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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서비스로의 전환, 서비스로봇이 앞당긴다!- 비대면 서비스로봇 관련 특허출원 급증

하이거 2020. 10. 26. 14:16

비대면 서비스로의 전환, 서비스로봇이 앞당긴다!- 비대면 서비스로봇 관련 특허출원 급증

 

담당부서지능형로봇심사과작성일2020-10-26

 

 


"비대면 서비스로의 전환, 서비스로봇이 앞당긴다!
- 비대면 서비스로봇 관련 특허출원 급증 -"
“고객이 매장에 들어오면, 로봇이 고객을 따라간다. 고객이 의자에 앉 으면 서빙 로봇이 손님의 주문을 확인하고, 셰프봇이 주방에서 요리를 한 후, 음식을 고객의 테이블로 가져다 놓는다.”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안전한 서비스를 원하는 시대적 상황에 응답하듯, 비대면 서비스를 제 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로봇이 등장하고 있다. [붙임 1]
특허청(김용래 청장)에 따르면, 비대면 서비스로봇 관련 특허출원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 출원 현황을 살펴보면, ’11~’15년에는 한해 21건에 그쳤으나, ’16년 55건으로 급증하였고, ’19년 109건으로 ’15년 이후 연평균 43%로 가파르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붙임 2]
"최근 10년간(’11~’20년) 특허출원 동향을 출원인 유형별로 살펴보면,
대기업이 31%(152건), 중소기업이 31%(152건)을 출원하여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이는 국내 대기업들이 비대면 서비스로봇 분야의 기술개발을 이끌고, 중소기업들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로봇 시장을 형성하면서 기술개발이 활발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그 다음으로 대학·연구소 18%(91건), 개인 15%(73건), 외국인 5%(27건) 순서로
나타났다. [붙임 3]"
"비대면 서비스로봇 분야별 동향을 보면, 안내·접객 로봇과 관련된 경우가 254건(51.3%)으로 가장 많이 출원 되었고, 물류·배송 로봇과 관련된 출원이 161건(32.5%), 헬스케어와 관련된 출원이 80건(16.2%) 으로 조사되었다. [붙임 2]
호텔, 도서관, 공항, 레스토랑 등에서 주로 활용되는 안내·접객 로봇관 련 출원은 ‘16년 큰 폭으로 상승한 후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으며, 매장이나 창고 등 배송지를 오가며 무인으로 물건을 배송하는 물류· 배송 로봇관련 출원은 ‘17년을 기점으로 크게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붙임 4]
특히 헬스케어 관련 서비스로봇 출원은 ’20년(8월기준) 23건으로 전년 (’19년 8건)대비 187% 증가하였는데, 살균이나 소독 등 방역 관련 로봇(10건), 검체 채취 로봇(4건) 등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출원이 급증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허청 전일용 지능형로봇심사과장은 “코로나-19로 야기된 사회·경제 전반에 걸친 변화를 극복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서비스로봇이 부상하고 있고, AI 및 자율주행 기술과 접목한 서비스로봇은 성장 가능성이 가장 큰 기술분야 중 하나로, 관련 특허출원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며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함께 이를 보호할 수 있는 강력한 지재권 확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붙임: 비대면 서비스 로봇의 예시 등"
비대면 서비스 로봇의 예시
붙임1
"< 서빙 로봇 >
출처: 베어로보틱스"

"< 안내 로봇 >
출처: LG전자"
"< 셰프봇 >
출처: LG전자 클로이" "< 배달 로봇 >
출처: 우아한 형제들"
"< 검체 채취 로봇 >
출처: 한국기계연구원" "< 물류 로봇 >
출처: 유진로봇"
붙임2 비대면 서비스로봇 연도별 특허출원 동향(‘1 ∼‘20.08.현재)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08 계
안내·접객 4 9 4 6 8 41 36 47 63 36 254
물류·배송 10 8 13 7 11 8 24 17 38 25 161
헬스케어 3 3 9 2 7 6 10 9 8 23 80
총합계 17 20 26 15 26 55 70 73 109 84 495

붙임3 출원인 유형별 특허출원 동향(‘11∼‘20.08.현재)


대기업 중소기업 개인 대학·연구소 외국인 계
건수 152 152 73 91 27 4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