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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차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개최

하이거 2022. 9. 7. 14:37

3차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개최

2022.09.06. 민간투자정책과

 

 


대장-홍대 광역철도 등 4개 안건 민투심 통과
“혼합형 방식(BTO+BTL) 시행으로 민자사업 활성화 잰걸음”
“산업기반신용보증기금 보증한도 확대(5→7천억원)로 뒷받침”
- 2022년도 제3회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개최 -

□ 기획재정부는 ′22.9.6(화), 최상대 제2차관 주재로「2022년 제3회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ㅇ ‘부산 사상~해운대 고속도로’·‘대장~홍대 광역철도’의 대상사업 지정 및 제3자 제안공고(안) 등 4개 안건에 대해 심의·의결하였음

< 「2022년 제3회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개요 >

▸일시·장소:9.6.(화)10:00~12:00, 정부서울청사 ↔ 정부세종청사 영상연결

▸참석자:최상대 기재부 제2차관(주재), 정부위원, 민간위원, KDI 공공투자센터 등

▸의결안건 ① 경기도 공용전기차 충전시설 민간투자사업 대상시설 적정성(안)
②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대상사업지정 및 제3자 제안공고(안)
③ 대장-홍대 광역철도 대상사업지정 및 제3자 제안공고(안)
④ 평택 통복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 대상사업지정 및 제3자 제안공고(안)

□ 최 차관은 지난 9.1일, 국회에 제출한 내년도 예산안은 SOC 투자를 내실화하여 편성한만큼 민간투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졌음을 강조

* SOC예산(조원):(’19) 19.8 → (’20) 23.2 → (’21) 26.5 → (’22) 28.0 → (’23안) 25.1

ㅇ 특히 지난 6월말 발표한 ‘민자활성화 방안’의 차질 없는 이행을 통해 재정여력 보완 및 민간주도의 역동적 성장지원에 전력을 다할 계획임을 밝혔음

□ 최 차관은 금번 민투심에서 심의․의결된 안건들은 ‘민자 활성화 방안’의 후속조치로 추진되는 민간투자 사업임을 강조

① ‘대장-홍대 광역철도 사업’은 최초의 혼합형* 방식 민자사업으로 지난 대책에서 발표한 ‘사업방식 다변화**’ 추진과제의 선도사업

* BTO 방식(시설사용자가 지불하는 사용료로 투자비 회수)과 BTL 방식(국가 및 지자체가 지급하는 임대료 등 사용료로 투자비를 회수)을 혼합하여 하나의 민간투자시설사업을 추진하는 방식
** 3대전략 10대 과제 중 ‘(과제5) 혼합형 방식 확대 등 사업방식 다변화’

②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사업’은 초장대 대심도 터널로서 고속도로 지하화 등 교통인프라 구축을 민자로 적극 추진*하겠다는 지난 대책의 후속조치

* (과제4) 교통시설은 고속도로 지하화 등 기구축 교통망 기능보완 노선을 민자로 적극 추진

③ ‘공용전기차 충전시설’을 민간투자사업 대상으로 최초 지정하여 민자 대상이 교통인프라 뿐 아니라 산업 인프라 등 다양한 시설로 확대

* (과제1) 민자 대상시설을 신산업 기반시설 등 산업 인프라로 확대

【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사업안건 주요내용 】

□ 첫 번째로, ‘경기도 공용전기차 충전시설’이 민간투자사업 대상시설로 적정함을 심의·의결함

ㅇ 본 시설은 기존 열거주의에서는 추진이 불가능했으나, 포괄주의 도입(’20.3월) 이후 민간투자사업이 가능해진 두 번째 사업으로,

* 첫 번째: 부산시 금강공원 케이블카 현대화 사업(’21.12.10, 제5차 민투심 의결)

- 향후, 산업 인프라 등 신유형으로의 민자사업 확산을 위한 선도모델이 될 뿐 아니라 친환경 전기차 개발․보급과 촉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

ㅇ 경기도는 향후 구체적 사업계획 마련 및 타당성 분석 등 공용전기차 충전시설 민간투자사업을 본격 추진할 예정

□ 다음으로,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대상사업 지정 및 제3자 제안공고(안)’을 심의·의결함 

