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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8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하이거 2022. 10. 6. 13:04

‘228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담당부서 유통물류과등록일 2022-09-28

 

 



‘22년 8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 ’22. 9. 28. (수) 배포 -


< 일 러 두 기 >

1. 본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주요 온ㆍ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자료임

2.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전체 유통업체가 아닌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결과임 

3.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2개사의 월간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로, 통계청의 승인을 받지 않은 자료임

4. 본 동향은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조사」‧「온라인쇼핑동향조사」와는 모집단, 작성항목 등이 달라 자료간 증감크기나 방향이 상이할 수 있음
22년 8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15.4%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14.5%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16.4% 증가 -

<‘22년 8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명절준비 및 코로나 거리두기 완화에 따른 휴가 나들이객 증가 등으로 오프라인 부문(14.5%)과 온라인 부문(16.4%)이 고른 성장세를 보이며, 전체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15.4% 상승+

ㅇ (오프라인) 명절준비·나들이객 증가 등으로 패션·스포츠 매출 증가세가 이어졌으며, 가전/문화 및 생활/가정을 제외한 모든 품목에서 매출 상승

ㅇ (온라인) 추석에 맞춘 배송서비스, 명절기획전 등으로 화장품·식품·서비스(e쿠폰, 공연·여행 상품 등)에서 판매호조를 보이며 전품목에서 매출 상승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규모(조원) : (’22.6월) 7.00 / 6.50 ⇒ (’22.7월) 7.42 / 6.75
⇒ (’22.8월) 7.65 / 6.96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21년 ‘22년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전체 6.4 8.2 14.4 9.6 11.6 13.9 4.7 7.1 10.6 10.1 9.2 9.7 15.4
오프라인 2.5 3.3 10 4.6 10.3 18.4 △3.8 6.3 10.2 9.3 9.3 12.1 14.5
온라인 11.1 14.5 19.7 14.8 12.8 9.1 14.2 7.9 11 11 9.1 7.3 16.4
□ (상품군별 매출) 해외유명브랜드(26.4%), 패션/잡화(22.6%), 식품(18.8%), 서비스/기타(16.7%) 등 전체 상품군에서 매출 상승

ㅇ (오프라인) 가전/문화(△2.9%), 생활/가정(△1.1%) 분야에서 소폭 하락했으나, 아동/스포츠(30.0%), 패션/잡화(25.9%) 분야가 큰 폭으로 상승

ㅇ (온라인) 식품(27.8%), 서비스/기타(21.9%), 패션/잡화(20.0%), 생활/가정(15.3%) 등 모든 품목에서 매출 상승

<’22년 8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 패션/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 해외유명
문화 잡화 스포츠 가정 기타 브랜드
전체 15.4 3.2 22.6 13.1 18.8 7.9 16.7 26.4
(비중,%) -100 -12.3 -10.8 -4.9 -38.9 -12.6 -14.7 -5.8
오프라인 14.5 △2.9 25.9 30 14.8 △1.1 11.9 26.4
온라인 16.4 4.1 20 5.7 27.8 15.3 21.9 -

□ (구매건수ㆍ구매단가) SSM의 방문객 감소세는 지속(‘22.4~8월)되었으나, 올해 1월(2.9%) 이후 처음으로 대형마트의 방문객수가 증가세(4.1%)를 보이며 전체 구매건수(9.9%) 증가와 함께 전체 구매단가(4.2%)도 증가 

<’22년 8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ㆍ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구매건수 9.9 4.1 23.9 10.8 △2.2 
구매단가 4.2 5.6 0.7 1.9 2.6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전년 동월 대비 온라인 매출 비중이 소폭 증가(0.4%p)

ㅇ 오프라인 업태 중 백화점(1.3%p)의 매출 비중은 늘고, 대형마트(△0.8%p)·편의점(△0.4%p)·준대규모점포(△0.4%p)는 감소
<’21년 vs. ’22년 8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1년 8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2년 8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 대형마트(9.9%)ㆍ백화점(24.8%)ㆍ편의점(12.8%)⋅준대규모점포(0.3%) 등 모든 업태의 매출이 상승하며, 전체 매출은 14.5% 증가

