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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클리 글로벌 231호(21년 07월 09일,한국콘텐츠진흥원)

하이거 2021. 7. 10. 14:02

위클리 글로벌 231(21 07 09,한국콘텐츠진흥원)

2021-07-09

 

위클리 글로벌 231호(21년 07월 0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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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클리 글로벌 222호(21년 05월 04일)

 

 

 

 

위클리글로벌 | 231 호

2021 년 7 월 8 일 한류사업팀

구분                                                                    제목

방송·영화 "    [북경] 올해 상반기 중국 총 박스 오피스 275 억 위안

    [북경] 올해 1 분기 중국인 1 인당 하루 TV 시청 시간 128 분

    [북경] 더우인⋅콰이쇼우, 규정 위반 계정 대량 삭제

    [일본] 박진영-싸이 진행 오디션 방송 <LOUD> dTV 독점 방송

    [일본] MBC 예능 <우리 결혼했어요> 일본 리메이크판 공개

    [일본] 송중기 <주간 아사히> 표지 모델 첫 등장

    [유럽] 영국, 글로벌 스트리밍 플랫폼 규제 움직임 보여

    [유럽] 북유럽 방송 배급사 에코라이츠, 한국 드라마 소개

    [인니] 드라마 <라켓소년단> 인도네시아 비하 논란

    [UAE]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콘텐츠 제작비 46.3 % 증가

    [UAE] Jawwy TV, 여름 콘텐츠 라인업 발표

    [UAE] Empire Cinemas, 사우디아라비아에 멀티플렉스 개장

    [베트남] 유튜브,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    [베트남] CJ CGV 베트남에 신규 상영관 개관"

게임·융복합 "    [북경] 국가신문출판서, 수입 게임 판호 발급 명단 발표… 한국 게임 포함

    [심천] ‘2021 ChinaJoy-Game Connection 인디 게임및 개발대상’ 행사개최

    [일본] 게임 <귀멸의 칼날> 아시아 · 영미권에서도 출시

    [UAE] 2020 년에 유튜브 게임 콘텐츠 1,000억 시간 이상 시청

    [베트남] 사진 찍어 문제 푸는 AI '콴다', 560 억 시리즈 C 투자 유치"

애니·캐릭터 "    [미국] 핑크퐁 영어 채널 구독자 수 5 천만 명 돌파

    [심천] 중국 첫 국가급 애니메이션 박물관 개관

    [UAE] Spacetoon, 유튜브 조회 수 20 억 회 이상, 구독자 600 만 명 달성"

만화·웹툰 "    [미국] 네이버 웹툰 <딥(DEEP)> 드라마로 재탄생

    [유럽] 프랑스 언론, 프랑스 내 한국 웹툰의 역사와 인기 분석"

음악 "    [미국] K-POP 아티스트 빌보드 차트 성적

    [심천] 정용화, 소경등(萧敬腾) 한중 콜라보 음원 공개

    [일본] NiziU, 신곡 <Super Summer> 코카콜라 광고로 공개

    [유럽] 프랑스 국립 음악 센터, 2020 년 음악 관련 기관에 9,790 만 유로 지원

    [유럽] Global Beatles Day 맞아 BTS 와 비틀스 인기 비교

    [UAE] 이슬람 라마단 종료 축제 ‘이드 알 아드하’에 맞춰 라이브 콘서트 재개

    [UAE] 아랍 음악 스트리밍 회사 앙가미, 스포티파이와의 싸움에서 입지 강화

    [베트남] 정민혁 ‘베트남의 아이유’ 장미(Jang Mi)와 콜라보 싱글 발매"

통합(정책 등) "    [미국] 유튜브 TV, 4K 기능 추가

    [심천] 중국 인공 지능 관련 첫 지방성 법규 제정

    [유럽] 프랑스 문화부, 해외 VOD 플랫폼 의무 강화한 법령 발표

    [인니] 인니 관광창조경제부, <정부 보조금 프로그램> 운영

    [UAE] 두바이미디어의회, 미디어 부문전략개발 계획밝혀

    [베트남] 한국-베트남 “전략적 협력 파트너 관계 유지 및 발전 중시”

