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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21-3호] 뉴노멀 음악 소비 트렌드를 주도한 k팝의 인기-해외콘텐츠산업동향[한국콘텐츠진흥원, 2021.05.15.]

하이거 2021. 5. 15. 12:14

[미국21-3호] 뉴노멀 음악 소비 트렌드를 주도한 k팝의 인기-해외콘텐츠산업동향[한국콘텐츠진흥원, 2021.05.15.]

 

번호 제목 등록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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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92 [유럽 20-5호] 프랑스 대중음악공연시장 동향  2020-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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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89 [심천 20-18] 해외콘텐츠기업탐방 - 쿵푸동만주식유한회사  2020-12-28
1088 [심천 20-17] 해외콘텐츠기업탐방 - 광저우수위정보과기유한회사  2020-12-28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뉴노멀 음악 소비 트렌드를 주도한 K팝의 인기"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CONTENTS  INDUSTRY  TREND  OF  USA                                             2021 년 3 호"

구분(장르) 제  목 Key  Word

심층이슈 뉴노멀  음악  소비  트렌드를  주도한  K팝의  인기 팬데믹,  K팝 엔터테인먼트 산업

본   보고서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음악  산업의  위기를  기회로  바꾼  K팝의  인기를  살펴

보고,  한국  대중  음악계  최초로  빌보드  정상을  차지하고

그래미  후보에  오른  방탄소년단(BTS)과  전  세계  여성  아

티스트  1위를  차지하며  ‘유튜브  퀸’으로  각광받는  블랙핑

크의  활약상을  중심으로  '뉴노멀  음악  소비  트렌드를  주도

한  K팝의  성과와  전망에  대해  분석함

작성     |     한국콘텐츠진흥원  미국비즈니스센터 배포     |     2021.  3.  30.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21년  3호)

"1.  변화하는  음악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 직격탄  맞은  라이브  음악  시장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 19) 확산의 여파로 인하여 라이브 공연 시장이 직격탄을

맞으며 음악 산업이 전반적으로 큰 타격을 받음. 전체 수익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라이브 음악 시장은  콘서트가  주  수입원으로  공연  티켓  판매에서  주요  수익이  발생함.  대규모  관람객  모임 금지로 인해 공연장이 폐쇄되자 라이브 음악 수익은 제로에 가까워졌고 스폰서 후원이 취소 혹은 지연되며  손실이  생겼음.

   경제 전반에 걸쳐 소비와 지출이 감소하면서 스트리밍, 디지털 음원 다운로드, 실물 음반 판매 및 부가 판권(영화,  게임,  TV  및  광고에  대한  음악  라이선스)으로  인한  수익이  한데  결합된  음반  시장에도 악영향을  끼쳤음.  셧다운  직후인  3 월  13  ~  19 일  미국  내  실물  음반  판매량은  27.6%  급락했고

디지털 앨범  12.4%,  디지털 음원  10.7%,  스트리밍  수익  7.6%  감소했음.1)"

 

1)  ‘Music  streaming  numbers  in  the  US  are  down  during  coronavirus  pandemic’  by  Nick  Reilly  2020년  3월  24일 NME  https://www.nme.com/news/music/music-streaming-numbers-in-the-us-are-down-during- coronavirus-pandemic-2634037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21년  3호)

   새  앨범  홍보를  위한  투어  일정  취소가  불가피해지자  팝스타들이  음반  출시  계획을  연기했음.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한  경기  침체가  디지털  광고  수요를  크게  감소시켜  음악  산업은  물론 아티스트 개인의 수입 또한 크게 줄어들었음. 미디어 광고 지출이 46% 감소하고 디지털 광고 지출 역시  33%  줄어들어  광고  기반  음악  채널은  수익이  급감함."

"스트리밍으로  전환된  음악  소비

   코로나 19 팬데믹 위기는 음악 소비의 중심을 다운로드에서 스트리밍으로 이동시키며 음악 산업의 전반적인  트렌드  변화를  앞당김.  자택  대피령으로  인해  사람들이  집에  머무르며  음악을  듣는 방식이  달라져  구매보다  구독을  선호하게  되면서  음악  스트리밍  시장의  성장을  가속화시킴.