ㅇ 본 사업은 부산 사상구 감전동 ~ 해운대구 송정동 구간에 대심도 지하도로를 신설하는 민간투자사업(BTO-a)으로,

- 부산시내 상습 정체구간 해소 및 부산 동서 지역 간 이동시간 단축에 크게 기여할 전망

ㅇ 국토부는 향후 9월 말까지 제3자 제안공고 후 제안서 평가 등을 거쳐 ’23년(잠정) 우선협상대상자를 지정할 예정

□ 세 번째, ‘대장-홍대 광역철도 대상사업 지정 및 제3자 제안공고(안)’을 심의·의결함 

ㅇ 본 사업은 경기도 부천시 대장신도시(3기)에서 서울 마포구 홍대입구역 구간을 잇는 광역철도를 건립하는 사업으로,

- 서울 서북부 지역의 교통난 해소 및 현재 추진 중인 대장신도시(3기) 입주민들의 교통 편익을 증진할 것으로 전망

ㅇ 특히, 본 사업은 기존 BTO(고위험 고수익), BTL(저위험 저수익) 중심의 제한적인 사업방식에 벗어나 양자를 절충한 혼합형(BTO+BTL) 사업방식(중위험 중수익)으로 추진되는 최초의 민간투자사업으로서,

- 정부는 재정사업 추진 대비 재정부담을 줄이고, 민간은 최소한의 
수익성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됨에 따라, 민간투자사업 추진에 있어 
선택 폭을 넓혀 SOC의 적기 공급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ㅇ 국토부는 향후 제3자 제안공고를 거쳐 ’23년 초 우선 협상대상자를 지정할 예정

□ 마지막으로, ‘평택시 통복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 대상사업 지정 및 제3자 제안공고(안)’을 심의·의결함 

ㅇ 노후화된 하수처리시설을 이전∙재건설 및 지하화하는 사업으로, 이를 통해 하수 및 분뇨를 안정적·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하수처리시설 이전∙신증설(10만㎥/일), 분뇨처리시설(150㎥/일)

ㅇ 평택시는 향후 제3자 제안공고 고시를 거쳐, 12월경(잠정) 우선 협상대상자를 지정할 예정
□ 최 차관은 회의를 마무리하며,

ㅇ 새롭게 도입된 제도의 조속한 안착을 위해 주무관청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바라면서, 금일 심의∙의결된 사업들의 차질 없는 추진을 당부

ㅇ 아울러, 최근 금리상승 등으로 자금조달이 어려운 민간사업자에 대한 금융지원 강화를 위해 산업기반신용보증기금 보증한도 확대(5→7천억원)도 신속히 추진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음

- 보증한도 확대는 지난 6월말 ‘민자활성화 방안’에서 발표하였으며, 내일(9.7일)까지 민투법 시행령 개정안 입법예고를 마치고 11월까지 개정 완료 계획

ㅇ 마지막으로 정부는 민자사업이 재정여력 보강 뿐 아니라 민간의 창의와 효율을 활용한 보다 우수한 공공서비스를 적기에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민자사업 활성화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





참고 1 경기도 공용전기차 충전시설 구축 사업 개요 

□ 사업개요

사업규모 ㅇ 공용전기차 충전설비 60기(완속 58기, 급속 2기) 
추정 총사업비 약 10억원 사업주체 경기도
사업방식 BOT 사업기간 협의중
기대효과  ㅇ 공용전기차 전용 충전시설 구축을 통해 경기도의 원활한 행정업무 수행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참고 2 대장~홍대 광역철도 사업 개요

□ 사업개요

사업내용 ㅇ 경기도 부천시 대장신도시(3기) ~ 서울시 마포구 홍대입구역
총사업비 1조 7,988억 원 사업주체 국토교통부
(‘19.12.31. 불변가)
사업방식 혼합형(BTO+BTL) 사업기간 건설 72개월
운영 40년
기대효과  ㅇ 서울 서북부 교통난 해소 및 대장 신도시(3기) 입주민의 교통편익 증진


