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광역버스 서비스 더욱 안전하고 편리해진다-18일부터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범사업자 모집 공고

하이거 2020. 8. 17. 13:33

광역버스 서비스 더욱 안전하고 편리해진다-18일부터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범사업자 모집 공고

공공성 강화, 재정효율성 제고, 안전 및 서비스 개선에 중점

담당부서광역버스과 등록일2020-08-17 11:00

 

 

광역버스 서비스 더욱 안전하고 편리해진다


- 18일부터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범사업자 모집 공고
- 공공성 강화, 재정효율성 제고, 안전 및 서비스 개선에 중점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최기주)는 8월 18일(화)부터 광역급행버스 3개 노선을 대상으로 준공영제 시범사업에 착수하기 위하여 사업자 모집 공고를 실시한다.

ㅇ 이번 준공영제 시범사업 대상은 수도권 주요 교통축을 운행하는 광역급행버스 노선을 대상으로 버스회사와 면허반납 협의, 전문기관의 시범사업 포함 필요성 검토 및 관계 지자체 협의 등을 거쳐 선정하였다.

* 1차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범사업 대상노선

연번
노선번호
기점 / 종점
노선연장
운행형태
비고
1
M2341
남양주 / 잠실역
72km
광역급행버스
반납노선
2
M6427
김포 / 강남역
96km
광역급행버스
반납노선
3
M5333
안양 / 잠실역
68km
광역급행버스
반납노선


□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범사업은 ①공공성 강화, ②재정효율성 제고, ③안전 및 서비스 개선에 중점을 두고 추진될 계획이다.

ㅇ (공공성 강화) 광역버스 노선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신도시 개발, GTX 개통 등 광역교통 여건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국가에서 노선을 소유하는 한정면허*로 운영된다.

* 여객운송업무의 범위나 기간이 제한된 면허(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4조제3항)

- 준공영제 노선은 기본 면허기간 5년의 한정면허로 운영되며, 기본 면허기간 동안 주기적으로 시행되는 서비스 평가 결과에 따라 1회 갱신(면허기간 4년 연장)될 수 있다.

- 아울러, 면허기간(최대 9년)이 만료되어 소유권이 국가로 귀속된 노선에 대하여 재입찰을 거쳐 사업자를 선정하여 준공영제 노선의 사유화를 방지할 계획이다.

ㅇ (재정효율성 제고) 버스업체 간 비용경쟁을 유도하기 위하여 사업수행능력뿐만 아니라 준공영제 노선의 운영을 희망하는 버스회사에서 제시하는 운영비용을 평가하여 사업자를 선정하는 노선별 비용입찰제 방식으로 운영된다.

- 또한, 준공영제 노선의 운영 단계에서는 출퇴근 시간대 한 방향으로 이용수요가 집중되는 광역버스의 이용특성을 감안하여 고정비 부담은 적으면서 좌석공급은 확대할 수 있는 전세버스 등을 결합한 수요맞춤형 모델도 도입된다.

* 일반적인 정규운행버스는 하루 단위 운행을 전제하는 반면, 전세버스․유휴차량 등을 활용할 경우 1회 단위 운행이 가능하여 보다 적은 비용으로 출퇴근 시간대 과다수요에 탄력적 대응 가능

ㅇ (안전 및 서비스 개선) 입석․과밀운행, 배차간격 준수여부, 교통사고 등 광역버스 서비스 저하 요소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주기적인 서비스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결과에 따라 성과이윤 차등지급, 면허 갱신․취소 등을 실시한다.

- 특히, 광역버스 이용 시 차내 혼잡, 장시간 정류소 대기 등의 주요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이용현황을 모니터링하고 선제적으로 증회․증차 운행을 실시할 계획이다.

- 아울러, 운전직 종사자의 장시간 근무에 따른 졸음운전을 예방하고 양질의 일자리로 전환되도록 1일 2교대제*를 의무적으로 도입한다.

* 운전직 종사자의 충분한 휴식시간을 보장하여 근무여건 개선, 안전사고 예방 등 광역버스의 안전 및 서비스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

□ 광역급행버스 3개 노선에 대한 준공영제 시범사업은 9월 1일까지 사업자 모집 공고를 실시, 사업자 선정 평가단의 평가를 거쳐 10월까지 한정면허를 발급하여 순차적으로 운행을 개시할 예정이다.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박문수 광역버스과장은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범사업 결과를 토대로 광역버스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제공되도록 준공영제를 확대할 계획”이라면서,

ㅇ “준공영제를 통하여 주요 거점지역을 빠르고 편리하게 연결하는 광역버스 서비스가 한 단계 도약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참고

시범사업 3개 노선 세부 사업계획

 

1. M6427 : 김포 ∼ 강남역


□ 노선 개요

노선번호
기점
종점
주요 경유지
M6427
양곡터미널
강남역
장기역, 운양역, 올림픽대로, 고속터미널역, 반포역, 논현역
인가대수 (대)
인가횟수 (회/일)
왕복거리 (㎞)
배차간격 (분)
8
40
95.7
20∼45

 

□ 세부 노선도

 

2. M5333 : 안양 ∼ 잠실역


□ 노선 개요

노선번호
기점
종점
주요 경유지
M5333
동안경찰서
잠실역
안양역, 석수역, 금천TG,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양재IC, 수서역, 가락시장역, 송파역
인가대수 (대)
인가횟수 (회/일)
왕복거리 (㎞)
배차간격 (분)
8
43
67.6
10∼35



□ 세부 노선도

 

3. M2341 : 남양주 ∼ 잠실역


□ 노선 개요

노선번호
기점
종점
주요 경유지
M2341
월산지구 부영 1.2단지
잠실역
마석역, 화도TG, 서울양양고속도로, 올림픽대로, 암사IC
인가대수 (대)
인가횟수 (회/일)
왕복거리 (㎞)
배차간격 (분)
5∼6
38
(출근시 수요맞춤형 1∼3회 포함)
72.0
15∼30

* 인가횟수를 준수하기 위해 인가대수와 수요맞춤형 운행차량을 혼합한 운행계획 제시
- 인기대수(정규 인가차량)는 5∼6대, 수요맞춤형 운행은 1∼3회 범위 내에서 제시
** 수요맞춤형 운행은 출근시간대(06시∼09시, 차고지 출발시간 기준) 1회 이상 운행

□ 세부 노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