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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새싹기업 지원’ 지역중소기업 체감만족도 가장 높아

하이거 2021. 5. 11. 11:14

수출새싹기업 지원 지역중소기업 체감만족도 가장 높아

담당부서 지역기업육성과 등록일 2021.05.10.

 

 

‘수출새싹기업 지원’ 지역중소기업 체감만족도 가장 높아

 

□ 세계한인무역협회와의 연계를 통해 시행 이후 2년 동안 202개사에 945만불 수출 실적, 그 중 154개사는 첫 수출 성공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수출 경험이 적은 내수형 기업의 수출형 기업으로의 전환을 지원하는 ‘수출새싹기업 지원사업’을 추진해 지역중소기업으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중기부가 지난 3월 15일부터 3주간 지역특화산업과 관련한 유사 사업에 참여한 기업들의 체감 만족도를 조사한 ‘2020년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 체감 만족도 조사’에서 ‘수출새싹기업 지원사업’이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 '20년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 체감만족도 부문 조사결과>

구분 응답 기업수 체감만족도

상품품질 전달품질 관계여건품질 사회적책임

중요도 만족도 중요도 만족도 중요도 만족도 중요도 만족도 중요도 만족도

주력산업기업지원 375 90.68 91.21 89.33 89.9 90.45 90.77 91.4 92.11 91.53 92.07

지역스타기업육성 202 90.23 90.2 88.34 88.4 90.22 90.13 91.38 91.63 90.97 90.66

지역혁신성장 바우처지원 387 90.29 90.35 89.05 89.26 89.63 89.74 90.81 91.13 91.67 91.25

수출새싹기업지원 75 91.98 91.64 89.67 88.75 91.42 91.92 94 93.22 92.83 92.67

시군구 지역연고산업육성 112 90.69 90.58 89.01 89.01 89.84 89.51 92.04 92.19 91.85 91.63

 

‘19년부터 시작한 ‘수출새싹기업 지원사업’은 지역의 혁신 거점기관인 테크노파크와 재외동포 경제인 중심으로 해외 68개국 141개 지회로 구성돼 민간 전문기관인 세계한인무역협회(OKTA)가 연계한 사업이다

수출새싹기업과 세계한인무역협회(OKTA)가 1대1 컨소시엄을 형성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시장조사, 바이어 발굴, 수출상담회 등 맞춤형 수출 종합 지원을 통해 지역 중소기업의 수출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지난해 11월 개편한 48개 분야 지역주력산업과 전후방 연계 분야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수출지원사업의 사각지대에 있던 수출 경험이 전무하거나 수출 실적이 적은 초보기업을 지원해 지역 중소기업이 수출을 시작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데 의미가 있다.

 

<사업 개요>

 

 

ㅇ 사업명 : 수출새싹기업 지원사업 

ㅇ 예 산 : 국비 27.6억원 (국비 70% , 지방비 매칭 30% 11억)

 

ㅇ 대 상 : 비수도권 테크노파크 지역주력산업 및 전후방 연계 분야 중소기업

 

* 전체 지원기업 중 수출초보기업(소비재 10만불, 산업재 30만불 이하 기업)50% 이상 지원

 

‘19년부터 ’20년까지 2년간 ‘수출새싹기업 지원사업’을 통해 266개사가 맞춤형 수출 지원을 받았으며 그 중 202개사(첫 수출은 154개사)에서 945만불의 수출 실적이 발생했다. 

 

특히 일회성 수출로 끝나는 게 아닌 온라인 플랫폼 ‘수출친구맺기(https://gbiz.okta.net)’을 통해 세계한인무역협회(OKTA) 회원과 수출새싹기업 간 형성한 동반관계를 활용해 지원 기간 종료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출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내수기업의 수출 성공사례 >

 

전라북도 전주에 위치한 ㈜캠스텍(대표 김형곤)은 2006년 설립해 개인 휴대용 방역·방제장비를 주 생산품으로 하는 기업으로,

 

김형곤 대표는 코로나19 위기를 기업성장의 기회로 삼아 방역산업이 가장 급성장 하고 있는 아세안 시장 진출을 위해 노력했으나 현지에서의 한국 방역 제품에 대한 낮은 인지도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었다. 

본 사업을 통해 태국 세계한인무역협회(OKTA)회원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바이어 미팅, 온라인 마케팅, 웹사이트 구축 등의 지원을 통해 태국 방역시장에 방역장비를 수출해 수출액 54만불을 달성하는 성과를 얻었다. 

 

‘19년도에 비해 수출이 20배 이상 증가하며 전라북도 수출성장 우수업체에 선정되기도 했다.

 

캠스텍의 주 생산품인 미립자 분무기는 코로나19에 위험한 수단이라는 오해가 있어 마케팅에 어려움에 있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태국 세계한인무역협회(OKTA)회원이 현지 교수진, 학회, 유관 기업 간의 연합을 통해 태국 내 방역협회를 신규 설립하는데 참여하기도 해 태국 공영방송국 MOOT에 관련 내용이 보도되면서 본격적인 마케팅 지원을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방역협회 설립 보도 ㈜캠스텍 제품 소개 비대면 수출상담회

 

 

< 신생기업의 신규시장 개척 사례 >

 

강원도 평창에 위치한 평창청옥산천년초영농조합법인(대표 김경희)은 2016년 설립해 천년초 식품과 화장품을 주 생산품으로 하는 기업으로, 

 

김경희 대표는 설립 초부터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노력했으나 번번히 실패했다.