    [베트남] 모바일 인터넷 속도 세계 56 위, 전월 대비 10 계단 상승

    [베트남] 현금 없는 사회로 성큼 다가선 베트남"

 

 

 

"중국 영화 정보 플랫폼 마오옌(猫眼)의 자료에 따르면, 2021 년 상반기 중국 총 박스 오피스는 275 억 6,777 만 위안(4 조 8,268 억 원)으로 2 년 전 같은 기간보다 13% 낮고, 4 년 전인 2017 년 과 비슷한 수준임. 업계에서는 코로나 19 의 영향으로 중국과 할리우드 개봉 영화 수가 준 탓으로 분석함. 2021 년 상반기 최고 흥행 영화는 <Hi, Mom(你好,李焕英)>으로 54 억 1,289 만 위안(9,477 억 원)의

수입을 올림."

구분 총 박스오피스 해당기간 최고흥행 영화 박스오피스

2017 년 상반기 271 억 5,400 만 분노의 질주: 더 익스트림 26 억 7,092 만

2018 년 상반기 320 억 3,400 만 홍해행동(红海行动) 36 억 4,961 만

2019 년 상반기 313 억 2,900 만 유랑지구(流浪地球) 46 억 8,051 만

2020 년 상반기 22 억 4,300 만 총애(宠爱) 5 억 1,014 만

2021 년 상반기 275 억 6,777 만 Hi, Mom(你好,李焕英) 54 억 1,289 만

단위 : 위안 / 출처 : 마오옌(猫眼专业版)

"중국 시청률 조사 기업 CSM(中国广视索福瑞媒介研究)이 103 개 주요 도시 거주자를 대상으로 한 조 사 결과, 올해 1 분기 중국인 1 인당 하루 평균 TV 시청 시간은 128 분으로 나타남. 작년엔 코로나 19 영

향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167 분까지 높아지기도 했으나, 올해는 다시 감소 추세로 돌아섬."

단위 : 분 / 출처 : CSM(中国广视索福瑞媒介研究)

3

 

 

 

"콰이쇼우(快手)는 올해 1 월부터 6 월 20 일까지, 자사 플랫폼에서 규정을 위반한 동영상(불법 퍼오 기, 표절 등) 2 만 316 개를 삭제하고 2,567 개 계정을 영구 정지함. 또, 더우인(抖音)은 올해 1 월부 터 3 만 8,918 건의 저작권 침해 신고를 받아 침해가 확인된 동영상 2 만 3,215 개를 삭제했으며, 별 도 자체 조사를 벌여 저작권 침해 동영상 72 만여 개를 삭제하고 14 만 1,719 개 계정의 업로드를 제

한했으며 2,429 개 계정을 영구 정지 조치함."

그림 1 오디션 프로그램 ‘LOUD’의 이미지

JYP 엔터테인먼트 대표 박진영과 P NATION 대표 가수 싸이 두 명이 심사 위원을 맡은 오디션 프로그 램 <LOUD >를 NTT 도코모가 운영하는 동영상 플랫폼 dTV 에서 독점 방영함.

이 오디션에는 일본인 6 명을 포함해 각국에서 온 73 명이 참가했으며, 최종 무대에 오르는 참가자들 은 JYP 엔터테인먼트와 P NATION 에서 각각 보이 그룹으로 데뷔함.

"SBS 에서 내보낸 지난 6 월 5 일 첫 방송은 최고 순간 시청률 11.3%로 같은 시간대 1 위를 기록함.

dTV 에서는 7 월 3 일 오후 9 시부터 1, 2 회 방송을 내보냄. 1 회는 dTV 와 프로그램 공식 유튜브 채 널에서 무료로 공개함."

dTV 는 월 구독료 550 엔으로 영화·드라마·애니메이션·음악 등 다양한 장르의 12 만여 작품을 스 마트폰, 텔레비전, 컴퓨터 등으로 볼 수 있는 OTT 서비스임.