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Spotify)는  2020 년  1 분기  월간  활성  사용자와  유료  가입 프리미엄 구독자 수가 전년 대비 각각 31% 증가해 2 억 8,600 만 명과 1 억 3 천만 명을 기록하며 기대치를  달성했음.  2 분기에는  코로나 19  팬데믹의  장기화로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한  해지 사용자가  증가했으나  유료  가입자  비율은  꾸준히  증가함.

   코로나 19  확산  우려로  사회  전반에  걸쳐  대면  활동이  축소되고  비대면  온라인  활동이  급격히 증가하자  일각에서는  음악  소비로  수익을  창출하는  새로운  모델을  모색해  혁신적인  수익  모델로 반격을  꾀함.  온라인  비디오  게임인  포트나이트(Fortnite)가  힙합  뮤지션  트래비스  스캇(Travis Scott)과  함께  시도한  버추얼  라이브  콘서트  애스트로노미컬(Astronomical)이  2,770 만  명의

라이브  시청자를  유치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임.2)"

"2.  팬데믹  위기를  기회로  바꾼  K팝 SNS  기반의  글로벌  팬덤  위력

   SNS  덕분에 기하급수적으로 확장된  K 팝의 글로벌  팬덤은 코로나 19  위기  상황에서 더욱 빛을

발함.  코로나  위기를  글로벌  진출  위기로  바꾼  K 팝  산업은  뉴노멀  시대  음악  산업을  선도하며 승승장구하였음.

   국영라디오방송 NPR 은 <K 팝 입문 안내서>라는 제목의 온라인 기사3)를 통해 K 팝 아이돌 뮤직은 어떤 장르에도 속하지 않는 얼터너티브 음악으로 끊임없이 흥분시키는 중독성과 8~10 개의 멜로디로 전달되는 행복감, 환상적인 하모니를 특징으로 꼽음. 이어 코로나 19 로 지치고 우울한 삶을 살아가는 전  세계  팬들을  위로하는  음악과  플랫폼이  지배하는  세상에  먼저  진입해  플랫폼을  장악했다고

분석함."

"온라인  전용  콘서트  플랫폼  등장

   라이브   스트리밍이   음악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자   온라인   기반   팬덤을   이미

구축해놓은 K 팝 아티스트들은 코로나 19 사태로 취소된 월드 투어를 첨단 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2)  ‘Fortnite’s  Travis  Scott  Concert  was  historic.  But  he’s  not  the  only  artist  getting  creative’  by    William  E. Ketchum   III   2020년4월30일   NBC   THINK   https://www.nbcnews.com/think/opinion/fortnite-s-travis-scott

-concert-was-historic-he-s-not-ncna1195686

3)    ‘Start    Here:    Your    Guide    To    Getting    Into    K-POP’    by    Maria    S    Herman,    2020년6월30일    NPR

https://www.npr.org/2020/07/13/888933244/start-here-your-guide-to-getting-into-k-pop"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21년  3호)

온라인(언택트)  콘서트로  라이브  뮤직의  탈출구를  제시함.  팬들과의  소통은  물론  수익  창출로 이어져  점차  디지털화  되어가는  음악  소비를  선점하는  계기가  됨.

   SM 엔터테인먼트가  네이버와  협력해  2020 년  4 월  선보인  유료  온라인  콘서트  전용  플랫폼

<비욘드라이브(BeyondLIVE)>는  프로젝트  그룹  슈퍼엠(SuperM)  공연을  시작으로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트와이스  등  K 팝  그룹의  유료  콘서트를  진행함.

   유튜브  공식  채널  <방탄 TV>를  통해  6 월  스트리밍  축제를  연  방탄소년단(BTS)의  <방방콘  더 라이브(The  Live)>는  온라인  공연인  라이브스트림  콘서트로  수익을  낼  수  있음을  증명함.  전 세계 107 개국 동시 접속자 수 75 만 6600 여명을 기록한 BTS 방방콘은 1 회 버추얼 뮤직 쇼로 200 억  달러의  수익을  냈음.  5 만석  규모  공연장에서  열린  공연  15 회  수익에  해당함.4)

   CJ ENM 이 주최하는 K-컬처 페스티벌 KCON 은 코로나 19 이후 온라인 플랫폼에서 개최하는 버추얼  콘서트  축제  <케이콘:택트(KCON:TACT)>를  개최하기  시작함.  케이콘택트  3 는  미리 떠나보는  KCON  월드투어를  콘셉트로  한  라이브  스트리밍  콘서트,  온라인  팬미팅(밋앤그릿),

|그림  1|   SM엔터테인먼트와  네이버가  유료  온라인  콘서트  전용  플랫폼  비욘드라이브를  통해  개최한 슈퍼엠  라이브  콘서트  (출처:  SM  엔터테인먼트)"

