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와 교육부, 수학・과학 인재 양성을 위한 협업의 장(場) 펼치다-「제1기 수학․과학 교육 발전협의체」 발족식 및 회의 개최
미래인재양성과2 작성일 2020.07.30.
교육부・과기정통부, 수학・과학 인재 양성을 위한 협업의 장(場) 펼치다
- 「제1기 수학․과학 교육 발전협의체」 발족식 및 회의 개최 -
◈ 교육부·과기정통부, 협업사업 추진을 위한 협의체 구성·운영
◈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지능정보기술 기반 수학·과학 콘텐츠, 로봇·항공우주 프로그램 등 개발·보급 등 추진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7월 29일(수) 용산 드래곤시티에서 「제1기 수학·과학 교육 발전협의체(이하 협의체)」 발족식과 첫 회의를 개최하였다.
ㅇ 두 부처는 지능정보화 및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수학·과학 교육의 변화 필요성에 공감하며, 수학·과학 교육 관련 협업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민관 합동 협의체를 운영하기로 하였다.
ㅇ 제1기 협의체는 교육·과학기술·산업계 등의 전문가 27인으로 구성하였으며, 내년 6월 말까지 협업 과제 추진을 위한 역할을 할 예정이다.
□ 제1차 회의에서는 학생들의 수학․과학 교육에 대한 생각과 바램을 영상으로 듣고, 미래형 수학, 과학* 학습을 학교에서도 충분히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협업 과제와 방안을 논의하였다.
* 인공지능(AI)·빅데이터 기술에 기반한 개인별 맞춤형 수학·과학, 로봇·항공우주 등 신(新)과학 기술 관련 과학, 온라인과 오프라인 환경을 연계하여 탐구하는 수학·과학 등
ㅇ 특히, 학교와 전문기관 간 연계 체제*를 마련하여 정부출연연구기관, 대학 등을 활용한 실험·실습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 (가칭)스타(STAR, School Teacher And Research institute) 브릿지 센터 : 교사-학계-기업-연구기관을 연계하여 수학·과학 교육 자료(콘텐츠) 개발 및 교원연수, 첨단과학기술 체험·실험 등 제공
ㅇ 아울러, 두 부처는 올해 연말까지 이번에 논의한 내용을 구체화하여 실제적인 협업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미래형 수학·과학 교육으로의 혁신을 위해 두 부처와 민간의 도움으로 발족한 이 협의체가 우리 아이들이 더 큰 역량을 펼치고, 행복해지는 다양한 길을 지혜롭게 모색해 주시길 기대한다.”며,
ㅇ “모든 학생이 미래사회의 인재가 되도록 지능정보화 사회의 핵심 기저인 수학․과학 교육 발전에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최기영 과기정통부장관은 “이번 협의체는 새로운 수학・과학 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해 두 부처가 협력의 장을 마련했다는 데에 큰 의의가 있다.”며,
ㅇ “첨단 과학기술을 활용하여 온․오프라인 교육을 연계하고, 과학기술계 현장의 자원을 활용하여 학생의 창의성과 잠재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수학·과학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제1기 수학·과학 교육 발전협의체 운영 계획(안)
붙임1
발족식 및 1차 회의 개최 계획(안)
□ 개요
ㅇ 행 사 명 : 제1기 수학․과학교육 발전협의체 발족식 및 1차 회의
ㅇ 일시/장소 : ‘20.7.29.(수), 16:00~17:30/ 용산 드래곤시티 한라홀1
ㅇ 참석 대상 : 발전협의체 위원 27명 예정 <붙임2 참조>
ㅇ 주요내용 : 수학․과학교육 발전을 위한 양 부처 협업 방향 논의
※ 학교 내 지능형 과학실 구축 공동추진, 학교-과학기술 전문기관 연계 강화 등
□ 세부 일정(안)
시 간
세 부 내 용
비고
세션Ⅰ
