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확장가상세계 대표주자 선정!-「2022 코리아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상(어워드)」수상작 9건 선정
작성일 2022-10-10 부서 디지털콘텐츠과
과기정통부, 확장가상세계 대표주자 선정!
- 「2022 코리아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상(어워드)」수상작 9건 선정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지난 7월부터 추진한「2022 코리아 확장가상세계 상(어워드)」에서 총 9건의 수상작을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2022 코리아 확장가상세계 상(어워드)」는 확장가상세계 생태계 발전에 기여도가 높은 선두주자를 발굴하고 성과를 격려하여, 국내 확장가상세계 산업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개최한 행사이다.
시상 대상은 ▲확장가상세계 산업 성장 및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도가 높은 ‘기업’ ▲확장가상세계 저변 확대에 기여한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창작자’ 그리고, ▲창의적 아이디어로 우수한 사업성과를 창출한 ‘콘텐츠·솔루션’으로 총 3개 부문이다.
올해에는 확장가상세계 내에서 독창적인 창작물로 수익을 창출하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는 창작자 부문을 신설하였고, 전체 상금 규모도 전년 대비 3배로 확대하였다.
※ (상금 규모) ‘21년 총 600만원 → ’22년 총 1,800만원
접수 결과(7.15~8.19) 고등학생, 대학생을 포함한 다양한 연령층이 참여하는 등 총 54건이 접수되었으며, 1차 서류심사(8.30.)와 2차 발표평가(9.14.)를 거쳐 최종 9점을 선정하였다.
9월 28일 발표된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의 중심 가치인 ‘민간 주도’를 상징하는 의미의 선두주자에게 수여되는 과기정통부장관상은 아래와 같다.
확장가상세계 기술을 대중음악, 공연예술, 패션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여 확장가상세계 대중화에 기여하고, 세계 최초로 가상융합기술(XR) 실시간 소통판매를 선보인 ‘㈜스페이스엘비스’(기업 부문),
국내 다문화 청소년에게 확장가상세계 기반 다문화 체험, 심리상담, 미술음악치료 등을 제공하는 디지털 건강관리 콘텐츠를 개발하여 건강한 다문화 사회 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확장가상세계를 구현한 차의과대학교의 ‘컬쳐노크’ 팀(창작자 부문),
인공지능(AI) 가상 인간 ‘루이’가 출연한 광고 콘텐츠를 제작(19편)하여 700만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의 성과를 창출한 ‘㈜디오비스튜디오’(콘텐츠‧솔루션 부문)까지 3개 과제가 과기정통부장관상을 각각 수상하였다.
이 밖에,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상에는 ‘시어스랩’(기업 부문), ‘위니버스’(창작자 부문), ‘메타트레이닝’(콘텐츠‧솔루션 부문)이 한국확장가상세계산업협회장상에는 ‘메타뷰’(기업 부문), ‘레다게임즈’(창작자 부문), ‘옴니핏’(콘텐츠‧솔루션 부문)이 선정되었다.
시상식은 국내 확장가상세계 분야 최대 전시회로 10월 13일(목), 코엑스에서 개최 예정인 「코리아 확장가상세계 축제(Korea Metaverse Festival)」에서 진행된다.
과기정통부장관상에는 상금 300만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상에는 상금 200만원, 한국확장가상세계산업협회장상에는 상금 100만원이 각각 주어지며,「코리아 확장가상세계 축제」을 통해 수상작의 성과를 누구에게나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특전이 부여된다.