 

새롭게 선보이는 버추얼 스타디움 콘텐츠 V 디움(VDIUM),  K 팝 아티스트와 유명 인플루언서들의 역대급   콜라보레이션   KCON   Studio,   쇼를   준비하는   아티스트들의  뒷모습을  엿볼  수   있는 Backstage Behind 콘텐츠까지 더해져 한층 더 다양해진 구성이 비대면으로 아티스트를 응원하고 쌍방향  소통을  가능하게  함.

4)   BTS   Just   Proved   That   Paid   Livestreaming   Is   Here   to   Stay,   RollingStone   2020년6월16일   RollingStone https://www.rollingstone.com/pro/news/bts-paid-livestream-bang-bang-con-1015696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21년  3호)

"1.  음악시장의  판도  변화  주도 BTS 의  빌보드  점령

   BTS 가 영어로 부른 싱글 <다이너마이트(Dynamite)>는 2020 년 9 월 첫째 주 빌보드 메인 싱글

핫  100  차트  1 위를  차지함.  한국  가수  최초로  빌보드  정상을  차지한  BTS 의  <다이너마이트>는 미국  내  주간  3,390 만회  이상의  온라인  스트리밍,  30 만장  앨범  판매,  1160 만회의  라디오 에어플레이  수를 기록했다고 빌보드가 발표함.  경쾌한 트랙의 <다이너마이트>는  지난해  디스코의 부활을  대표했음.

   2 주  연속  빌보드  정상을  고수했던  BTS 의  <다이너마이트>는  2021 년  3 월 13 일  기준  메인 싱글차트인 핫 100 에서 28 주 연속 상위 50 위권을 고수함.  이어 BTS 가 11 월 발매한 <라이프 고즈  온(Life  Goes  On)>이  빌보드  싱글차트  핫  100 에  진입,  한국어  가사가  1 위에  오른  것은 이  차트  62 년  역사상  처음임.

   BTS 는   한국   아티스트   최초로   빌보드가   선정하는   2020   최고의   팝스타로   뽑힘.   빌보드가 1981 년부터 매년 선정하는 최고의 팝스타는 그해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가수나 그룹을 선정해왔음. 아시아인  최초로  빌보드  최고의  팝스타로  뽑힌  BTS 는  케이티  페리,  아델,  리아나,  마일리 사일러스,  비욘세,  테일러  스위프트,  저스틴  비버,  에드  시런,  드레이크,  아리아나  그란데에  이어 2020 년을  장식함.

   BTS 는  지난해  빌보드  핫 100  차트에  3 차례  정상에  오른  <다이너마이트>로  2021  그래미 어워드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부문에  한국  대중  가수  최초로  후보에  오르며  시상식에서 단독  공연을  선보였으나  수상에는  실패했음.

   이  부문은  현존  최고의  팝스타들로  꼽히는  레이디  가가와  아리아나  그란데의  <레인  온  미>가 수상했음.  2012 년부터  시상한  이후  아시아권  가수가  이  부문에  후보로  지명된  것은 최초였으며 보이그룹이  후보에  지명된  것도  2019 년  백스트리트 보이즈와 2020 년  조나스  브라더스에  이어 3 번째임.

   BTS 가   그래미에서   선보인   퍼포먼스는   시상식이   열리는   LA 와   서울을   연결하는   상징적인 공연이었으며 웅대한 규모의 헬리패드를 무대로 삼아 뒤로 서울의 야경이 펼쳐져 한국의 아름다운 모습이  전  세계에  방영됨."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21년  3호)

|그림  2|   제63회  그래미  어워드  시상식에서  단독  공연을  펼친  BTS  (출처: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블랙핑크의  유튜브  채널  구독자  확보

   K 팝  걸  그룹  블랙핑크  <뚜두뚜두(DDU-DU  DDU-DU)>  뮤직비디오가  유튜브에서  15 억  뷰를 돌파해 K 팝 그룹 뮤직비디오 최초, 최고, 최다 조회 수를 기록함. 2020 년 6 월 발표한 블랙핑크의

<How  You  Like  That>은  글로벌  뮤직  비디오  사상  최단  시간  1 억  뷰  기록을  세웠음.