1) 출처 : https://news.yahoo.co.jp/articles/1674575997cce1fe2da61bf4e51e3e4882e8b2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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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일본 리메이크판 <우리 결혼했어요(私たち結婚しました)>

"MBC 에서 2008 년부터 9 년간 방송된 예능 프로그램 <우리 결혼했어요>를 일본에서 리메이크 함. 일본판 <우리 결혼했어요(私たち結婚しました)>는 동영상 플랫폼 아베마(ABEMA)가 오리지널 시

리즈 연애 프로그램으로 7 월 9 일부터 공개할 예정임."

"올해 4 월 11 일 개국 5 주년을 맞은 아베마는 <ABEMA 5th Project>라는 제목으로 연중 5 개의 프로 젝트를 공개하며, 그 중 하나인 오리지널 콘텐츠 프로젝트가 <우리 결혼했어요(私たち結婚しまし

た)>임."

모두 두 쌍의 연예인 커플이 등장할 예정이며, 배우 노무라 슈헤이(野村周平)와 배우 겸 드러머 사토 호나미(さとうほなみ)가 첫 커플로 등장함.

그림 3 주간 아사히(週刊朝日) 표지 모델로 등장한 송중기 "넷플릭스에서 공개 중인 드라마 <빈센조>로 일본에서도 인기인 배 우 송중기가 6 월 22 일 발간된 일본 대표 주간지 <주간 아사히(週刊朝日)>의 표지 모델로 첫 등장해 화제임.

송중기는 아시아권에서 크게 흥행한 드라마 <태양의 후예(2016 년)>로 일본에서도 인지도가 높음. <주간 아사히>는 송중기를 인터 뷰하고, 마피아로 변신한 송중기와 드라마 <빈센조>의 매력을 자세

히 소개함."

"2) 출처 : https://news.yahoo.co.jp/articles/955c4e2b3877d9a82f7b1f833c66df8c08190259

3) 출처 : https://news.yahoo.co.jp/articles/ef6c1754027faab14a216696ba04f531bee29e9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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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정부가 넷플릭스, 아마존 프라임, 디즈니 플러스와 같은 글로벌 스트리밍 플랫폼 규제 강화를 예 고함. BBC, ITV 와 같은 방송사에 적용되는 규제 기준을 구독형 주문형 비디오(SVOD) 시장에도 적용 할지 여부를 논의 중임. 규제 기준으론 연령 등급, 불편 부당성 및 정확성 원칙 적용 여부 등이 있음.

영국의 방송 통신 규제 기관인 Ofcom 은 자체 규정을 마련해 BBC 등 방송사에 적용해왔음. 그동안 VOD 시장은 해당 규제 기준을 적용받지 않아 방송사와 형평에 맞지 않는다고 지적되어 옴. 현재 Ofcom 의 방송 규제 기준을 적용받는 스트리밍 플랫폼은 BBC 의 ‘iPlayer’가 유일함.

또한, 영국 정부는 공영 방송사의 온라인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침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힘.

북유럽 방송 배급사 에코라이츠(Eccho Rights)는 CJ ENM 과 계약해 한국 코미디 드라마 <어느 날 우리 집으로 멸망이 들어왔다(Doom At Your Service)>를 선보이기로 결정함. 에코라이츠 관계자 는 해당 드라마를 “환상적 요소가 가미된 따뜻한 로맨틱 코미디”라고 소개함. CJ ENM 은 지난 2018 년 에코라이츠를 인수한 바 있음."

