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차관,「유통혁신주간」개막 행사 참석-제 1회 디지털 유통대전, 6.23(수) ~ 6.25(금)까지 코엑스서 개최
담당부서 유통물류과등록일 2021-06-23
산업부 박진규 차관,「유통혁신주간」개막 행사 참석
‣ 제 1회 디지털 유통대전, 6.23(수) ~ 6.25(금)까지 코엑스서 개최
‣ 쿠팡, SSG, E-커머스 기술창업, 풀필먼트* 등 유통혁신 한자리에
* 배송물류 혁신 모델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입고‧재고관리‧포장‧배송 등 전과정을 일괄 처리
□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6월 23일(수)~6월 25일(금) 코엑스에서 개최되는「유통혁신주간」의 개막행사에 참석하였다.
ㅇ 금년에는 처음으로 제 1회 디지털 유통대전을 개최하여, 유통산업의 미래비전과 혁신방향을 논의하는 ➊디지털 유통혁신 회의, ➋신기술 전시회, ➌E-커머스 피칭페스타, ➍국내‧외 바이어 대상 비즈니스 상담회 등을 개최한다.
ㅇ 오늘 행사에는 박차관과 함께, 윤성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 등 주요 정부관계자, 국회 산중위의 김경만‧엄태영 의원, 한국유통학회 정연승 회장, 대표적인 유통기업인 쿠팡‧SSG‧메쉬코리아‧트위니 등의 임직원이 함께 참석하였다.
< 2021 유통혁신주간 개요 >
▪ (일시/장소) ‘21.6.23(수) ~ 6.25(금) / 코엑스 1층 A홀
▪ (참석자) 정부‧국회‧업계‧학계 등 유통산업 주요 인사
(정부) 박진규 산업부 차관, 윤성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
(국회) 김경만 국회의원, 엄태영 국회의원
(업계) 이제한 유통산업연합회 회장, 쿠팡‧SSG.com 임원, 주요 협단체
(학계) 정연승 한국유통학회 회장 등
▪ (주요 행사) ➊디지털 유통 혁신 회의, ➋디지털 유통대전(신기술 전시회), ➌E-커머스 피칭페스타 본선 및 본선 진출 아이디어 전시회, ➍비즈니스 상담회 등
□ 이날 박차관은 ‘디지털 유통혁신 회의’ 축사를 통해 유통산업은 그 어떤 산업보다 디지털 전환과 혁신이 빠르게 진행 중인 산업임을 언급하면서,
ㅇ 우리 유통기업들에게 “전통적인 사업모델에서 벗어나,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 혁신, 거점 구축에 과감히 나서야 한다”고 언급하면서, “유통의 진정한 혁신은 근로자의 안전과 보건‧소비자 보호‧친환경 이라는 우리사회의 기본적인 가치를 향상시키는데 있음”을 강조하고 기업의 전향적인 노력을 당부하였다.
ㅇ 또한 정부에서도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유통물류기반을 조성하기위한 제도적 노력과 함께 디지털 유통산업의 근간인 상품표준 데이터를 3백만 개 이상 확충하고, 중소유통의 배송‧물류 혁신을 위한 공동 물류센터의 디지털화와 신기술 개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ㅇ 아울러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유통업계와 소상공인의 위기극복 지원을 위해 6월 24일부터 개최되는 ‘대한민국 동행세일’에 유통업계의 적극적인 동참과 지지를 당부하였다.
□ 박차관은 ‘디지털 유통혁신 회의’ 축사 이후 「디지털 유통대전」전시관을 방문하여,
ㅇ 대표적인 유통혁신업체인 쿠팡(물류거점, 소상공인 상생프로그램)‧SSG.com(냉장‧냉동 전기배송차, 친환경 배송모델 등)의 부스와 중소유통 물류센터의 디지털 혁신 모델인 풀필먼트관과 로봇서비스관을 참관하고, 기술 창업관인 E-커머스 피칭대회관에 들러 최근 유통업계 흐름을 살펴보고, 참석자들을 격려하였다.