ㅇ (대형마트) 가전/문화(△2.9%)에서 매출이 하락하였으나, 방문객수 증가(구매건수 4.1%󰀺)와 추석선물·휴가철 나들이 품목 수요 증가 및 물가상승 지속 등으로 전체 매출은 9.9% 증가

ㅇ (백화점) 가정용품(△13.7%)에서 매출이 하락하였으나, 식품·의류 품목 판매호조(식품 66.5%, 여성캐주얼 41.9% 등)로, 전체 매출이 24.8% 증가 

ㅇ (편의점) 정상 등교·근무 등으로 이용객수가 늘며, 생활용품(27.9%), 즉석식품(19.2%), 잡화(18.5%) 등 전 품목 판매호조로 전체 매출 12.8% 증가 

ㅇ (준대규모점포) 농·수축산(△2.6%) 등에서 매출 감소폭이 크게 줄었고, 가공식품(6.8%)에서 판매호조를 보이며 전체 매출은 0.3% 증가 
<’22년 8월 오프라인 업태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매출 증감률 14.5 9.9 24.8 12.8 0.3

□ (점포당 매출) 점포수는 대형마트만 소폭 감소(△2.1%)하였으며, 점포당 매출은 대형마트(12.2%), 백화점(24.8%) 등 모든 업태에서 증가

<’22년 8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점포당 매출 증감률 22.7 12.2 24.8 4.7 0.1
점포 수 증감률 7.5 △2.1 0 7.8 0.3


온라인 유통업체

□ 추석 성수기에 맞춘 이커머스 배송 서비스, 선물용 ‘e쿠폰’ 등 온라인 유통전략이 큰 호응을 받으면서 식품(27.8%) 및 화장품(23.1%)이 큰 폭의 매출 신장을 보였으며, 

ㅇ 거리두기 완화 등 기저효과와 여름 휴가철이 맞물리며 여행·공연 상품 등 서비스/기타(21.9%) 품목의 판매호조가 지속되는 등 온라인 전체 매출은 16.4% 증가,

<‘22년 8월 상품군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 도서 패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기타
전자 문구 의류 유아 가구
매출증감률 16.4 4.1 3.6 18.2 5.9 23.1 5.4 27.8 15.3 21.9
매출비중 100 20.8 1.8 7.6 3.3 4.7 3.4 27.2 15.6 15.6
참고 조사대상 및 유사통계 간 비교

【 (참고1) 매출동향 조사대상 】


□ 오프라인 유통업체(13개사)

∙ 백화점(3)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 대형마트(3)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 편의점(3) : 지에스25, 씨유,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포함)
∙ 준대규모점포(SSM)(4) :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지에스더후레쉬, 홈플러스익스프레스

□ 온라인 유통업체(12개사)

∙ G마켓글로벌(G마켓‧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SSG(이마트‧신세계), 에이케이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마트, 롯데온, 위메프, 티몬

※ 유통업체별 협회(백화점·체인스토어·온라인쇼핑협회) 및 개별 유통업체(편의점)를 통해 조사

【 (참고2) 유사통계 간 비교 】
통계 명 주요 유통업체 서비스업동향조사 온라인쇼핑동향조사
(오프라인) 매출동향조사 
작성기관 산업통상자원부 통계청
작성목적 소비동향 파악 서비스업‧도소매업 사업체의 경영실태 파악  온라인쇼핑동향 분석
모집단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국내에서 서비스업을 연간거래액이
운영하는 사업체 전체 24백만원 이상인 온라인쇼핑 운영업체 (13,000여개)
표본추출틀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2015 경제총조사 결과, 한국표준산업분류 공정위 PG사,
대분류 13개 업종 새올 행정시스템, 경총자료 
조사대상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유의표본) 표본 17,300개 사업체 표본 1,100개 사업체
포괄범위 상품 및 서비스 거래금액 판매액(상품) 23개 상품군별 상품 및 서비스 거래금액