과기정통부 오용수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올해 창작자 부문이 신설되면서 기업 뿐 아니라 다양한 참여자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었고, 그 결과 확장가상세계 산업 저변 확대에 기여할 수 있었다고 생각하며”
“내년에도 다양한 참여자의 뜨거운 열기가 지속될 수 있도록 과기정통부는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의 일환으로 확장가상세계 산업 진흥을 위해 확장가상세계 인력양성 및 자율 규제, 최소 규제 등의 원칙을 담은 「확장가상세계 특별법」 제정 등의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2022 코리아 확장가상세계 상(어워드) 수상작 개요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기업] ㈜스페이스엘비스(대표: 이승호, 조성호)
주요내용 o 가상융합기술콘텐츠 제작 솔루션과 3차원 기반의 컴퓨터그래픽/시각효과(CG/VFX) 제작사로 확장가상세계 산업 확장에 대비한 기초기술 시스템화, 케이-콘텐츠 기업과의 신기술융합을 통하여 확장가상세계 콘텐츠의 제작혁신을 주도하는 선도기업
o 세계최초로 실시간 가상융합기술 실시간 소통판매를 통해 패션쇼(FILA)를 진행하였으며, 다양한 협력사와 연계한 실감매체 사업을 다수 진행함
o 3년간 평균 매출성장률 318%을 기록하였으며, 사회적 약자인 시청각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확장가상세계 플랫폼을 개발함(‘23년 상용화 예정)
심사의견 o 가상융합기술 분야의 전문성 확보 및 원천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확장가상세계 관련 가상융합기술을 대중 음악, 공연예술, 패션산업, 영화산업 분야 등의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여 성공적인 상용화 사례를 창출해 나가고 있음
o 절차 개선 기반 확장가상세계 제작으로 산업에 공헌하며 장애인 접근성을 위한 공공적 노력을 높이 평가함
[창작자] 컬쳐노크(팀원: 김다솔, 이학범, 이현규, 이민정, 유승현, 홍정현)
주요내용 o 국내 다문화 청소년에게 확장가상세계 기반 다문화 체험, 심리상담, 미술음악치료 등을 제공하는 디지털 건강관리 콘텐츠를 개발
o 다문화가정이라는 사회적 현안을 주제로 확장가상세계 공간을 구현한 참신한 기획이 돋보이는 콘텐츠로 건강한 다문화 사회 형성에 기여가 기대됨
심사의견 o 확장가상세계를 활용하여 다문화 청소년의 정체성을 지원하는 공익적 측면을 보여 줌
o 흔한 듯 흔하지 않은, 다른 시각으로 접근한 확장가상세계 서비스로 보여 다양한 접근의 확장가상세계의 역할을 기대. 다문화 교육에 대해 경험 할 수 있는 확장가상세계 기획의도, 시의성 높은 주제 선택, 관련기관 협력, 인물섭외가 뛰어남
[콘텐츠‧솔루션] 가상인간 루이((주)디오비스튜디오/대표:오제욱)
주요내용 o 인공지능 심층기계학습 기술로 가상 얼굴 생성 및 변환한 가상인간(루이) 콘텐츠 기술 상용화 성공
o 국내 가상인간 광고 콘텐츠 최다 수량 제작 및 출연, 가상인간 루이 700만 조회 및 홍보 광고 등 19편 출연
심사의견 o 첨단조작기술 기반으로 초사실적인 가상 휴먼을 생성하는 기술 확보로, 가상휴먼 루이 지식재산을 기반으로 연예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수익을 창출 및 사업 영역을 넓혀가고 있음. 향후 사업적으로 신규 시장 창출 및 지속성 가능성이 높음
o 인공지능 심층기계학습기술로 가상인간을 활용하여 건전한 콘텐츠 소비 지원하는 우수한 솔루션으로 평가됨
2.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상
[기업] ㈜시어스랩(대표: 정진욱)
주요내용 o 국내 최고 수준의 증강현실 및 확장가상세계 기술력을 보유한 증강현실전문기업으로 ‘15년 세계 최초로 증강현실(AR) 스티커 개념의 셀카 동영상 앱 ‘롤리캠’ 서비스 출시
o 세계적인 증강현실 카메라 서비스인 “롤리캠(lollicam)” 은 전세계 1,500만명이 내려받기하였으며 자체 핵심 엔진인 ‘ARGear SDK’는 전세계적으로 8천만개 상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탑재됨
o 8,000여개 창작 2/3차원 콘텐츠와 120여개의 국제 지식재산 사용권(라이선스) 보유
심사의견 o 기존 증강현실기술을 기반으로 확장가상세계 콘텐츠 및 서비스 발굴에 적용하여 다양한 지식재산 보유를 통한 시장 확산 및 성장가능성이 높은 기업으로 판단
o 독자적인 증강현실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기기로 접근 가능한 멀티버스 지향을 높게 평가함
[창작자] 위니버스(대표: 김종성)
