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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흥민 선수의 경제적 파급효과 약 2조 원 추산-수출증대 및 유발효과, 비시장가치 등 경제효과 1조 9,885억 원

하이거 2020. 12. 21. 16:49

손흥민 선수의 경제적 파급효과 약 2조 원 추산-수출증대 및 유발효과, 비시장가치 등 경제효과 19,885억 원

게시일2020.12.21. 담당부서스포츠산업과

 

손흥민 선수의 경제적 파급효과 약 2조 원 추산
- 수출증대 및 유발효과, 비시장가치 등 경제효과 1조 9,885억 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원장 정영린)과 함께 손흥민 선수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한 결과, 그 규모가 1조 9,885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한다고 밝혔다.

이번 추산치는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에서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 한국은행 산업연관표, 국내·외 설문조사 등을 종합해 손흥민 선수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한 것이다.

< 손흥민 선수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

경제효과 1조 9,885억 원
➊ 시장가치
손흥민 선수의 ’20년 12월 기준 유럽 축구시장에서의 가치
* 트랜스퍼마르크트(세계 프로축구 선수의 시장가치 평가 사이트)
1,206억 원
➋ 수출효과
손흥민 선수로 인한 수출 증대 및 유발효과
*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설문조사(유럽 5개국 500명 표본조사, ‘20년 12월)
** 수출 증대 기여분 및 유발계수를 활용한 산업연관 분석
1조 1,220억 원


손흥민 선수의 국가 브랜드 가치 향상 기여에 따른 대유럽 소비재 수출 증대 효과(직접효과)
3,054억 원


생산 유발 효과(파급효과)
6,207억 원


부가가치 유발 효과(파급효과)
1,959억 원
➌ 비시장가치
손흥민 선수가 국내 유발하는 무형의 가치 효과
- 감동 및 자긍심 고취, 국가 인지도 및 호감도 상승, 유소년 동기 부여, 해외스포츠 관심확대 등
*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설문조사(국내 1,000명 표본조사, ‘20.11월)
7,279억 원
➍ 광고효과
손흥민 선수 출전 토트넘 경기 중계의 광고 매출 효과
* 영국 프리미어리그(EPL) 독점 중계사 SPO-TV 광고금액
연 180억 원

분석결과에 따르면, 손흥민 선수의 유럽 축구시장에서의 가치는 1,206억 원, 손흥민 선수에 의한 대유럽 소비재 수출 증대 효과는 3,054억 원, 그에 따른 생산 유발 효과 6,207억 원, 부가가치 유발 효과 1,959억 원으로 추산되었다. 또한, 감동 및 자긍심 고취, 유소년 동기 부여 등 손흥민 선수가 국내 유발하는 무형의 가치는 7,279억 원, 광고 매출 효과는 연 180억 원으로 추산되었다.

최근 손흥민 선수의 활약에 따라 선수 가치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고, 전성기에 접어든 선수라는 점에서 현재 추산치는 최소치로 분석되며, 향후 경제적 파급효과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박양우 문체부 장관은 “손흥민 선수는 최근 2020 푸슈카시상 수상과 같은 활약으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국민들에게 큰 감동과 자긍심을 주고 있다.”라며 “이번 분석을 통해 해외에서 활약하고 있는 국내 스포츠 스타들이 개인적인 영예와 부를 넘어 국가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수출 증대에 기여하는 것과 같은 스포츠의 경제적 가치를 확인할 수 있었다. 앞으로 이와 같은 스포츠 데이터 분석이 프로스포츠를 비롯한 스포츠 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적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붙임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세부 산출근거


붙임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세부 산출근거

 

◇ 총 효과 = 해외 효과 (➊시장 가치 + ➋수출 효과)
+ 국내 효과 (➌비시장 가치 + ➍광고 효과)


➊ (축구시장에서의 선수 가치) 1,206억원
- 손흥민 선수의 ‘20.12월 현재 유럽 축구 선수 시장에서의 가치*
* 트랜스퍼마르크트(세계 프로축구 선수들의 시장 가치를 주기적으로 평가하는 사이트)
- 구단의 지불능력, 스포츠산업의 규모, 구단의 사업성, 선수시장의 수요와 공급 등 종합 고려

➋ (수출 증대 및 유발 효과) 1조 1,220억원
- 손흥민의 국가브랜드 가치 향상 기여로 대유럽 소비재 수출 증대 3,054억 원

대유럽 소비재 연평균 수출액 10조 2,395억원
* 출처 : 관세청 수출입 무역통계의 소비재에 대한 최근 3개년 평균금액
(핸드폰, 자동차, 화장품, 패션의류, 생활유아용품, 농수산식품, 의약품 등)

브랜드가 소비재 구매결정에서 차지하는 비중 19.9% 적용
* 출처 : 산업연구원
국가브랜드의 수출액 기여분 2조 376억원

 

 


손흥민 선수의 국가브랜드 향상 기여도 1.97% 적용
* 출처 :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설문조사

<유럽 현지 설문조사>
· 대상 : 5개국(영국, 독일,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20세이상 성인 500명
· 결과 : 손흥민 선수의 국가브랜드 향상 기여도 1.97%
(= 손흥민 선수 인지도 42.2% x 손흥민 선수의 브랜드 상승효과 4.68%)

① 손흥민 선수의 국가브랜드 향상 기여에 따른 연간 수출증가분 402억원

② 브랜드의 감가상각을 매년 13% 적용하여 소멸되기까지(향후 30년 추정)의 누적합 2,652억원
* 출처 : 미디어리서치, 브랜드자산 감소지수

① + ② 손흥민 선수의 국가브랜드 향상 기여에 따른 소비재 수출 증대 3,054억원

 

- 수출 증대의 국내 경제 파급효과 8,166억 원
· 생산 유발효과 6,207억원(수출증대 3,054억 원 x 생산 유발계수 2.0322)
· 부가가치 유발효과 1,959억원(수출증대 3,054억 원 x 부가가치 유발계수 0.6415)
* 출처 : 2018년 한국은행 산업연관표의 소비재 유발계수 평균값

➌ (비시장 가치) 7,279억원
- 국내 유발하는 무형의 가치는 시장에 거래되지 않으므로 가상의 시장을 만들어 가치를 추정하는 조건부가치측정법*을 이용하여 분석
* 조건부가치측정법 : 설문조사 또는 실험조사를 통하여 지불의사금액(WTP) 평가

<국내 설문조사>
· 대상 : 20세 이상 성인 1,000명
· 결과 : 손흥민 선수가 유발하는 무형의 가치 7,279억원
( = ‘제2의 손흥민’ 선수를 육성을 위해 5년간 지불의사세금 1가구당 연 7,940원
x ‘20년 기준 전국 가구 수 20,349,567 가구)
* 출처 : 통계청 장래가구추계


➍ (광고매출 유발 효과) 연 180억원
- 손흥민 출전 토트넘 경기 중계의 광고 매출 효과*

* 광고매출 = EPL 리그 개월 수(9개월) x EPL리그 독점 중계사 SPO-TV의 월간 광고금액(4천만원) x 토트넘 경기 중계 관련 광고판매 건수(50건 추정)

<토트넘 경기 중계 관련 광고판매 수 추정>
· ‘토트넘 경기에 대한 월간 광고시간 총합 25분 x 광고판매율 추정치 50%*‘의 판매분을 건수로 환산
* 스포츠경기의 경우 올림픽 등 가장 인기 있는 경기의 광고판매율이 50% 정도 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