붙임 조사대상 유통업체별 매출 추이

□ 대형마트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
가전/문화  의류 가정/생활 스포츠 잡화 기타 소계
‘21. 8월 △14.9 △19.1 △16.1 △13.6 △33.2 △10.8 △16.5 0.4 △5.5
9월 △5.5 △1.1 △14 5.1 △14.4 8.1 △8.6 △15.3 △13.3
10월 9.6 △1.5 △6.8 △10.4 △21.2 △5.4 △1.8 3.5 1.4
11월 △17.8 △1.8 △14.8 △13.7 △17.2 0.1 △13.6 △8.3 △10.3
12월 △6.1 7.9 △7.7 5.2 6.3 30.1 △2.3 △7.9 △6.1
‘22. 1월 △2.7 13.1 13.5 6.4 10.6 16.9 6.8 16.9 13.8
2월 0.5 △20.5 △24.1 △13.3 △20.5 △7.1 △14.6 △28.7 △24.0
3월 △8.0 △17.8 △5.3 △13.9 △16.1 △4.4 △9.0 4.8 0
4월 △0.6 13.2 △2.7 1.8 10.8 5.3 1.3 2.3 2
5월 △9.7 9 △3.9 5.3 6 3 △3.1 △3.2 △3.0
6월 1 5.3 1.1 1.4 2.3 8.2 1.8 2.3 2.3
7월 △7.8 11.9 △0.7 10.9 12.5 14.5 △0.5 0 0.2
8월 △2.9 15.7 8.9 8 17.5 13.1 5.6 11.5 9.9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19년 연 2020년 연 2021년 연 2022년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8.1 △4.0 △5.1 △5.8 △5.5 △0.7 0.1 △3.0 0.4 0.2 △4.7 △5 △2.3 △3.2 0.3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
가전/문화  의류 가정/생활 스포츠 잡화 기타 소계
‘22. 4월 10.7 4.9 12.4 1.7 2.3 2.2 34.2 65.8 100
‘22. 5월 11.7 5.3 13 2 2.5 2.4 36.9 63.1 100
‘22. 6월 10.8 4.8 14.1 1.8 2.3 2.4 36.2 63.8 100
‘22. 7월 11.3 4.4 13.1 2 2.2 2.5 35.4 64.6 100
‘22. 8월 9.3 2.8 12.7 1.3 1.6 2.5 30.1 69.9 100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2021년 2022년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구매건수 △11.5 △16.1 △9.7 △11.5 △7.3 2.9 △13.1 △2.8 △4.1 △5.0 △2.9 △1.1 4.1
구매단가 6.8 3.4 12.4 1.3 1.3 10.6 △12.5 2.9 6.4 2.1 5.3 1.3 5.6
점포당 매출 △5.5 △10.8 4.1 △7.5 △3.2 17.4 △22.2 5.5 3.9 △1.5 4.7 2.3 12.2
* '22.8월 1인당 구매단가 : 60,155원 (전년동월 56,991원)
** '22.8월 점포당 매출액 : 60.8억원 (전년동월 54.2억원) / ‘22.8월 점포 수 : 381개
□ 백화점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식품품목 식품 합계
잡 화 여성 여성 남성 아동 가정 해외유명 소계
정장 캐주얼 의류 스포츠 용품 브랜드
‘21. 8월 △2.6 1.5 △6.8 4.5 24.8 25.6 18.6 14.3 4.5 13
9월 12.5 19.3 23.6 27 36.9 17.4 38.1 27.3 11.8 24.3
10월 5 7.7 5.4 12.8 19.6 22.2 39.4 21.5 16.9 21
11월 7.3 15 13.3 14.9 25.7 3 32.9 18.9 13.1 18.3
12월 30.6 36.1 48.6 40.5 55.3 14.6 42.8 37.7 28.3 36.5
‘22. 1월 31 23.7 35.5 38.7 46.3 6.9 46.5 32.7 60 37.2
2월 3.2 13.8 1.9 10.8 11.9 9.3 32.5 17.4 △30.3 9.3
3월 △2.4 6.9 △2.7 3.8 12.6 △5.4 21.1 8.7 0.2 7.8
4월 14.7 19.2 22.2 21.2 33.4 6.8 22.5 20 10.4 19.1
5월 21.9 22.7 25.3 24.5 30 3.1 23.6 20.8 12.4 19.9
