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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1년도 과학영재양성사업 시행계획 확정

하이거 2021. 2. 15. 09:46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1년도 과학영재양성사업 시행계획 확정

 

부서 미래인재양성과

 


깊이있는 사고력과 창의력을 지닌 과학영재 양성을 위해 145억원 투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1년도 과학영재양성사업 시행계획 확정 -
◇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인증제 도입을 통한 과학영재교육 질 제고
◇ 과정중심의 다년도 학생창의연구(R&E) 등을 통한 깊이있는 사고력 함양 지원
◇ 명품 수·과학 온라인 영재교육프로그램 개발·보급을 통한 과학영재교육 확산

□ 잠재력 있는 인재의 깊이있는 사고력과 창의력을 계발할 수 있도록 과학영재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과학영재교육 인프라를 활용해 영재교육 수혜대상을 확산하기 위해 과학영재양성사업이 개편된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인증제’ 시행 및 ‘명품 수과학 온라인 영재교육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과학영재교육 질 제고와 확산, △지정주제형, 다년도 학생창의연구(R&E)등을 통한 문제해결 과정중심 학습으로 깊이있는 사고력·창의력 계발, △국제과학올림피아드 사회배려계층 참여확대 등을 통한 과학영재교육 수혜대상 다양화를 위해 총 145억원을 투자하는 ‘21년도 과기정통부 과학영재양성사업 시행계획’을 확정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 먼저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인증제를 개발·시행한다. 상반기내로 인증제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대학부설 영재교육원 등에 적용하여 개선사항을 환류함으로써 영재교육의 질을 제고한다. 필요시 지역 수·과학 학습지원기능 강화 등 역할변모를 통해 과학영재교육의 외연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 선행학습, 단순계산을 지양하고 문제해결 과정에 대한 학습을 강화하도록 국제과학올림피아드 대표단 선발 및 교수·학습 과정에서 서술형 문항 비중을 확대한다.
ㅇ 심도있는 학생창의연구(R&E)를 위해 기존 단년도 연구에서 나아가 다년도 연구를 시범실시하고, 대학·연구소·과학관·기업 컨설팅을 통해 과학기술분야 주요이슈 선정 및 연구수행을 지원할 계획이다. 더불어 학생창의연구(R&E) 과제수행경험이 학점으로 인정되도록 추진하여 연구참여 유인을 제고할 예정이다.

□ 또한 영재교육 확산을 위해 과학영재교육기관의 인적·물적 인프라와 노하우를 활용하여 ‘명품 수·과학 온라인 영재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희망하는 학생은 누구나 온라인을 통해 강의를 수강할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다.

ㅇ 더불어 그간 과학고‧영재학교 학생 대상으로만 이루어지던 첨단 연구실 체험캠프(pre-URP) 수혜대상도 전국단위 일반고로 확대하여 과기원의 첨단 연구실 인프라를 보다 많은 학생들이 향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ㅇ 국제과학올림피아드 대표단 선발시에는 사회적 배려계층 및 여학생 참여비율 확대 등 선발학생 다양화 노력을 사업평가 시 가점으로 반영하는 등 잠재영재 발굴을 장려할 예정이다.

□ 강상욱 미래인재정책국장은 “코로나19와 같은 유례없는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해서는 변화대응 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이 중요하며, 이의 토대는 수·과학에 기초한 논리적 사고능력과 과학기술 문해력”이라며,

ㅇ ‘21년도 과학영재양성사업 시행계획을 바탕으로 논리적인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력을 지닌 과학영재를 육성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참고 2021년도 중점 추진방향

중점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추진 창의력을 갖춘 과학영재 양성 지원
목표

중점 • 과정중심의 깊이있는 사고력·창의력 계발을 위한 과학영재교육
추진 • 온라인 교육프로그램 개발, 현장 소통 강화를 통한 과학영재교육 질 제고 및 확산 지원
과제 • 과학영재교육 수혜대상 다양화를 통한 잠재영재 발굴·양성 강화

? 과정중심의 과학영재교육 · 지정주제형, 다년도 R&E를 통한 깊이있는 학생 창의연구 지원
· 국제과학올림피아드 선교육 과정에서 서술형 문항 확대

? 과학영재교육 질 제고 및 ·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 인증제를 통한 교육 질 제고
확산 · 명품 수과학 온라인 영재교육프로그램 계발

? 수혜대상 다양화 · 초·중등 대상 STEM생각교실 운영 및 프로그램 확산
· 국제과학올림피아드 사회배려계층 참여확대 및 성별 균형 고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