주요내용 o 1인 과학 콘텐츠 제작사로 천문학, 생명공학, 수학 컴퓨터 공학 등의 분야를 3차원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여 대중에게 어려운 과학지식을 쉽게 전달함
o 위니버스는 유튜브 채널에 확장가상세계 콘텐츠를 게시하고 있으며, 현재 380만의 총조회수, 7만9천명의 구독자, 150명의 유료멤버십 회원 보유 중
심사의견 o 이야기하기 기반의 확장가상세계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고 1인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확장가상세계 관련 이해도 및 전문성, 지속가능성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
o 교육 측면에서 활용가치가 있어 보이며, 우주, 천체, 바이러스 등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분야를 확장가상세계를 통해 쉽게 누구나 접근할 수 있도록 제시
[콘텐츠‧솔루션] 메타트레이닝((주)엠라인스튜디오/대표: 안희덕)
주요내용 o 국내 최초 가상현실 안전교육 시스템 브랜드 ‘SAFELINE’을 개발, 국내 최다 가상현실안전 직무 콘텐츠 지식재산 보유(120EA), 산업/문화/예술 각 분야 250개 협력사 보유
o 확장가상세계 내 빅데이터 기술 접목과 통합 운영하는 학습관리시스템(LMS)과 가상융합기술 확장가상세계 산업교육 ‘메타트레이닝’ 솔루션 개발
심사의견 o 고비용/고위험 산업현장에 적합한 교육 콘텐츠를 통해 산업 확장가상세계 시장 확산 기여에 긍정적으로 평가됨
o 체험자 기반 확장가상세계 훈련 솔루션으로 각 산업현장에 적합하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으로 현실 적용성이 우수함
3. 한국확장가상세계산업협회장상
[기업] ㈜메타뷰(대표: 노진송)
주요성과 o 각종 산업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산업용 확장가상세계 솔루션 ‘메타뷰(MetaVu)’를 통해 가상융합기술 기반 원격 협업 지원, 비가시 시설물의 증강현실 가시화, 실감형 교육 훈련 제공 등으로 생산성, 품질, 안전사고 예방 등의 효과 제공
심사의견 o 가상융합기술기반으로 산업부분 확장가상세계 솔루션을 지향하는 기업으로 다양한 산업에 확장가상세계 기술을 적용하고 있음
o 산업용 확장가상세계 분야의 장기 사업 경력 보유 및 해외 협력 및 진출 노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함
[창작자] 레다게임즈(팀원: 윤진하, 서한철, 이정환)
주요내용 o 레다게임즈는 확장가상세계 플랫폼 ‘ZEP’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창작자 팀으로 확장가상세계 방 탈출, 크라임씬 등 다수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 서비스함
o 월 매출 3000만원을 기록하는 대표적인 창작자 성공 사례
심사의견 o 방탈출 게임을 확장가상세계 상에서 실현하였고, 기존 방탈출 게임과는 다르게 다자참여의 멀티플레이 방식의 각본 기반임. 상용 서비스에 따라 수익을 올리고 있어 지속 성장 가능성이 큼
o 이야기선이 강조된 방탈출 쌍방향 확장가상세계 게임으로 해외진출한 점을 높이 평가
[콘텐츠‧솔루션] 옴니핏((주)옴니씨앤에스/대표: 김용훈)
주요내용 o 토탈멘탈케어 가상현실 플랫폼 ‘옴니핏’을 개발하여 전 연령 층을 대상으로 생체신호기반의 객관적 측정 결과에 따른 맞춤형 치유‧훈련 콘텐츠 제공
o 가상융합기술분야 생체신호 기반의 정신건강서비스 모형으로 국내 최초 실제 매출 성과 창출
심사의견 o 가상현실 기반 진단보조, 진단치유, 제공을 통하여 정신건강에 도움을 주는 솔루션으로 향후 디지털 치료제 솔루션으로 발전 가능성이 있음
o 우울증 등 정신건강 회복을 통해 삶의 질 향상 및 디지털 치료제 분야 시장 확산에 기여함
'판교핫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차 기후변화대응 기술개발 기본계획 산학연 전문가 간담회 개최 (0) | 2022.10.13 |
---|---|
아태이론물리센터, 2022년도 이휘소 상 수상자 선정 및 강연 개최 (0) | 2022.10.13 |
생각의 틀을 깨는 창의적인 코딩, 누구나 쉽게 체험해봐요!-「2022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 개최 (10.11.~11.21.) (0) | 2022.10.13 |
강원도 정선 1,000m 지하에서 우주의 비밀을 밝혀낸다-기초과학연구원(IBS), 암흑물질, 중성미자 연구 23년부터 본격 실험 (0) | 2022.10.13 |
제43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시상식 개최 (0) | 2022.10.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