16:00~16:10
10’
▪개회
▪국민의례, 참석자 소개
사회: 과기부(과장)
16:10~16:20
10’
▪인사말씀
부총리, 장관
16:20~16:45
25’
<현장의 목소리>
영상 시청
▪수학, 과학 교육에 관한 생각
위원 6名
(박형주 총장, 김종표 교장 외 4名 )
16:45~16:55
5’
▪마무리말씀
부총리, 장관
5’
▪기념촬영→이동, 환송
세션Ⅱ
16:55~17:25
30’
▪자유토론
17:25-17:30
5‘
▪폐회
※ 세션Ⅱ는 비공개 진행
붙임2
제1기 수학·과학 교육 발전협의체 운영 계획(안)
□ 추진 배경 및 필요성
ㅇ 코로나19로 촉발된 교육 패러다임 및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한 미래형 수학·과학 교육혁신을 준비할 시점
- 미래교육을 위해 인공지능(AI), 에듀테크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교육환경 및 수업방법의 혁신 필요
☞ 첨단과학기술 활용 교육 및 수학·과학 교육 발전을 위해 양 부처 간 협업 추진으로 시너지 효과 창출
□ 추진 체계
◦ 교육부-과기정통부 공동「제1기 수학·수학교육 발전협의체」구성·운영
- (목적) 국가 중장기 수학·과학 교육의 방향성 및 구체적 정책 실행 전략 모색을 위한 교육부-과기정통부 간 정책 소통 창구
- (구성) 민관 합동의 협의체로 각계 전문가 27인으로 구성
※ 과학기술계, 교육계, 산업계 등 다양한 집단의 의견수렴을 위해 교육부, 과기정통부의 위원 추천을 통해 구성
- (기능) 과학·수학교육 발전을 위한 협업과제의 추진방향 등 자문
- (운영기간) ’20.7.1. ~ ’21.6.30.
※ ’21년 하반기부터는 제2기 발전협의체를 구성하여, 1기에서 논의된 중장기 협업과제 구체화 등 교육부-과기정통부 간 지속적인 협의 추진 예정
◦ 협업 과제 추진 시 학교현장, 관련기관(단체) 등 의견수렴 추진
◦ 전문가 기고, 기획기사 등과 연계하여 협의체 운영 성과 홍보
□ 주요 논의사항
<깊이 사고하는 미래형 수학·과학 교육 협업과제 발굴 및 추진방안 마련>
① 학교 내 지능형 과학실 구축 및 미래형 AI 수학·과학 체험학교(가칭) 운영
- AI·빅데이터 기술에 기반한 개인별 맞춤형 학습, 온·오프라인 토론‧협력수업, 학교 간 연계 수업 및 프로젝트 기반 수업, 전문가 연계 화상수업 등 미래형 수업모델 운영 지원
②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과 수학·과학 교과 간 연계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 학교와 과학기술계 전문가가 협업하여 로봇‧항공우주 등 지능 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핵심개념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 학생의 적성·진로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중장기적으로 고교학점제와 연계하여 운영 추진
③ 스타브릿지 센터*(가칭) 구축 및 운영 지원
- 학교와 과학기술 전문기관(출연(연)-과기원-과학관) 간 연계 강화를 위한 센터* 설립·운영, 과학기술계 전문가와 학교 간 매칭 지원
* STAR(School Teacher And Research institute) Bridge Center(가칭) : 교사-학계-기업-연구기관을 연계하여 과학, 수학 교육 관련 연수 및 콘텐츠 제공 등
※ 출연(연), 과기원 중심 첨단과학기술 체험 및 실험·실습 기회 제공 확대
④ 학생·교사·학부모가 함께하는 AI 융합(수학․과학) 체험 프로그램, 지역별 수학·과학 체험전 등을 통한 수학 문화 대중화 추진
※ 출연연, 과기원, 과학관, 대학 등과 연계 추진
⑤ 온·오프라인 연계 교육 강화에 필요한 정보통신 인프라 구축 지원 등
⑥ 협의체 위원 제안과제 논의
※ 제2기 발전협의체를 통해 구체적 추진 방안 마련
□ 향후 추진 계획
ㅇ 회의 개최(9~10월), 수학·과학 교육 발전을 위한 협력 방향 도출
ㅇ 협의체 운영 성과 공유(11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