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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에서 손쉽게 입체영상(3D) 제작이 가능해진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3D 콘텐츠 제작기술 개발

하이거 2016. 12. 14. 19:42

스마트폰에서 손쉽게 입체영상(3D) 제작이 가능해진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3D 콘텐츠 제작기술 개발

작성일 : 2016. 12. 14. 디지털콘텐츠과

 






스마트폰에서 손쉽게 입체영상(3D) 제작이 가능해진다
-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3D 콘텐츠 제작기술 개발 -


□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는 스마트폰 사용자가 3D 콘텐츠를 손쉽게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을 ETRI를 통해 개발 하였다고 ‘16.12.14(수)일 밝혔다.

□ 미래부는 동 기술 개발*을 위해 ‘13년부터 3년간 총 67억원(정부 49억원, 민간 18억원)의 연구비를 투입하였고, ETRI는 4건의 국제특허를 출원하고 ㈜스마틱스, ㈜매크로그래프 등 3개 기업에 기술 이전을 실시하였다.

   * 과제명 : 모바일 기기 환경에서의 고품질 입체 영상 콘텐츠 제작 플랫폼 개발

 ㅇ 그 동안 3D 콘텐츠 제작은 고가의 전문장비와 오토데스크 등 전용 SW를 사용할 수 있는 전문가의 영역이었다.
 ㅇ 그러나 최근 출시된 3D지원 스마트폰과 이번에 개발된 기술을 이용(앱)하면* 일반인도 3D콘텐츠 제작이 가능하고 3D프린터로 바로 실물을 만들 수 있게 된다.

   * 스마트폰에 탑재된 깊이(depth) 카메라로부터 얻어진 3D 입체영상(예: ‘레노버의 펩2프로’ 등)을 위한 API 기능을 제공하여 다양한 콘텐츠 개발 가능
□ 동 기술은 앞으로 게임, 교육, 의료, 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이 가능하다. 특히 최근 부상하고 있는 증강현실 산업에 적극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예시) 가구를 구입하기 전에 가상으로 배치해보거나, 실제 집안환경에서 가상애완동물을 양육할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하거나, 실제 교실에 가상공룡영상을 띄워놓고 교육에 활용하는 등 응용이 가능

 ㅇ 이와 관련하여 구글, MS 등 글로벌 사업자는 ‘15년부터 증강현실(AR) 플래폼 개발에 투자를 확대하는 등 자사 플래폼(안드로이드 등)의 시장 지배력을 관련 분야로 지속 확대 중에 있다.

□ 정부는 지난 8월 과학기술전략회의에서 ‘가상․증강현실 생태계 구축’을 국가전략프로젝트로 선정하여 내년부터는 실내외 구분없이 적용가능한 고도화된 증강현실 플래폼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ㅇ 이를 통하여 기존에 단순히 현실에 가상이미지를 덧붙이는 수준에서 벗어나,
 ㅇ 현실 공간과 사물의 움직임을 실시간 인식하고 화면깊이 감지 등을 통하여 주변 환경과 자연스럽게 연동되는 게임 등 콘텐츠 제작을 위한 원천기술 개발을 확대할 계획이다.

□ 미래부는 “과거 스마트폰에 탑재된 카메라가 전세계 동영상(UCC) 제작붐을 일으켜 광고, 방송, 교육 등 관련 산업발전의 기폭제가 된 것처럼,
 ㅇ 이번 기술개발로 우리나라가 3D 콘텐츠 제작붐을 선도하여 증강현실의 대중적 확산을 통한 독자적인 생태계 구축의 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붙임 스마트폰 앱을 통한 입체영상(3D) 저작 예시


별첨

 스마트폰 앱을 통한 입체 영상(3D) 저작 예시

 * 본 자료는 2D 자료임에 따라 실제 3D 이미지보다는 효과가 약함

 3D 객체 분리

개요
o 3D입체영상*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객체만 분리
 - 분리된 객체는 다른 영상과 합성에 사용 또는 3차원 프린팅에 사용
 * 기존 2차원 영상인 칼라(RGB) 정보와 더불어 깊이(Depth) 정보 보유
절차



1. 원본 영상
2. 그림 선택
3. 객체 분리
4. 분리된 영상


 3D 레이어 분리

개요
o 3D입체영상에서 거리에 따라 자동으로 근경, 중경, 원경 등을 구별
- 분리된 영상은 다른 영상과 합성에 사용 또는 독립적인 필터링효과 적용
절차


1. 원본 영상
 2. 근경 객체
 * (사람 및 좌측 계산대) 제거 및 분리
3. 중경 객체
*  (오른쪽 액자 및 벽) 제거 및 분리

 3D 배경 치환

개요
o 3D입체영상에서 배경을 사용자가 원하는 것으로 치환
절차




1. 원본 영상
2. 배경을 숲으로 변경


 3D 전송(스트리밍)

개요
o 하나의 3D콘텐츠로 다양한 3차원 입체 다시점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맞춤형 스트리밍 기술
  * 디스플레이의 다시점 지원 성능에 따라 다양한 각도에서 입체영상 시청 가능
예시



1. 2개뷰 모바일 단말용 스트리밍
2. 4개뷰 멀티뷰 디스플레이 스트리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