6월 18 18 17.9 19.7 30.8 10.2 19.7 18.9 16.3 19
7월 39.3 38.4 41.3 38 48.5 9.8 29.1 30.7 35.8 31.6
8월 23.9 27.5 41.9 31.2 33.8 △13.7 26.4 18.3 66.5 24.8
* 자료 : 해외유명브랜드는 각사 분류 기준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19년 연 2020년 연 2021년 연 2022년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1 △1.7 △0.2 △0.1 △19.9 △8.4 △5.0 △6.0 △9.8 31.2 21.5 14.6 24.8 24.1 17.6 19.1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식품품목 식품 합계
잡 화 여성 여성 남성 아동 가정 해외유명 소계
정장 캐주얼 의류 스포츠 용품 브랜드
‘22. 4월 10.3 7 6.7 4.6 12.8 13.1 34.9 89.4 10.6 100
‘22. 5월 12 6.8 6.8 4.5 12.4 13.2 33.4 89 11 100
‘22. 6월 11.2 6.8 6.9 4.2 11.1 13.5 34.6 88.3 11.7 100
‘22. 7월 12.7 6.4 6.6 3.5 10.5 13.9 33.9 87.4 12.6 100
‘22. 8월 9.7 6.1 5.2 2.9 9.2 14.4 35..5 83 17 100
* 자료 : 해외유명브랜드는 각사 분류 기준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2021년 2022년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구매건수 △6.8 13 7.1 7.5 29.6 21.2 △1.5 △7.2 7.8 11.4 11 34.5 23.9
구매단가 21.2 10 13 10.1 5.3 13.3 10.9 16.1 10.4 7.6 7.1 △2.2 0.7
점포당 매출 9.2 18.1 15 12.4 29.7 30.4 5.6 4.2 15.1 15.9 15 27.2 24.8
* '22.8월 1인당 구매단가 : 119,393원 (전년동월 118,542원)
** '22.8월 점포당 매출액 : 401.3억원 (전년동월 321.6억원) / ‘22.8월 점포 수 : 60개
□ 편의점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 식품품목 식품 합계
생활용품 잡화 담배 등 기타 소계 음료 등 가공 즉석 소계
(신선일부)
‘21. 8월 △6.1 △9.4 2.1 1 9.1 △0.6 7.4 4.5
9월 11.5 △6.1 6 6.1 14.1 △0.3 11.5 9
10월 11.4 10.6 4.5 5.2 14.9 0.1 12.3 9
11월 7.9 9.7 5.9 6.1 8.8 △0.1 7.2 6.7
12월 21.6 11 8.9 9.9 8.8 4.5 8.1 8.9
‘22. 1월 13.7 8.3 6.4 7 12.4 4.8 11.2 9.3
2월 4.8 3.8 9.2 8.7 7.1 1.9 6.3 7.4
3월 7.3 5.1 14.5 13.7 10.6 4.5 9.5 11.5
4월 11.1 3.1 8.9 8.9 13.6 8.2 12.7 10.9
5월 10.7 △1.3 10.6 10.2 14.8 12.2 14.3 12.5
6월 19.9 11.6 7 8.1 10 4.7 9.1 8.6
7월 26.4 17.3 8.7 10.3 10.1 13 10.6 10.4
8월 27.9 18.5 11 12.5 11.9 19.2 13.1 12.8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19년 연 2020년 연 2021년 연 2022년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9 2.9 5.2 4.1 3.4 0.5 2.8 2.9 2.4 5.1 7.2 7.1 8.2 6.8 9.5 10.6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 식품품목 식품 합계
생활용품 잡화 담배 등 기타 소계 음료 등 가공 즉석 소계
(신선일부)
‘22. 4월 3.4 1.1 41.3 45.8 45.4 8.8 54.2 100
‘22. 5월 3.6 1.2 40.5 45.3 45.9 8.9 54.7 100
‘22. 6월 3.9 1.2 40.1 45.2 45.8 9 54.8 100
‘22. 7월 4 1.2 39.4 44.6 46.5 8.9 55.4 100
‘22. 8월 4.1 1.3 39.4 44.8 46 9.2 55.2 100

