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

한옥 학생공모전 대상에 ‘닮고 담다’ 수상-2022 대한민국 한옥공모전 발표… 총 554점 접수작(4개 부문) 중 54점 선정

하이거 2022. 10. 7. 11:08

한옥 학생공모전 대상에 닮고 담다수상-2022 대한민국 한옥공모전 발표554점 접수작(4개 부문) 54점 선정

담당부서건축문화경관과 등록일2022-10-06 11:00

 



한옥 학생공모전 대상에‘닮고 담다’수상
- 2022 대한민국 한옥공모전 발표… 총 554점 접수작(4개 부문) 중 54점 선정 -

□ 「2022 대한민국 한옥공모전」에서 학생공모(계획) 부문은 「닮고 담다」, 사진부문은 「지붕선의 미학」, 영상부문은 「우리의 한옥」이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가 주최하고 건축공간연구원이 주관하는 「대한민국 한옥공모전」은 한옥의 우수성을 발굴하고 한옥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고취하기 위해 2011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다.

□ 올해 한옥공모전은 4개 부문(준공한옥, 학생공모, 사진, 영상)을 대상으로 총554개의 작품 접수되어 한옥에 높은 관심과 열의를 확인할 수 있었다.
ㅇ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서류· 발표· 현장 심사를 거쳐 준공부문 2점, 학생공모 부문 16점, 사진부문 28점, 영상부문 8점 등 총 54점 작품을 수상작으로 선정하였다.

ㅇ 대상 수상자에게는 국토교통부장관상과 함께 상금이 수여되고, 준공부문은 건축공간연구원장상 및 명패가 수여된다. 

≪ ’22년 시상규모 ≫
구 분 학생공모(계획) 부문 사진부문 영상부문
대상 1,000만원(1) 400만원(1) 400만원(1)
(국토교통부장관상)
특별상(계획부문 LH상) 500만원(1) - -
본상 금 상 500만원(1) 일반인 150만원(1) 150만원(1)
청소년 100만원(1)
은 상 300만원(2) 일반인 100만원(2) 100만원(2)
청소년 50만원(2)
동 상 100만원(3) 일반인 50만원(2) 50만원(2)
청소년 25만원(2)
입 선 상장(8) 상장(17) 상장(2)
* 준공부문 : 올해의 한옥상(1), 한옥공공건축물상(1)

□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생공모 부문은‘마음을 품은 한옥’이라는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설계안)를 심사하였으며, 준공한옥 부문은 한옥 사용자의 만족도와 설계·시공 품질 등 건축물의 종합적 완성도를 중점적으로 심사하였다.

ㅇ 사진 ‧ 영상부문은 일상에서 발견할 수 있는 한옥의 아름다움과 한옥의 가치를 독창적인 시각으로 담아낸 작품을 입상작으로 선정했다.

□ 부문별 대상작품에 대한 주요 심사의견은 다음과 같다.

ㅇ (학생공모 부문 대상)‘닮고 담다’은 상업시설이 밀집해 있는 동네에 공적인 공간을 담아낼 수 있는 문화도서관을 기획하여, 한옥 공간의 이해와 해석을 바탕으로 공간-마당-공간이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독창적 아이디어가 탁월하다는 호평을 받았다.

ㅇ (사진부문 대상)‘지붕선의 미학’은 한옥에 대한 높은 수준의 안목이 ‘사진’이라는 방식으로 표현되었으며, 특히 ‘집’이라는 일률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구성과 선택이 탁월한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ㅇ (영상부문 대상)‘우리의 한옥’은 한옥의 전통과 역사가 현대에 함께 어우러져 있는 모습을 세련된 촬영과 편집으로 구현하였고, 특히 다양한 촬영 기법과 로케이션에 공을 들여 영상 품질이 우수하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 시상식은 11월 초(잠정)에 건축공간연구원(세종특별자치시)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이에 앞서 용산공원에서 개최되는 2022 건축의 날 행사와 연계하여 수상작이 전시(10.6∼10.10)될 예정이다.

□ 국토교통부 엄정희 건축정책관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한옥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국민적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한옥에 대한 인식확산과 함께 한옥의 가치와 의미를 공유하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이번 공모전에 수상작으로 선정된 작품들은 대한민국 한옥 공모전 누리집(competition.hanokdb.kr)에서 10월 6일부터 확인할 수 있다.






붙임  2022 대한민국 한옥공모전 수상작 개요 

□ 학생공모(계획)부문

ㅇ (대상) 국토교통부장관상

계획안

작품명 및  ▪작품명 : 「닮고, 담다」
심사평 ▪수상자 : 설윤주, 안문석(명지대학교)
▪심사평
- 대상지의 공적인 공간을 보완해 줄 수 있는 문화도서관을 기획하여, 한옥 공간의 이해를 바탕으로 공간-마당-공간이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독창적 아이디어가 탁월한 작품
ㅇ (특별상)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상
계획안

작품명 및  ▪작품명 :「조각을 잇다」
심사평 ▪수상자 : 유이나(한국전통문화대학교)
▪심사평
- 과거 광주시내에 위치해 있던 저수지인 ‘경양방죽’을 홍보하기 위한 복합문화공간 계획으로, 다층 한옥으로 구성하면서 한식목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내부 공간과 가구구조 계획이 우수한 작품

ㅇ (금상) 건축공간연구원 원장상
계획안

작품명 및  ▪작품명 :「공공기와 - 기와로 기억심기」
심사평 ▪수상자 : 정재훈(서울시립대학교)
▪심사평
- 건축물 사이의 중앙마당에 기와를 현대적으로 디자인한 패널을 설치하여 오픈플랫폼을 만들고 ‘기와언덕’이라고 명명하여, 한옥의 요소를 시민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현대적 해석 및 독창성이 돋보이는 작품



□ 준공부문

ㅇ (올해의 한옥상) 건축공간연구원 원장상
구분 작품 사진
올해의 한옥상

작품명 및 심사평
「예맥당」
‧ (심사평) 외부경관, 골목길, 마당, 내‧외부공간의 연계가 내실있게 짜여져 있고, 수직적인 공간의 위계로 나누어진 ‘층’으로 공간을 구분하여 공간계획이 우수한 작품 

‧ (위치) 서울시 은평구 연서로50길 11
‧ (수상자) 설계자 – 건축사사무소 오브 전재영
건축주 – 정원조, 시공자 - 고진티엔씨 강석목

ㅇ (한옥 공공건축물상) 건축공간연구원 원장상
구분 작품 사진
한옥
공공건축물상
작품명 및 심사평
「남한산성 119 안전센터」
‧ (심사평) 전국 유일의 한옥 소방서로서 상징성과 목구조가 내부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심리적 안정감으로 인하여 소방관들의 심리치료를 위한 PTSD실(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치유실)을 운영하고 있는 점이 인상적인 작품

‧ (위치) 경기도 광주시 중부면 산성리 239-1
‧ (수상자) 설계자 – 건축사사무소 강희재 강성원
건축주 – 남한산성 119안전센터, 시공자 – 금세기 종합건설 최영구

□ 사진부문

ㅇ (대상) 국토교통부장관상
수상 제목 사진
대상 지붕선의 미학
(장관상) (대구 육신사)
수상자 : 박양심

□ 영상부문

ㅇ (대상) 국토교통부장관상 

수상 제목 영상 사진
대상 우리의 한옥
(장관상)
수상자 : 서영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