하지만 2020년 본 사업을 통해 베트남 세계한인무역협회(OKTA)회원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베트남에 마스크, 세럼을 수출해 수출액 30만불을 달성하는 성과를 얻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대면·집적 프로그램 일부를 비대면 수출상담회로 전환해 얻은 성과이다. 

 

지원사업 종료 후에도 3건의 추가 계약을 체결했으며 신규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멕시코, 인도, 에콰도르 인증 획득도 추진 중에 있다.

 

 

비대면 수출상담회 (주)평창청옥산천년초영농조합법인 천년초 농장 주요 제품

 

중기부 김성섭 지역기업정책관은 “수출 경험과 노하우가 부족한 지역중소기업들이 본 사업을 통해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수출새싹기업 사업에 관심이 있는 중소기업인은 한국산업기술진흥원(☏02-6009-3749) 또는 14개 테크노파크 기업지원단에 문의하면 보다 자세한 설명을 받을 수 있다. 

 

 

참고 1 수출새싹기업 지원사업 프로그램 및 지원예산

 

구분 지원내용 금액

기업 타당성 및 ◦ 해외 현지 시장성 테스트 지원 7백만원

지원 시장 조사 * 온‧오프라인 마케팅(판매, 판촉전, 전시, 바이어 반응 측정 등)을 통한 현지 반응 측정

(메뉴판) 유통채널 입점대행 ◦ 국가별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입점 대행 및 컨설팅 지원 7백만원

* 온라인 : 국가별 유력 인터넷 쇼핑몰,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등 입점(판매자 등록 등) 대행 및 컨설팅 지원

* 오프라인 : 국가별 유력 백화점, 마트, 면세점, 할인점, 슈퍼마켓, 편의점 등 입점 대행 및 컨설팅 지원

해외인증 ◦ 국가별 제품인증 및 허가 5백만원

전시회 ◦ 현지 전시회 지원비 8백만원

바이어미팅 ◦ 구매의향 보유 바이어 온‧오프라인 미팅 및 출장비 6백만원

* 구매의향 보유 바이어 발굴 및 상담 대행 및 출장비 지원

샘플발송 ◦ 수출주력제품 샘플 발송비 3백만원

통‧번역 ◦수출 활동에 필요한 외국어 통‧번역 서비스 지원 2백만원

* 제품(기업) 홍보물 현지화, 계약/법률 문서, 소프트웨어콘텐츠, 게임/모바일App 콘텐츠, 비즈니스/기술문서, 홈페이지 번역 등 통번역 분야 전반 유사 서비스

홍보물 제작 ◦수출 활동에 필요한 홍보물 제작 지원 4백만원

* 외국어 종이/전자 카달로그, 홍보 동영상, 웹페이지 제작 등 

기술지원 ◦ 수출활동을 위한 시제품제작, 기술지도, 제품고급화 등 기술지원  5백만원

기타 ◦ 그 외 컨설팅 결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내용 -

공통경비 ◦ 컨소시엄유형의 경우에 한하여 공통경비 산정 15%

수출 친구 맺기 온라인 친구맺기 플랫폼 구축 ◦ 지역기업-OKTA 회원간 온라인 파트너 매칭 지원 플랫폼 유지보수 및 운영 지역별 

차등

찾아가는 수출상담회 ◦ 지역기업별 수출희망지역 대상 해외상담회 운영(온라인) 기업당 3백만원

월드옥타 쇼케이스 ◦ 월드옥타 한인바이어 대상 스튜디오를 통한 라이브 생중계 제품소개 및 1:N 상담

 

참고 2 수출새싹기업 비대면 수출상담회 사진 

 

 

 

 

참고 3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 체감만족도 조사 개요 

 

□ 조사목적

o 사업수행 기관/기업 등의 설문조사를 통해 사업의 만족도 외에 정책평가, 정책수요 조사 등을 종합적으로 수행하고, 사업개선 방안 등 발전방향 위한 기초자료 확보

 

□ 조사방법

o 메일을 통한 웹 설문 URL을 배포하여 조사를 수행

 

□ 조사기간

o 2021. 3. 15 ~ 4. 2 (3주간)

 

□ 응답 현황

o 지역특화산업육성(R&D) 정성성과조사에는 2020년 신규/계속 과제 총 749개 과제(지역특화산업육성+ 681개 과제, 지역특화산업육성 13개 과제, 국가융복합단지 연계 지역기업상용화 55개 과제)의 주관/참여기관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여 총 599개 기관에서 응답

 

□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o 수집된 자료는 Editing-Coding-Key‧in- Programming 과정을 거쳐 전산화

o 전산화된 자료(Raw Data)는 통계 패키지 SPSS for win을 활용하여 분석함

o 만족도 점수는 5점 척도를 활용하여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이를 아래와 같이 100점 단위로 환산하여 통계 분석을 진행

내역 매우 낮음 다소 낮음 보통 다소 높음 매우 높음

환산점수 0점 25점 50점 75점 10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