ㅇ 구매건수 및 구매단가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2021년 2022년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구매건수 △2.9 2.8 0.3 0.7 7.2 6.6 △0.1 2.5 7.2 12.6 5.5 8.6 10.8
구매단가 7.6 6.1 8.6 6 1.5 2.5 7.5 8.8 3.4 △0.1 3 1.7 1.9
* ‘22.8월 1인당 구매단가 : 7,009원 (전년동월 6,880원)
ㅇ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및 점포수 현황 (단위 : %)
증감률 2021년 2022년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점포증가율 6.4 6.3 6.2 5.7 5.8 5.9 5.9 6.3 6.5 6.9 7.2 7.5 7.8
점포당매출액 △1.8 2.5 2.6 0.9 2.9 3.2 1.5 4.9 4.1 5.2 1.3 2.7 4.7
* ‘22.8월 점포당 매출액 : 5,538.9만원 (전년동월 5,290.1만원) / ’22.8월 점포 수 : 44,911개
□ 준대규모점포(SSM)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식품 식품품목 합계
일상용품 생활잡화 소계 농수축산 신선·조리식품 가공식품 소계
‘21. 8월 △18.9 △5.7 △13.2 △4.4 △7.2 △2.3 △4.4 △5.3
9월 △14.9 △8.1 △11.9 △16.7 △17.3 △15.6 △16.6 △16.1
10월 △12 △0.2 △6.8 0.8 △3 △1.5 △1 △1.6
11월 △13.9 △5.7 △10.2 △6.3 △5.5 △5.7 △5.9 △6.3
12월 △13.9 △3.5 △9.1 △14.3 △11.6 △10.6 △12.5 △12.2
‘22. 1월 0.3 4.7 2.1 △4.0 △4.2 5.2 △1.5 △1.2
2월 △10.2 △3.0 △7.2 △16.2 △2.0 △2.3 △8.5 △8.4
3월 △4.4 1.3 △2.0 2.3 4.6 11.1 5.3 4.6
4월 △3.3 △3.8 △3.5 △4.5 △1.9 3.4 △1.6 △1.8
5월 △5.1 △1.7 △3.7 △5.6 △2.7 1.7 △2.8 △2.8
6월 △6.9 △4.3 △5.8 △5.1 △2.0 3.6 △1.8 △2.2
7월 △6.7 △2.1 △4.8 △5.7 △4.2 0.5 △3.5 △3.6
8월 △0.6 △1.9 △1.2 △2.6 △0.9 6.8 0.5 0.3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19년 연 2020년 연 2021년 연 2022년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0.3 △2.0 △3.6 △1.5 2.1 △10.0 1.6 △6.1 △4.8 △13.9 △5.6 △7.4 △7.0 △9.1 △1.5 △2.3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식품 식품품목 합계
일상용품 생활잡화 소계 농수축산 신선·조리식품 가공식품 소계
‘22. 4월 5.1 3.8 8.9 40 24.9 26.3 91.1 100
‘22. 5월 5.3 4.1 9.4 39.1 25.1 26.4 90.6 100
‘22. 6월 5.5 4.1 9.5 38 25.8 26.6 90.5 100
‘22. 7월 5.3 4 9.3 38 26.5 26.1 90.7 100
‘22. 8월 5.1 3.8 8.9 38.8 25.7 26.6 91.1 100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2021년 2022년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구매건수 △8.1 △14 △6.3 △9 △10.5 △4.8 △7.0 1 △2.1 △2.0 △4.4 △4.1 △2.2
구매단가 3 △2.5 5 2.9 △1.9 3.8 △1.5 3.6 0.3 △0.8 2.3 0.4 2.6
점포당 매출 △1.1 △12.8 1.8 △3.8 △9.5 0.2 △7.7 5.5 △1.0 △2.1 △1.7 △3.1 0.1
* '22.8월 1인당 구매단가 : 18,177원 (전년동월 17,720원)
** '22.8월 점포당 매출액 : 3.94억원 (전년동월 3.94억원) / ‘22.8월 점포 수 : 1,108개
□ 온라인 유통 

