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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DOE 수소·연료전지 프로그램 추진 성과[GT 심층보고서] 및 기타 심층보고서

하이거 2017. 12. 25. 17:20

DOE 수소·연료전지 프로그램 추진 성과[GT 심층보고서] 및 기타 심층보고서

 

 

거점 아메리카 > 미국(에너지) > 미국 등록일 2017.12.23

기술분류 에너지·자원 > 신재생 에너지 보고서종류 기술보고서

발행처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No보고서 종류제목등록일
3060기술보고서2017.12.23
3059산업보고서2017.12.14
3058산업보고서2017.12.14
3057산업보고서2017.12.14
3056산업보고서2017.12.14
3055정책보고서2017.12.01
3054정책보고서2017.11.24
3053정책보고서2017.11.24
3052기술보고서2017.11.04
3051기술보고서2017.11.03


3050기술보고서2017.10.30
3049기타2017.09.21
3048산업보고서2017.09.01
3047정책보고서2017.08.29
3046정책보고서2017.08.16
3045정책보고서2017.08.12
3044산업보고서2017.07.20
3043기술보고서2017.07.20
3042GT레포트2017.05.15
3041정책보고서2017.04.27


















    



 

 

 

 

발행년월일2017.10.31

 

목차

1. 서론

 

AMR 주요 발표 내용 개요

 

DOE 수소 연료전지 프로그램

 

 

2. 연료전지 기술개발 현황

 

개요

 

연료전지 요소기술

 

시스템 분석

 

제조 기술

 

시장진입

 

주요내용

 

DOE 수소프로그램 예산의 대부분이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PEFC) 관련 기술에 투자하고 있으며, 기초연구 (BES) 프로그램과 혁신기술 개발을 위한 ARPA-E 프로그램으로 별도로 연료전지가 연구되고 있음

 

 

연료전지 재료에서 수소인프라 기술까지 상용화 목표달성을 위해 필요한 핵심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개발과 더불어 혁신 기술을 위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음

 

 

상용화 기술 개발과 혁신 원천기술 개발에 대한 균형적인 접근 필요

 

 

수소연료전지 프로그램에서의 과제는 설정된 상용화 목표 달성에 기여도가 높은 과제를 중심으로 과제가 도출되고 있음

 

 

가격, 내구성, 성능 측면에서 상용화를 위한 시스템 목표 및 이를 위한 핵심 요소기술의 최종 목표들이 설정되어 있음

 

 

시스템 해석(System Analysis) 분야를 별도의 서브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정량적으로 분석된 결과를 기반으로 우선순위의 핵심기술 개발 과제 도출

 

 

과제 도출과 심사에 과제별로 별도로 제안된 목표가 아닌 프로그램에서 제시된 상용화 목표를 중심으로 목표 달성 가능성/결과와 기여도를 중심으로 평가 필요

 

 

연차 과제평가가 전문가 전체에게 공개하는 발표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어 전문성과 공정성 문제를 해결하고 있음

 

 

평가자의 전문성을 우선시하여 동일한 분야에서 평가를 받아야 하는 경쟁연구자도 공개 평가의 심사위원으로 참여하는 경우도 존재함

 

 

평가점수와 질문과 답변 등을 포함한 평가결과를 웹사이트에 보고서로 공개하여 공정성을 확보

 

 

 

 

DOE 수소연료전지 프로그램은 수소 기반시설을 위한 사업은 물론 개발된 기술의 제조경쟁력 확보와 시장 분석을 위해 서브프로그램으로 별도의 사업을 지원하는 등 목표 달성을 위한 전주기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있음

 

 

서브프로그램별로 사업책임자(PM)가 역할을 나누어 과제를 관리하고 있음

 

* 서브프로그램: FC(Fuel cell), MN(Manufacturing R&D), MT(Market Transformation), PD(Hydrogen Production and delivery), SA(System Analysis), SCS(Safety, Codes and Standards), ST(Hydrogen Storage), TV(Technology Validation), H2IN(Hydrogen Infrastructure)

 

 

수소연료전지 분야의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수소연료 제조에서 연료전지 실증까지 사업의 균형 있는 포트폴리오 구성과 연계 연구 필요

 

 

수소연료전지 기술개발과 보급을 위해 기초 원천 기술개발, 스택 부품 성능개선, 시스템 실증 등 단계별 portfolio를 구성하여 가격, 내구성 등 기술적 장애를 해결하기 위한 상용화 연구개발과 더불어 시장진입을 위한 실증 등 전주기적인 개발이 진행되고 있음

 

 

$32M이 투자된 연료전지 기술 분야는 촉매, 분리판 그리고 전해질 등 스택 요소 기술과 연료전지 수명 향상을 위한 연구가 주로 수행되고 있음

 

 

결과 발표 내용에 따르면, DOE에서 설정한 당해 연도의 성능, 가격, 내구성에 대한 목표는 거의 달성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으며 2020년까지의 상용화 목표에도 일부는 이미 도달한 것으로 분석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