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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정통부, 2020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결과 발표

하이거 2020. 12. 28. 16:29

과기정통부, 2020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결과 발표

 

부서 디지털방송정책과

 



과기정통부, 2020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결과 발표
- 2019년 기준, 국내 방송통신 총 광고비는 14조 4,269억 원 규모 -
- 방송광고비(3조 7,710억 원)는 전년 대비 4.1% 감소한 반면,
온라인광고비(6조 5,219억 원)는 전년 대비 14.1% 증가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사장 김기만, 이하 ‘코바코’)는 2019년도 국내 방송통신광고 시장 현황과 2020~2021년 전망을 담은「2020 방송통신광고비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ㅇ 본 조사는 국내 방송통신광고 산업의 진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2014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국가승인 통계조사(통계청승인, 제920021호)로서,

- 국내 소재 매체사*를 대상으로 매체별·광고유형별 광고매출액과 광고인력 현황을 표본 조사하여 국내 광고시장의 규모와 변화 추이를 파악한 것이다.

* (조사대상) 방송, 신문, 온라인 플랫폼, 옥외광고시설 등의 광고매체를 운용하여 광고매출이 발생한 사업체
* (조사내용) 매체별·세부유형별 광고매출액, 광고인력현황 (기준시점: 2019년)
* (수행기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

□ 금년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9년 기준 국내 방송통신광고비는 전년 대비 4.9% 증가한 14조 4,269억 원으로 나타났으며, 향후 2020~21년 광고비는 각각 0.9%, 4.1%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었다.
< 2019년 방송통신광고비 현황과 2020-21년 전망 (단위: 백억원) >


ㅇ 2019년 기준 매체별 광고비 결과에 따르면, 방송광고비는 3조 7,710억원으로 전년 대비 4.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16년 이후로 지속적인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온라인광고비는 14.1% 증가하는 등 매년 가파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매체별 광고매출액 추이(단위: 억원) >


구분 총 광고비 방송광고 인쇄광고 온라인광고 옥외광고 기타
2018년 13조 7,559억 3조 9,318억 2조 3,479억 5조 7,172억 1조 3,299억 4,290억
2019년 14조 4,269억 3조 7,710억 2조 3,730억 6조 5,219억 1조 2,567억 5,043억
증감율 4.90% -4.10% 1.10% 14.10% -5.50% 17.50%
◇ 방송광고

ㅇ 2019년 방송광고비는 3조 7,710억 원으로 전년 대비 4.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특히, 지상파TV 광고매출액은 1조 2,447억 원으로 전년 대비 12.5% 감소하여 방송광고비 감소의 주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 그 외 SO(1,391억 원, 1.2%↓), 위성방송(500억 원, 2.1%↓), 지상파DMB(23억 원, 46.9%↓)의 광고매출액도 전년 대비 감소한 반면에
- PP(2조 21억 원, 0.6%↑), 라디오(2,085억 원, 0.6%↑), IPTV(1,243억 원, 7.1%↑)의 광고매출액은 전년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방송 매체별 광고비 규모 현황>
매체구분 광고비(억원) 증감률(%)
2018년 2019년
방 지상파TV 14,219 12,447 -12.5
송 라디오 2,073 2,085 0.6
지상파DMB 44 23 -46.9
PP 19,902 20,021 0.6
SO 1,408 1,391 -1.2
IPTV 1,161 1,243 7.1
위성방송 511 500 -2.1
소 계 39,318 37,710 -4.1

◇ 온라인광고

ㅇ 2019년 온라인광고비는 6조 5,219억 원으로 전년 대비 14.1% 증가했으며, 점유율은 모바일 광고비가 71.3%, 인터넷(PC기반) 광고비가 28.7%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특히, 모바일 광고비는 전년 대비 27.0% 증가한 4조 6,503억 원으로 전체 방송광고비(3조 7,710억 원)를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 반면, 인터넷 광고비는 8.9% 감소한 1조 8,716억 원으로 조사되었다.

< 온라인 매체별 광고비 규모 현황>
매체구분 광고비 (억원) 증감률 (%)
2018년 2019년
온 인터넷 20,554 18,716 -8.9
라 모바일 36,618 46,503 27
인 소 계 57,172 65,219 14.1

◇ 인쇄·옥외·기타 광고 등

ㅇ 인쇄광고비는 2019년 2조 3,73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1% 증가했으며, 비중(81.7%)이 큰 신문 광고비(1조 9,397억 원, 1.9%↑)가 증가를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ㅇ 옥외광고비는 1조 2,567억 원으로 전년 대비 5.5% 감소했으며, 디지털사이니지 광고비(4,235억원, 20.4%↓) 감소가 주요 요인으로 나타났다.

ㅇ 그 외 생활, 취업정보 등 기타광고비는 5,043억 원으로 전년대비 17.5%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ㅇ 한편, 2019년 국내 광고시장 종사자 수는 총 25,082명으로 신문·잡지 등 인쇄광고 시장의 종사자가 전체 종사자의 56.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 동 조사보고서 전문은 과기정통부 홈페이지(www.msit.go.kr) 통계자료, 코바코 방송통신광고 통계시스템(adstat.kobaco.co.kr) 및 통계청 국가통계포털(www.kosis.kr)에서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
붙임 : 2020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세부현황

붙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세부현황 (표)
매체구분 광고비 (억원) 증감률 (%)
2018 2019 2020(e) 2021(e) ’18대비 ’19년 ’19대비 ’20대비
’20년 ’21년
방 지상파TV 14,219 12,447 11,645 11,198 -12.5 -6.4 -3.8
송 라디오 2,073 2,085 1,862 1,834 0.6 -10.7 -1.5
지상파 44 23 16 11 -46.9 -31.6 -30.7
DMB
PP 19,902* 20,021 19,272 18,886 0.6 -3.7 -2
SO 1,408 1,391 1,228 1,172 -1.2 -11.8 -4.6
IPTV 1,161 1,243 1,049 1,097 7.1 -15.6 4.5
위성방송 511 500 497 487 -2.1 -0.7 -2
소 계 39,318 37,710 35,569 34,685 -4.1 -5.7 -2.5
온 인터넷(PC) 20,554 18,716 17,488 17,990 -8.9 -6.6 2.9

인 모바일 36,618 46,503 55,244 61,579 27 18.8 11.5
인 소 계 57,172 65,219 72,732 79,569 14.1 11.5 9.4
쇄 신문 19,031 19,397 18,431 18,063 1.9 -5 -2
옥 잡지 4,448 4,333 4,117 4,259 -2.6 -5 3.4
외 소 계 23,479 23,730 22,548 22,322 1.1 -5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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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1,713 2,148 2,089 2,094 25.4 -2.7 0.2
취업정보 570 960 935 935 68.5 -2.5 -0.1
DM 918 1,191 1,003 1,013 29.6 -15.7 1
방송제작사 1,089 744 718 730 -31.7 -3.6 1.7
소 계 4,290 5,043 4,745 4,772 17.5 -5.9 0.6
총 계 137,559 144,269 145,495 151,425 4.9 0.9 4.1
* ‘18년 7월 씨제이E&M(일반PP)과 씨제이오쇼핑(홈쇼핑PP)의 합병 및 사명 변경(씨제이ENM) 후, 씨제이ENM은 홈쇼핑PP로 분류되어 광고매출액 미반영분을 올해 보고서에서 보정하여 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