   유튜브  11 억  뷰  이상  뮤직비디오  3 편을  포함  총  26 편의  억대  뷰  영상을  보유한  블랙핑크의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는  2021 년  3 월 10 일  기준  5810 만  명으로  전  세계  여성  아티스트  중 1 위를  차지하고  있음.

   블랙핑크는  지난해  팝스타들과의  콜라보레이션으로  빌보드  핫  100  차트에  두  차례  진입했음. 레이디   가가와   콜라보한   <사워   캔디>가   33 위에   올랐고   셀레나   고메즈와   함께   부른

<아이스크림>은  빌보드  핫  100  차트  13 위를  차지해  역대  K 팝  걸  그룹  최상위로  기록됨.

   블랙핑크  멤버  리사의  퍼포먼스  영상이  유튜브에  공개될  때마다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함.  리사는 3 월 14 일  기준  4780 만  명의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를  보유하고  있음."

"2.  음악을  통한  사회적  변화

BTS 의  BLM  기부와  팬그룹  동참

   SNS 를  통해  연결된  글로벌  팬덤의  위력을  지닌  BTS 는  라이브  스트리밍  콘서트로  팬들과 소통하며  음악을  통한  사회적  연대를  실현함.  BTS 와  소속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흑인 인권운동(BLM)  캠페인에  동참하며  100 만  달러를  기부하자  전  세계  BTS 팬(아미)들이  소액 기부 프로젝트 <원 인 아미(One in an ARMY)>를 전개해 100 만 달러를 모금, BLM 캠페인에 기부함.

   BTS 는  타임지가  뽑은  2020  올해의  엔터테이너에  선정됨.  타임지는  BTS 의  성공이  팬덤과

대중음악  소비와  관련한  변화를  보여주었고  그룹과  팬의  유대가  음악  산업까지  지배한  연구 사례라고  평가함."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21년  3호)

   BTS 는  국제음반산업협회(IFPI)이  선정한  2020  글로벌  아티스트  차트에  비영어권 가수  최초로 정상에 올랐음. 특히 BTS 의 정규 4 집 <맵 오브 더 소울 7>은 2020 글로벌 앨범 세일즈 차트와 2020  글로벌  올  포맷  차트  1 위를  차지함."

"블랙핑크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출시

   블랙핑크는  10 월 14 일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블랙핑크:  세상을  밝혀라(Blackpink:  Light  Up the  Sky)>를  공개함.  넷플릭스가  여성  뮤지션을  조명한  다큐멘터리  시리즈  4 번째  주인공으로 레이디  가가,  비욘세,  테일러  스위프트가  있었음.

|그림  3|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블랙핑크:세상을  밝혀라>  (출처:  Netflix)

   한인  여성  감독  캐롤라인  서의  블랙핑크  다큐멘터리는  2019 년  코첼라  페스티벌에서  공연한  첫 K 팝 걸그룹 블랙핑크 멤버 4 명 개개인의 성장담을 담았음. 넷플릭스는 여성 크리에이터들을 향한 지원을  계속해  다양성  증진을  위한  노력을  강화한다는  입장을  표명함.

   미국 최대 음악 축제인 코첼라 밸리 뮤직 앤 아츠 페스티벌 20 주년 기념 다큐멘터리 (Coachella: 20  Years in  the  Desert)  중 넥스트 제너레이션 챕터에 블랙핑크가 등장함.  블랙핑크의 코첼라 공연은  뉴욕  타임스  스퀘어의  대형  스크린에  라이브  스트리밍  되었으며,  궂은  날씨에도  수많은 팬들이  군집해  이를  관람했고  공연  직후  유튜브와  소셜미디어에  공유,  확산됐음.

   세계여성의 날을 기념해 버라이어티가 선정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영향력을 미친 여성 54 인’에   블랙핑크가   포함됨.   넷플릭스   다큐   공개   및   57 개   지역   아이튠즈   차트   정상을 차지한  첫  앨범  등을  언급하며  전  세계가  봉쇄되었던  2020 년에  투어  공연  없이도  슈퍼스타

입지를  굳혔다고  평가함."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21년  3호)

   버라이어티가 주관한 2020  히트메이커스 시상식에서 K 팝 걸 그룹 최초로 ‘올해의 히트메이커스 그룹’  상을  수상함.  버라이어티에  따르면  블랙핑크  정규  1 집  <디  앨범>은  K 팝  걸  그룹  최초로 밀리언셀러에  올랐고  앨범  판매량의  4 분의 1 이  미국에서  소비되었다고  밝혔음."