ㅇ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21년 2022년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11.1 14.5 19.7 14.8 12.8 9.1 14.2 7.9 11 11 9.1 7.3 16.4

ㅇ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가전/ 도서/ 패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 합계
전자 문구 의류 유아 가구 기타
‘21. 8월 4.6 3.2 △1.4 5.1 20.3 △4.6 28.2 4.5 17 11.1
9월 9.6 2 4.9 8.4 19.9 △0.6 17.1 9.7 44.9 14.5
10월 22.7 12.5 4.9 5.6 16.2 0.2 25.3 13.4 46.1 19.7
11월 14.6 △1.2 6.3 1.4 19 2.7 19.9 7.3 36.4 14.8
12월 3.9 △4.5 14.3 2.1 17.4 1.5 8 26.9 30.3 12.8
‘22. 1월 △4.2 △9.1 14.6 0.9 24.2 △1.8 18 4.3 23.3 9.1
2월 17 2.5 7.4 5 23.7 4.7 9.8 12.1 26.8 14.2
3월 1.4 0.4 △2.7 △1.4 15.9 5 24.6 8.4 1.9 7.9
4월 △0.5 3.9 14.9 △0.6 18.6 5.4 18.1 6.6 24 11
5월 3.8 2.3 11.9 10.7 26.7 4.5 17.7 3.7 17.6 11
6월 1 △2.3 6 △0.5 18.1 2.1 17.9 8 13.6 9.1
7월 △6.0 △0.1 10.3 △1.8 14 △0.7 14.7 6.2 20.4 7.3
8월 4.1 3.6 18.2 5.9 23.1 5.4 27.8 15.3 21.9 16.4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19년 연 2020년 연 2021년 연 2022년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14.6 13.8 12.6 14.2 19.8 15.4 17.8 20.4 18.4 14.3 17.9 15.2 15.6 15.7 10.2 10.4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가전/ 도서/ 패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 합계
전자 문구 의류 유아 가구 기타
‘21. 8월 23.3 2 7.5 3.6 4.5 3.7 24.8 15.7 14.9 100
9월 22.3 2 8.8 3.9 4.6 3.6 25.6 15.9 13.4 100
10월 24.1 1.9 11 4.3 4.4 3.6 21.7 15.6 13.4 100
11월 25.1 1.9 11.2 3.9 4.4 3.5 21.1 15.1 13.9 100
12월 21.5 2.4 10.3 3.3 4.3 4.6 22 18.5 13 100
‘22. 1월 21.5 2.1 8.5 2.8 5 3.4 27.6 15 13.9 100
2월 25.3 2.1 7.8 2.7 4.7 3.5 23.1 15.5 15.3 100
3월 20.6 2.4 9.3 3.1 4.5 3.6 25.6 15.7 15.1 100
4월 19.9 2.1 10.5 3.8 4.8 3.9 24.3 15.2 15.4 100
5월 21.7 1.7 10.1 4 5 3.7 23.5 14.8 15.5 100
6월 20.5 1.7 9.9 3.7 4.7 3.4 24.2 15.5 16.4 100
7월 21.2 1.8 9.3 3.7 4.5 3.4 24.1 15.2 16.6 100
8월 20.8 1.8 7.6 3.3 4.7 3.4 27.2 15.6 15.6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