참고 3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사업 개요 및 위치도

□ 사업개요

사업내용 ㅇ 부산 사상구 감전동 ~ 해운대구 송정동
총사업비 2조 2,023억원 사업주체 국토교통부
(‘16.10월 불변가)
사업방식 BTO-a 사업기간 건설 66개월
운영 45년
기대효과  ㅇ 주요 간선 상습 정체구간 해소를 위한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로 지역간 이동시간 단축 및 국민 삶의 질 향상

□ 사업 위치도


참고 4 평택시 통복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 개요 및 위치도

□ 사업개요

사업위치/규모 ㅇ 평택시 신대동 690-36번지 일원/ 하수처리 100,000㎥(일)
추정 총사업비 2,118억 사업주체 평택시
(‘21.1.1. 불변가)
사업방식 BTO-a 사업기간 건설 36개월
운영 30년
기대효과  ㅇ 하수처리시설의 지하화 및 현대화를 통한 안정적 환경기초시설 운영과 악취 발생 차단 등 주민 정주여건 개선

□ 사업 위치도


참고 5 민간투자사업 활성화 방안(‘22.6월 민투심 의결) 
목표 민간 중심의 역동적 혁신 성장 지원
- 민간의 창의·효율을 활용, 제2의 민자 활성화 분위기 조성 -

3대 ◇ 교통 중심의 대상시설을 산업·생활·노후 등으로 다양화
전략 ◇ 사업모델 개선, 추진부담 완화 등 민자 참여유인 제고
◇ 재정·민자간 연계 강화 등 민자 관리체계 혁신

10 대상시설 다양화


추 ➊ 산업 인프라 ➋ 생활 인프라
진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신산업 기반시설 등에 대한 민자추진 검토 ▸복지·문화·체육시설 중 수익자 부담 원칙 적용 가능한 시설 민자추진 검토

제 ▸산단 완충저류시설, 환경복합시설, 수소 충전소, ICT 사업 등 대상 ▸단일 시설만으로 수익성 확보가 어려운 소규모 다수시설은 동시에 복합 개발




➌ 노후 인프라 ➍ 교통 인프라
▸노후화로 성능 개선, 시설 안전성 강화 등이 필요한 대상시설 발굴 확대 ▸(도로) 고속도로 지하화 등 旣구축 교통망의 기능보완 노선 등 민자추진 검토

▸노후 상수도 개량, 국립대 시설개선, 노후 공공청사 개발 등 대상 ▸(철도) 광역철도, 기타 수익성 확보 가능 노선 등 민자 추진 검토





민자사업 참여유인 제고 민자 관리체계 혁신


➊ 사업방식 다변화 ➊ 재정·민자사업간 연계 강화
▸(개량운영형 도입) 기존 인프라 중 노후화로 시설개량이 필요한 시설 발굴 ▸필수 민자검토 대상시설을 중심으로 재정사업의 민자 전환 가능성 적극 검토

▸(혼합형확대) 공익목적상 사용료 인상이 어려운 시설 등 대상 ▸예타통과 사업 중 민자 적격성 확보한 사업은 민간투자 사업으로 전환 검토

➋ 수익 패러다임 전환 ➋ 민간투자 사업대상 사전확정
▸(사업모델 개발) 본사업시설의 상하부 등과 수익창출 사업을 연계 ▸사업유형별 상위계획 수립시 민자물량 할당 등 민간투자 사업대상 사전확정

▸(제도개선) 부대사업개발·검토기관확대, RFP 평가시 우대점수 부여 등 ▸국립대 시설개선, 산단 완충저류시설 등 상위계획 旣반영 중

➌ 절차·비용부담 완화 ➌ 주무관청 전문성 강화
▸(절차 신속화) 전문기관 역할 강화, 간이 적격성조사 도입 등 ▸주무관청 사업 담당자 등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온·오프라인 교육 추진

▸(비용부담 완화) 신용보증 최고한도 상향, 전략환경영향평가비 총사업비 반영 등 ▸민간투자사업 가이드라인 제작·배포 및 영상강의 자료 제공 등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