"1.  K팝의  빌보드  차트  인

K 팝의  빌보드  싱글차트  핫  100  진입

   미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노래와   앨범을   보여주는   인기의   척도인   빌보드는   2009 년   가을 JYP 엔터테인먼트  소속  걸그룹  원더걸스의  <노바디>가  싱글차트  핫  100 에  76 위로  진입하면서 K 팝을  주목하기  시작함.5)

   미국 음악 산업은 슈퍼주니어의 <쏘리쏘리>와 소녀시대의 <지(Gee)>로 K 팝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고 원더걸스의  빌보드 차트  진입은 K 팝의  가능성을 보여줌.  원더걸스는  2010 년 빌보드가 21 세  이하  유망주를  선정해  개최하는  연례  쇼케이스  ‘21  Under  21’에  선정되며  K 팝의 인지도를  올렸음.  2012 년  발표된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7 주간  핫  100  2 위를  기록하고

유튜브  역대  최고  시청  동영상  1 위에  오르며  K 팝  돌풍을  일으켰음."

"빌보드  K-타운  칼럼  출시

   디지털 콘텐츠에  역점을 두고  빌보드가 출범한  웹사이트 빌보드닷컴이  2013 년 1 월 29 일부터 제프  벤자민6)을  편집장으로  K 팝  음악을  주제로  하는  빌보드  K-타운  칼럼을  게재하기  시작함. K 팝   차트   핫   100 은   2014 년   5 월   한국   빌보드가   폐업함에   따라   빌보드   홈페이지에서 중단되었으나    2017 년    12 월 30 일자로    빌보드닷컴에    K 팝    100    차트가    다시    공식 런칭됨.   당시   제프   벤자민은   유튜브에서   수백만   건의   조회   수를   올리는   엑소(EXO)와 투애니원(2NE1)을 조명하며 미국과 세계에서 가장 많이 본 K 팝 동영상 탑 10 을 각각 소개함.7)

   이후  빌보드  K 타운  뉴스는  BTS 가  2017 년  <DNA>로  핫  100  67 위에  올라  처음  빌보드에 입성한  이후  2018 년  <페이크  러브>가  10 위권에  진입,  2019 년  <자은  것들을  위한  시>  8 위, 2020 년  <온>  4 위  랭킹,  그리고  <다이너마이트>로  정상에  올랐음을  알리며  북미  시장에서 K 팝의  영역을  넓히는  계기를  만듦.

   이외에  블랙핑크,  슈퍼엠,  몬스타엑스,  NCT127  등의  빌보드  차트  진입에도  주목함."

"5)  Breaking  &  Entering:  The  Woder  Girls  By  Crystal  Bell  2009년11월20일  빌보드 https://www.billboard.com/articles/news/266640/breaking-entering-the-wonder-girls

6)  K팝  전문가로  통하는  제프  벤자민은  빌보드  K팝  칼럼리스트로  명성을  쌓았고  현재  뉴욕타임스,  롤링스톤,  월  스트리트  저널,

엔터테인먼트  위클리,  포브스,  NPR,  틴  보그,  버즈피드  등에  K팝  기고를  하고  있음.

7) Most Viewed K-Pop Videos in America vs. Around the World: May 2014 By Jeff Benjamin 2014년6월6일 빌보드

https://www.billboard.com/articles/columns/k-town/6113727/most-viewed-k-pop-videos-mv

-america-the-world-may-2014"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21년  3호)

"하나의  장르로  빌보드  안착한  K 팝

   빌보드닷컴이   연일   업데이트하는   뉴스는   장르와   주제로   카테고리가   나뉘며   K 팝은   팝, 힙합/R&B,   댄스,   컨트리,   라틴,   록   등   7 개   장르에   속해   있음.   K 팝   뉴스는   한국   음악 산업의   동향을   분석하고   K 팝   아티스트들을   인터뷰하며   콘서트   소식,   음반   리뷰   등을 게재하고  있음

   빌보드 코리아가 제공하는 K 팝 100 차트는 디지털 스트리밍, 다운로드, 앨범판매, 라디오와 TV 방송을 기반으로  집계되며 매주  화요일 메인  빌보드 웹사이트  (www.billboard.com)에 발표함

