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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공인 혁신성과 확산 워크숍 개최

하이거 2016. 12. 8. 19:12

소공인 혁신성과 확산 워크숍 개최

 

담당부서 소상공인정책과 등록일2016-12-08

 

 





 
소공인 혁신성과 확산 워크숍 개최



□ 중소기업청(청장 주영섭)은 12월 6일(화)~7일(목) 양일간, 전국 36개 소공인특화센터장, 소공인특화센터 매니저 및 소공인 등 200여명이 참석하는 소공인 혁신성과 확산 워크숍을 무주에서 개최하였다.

 ㅇ 금년 워크숍은 참석대상이 소공인으로 확대하였으며, 사전 평가를 통해 선발된 7개 우수 센터가 성공 사례를 발표하고, 이를 공유하는 자리로 진행되었다.

 ㅇ 아울러 내년도 소공인 정책추진 방향에 대한 종합 토론・발표의 자리도 함께 마련되었다.

□ 금일 성과발표를 하게 될 7개 센터는 협업도와 혁신 노력, 성과창출 등에서 우수를 받은 센터로 구체적인 내용은 참고2와 같다.

 ㅇ 부산 범천동 가죽・신발센터(센터장 김철민)가 추진한 공동브랜드 ‘SHOE PLACE' 출시 및 공동브랜드 판매장, 중국 타오바오 쇼핑몰 입점을 통한 수출 확대가 우수 사례에 올랐다.

 ㅇ 또한 문래동 기계금속센터(센터장 곽의택)가 추진하고 있는 ‘시제품공동제작 사업*’ 역시 사업 시작 5개월 만에 9억원 매출을 달성하여, 소공인간 협업 성공사례로 평가 받았다.

    * 의료, 자동화기기, 정밀산업 등 6개 분야 60개 소공인 참여 중
 

□ 최수규 중소기업청 차장은 경기 위축으로 소공인 활동에도 영향이 있는 것은 사실이나, 산업현장에서 잔뼈가 굵은 소공인의 숙련기술 경쟁력을 강조하며, 제조업의 모세혈관인 소공인이 공동브랜드, 수출, 새로운 공동사업 추진 등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 주기를 당부하였다. 

 ㅇ 아울러, 워크숍에 참여한 문래동 소공인 손길배 대표(업체명: 우진정밀)는 문래동 소공인이 진행하고 있는 시제품제작 공동사업의 성과를 소개하면서, 새로운 사업영역 진출한 성공 사례가 문래동에서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밝혔다.

□ 이날 성과발표대회에서는 부산 범천 가죽신발센터센터, 문래 기계금속센터, 금산 인삼센터가 최종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참고

 2016 소공인 혁신성과 확산 워크숍


□ 추진목적

 ◦ 우수 소공인특화센터 성공사례 발표(7개)를 통해 타 센터와 혁신 성과를 공유

 ◦ ‘17년도 소공인특화센터 주요 업무분야의 발전 방향을 토론하고, 그 결과를 내년도 사업계획에 반영

□ 행사개요

 ◦ 일시‧장소 : ‘16. 12. 6(화). 14시 ~ 7(수). 12시, 전북 무주 덕유산 리조트

 ◦ 참석대상 : 200명 내외(소공인특화센터 관계자 및 소공인 등)

□ 주요내용(안)

 ◦ 소공인특화센터 우수사례 경연대회 및 시상

     * 31개 센터 중 예선을 거쳐, 8개 우수센터 성과발표

 ◦ 소공인 분야 강의(마케팅, 협업) 및 소공인정책 발전방향 토론

< 세부 일정표 >

구분
12/6(화)
12/7(수)
행사
일정
센터 우수사례 발표대회 및 시상
(14:10~16:00)
소공인 마케팅전략
(09:00~10:30)
기업간 협업의 성공전략(일본사례분석)
(16:00~17:00)
소공인 발전방향 토론
(주제: 수출, 기술개발 등)
(10:30~11:30)
소공인 발전방향 토론
(주제: 협업 활성화)
(17:30~18:00)
-


구분
센터명
우수 사례 요약
1
서울 문래 기계금속 센터
(센터장 곽의택)
▸마케팅 교육, 예술인과 함께하는 혁신 동아리 활동, 소공인 경영대학 운영 등 참신

▸각 분야별(의료, 자동화기기, 정밀산업 등) 시제품 제작 대응팀을 결성하고 분업하여 39건(9억원) 수주 성과 창출 
2
부산 범천 가죽가방 센터
(센터장 김철민)
▸타겟 마케팅을 통한 온라인 쇼핑몰 입점공동 팝업 스토어 운영지원, 국제 신발 전시회 참여 및 해외 바이어 상담 등 수출마케팅 시도 
  * 매출성과 : 팝업스토어 3천만원, 부산신발홍보전 1.1천만원

▸공동브랜드 "SHOE PLACE"출시 홍보 및 공동브랜드 판매점 매장 1호를 개점, 중국내 온라인 쇼핑몰 입점(타오바오)
  * 8개 업체(1,342족, 2천만원 수출, 11월말 기준)
3
시흥 대야 기타기계 센터
(센터장)
▸국내외 전시회 참여, 교육 활성화 등을 통해서 매출 향상 등 구체적 사업성과가 도출
  * 지원전후 월평균매출액 : 34.4억원 → 36.2억원(6% 증가)
  * 최초 수출 성공한 5개사, 6억원 수출실적 달성

▸정부지원시책에 적극 동참하여 집적지 소공인 경쟁력 강화에 기여
  * 소공인특화자금 상담(291개사, 168억원 대출확정)
4
부천 신흥 전기장비 제조 센터
(센터장)
▸마케팅 역량강화 유통사업지원, 지자체의 공정무역도시 지정에 따른 공정무역제품인증 추진

▸지속적인 연구로 참신하고, 효율적인 전략 수립

▸업체별 맞춤형 지원 통해 고용창출과 매출액이 크게 증가
5
고양 장항 인쇄 센터
(센터장)
▸공동브랜드개발 및 협업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해 인쇄 문화 축제(10.8) 최초 개최를 주도하고
  * 10개사 참여(3억원 매출)

▸고양‧홍콩 인쇄기업 비즈니스 매칭데이 개최,  K-print Week부스 운영(15억원 매출) 등 판로 확대노력을 높게 평가
6
충남 금산 인삼 센터
(센터장 지성훈)
▸소공인 공동 협업화를 통해 수출지원과 연계하여 매출액 등 수출비중을 크게 향상
  * ’16년 수출 26억원 달성

▸품질 표준화 문제 해결방안에 집중, 인증제 추진 등 소공인 식품제조에 대한 신뢰도 제고 노력
  * 표준화 공정개선(51개사), 제조자 정보 포함한 명함식 패키징 지원(55개사)
7
서울 창신 의류제조 센터
(센터장)
▸기존 OEM방식을 탈피하여 ODM, OBM방식 도입으로 사업영역 확대
  * 한어패럴(대표 한상민) : 자체브랜드 개발, 타오바오 입점계약, DMC판매행사 참가 등 독자 판로개척

▸공동브랜드를 개발(Vaah)하여 다양한 전시회 및 상담회 참가, 디자인 개발, 생산 협업 추진

참고

 2016 소공인특화센터 우수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