로 연평균 16% 성장
** 도내 화장품 제조업체 수 : 1,614개, 전국(4,376개) 대비 36.9%(1위)

ㅇ (수출시장 안정화) 해외 박람회 개최가 가능하고 현지 파트너사가 있어 각국의 방역지침에 기민하게 대처 가능한 유망시장 공략

- (대만) 총인구의 약28%가 개최지인 타이베이에 밀집해 있고, 중화권 국가(중국, 홍콩, 대만) 중 제재없이 안정적으로 수출비중이 증가하고 있으며, K-뷰티 화장품 7위 수출국으로 한류와 K-뷰티 제품에 대한 인식이 높음

- (인도네시아) 동남아 최대 GDP 및 인구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 화장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수입 화장품 2위(16%)를 차지하고 있으며, ’23년 화장품 시장 규모가 11조 4,5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
<국가별 화장품 수출/증감 현황>
국가명(순위) 2020년 금액 2021년 금액 점유율(%) 증감률(%) 비고
중국(1위) 3,807,277 4,588,215 53.8 20.5 ※(참고) 상위10권 국가
홍콩(4위) 714,515 542,509 6,4 △24.1 미국(2위), 일본(3위).
베트남(5위) 263,331 277,160 3.2 5.3 러시아연방(6위),
대만(7위) 162,446 149,384 1.8 △8 싱가포르(9위),
태국(8위) 130,824 124,009 1.5 △5.2 말레이시아(10위)
인도네시아(11위) 62,383 66,573 0.8 6.7
【출처】 (재)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화장품 통계
□ 사업 개요

ㅇ (사업기간) 2022. 1월 ~ 12월

ㅇ (예산액) 600,000천원

ㅇ (사업량) 해외 뷰티박람회 2회(대만, 인도네시아)

ㅇ (주최/주관) 경기도 / ㈜킨텍스

ㅇ (지원대상) 道내에 소재한 중소기업 중 화장품 관련 기업

ㅇ (지원내용) 운송비·통역비 무료지원, 현지 바이어와의 수출상담회 제공 등

□ 세부 사업계획
K-Beauty Expo 대만 2022 K-Beauty Expo 인도네시아 2022
개최 일정 ’22. 8. 19.(목) ~ 8. 22.(일) 【4일간】 ’22. 8. 25.(목) ~ 8. 27(토) 【3일간】
동시개최행사 2022 Taipei Int’l Beauty Show INDO BEAUTY EXPO 2022
현지 주최사 TOP-LINK International Exhibition Krista Exhibition
예 산 액 300,000천원 300,000천원
참가 규모 40개사(44부스) 47개사(49부스)

? K-BEAUTY EXPO 대만(TAIWAN) 2022

ㅇ (개최일정) ’22. 8. 19.(목) ~ 8. 22.(일), 4일간

ㅇ (전시장소) Taipei World Trade Center

ㅇ (동시개최행사) 2022 Taipei Int’l Beauty Show

ㅇ (현지주최사) TOP-LINK International Exhibition

ㅇ (예산액) 300,000천원

ㅇ (참가규모) 40개사(44부스)

ㅇ (전시품목) 화장품, 네일, 헤어, 바디케어, 향수, 원료, 피트니스, 스파, 기능성 화장품 등
? K-BEUATY EXPO 인도네시아(INDONESIA) 2022

ㅇ (개최일정) ’22. 8. 25.(목) ~ 8. 27.(토), 3일간

ㅇ (전시장소) Jakarta International Expo (JIEXPO)

ㅇ (전시회명) INDO BEAUTY EXPO 2022(동시개최 행사명)

ㅇ (현지주최사) Krista Exhibition

ㅇ (예산액) 300,000천원

ㅇ (참가규모) 47개사(49부스)

ㅇ (전시품목) 화장품, 네일, 헤어, 바디케어, 향수, 원료, 피트니스, 스파, 기능성 화장품 등

□ 기대 효과

ㅇ 「경기도 뷰티산업 지원조례」에 따라 경기도에 밀집(37%)되어 있는 도내 K-뷰티 유망기업들의 집중적인 육성 및 해외진출 지속 지원

ㅇ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도내 K-뷰티 유망기업들의 해외수출 침체 극복 및 화장품 수출액 회복 기대
□ 부스 배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