   빌보드는  2013 년  2 월부터  유튜브에  업로드된  공식  뮤직비디오와  이용자  생성  음악  콘텐츠 감상  횟수를  싱글  차트에  반영하기  시작하면서  처음으로  비디오  스트리밍  데이터를  차트에 도입했고  2020 년  1 월  공식  뮤직비디오에  한정하여  앨범차트에도  적용함.8)"

"2.  유튜브,  K팝  성장의  동력

유튜브  통해  뮤직비디오  선공개

   구글이 전 세계 100 여 개국 80 개 언어로 서비스하는 글로벌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가 2013 년 개최한 제 1 회 유튜브 뮤직 어워드에서 소녀시대의 <I Got a Boy> 뮤직 비디오가 레이디 가가, 저스틴  비버,  마일리  사일러스,  원  디렉션을  제치고  올해의  뮤직비디오를  수상했음.

   싸이와  소녀시대를  시작으로  유튜브를  통해  글로벌  팬들을  확보한  K 팝  아티스트들은  뮤직 비디오  조회  수에  힘입어  음원보다  뮤직비디오를  먼저  공개하고  있음.  이  같은  홍보  전략은 글로벌  음악  산업의  유통  및  소비  트렌드  변화를  이끈  유튜브의  채널  구독자수가  아티스트의 인기와  인지도를  객관적으로  반영하며  앨범  판매량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미디어  환경의

급변과  맞물려  K 팝  아티스트들의  성공을  주도함."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가  성공  요건

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공연 산업이 팬서비스 수준에 머물면서 K 팝 아티스트들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팬들과의  꾸준한  교류를  시도했음.  3 월 15 일  기준  유튜브  최대  구독자  수를  보유한  뮤직 아티스트 채널 1 위는 저스틴 비버(6,150 만 명)가 올라 있으며 2 위 블랙핑크(5,880 만 명), 3 위 마시멜로(5,180 만  명),  4 위  아리아나  그란데(4,740 만  명),  5 위  에드  시런(4,710 만  명)이 뒤따르고  있음.9)

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한 동영상 제작에 필름 프로덕션의 사운드 스테이지를 인프라로 활용하면서 무대,  배경,  조명,  음향을  모두  갖춘  이  설비가  공연장을  대신하는  온라인  라이브  공연의  무대가

되거나  콘텐츠  제작의  장소로  활용됨.10)"

"8)  ‘빌보드  차트  데이터로  합류한  페이스북  뮤직비디오  스트리밍,  K팝에는  호재’  이민형,  2021년  3월  4일,  빌보드  코리아. http://billboard.co.kr/main/news/view/587

9)  Top  Artists,  List  of  most-subscribed  YouTube  Music  artists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most-subscribed_YouTube_Music_artists

10)   How   COVID   19   Changed   the   Entertainment   Industry   in   Los   Angeles   By   LMNR   2020년12월7일

https://livemusicnewsandreview.com/2020/12/how-covid-19-changed-the-entertainment-industry-in-los-

angeles/"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21년  3호)

3.  K팝에  눈  돌린  스포티파이 플레이리스트  K 팝  대박  인기

   스웨덴에  기반을  둔  음악  오디오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Spotify)>는  92 개국  글로벌

가입자  수  3 억 5000 만  명  이상을  확보하고  있어  빌보드  차트에  영향을  끼치는  파급력  높은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임.

   2014 년  K 팝에  열광하는  청취자들을  위해  플레이리스트  <K-팝  대박(K-POP  Daebak)>을 런칭했고  가장  좋아하는  K 팝  아티스트와  트랙,  그리고  국가별  스트리밍  순위  등을  분석했음. 2021 년   3 월 15 일  기준   스포티파이   플레이리스트  K-팝   대박은  282 만 9,946 명의   팬을 확보하고 있으며 50 개 재생 목록 곡 중 블랙핑크 로제의 <온 더 그라운드(On The Ground)>가 1 위에  올라있음."

"K 팝  스타  활약으로  한국  음악시장  진출

   스포티파이는  디지털  음원시장  내  K 팝의  성장과  함께  2020 년  K 팝  부문  글로벌  연말  결산을 공개했음.11)     한   해   동안   수집된   청취   데이터와   누적   통계를   제공하는   스포티파이의

<랩드(Wrapped)>를   토대로   2020 년   전   세계   이용자의   사랑을   받은   한국   대형   및   신인 아티스트와  다양한  장르,  음원들을  소개함.