□ 산업부는 매년 6월 유통혁신주간에 ‘디지털 유통대전’과 ‘E-커머스 피칭대회’ 등을 연례적으로 개최하여, 유통혁신을 위한 대표행사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참고 1 유통혁신주간 주요 프로그램(6.23~6.25, 코엑스 A홀)
? 디지털 유통혁신 회의
ㅇ (개요) 코로나 등 유통산업 환경 급변에 대응하여, 유통산업의 미래 비전과 혁신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소통의 장을 마련
ㅇ (주요내용) 유통스타트업 대표와의 토크콘서트, ‘빅뱅시대, 유통산업의 미래’ 토론, 데이터와 함께하는 유통물류’ 토론 등
? 제 1회 디지털 유통대전(신기술 전시회)
ㅇ (전시규모) 60개사 (200부스)
ㅇ (주요내용) 기업 전시회 및 특별 체험관으로 구성
- (전시회) 쿠팡, SSG.com 등 개별 기업 신기술 전시
- (스마트데일리 라이프 특별 체험관) Living(생활), Working(업무), Moving(배송), Store(판매시설)를 주제로 관람객 체험 부스 운영
? E-커머스 피칭페스타
ㅇ (개요) 디지털 유통 혁신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통해 사업 혁신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투자자와의 매칭‧사업화의 계기를 마련
ㅇ (접수/ 최종선발) 120건/ 7건(경쟁률 17:1)
ㅇ (주요내용) 본선 진출작 전시 및 본선경연, 시상식 개최
? 국내‧외 비즈니스 상담회
ㅇ (개요) 전시 참가기업과 국내‧해외 바이어 간 사전매칭으로 디지털 유통 신기술‧신사업모델의 수출 상담 등 진행
- 참가기업 해외홍보를 위한 온라인 플랫폼 Buy Korea 운영(코트라)
* 국내 바이어는 대면‧현장상담, 해외 바이어는 비대면‧온라인상담
참고 2 디지털 유통대전 주요 참관 업체
기업명 분야 전시품목 사진
KEA 풀필먼트 ‧ 중소유통 점포연계형 풀필먼트 서비스 체험
디지털 ‧ 재고확인 및 온라인주문, 점포 자동발주서비스, 물류센터 피킹-자동화-상품검사 시연
유통센터 ‧ 풀필먼트 구축 시범사업 홍보관
이커머스 인공지능 ‧ 인텐트코퍼레이션 : AI기반의 소비자 영상후기 수집 및 노출 기술 시연
스타트업 배달로봇
‧ 멤버쉽 컴퍼니 : AI기반 해외바이어 소싱서비스 시연
‧ 뉴빌리티 : 실외주행배달로봇 시연
쿠팡 이커머스 ‧ 첨단물류거점, 데이터를 활용한 개인화 서비스 등 고객의 생활을 변화시키는 쿠팡의 기술혁신 홍보관
서비스
‧ 지역투자와 고용창출, 인재채용 및 소상공인 상생프로그램, 동반성장 홍보관
SSG닷컴 이커머스 ‧ SSG닷컴 최첨단 물류시스템 NEO 컨셉관
서비스
‧ 냉장ㆍ냉동 전기배송차 모형관
‧ 친환경 다회용 보냉가방 알비백 전시
‧ 미생물 아이스팩, SSG닷컴 중개몰 등 온라인쇼핑서비스 홍보관
레인보우 서비스 로봇 ‧ 커피베이와 레인보우로보틱스 협업 제품
로보틱스
(한국 로봇산업 ‧ 로봇팔이 커피를 제조하고 서빙 하는 바리스타 로봇 시연
진흥원)
‧ 빠르고 균일한 음료제조 시연(1분당 1잔)
트위니 택배, 배달, 물류로봇 ‧ 자동 충전 스테이션을 사용하고 레이저 거리 측정 센서 및 초음파 센서를 통한 완전 자율주행 로봇 ‘나르고’ 시연
(카이스트출신 국산물류로봇)
‧ 인식한 사람을 장애물을 피해 따라다니는 대상추종로봇 ‘따르고’ 시연
메쉬 코리아 배달 ‧ 배송 및 물류대행 서비스 플랫폼 ‘부릉’
