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기업 142개사, 혁신이용권으로 디지털전환시대 이끈다- ‘2021 관광기업 혁신이용권 지원 사업’ 공모 결과 발표
게시일2021. 6. 10담당부서관광산업정책과
관광기업 142개사, 혁신이용권으로 디지털전환시대 이끈다
- ‘2021 관광기업 혁신이용권 지원 사업’ 공모 결과 발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 이하 문체부)는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 이하 공사)와 함께 관광기업의 활동 규모를 키우고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4월 19일(월)부터 5월 14일(금)까지 ‘2021 관광기업 혁신이용권(바우처) 지원 사업*’을 공모한 결과, 수요(수혜)기업 142개사를 선정했다.
* 혁신이용권(바우처) 지원 사업: 관광기업을 대상으로 관광 분야에 특화된 서비스를 이용권(바우처) 형태로 제공함. 기업이 혁신 활동으로 성장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20년에 국내 최초로 도입함.
대형이용권 20개사, 중형이용권 20개사, 소형이용권 102개사 선정, 여행업 강세
이번 공모에서는 총 303개 신청기업을 대상으로 서류 및 발표 심사를 거쳐 ▲ 대형이용권(바우처 1억 원) 20개, ▲ 중형이용권(바우처, 5천만 원) 20개, ▲ 소형이용권(바우처 2천만 원) 102개 기업을 최종 선정했다.
특히 선정기업의 업종을 살펴보면 여행업 94개사, 콘텐츠 개발 13개사, 관광지원서비스업 10개사, 국제회의업 4개사, 숙박·휴양업 3개사, 기념품 제조 및 판매 4개사, 운수·임대 2개사, 기타 12개사로, 지난해에 비해 여행업의 강세가 돋보였다. 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가장 피해가 극심한 여행업 등 다수 전통관광기업이 디지털전환으로 환경변화 적응력을 강화하는 것이 시급했음을 보여 준다.
선정된 기업은 관광혁신 서비스 개발, 관광혁신 서비스 구현, 사업 상담(비즈니스 컨설팅), 디지털 역량 강화, 홍보·마케팅·광고, 디자인 개발 등 혁신 활동 분야 서비스 총 792개*를 지원받을 수 있다.
* 현재(6. 10.) 혁신활동 서비스 공급(제공) 기업 지원 기준
(단위: 개, %)
관광혁신 서비스 개발 관광혁신 서비스 구현 비즈니스 컨설팅 디지털 홍보·마케팅·광고 디자인 개발 합계
역량 강화
35 131 38 51 271 266 792
-4.4 -16.5 -4.8 -6.5 -34.2 -33.6 -100
관광기업 혁신 활동 서비스 제공기업 139개사 참여
아울러 지난 3월 30일(화)부터 4월 12일(월)까지 혁신 활동 분야 서비스를 제공할 기업을 공모해 46개사를 선정했다. 지난해 말 1차 연도 사업에 참여한 93개사를 포함하면 총 139개사가 올해 사업에 참여해 관광기업의 혁신 활동을 돕는다. 또한 수혜기업의 다양한 수요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혁신 활동 제공기업을 연중 상시 공모해 더욱 다양하고 확대된 서비스를 공급할 계획이다.
이용권(바우처) 사업 제공기업은 관광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국내 등록기업, 학교, 연구소 등으로 혁신 이용권(바우처) 전용 누리집(http://www.tourvoucher.or.kr)을 통해 언제든지 참여할 수 있다.
사업 성과 창출, 협업 촉진을 위한 다양한 지원프로그램 운영
수혜기업의 혁신 활동을 돕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13개 분야별 5년 이상 실무경험을 보유한 전문가들이 혁신이용권(바우처) 후원단(멘토단)으로 참여해 사업 착수 전은 물론 상시 자문 등으로 비법(노하우)을 전수하고 사업의 효과적인 이행을 지원한다.
또한 수혜기업과 제공기업의 연결(매칭)과 협업을 강화할 수 있도록 우수사업의 성과와 기업 간 정보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정기 온·오프라인 교류 행사도 개최한다. 수혜기업과 제공기업 간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업을 촉진하기 위해 연말에 혁신이용권(바우처) 경연대회도 계획하고 있다. 올해 사업이 종료되면 개별 이용권(바우처) 사업의 성과를 평가하고 우수기업과 사업을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다양한 혁신을 통해 관광기업이 협력하고 성장하는 정책 지원 확대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광기업이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혁신이용권(바우처)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수혜기업들이 관광기업 혁신이용권(바우처)으로 신기술 보유기업의 비법을 전수받고, 후속 기업들에 다시 전수하는 등 산업 내 지식과 기술의 선순환을 이루어 장기적으로 산업생태계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1. 2021년 관광기업 혁신이용권(바우처) 사업 개요
2. 관광기업 혁신이용권(바우처) 서비스 목록
3. 2020년 관광기업 혁신이용권(바우처) 사업 주요 사례
붙임1 2021년 관광기업 혁신이용권(바우처) 사업 개요