   2020  랩드에  따르면  2020 년  전  세계적으로  최다  스트리밍을  기록한  한국  아티스트  탑  10 의 스트리밍  횟수는  총  106 억  7 천만  회  이상을  돌파했음.  최다  스트리밍  횟수를  기록한  K 팝 아티스트  BTS 는  전  세계  최고  스트리밍  기록을  달성한  2020 년  탑  그룹으로  소개됨.  이어 블랙핑크,  트와이스,  스트레이  키즈,  레드  벨벳이  가장  많은  스트리밍  횟수를  달성한  것으로 집계됨.

   2021 년  2 월  한국  시장에  진출한  스포티파이는  K  팝  재생  목록  도입  후  6 년  동안  K 팝 청취율이  2000%  이상  증가했다고  밝힘.12)   지난  연말  스포티파이가  밝힌  K 팝  이용은  총 스트리밍 시간 1,800 억분 돌파, 플레이리스트 추가 1 억 2,000 만회 이상이라는 기록을 세웠다고 발표하며  세계  6 위의  거대  음악시장인  한국은  음악,  문화  및  기술  혁신의  진원지라고  언급함.

   스포티파이의 한국 진출 한 달 뒤 한국 카카오 M 과의 협상 불발로 스포티파이에서 K 팝 음원이 잠시  삭제되었음.  스포티파이는  한국의  카카오 M 과의  기존  라이선싱  계약  만료로  다수의  K 팝 음원들을  삭제했으며,  170 개국  3 억 4,500 만  명  이상의  이용자에게  신규  글로벌  라이센스에 대해  합의에  이르지  못했음을  알렸음.

   이는  카카오엔터의  모회사  카카오가  소유한  음원  플랫폼  멜론이  스포티파이와  한국  내  경쟁 관계에 있어 발생한 불협화음이었으며, 전 세계 스포티파이 플랫폼에서 음원 서비스가 종료된 지 10 일  만에  카카오엔터가  유통하는  음원을  스포티파이의  한국  서비스에도  공급하는  것으로

협상이  체결되었음."

 

"11)  ""K팝  최다  스트리밍,  방탄소년단""...스포티파이,  2020  연말  결산  공개  2021년1월7일  한국일보.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1010710090000253?did=NA

12)  ‘Spotify  Set  to  Launch  in  South  Korea  in  the  First  Half  of  2021’  2020년12월17일  Spotify  For  the  Record

https://newsroom.spotify.com/2020-12-17/spotify-set-to-launch-in-south-korea-in-the-first-half-of-2021/"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21년  3호)

4.  애플  등  기타  뮤직  차트  성과

K 팝의  해외  진출  초석  만든  애플  뮤직

   글로벌  스트리밍  서비스인  애플  뮤직은  싸이의  <강남스타일>  돌풍에  힘입어  2016 년  한국 시장에   진출,   K 팝   음원을   확보하기   시작함.   애플   뮤직의   한   카테고리인   K 팝은   추천 플레이리스트   큐레이션   서비스를   위해   연예기획사인   SM 엔터테인먼트,   JYP 엔터테인먼트, YG 엔터테인먼트와   파트너십을   체결,   빅뱅부터   소녀시대,   투애니원   등의   K 팝   스타를 소개했음.13)

   애플 뮤직 추천 곡은 아이튠즈 뮤직 스토어에서 구입한 디지털 음원을 넘나들고 각종 아티스트가

팬과  교류하고  음원을  직접  애플  기기로  전송하는  커넥트(Connect)  서비스로  제공됨."

"샤이니,  블랙핑크  로제  아이튠즈  스토어  차트  정상

   아이튠즈  뮤직스토어는  콘텐츠  소비  트렌드  변화에  따라  2019 년  종료되고  애플  뮤직으로 대체되었으나 아이튠즈 스토어가 집계하는 음원과 앨범 판매 순위에는 K 팝 아티스트들이 꾸준히 정상에  오르고  있음.

   2021 년 2 월 보이그룹 샤이니(SHINee)가 7 집 <돈 콜 미(Don’t Call Me)>로 45 개국 아이튠즈

탑  앨범  차트  정상에  올랐고  이어  3 월  블랙핑크  로제가  솔로  데뷔  싱글  타이틀곡  <온  더 그라운드(On  The  Ground)>로  총  51 개국에서  아이튠즈  탑  송  차트  1 위에  올랐음."