인공지능ㆍ ‧ 맥도날드, 롯데마트, GS리테일 등 500여개 브랜드에서 활용하는 국내 최대의 빅데이터 기반의 자동배차 솔루션 홍보
빅데이터
참고 3 디지털 유통혁신 회의 세부 프로그램
□ 유통혁신주간 개막 컨퍼런스 (6.23, 수, 10:30∼17:00)
시간 진행순서 연사 및 주제(안)
10:00∼11:00 오전 세션
10:00∼10:15 개 회 ‧ 개회사 및 축사
‣ 연합회장(개회사), 차관(축사), 4차산업혁명위원장(축사)
10:15~10:17 기념촬영 ‧ 참석자
10:17∼ 기조발표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유통 혁신
‣ 정연승 한국유통학회장(단국대 교수)
14:20∼17:00 오후 세션
14:20∼15:00 발표 1 ‧ 경영 패러다임의 전환, 유통기업과 ESG
(40분) ‣ 김정남 삼정KPMG 파트너
15:00∼15:40 발표 2 ‧ 코로나19 이후 유통산업의 변화와 미래전략
(40분) ‣ 장유성 SSG닷컴 전무
15:40∼16:20 발표 3 ‧ 글로벌 유통시장 주요 이슈와 트렌드
(40분) ‣ 이해섭 딜로이트 파트너
16:20∼17:00 발표 4 ‧ 2021년 트렌드모니터 :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읽는
(40분) 소비・사회 문화 코드
‣ 윤덕환 마크로밀엠브레인 이사
□ 유통 스타트업 토크 콘서트 (6.24, 목, 10:00∼11:20)
시간 진행순서 연사 및 주제(안)
10:00∼10:40 발표 1 ‧ 외식 기업이 유니콘의 꿈을 꾸는/꿀 수 있는 이유
(40분) ‣ 임재원 고피자 대표
10:40∼11:20 발표 2 ‧ 종합 디지털 물류 서비스 전략
(40분) ‣ 김명환 메쉬코리아 CTO
□‘빅뱅시대, 유통산업의 미래’토론회 (6.24, 목, 14:00∼16:40)
시간 진행순서 연사 및 주제(안)
14:00∼14:40 기조발표 ‧ 코로나19 이후 이커머스의 급성장과 변화
(40분) ‣ 김연희 보스턴컨설팅그룹 대표파트너
14:40∼15:20 발표 1 ‧ 유통물류 혁명, 라스트마일과 풀필먼트 성공전략
(40분) ‣ 마종수 한국유통연수원 교수
15:20∼16:00 발표 2 ‧ 유통산업의 디지털 혁신과 전환
(40분) ‣ 심현보 AT커니 파트너
16:00∼16:40 발표 3 ‧ 메타버스가 메시지다 : 메타버스가 불러온 이커머스의 미래
(40분) ‣ 최정환 스코넥엔터테인먼트 부사장
□‘데이터와 함께하는 유통물류’토론회 (6.25, 금, 13:30∼16:10)
시간 진행순서 연사 및 주제(안)
13:30∼14:10 기조발표 ‧ 라이프 플랫폼 시대, 유통물류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40분) ‣ 김철민 비욘드엑스 대표
14:10∼14:50 발표 1 ‧ 거대한 식자재 유통 시장의 혁신, 오프라인 거래의 Digitalization 및 Matrix 구축
(40분) ‣ 임사성 마켓보로 대표
14:50∼15:30 발표 2 ‧ 카카오톡, 비즈니스도구 연결
(40분) ‣ 한우성 카카오커머스 비즈파트너본부 부장
* 온라인 미중계(현장에서만 발표)
15:30∼16:10 발표 3 ‧ 동대문 패션시장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40분) ‣ 서정민 브랜디 대표
* 온라인 미중계(현장에서만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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