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신항, 인입철도 개통으로 항만물류 거점 도약-항만물류의 국가철도망 연계로 항만·배후단지 경쟁력 향상 기대
담당부서철도건설과 등록일2020-09-14 11:00
울산신항, 인입철도 개통으로 항만물류 거점 도약
- 항만물류의 국가철도망 연계로 항만․배후단지 경쟁력 향상 기대 -
□ 울산광역시 울주군 청량면 ~ 남구 황성동 연결하는 울산신항 인입철도가 개통하면서 울산신항이 환동해 물류 거점항만으로 도약의 기회를 맞았다.
ㅇ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국가철도공단(이사장 김상균)은 울산신항 인입철도*(망양역~울산신항, 9.34km)공사가 완공됨에 따라 9월 15일개통식을 갖는다고 밝혔다.
* 인입철도: 현지에서 생산되는 양회, 석탄 등 자원과 컨테이너를 포함한 항만 물동량을 주요 간선철도로 수송할 수 있도록 이어주는 철도
ㅇ 이번 개통식은 울산신항 정거장에서 개최되며,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 등을 고려하여 국토교통부, 국가철도공단, 지자체 등 최소 인원(10명 이내)으로 한정하여 진행할 계획이다.
□ 울산신항 인입철도는 2014년 7월 착공한 이후, 6년 2개월간 추진되었으며 총 사업비는 2,234억 원이 투입되었다.
ㅇ 인입철도는 총 연장 9.34Km로 토공(흙을 쌓거나 파낸 구간) 5.9km, 교량 2.8Km(3개소), 터널 0.6km(2개소), 건널목처소 1개소, 정거장 2개소(용암ㆍ울산신항 정거장) 구성되었다.
ㅇ 용암신항 정거장에서는 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일반화물을 취급하고, 울산신항 정거장에서는 울산신항 배후단지에서 발생하는 일반화물 및 컨테이너를 취급하게 된다.
ㅇ 인입철도 개통 초기에는 울산공단∼부산항 간 수․출입화물 및 울산신항 정거장으로 들어오는 산업 컨테이너 화물을 경기권 공장으로 운송(연간 44,000TEU*)하는데 활용 할 예정이며, 수․출입 컨테이너 및 내수화물 물동량 신규유치를 통해 수송을 점차 증대해 나갈 계획이다.
* TEU (Twenty-foot equivalent units) : 20ft의 컨테이너 1개를 나타내는 단위
□ 이번 울산신항 인입철도가 개통되면서 전국 단위의 국가철도망과 연계됨에 따라 항만의 물류수송이 기존 도로중심의 개별단위 수송에서 정시성 및 안정성을 갖춘 대량수송까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ㅇ 지역 항만업계는 이번 개통으로 전국 철도망과 울산신항만을 연계한 일괄수송체계가 구축되어, 항만의 경쟁력 화에도 직․간접적 시너지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국토교통부 철도건설과 김민태 과장은 “이번 울산신항 인입철도의 개통을 시작으로 연계노선인 ‘부산~울산 복선전철’ 및 ‘울산~포항 복선전철’이 적기에 개통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붙임 1
울산신항 인입철도 개통 계획
□ 개통행사(안)
ㅇ 일 시 : 2020.9.15.(화) 14:00
ㅇ 장 소 : 울산신항 철송장
ㅇ 참 석 자 : 국회, 지자체, 철도관계자 등 10명 이내로 한정
ㅇ 홍 보 : 보도자료 배포
□ 사업 현황
ㅇ (사업개요) 울산신항인입선 울산신항 인입철도 9.34㎞ 단선철도 건설
ㅇ (사 업 비) 2,234억원
ㅇ (사업기간) ‘10년 ~ ’21년
ㅇ (사업효과)
- 철도와 울산신항만을 연계한 일관 수송체계 구축
- 도로혼잡해소 및 물류비용절감 등으로 국가경쟁력 강화
- 동해남부선 연계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 노선도
참고
울산신항 인입철도 노선약도 및 준공전경
□ 노선약도
□ 준공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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