□ 사업개요
ㅇ (목적) 중소 관광기업이 디지털 전환 등 환경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고, 미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기반 마련
ㅇ (예산) 59.4억 원(관광진흥개발기금)
ㅇ (기간) 2021. 3월 ~ 12월(서비스 지원 : 6~11월)
ㅇ (대상) 관광 관련 중소기업(지원규모 : 50.5억원 142개사 내외)
* 대형바우처(1억원 20개사), 중형(0.5억 20개사), 소형(0.2억 102개사)
ㅇ (내용) 관광기업의 혁신 전환 및 성장지원을 위한 상품개발, 경영 컨설팅 등을 바우처 형태로 지원(3개분야 6개프로그램 13개 서비스)
ㅇ (주관) 한국관광공사
□ 추진체계
ㅇ 바우처 수요(수혜) 및 공급(제공)기업 선정 → 수혜–제공기업 서비스 매칭(바우처시스템 : http://tourvoucher.or.kr) → 지원협약(수혜기업-제공기업-공사) → 바우처 활용 및 정산
붙임2 관광기업 혁신이용권(바우처) 서비스 목록
분야 프로그램 관광 혁신 바우처 서비스
관광특화 관광혁신 관광 상품/서비스 기획
혁신지원 서비스 개발 관광 부문 상품·서비스·비즈니스 모델 기획 및 개발, 기존 비즈니스 모델 진단, FIT 여행 상품 개발 등
관광 산업 특화 리서치
인바운드, 아웃바운드, 인트라바운드 관점에서의 관광산업 동향 및 동종 업계 관련 시장 조사, 빅데이터기반 여행자 동향조사(소비지출, 이동동선, 상권분석) 등
관광혁신 스마트 기반기술 도입
서비스 구현 실감형(VR/AR) 콘텐츠 제작, AICBM 기술 구현, 챗봇 도입 및 여행 상품 큐레이션 기능 개발 등
UX 고도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홈페이지 UI/UX고도화, 모바일/O2O 플랫폼 구축, 반응형 웹사이트 구축 및 솔루션 개발 등
컨설팅 비즈니스 경영 컨설팅
및 자문 컨설팅 인사조직, 경영체계, 구조개선 등의 경영 개선 진단, 사업전략수립 및 비즈니스 모델 구축 자문 등
기타 전문 서비스
세무, 재무, 노무, 법률 관련 전문 자문 서비스
디지털 디지털 역량 진단 및 정보화 전략 계획 수립
역량강화 기업 디지털 역량 및 정보기술환경 분석과 진단, 개선 APP의 QA Test, MICE 온라인 컨설팅 등
서버 및 개발환경 구축
클라우드 기반 SW 개발환경(PaaS, IaaS) 구축, 관광기업 SW개발을 위한 ICT 환경 구축, 관광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 등
ICT 솔루션 도입
ERP/CRM/Analytics 등 솔루션 도입 및 커스터마이징, SaaS-based ICT 솔루션 도입 등
마케팅 홍보 마케팅 전략 수립
/마케팅 마케팅 콘텐츠 전략, 채널 믹스 전략, SEO마케팅 전략
/광고 디지털/크리에이티브 마케팅 전략 수립, SNS마케팅 방안 수립 등
홍보 지원
광고 콘텐츠제작, 국내외 마케팅/홍보/광고 집행, 유튜브 영상
제작, 기업 카달로그 및 홈페이지 제작, 라이브 커머스 활용 등
디자인 개발 브랜딩
브랜딩, 네이밍, 브랜드 콘셉트 도출, 기업 맞춤형 BI/CI 개발
및 고도화 등
디자인/콘텐츠 제작
상품디자인, 오프라인 홍보물, 모션그래픽 영상, App/Web UI
SNS콘텐츠 제작, 패키지 디자인, 3D 모션그래픽 영상 제작 등
붙임3 2020년 혁신이용권(바우처) 사업 주요사례
바우처 수혜기업 주요 성과
유형
대형 올리브 [O2O 구현 애플리케이션/웹 개발] ‣애플리케이션 UX
크리에이티브 풋볼팬타지움 관람객/스포츠 투어리즘에 인증모델이라는 새로운 스마트경험 요소 도입. 스포츠 플랫폼과 관광산업의 접목을 통해 신규산업모델 창출
엔큐브 [퀘스트 기반 통합형 AR 테마관광서비스 구축/홍보] ‣실사영상 제작
모바일App 및 비대면 인프라를 활용한 퀘스트 기반 통합형 AR 테마관광 서비스 구축 및 홍보
브러쉬씨어터 [실감형 콘텐츠 기획/제작/개발] ‣5면 영상 맵핑 관련 테크니컬
유한책임회사 기존 영상보다 200% 향상된 영상으로 콘텐츠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프로젝터 비용절감 기술이전 완료
소형 비딩스테이 [온라인 토털마케팅] ‣랜딩페이지
마이스행사, 문화공연, 스포츠행사 주최자 대상 온라인마케팅 서비스 제공. 서비스 사용 전, 후 월평균 매출액 기준 4.01배 증가
(사용전) 방문자 2,786 / 계약 4건 / 매출 21백만원
(사용후) 방문자 8,677 / 계약14건 / 매출 83백만원
디앤지투어 [관광지 홍보용 VR/AR 영상 제작] ‣관광루트 AR영상 제작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단체관광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개인 고객을 타겟으로 한 스마트 관광 콘텐츠 개발로 개인 관광객 뿐만 아니라, 국빈 행사에도 활용 가능한 콘텐츠 확보
이룸플레이스 [빅데이터 저장/처리/활용 기술 도입] ‣자동 항공 정보 연동시스템 화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된 B2B 플랫폼을 통해 스마트 운영 솔루션(SaaS based) 개발. 소형 여행사의 아날로그 업무시스템을 디지털 플랫폼으로 전환
리빙인터내셔널 [실감형 AR/VR 콘텐츠 제작] ‣3D 그래픽 콘텐츠 개발
가상 유교체험 라키비움 에듀투어 시스템에 탑재 및 운영될 실감형 콘텐츠 개발. 향교체험 프로그램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