"BTS  정국  아마존  뮤직  베스트셀러  등극

   BTS  정국의  자작곡  <스테이(Stay)>가  K 팝  최초로  2020 년  아마존  뮤직  베스트셀러  송  부문 1 위를   차지했음.   연말   차트   정상   등극은   압도적인   음원   판매를   입증한   것으로   BTS 의

<필터(Filter)>와  <블루  앤  그레이(Blue  &  Grey)>가  각각  2 위와  3 위에  오름.14)"

"13)  About  K  Pop  Apple  Music,  https://music.apple.com/us/grouping/169088

14)  Amazon  Best  Sellers  of  2020  in  Songs,https://www.amazon.com/gp/bestsellers/2020/dmusic/digital-music

-track"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21년  3호)

"코로나 19  팬데믹  직후  스트리밍,  다운로드  및  기타  디지털  음원,  CD  등  실물  앨범,  공연  비디오  판권, 광고와  영화  및  게임,  TV  사용료  등  음악  산업  전반에  걸쳐  수익이  대폭  감소했고  새로운  음원  출시는 스트리밍  서비스나  유튜브  등  온라인  플랫폼으로  이동함.

수년  새  다운로드에서  스트리밍으로  이동하던  음악  소비가  팬데믹  상황에서  경제지표  하락과  더불어 주춤했으나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진  소비자들이  음악  스트리밍을  필수  서비스로  간주하면서  음악 스트리밍  시장은  급격한  성장세를  보임.

BTS 와  블랙핑크  등  글로벌  팬덤을  구축해놓은  K 팝  인기  스타들은  유튜브  채널과  온라인  콘서트 등으로   기대치   이상의   수익을   창출했으나   콘서트와   팬미팅   등   대면   행사가   중단되면서   K 팝 아티스트들  간의  격차가  더욱  커졌음.

현지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BTS 와  블랙핑크  급의  아티스트가  아니라면  K 팝  아티스트의  미국  투어는 사실상  몇  년  더  기다려야  할  전망임.  공연  사업의  경우  거리두기로  인한  관람  인원수  제한이  내년까지 지속될  경우  단기  공연으로는  수익을  기대하기  힘들어짐.

한국  대중가수  최초로  그래미  후보에  올랐던  BTS 는  수상이  불발되었음.  그래미상은  레코딩  아카데미 회원   2 만 3,000 여   명   중   투표권이   있는   1 만 2,000 명의   투표로   선정되고   있음.   한국인으로 방탄소년단과  방시혁  빅히트  의장이  지난해  투표권을  얻었으나  보수적  성향의  백인이  과반수를  넘는 레코딩  아카데미의  지지를  얻어내지  못한  것으로  분석됨.

유튜브  채널  구독자  확장과  온라인  유료  공연  성공  등  코로나 19  팬데믹이  가속화한  음악  시장의 다변화에  방향성을  제시한  BTS 의  기획사  빅히트가  유니버설뮤직  그룹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미국  기반의  K 팝  보이그룹  프로젝트를  발표함.  이는  아티스트,  기술,  K 팝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길로 이어질  예정임.

음악  산업의  새로운  수익원으로  팟캐스트가  부상하면서  구글,  애플에  이어  스포티파이,  판도라  등  음악 스트리밍  업체들의  플랫폼  경쟁이  치열해짐.  미국  내  팟캐스트  월  청취자  수는  2020 년  1 억 1,780 만 명으로  집계돼  전년  대비  10.1%  증가했음.

스트리밍   플랫폼들이   음악과   팟캐스트를   결합한   서비스에   치중하는  가운데  오디오  기반  콘텐츠의 강자인  스포티파이가  한국에  진출해  팟캐스트를  통한  K 팝의  도약을  기대하게  함.  애플  역시  지난해 iOS14  출시와  동시에  팟캐스트를  구독이  아닌  팔로우(Follow)로  바꾸어  팟캐스트가  무료  콘텐츠임을 강조했음.

빌보드  차트가  3 월 27 일자부터  페이스북  공식  뮤직비디오  스트리밍  데이터를  핫  100,  빌보드  200, 아티스트  100,  글로벌  200  등  스트리밍  데이터를  사용하는  모든  빌보드  차트에  반영한다고  발표한

것은  K 팝  아티스트들에게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임."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21년  3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