그림 4 어느날 우리집으로 멸망이 들어왔다 공식포스터 (출처: tvN 공식 홈페이지)

"4) 출처 :

- c21media, 미디어 전문 언론 https://www.c21media.net/news/global-streamers-face-uk-regulation/

- TBI vision, 미디어 전문 언론 https://tbivision.com/2021/06/23/netflix-amazon-disney-face-uk-regulation-as-govt-addresses- blatant-disparity/

5) 출처: c21media, 미디어 전문 언론

https://www.c21media.net/news/cj-enm-brings-doom-to-eccho-righ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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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6 월 14 일 방송된 SBS 드라마 <라켓소년단>에 인도네시아 비하 장면이 나가, 많은 인도네시아 네 티즌이 SBS에 항의하는 사태가 벌어짐.

"문제가 된 곳은 배우 안내상(극중 팽 감독)이 연기한 “숙소 컨디션도 엉망이고 지들은 돔 경기장에서 연습 하고 우리는 에어컨도 안 나오는 다 낡아빠진 경기장에서 연습하라고 하고”라는 대사와 함께, 인도네시아

팬들이 자국 선수들을 이긴 한국 선수들에게 야유를 보내는 장면임."

이에 인도네시아 네티즌들이 “우리를 경멸했다”며 SBS 와 드라마 제작사 측에 강력하게 항의하고 공식 사 과를 요구하자, SBS 가 SNS 를 통해 즉시 사과했으나 논란은 계속되고 있음.

"인터넷 영화 사이트 ‘데이터베이스(Internet Movie Database)’ 조사에 따르면, 이 같은 논란 이후 인도네시 아에서 해당 드라마 시청률이 급격히 떨어짐. 지난 6 월 24 일 기준 해당 드라마 평점은 1 점(10 점 만점)을 기

록함."

<라켓소년단>은 인도네시아 국민 스포츠인 배드민턴을 소재로 해, 방영 초기부터 인도네시아 시청자들의 높 은 관심을 받았음.

그림 5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방송 제작비 46.3 % 증가 (출처 : Purely Streamonomic)

6) 출처 : https://www.broadcastprome.com/news/production-spend-in-mea-up-by-46-3-purely-streamonom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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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콘텐츠 스트리밍 시장 급속 성장

코로나 19 영향으로 전 세계적으로 스트리밍 서비스 수요가 급증하고 이에 따라 콘텐츠 제작비가 증 가했으며, TV 시리즈 예산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음."

Purely Streamonomics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에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스포츠 제외) 를 제작하는 데 투입된 비용은 전년보다 16.4 % 늘어난 2,220 억 달러에 달함. 올해  역시 제작비가 늘 어 총 2,500 억 달러 이상이 될 것으로 보임.

북미 지역의 제작비는 세계 전체와 비슷하게 16.1 % 증가한 데 비해, 중동 및 아프리카 (+ 46.3 %), 라 틴 아메리카 (+32.9 %), 오세아니아 (+ 32.5 %) 등의 지역에선 급격한 증가를 보임.

중동 지역의 경우 Shahid VIP 가 최근 오리지널 콘텐츠에 추가로 1 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하는 등 지 역 스트리밍 서비스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그림 6 Jawwy TV 여름 프로그램 (출처 : Broadcast Pro ME)

"Jawwy TV  6월부터 새로운 TVOD 영화 옵션 출시

OTT 플랫폼 Jawwy TV 에서 여름 시즌 프로그램으로 오리지널 콘텐츠부터 아랍 및 서구 영화 등 다 양한 장르물을 발표했음."

"가장 주목할 만한 작품은 베이루트의 낭만적 이야기와 스릴을 담은 현대 드라마 <DownTow>, 영화

<Ya Badaa>, 여행 애니메이션 시리즈 <Al Rehla>임. 또 <Hamlet Faro'on>, <Akher Deik Fi Masr>, <Bani Adam> 등 이집트 영화들도 새로 추가됨."

"새로운 TVOD 영화 옵션으로 출시한 서구 방송물로는 FOX +의 <Married at First Sight> 시리즈와

영화  <Die  Hard>  전  시리즈,  <Jungle  land>,  <Colors  of  Love>,  <Blast  Beat>,  <Long Weekend, Seized> 등이 있음."

7) 출처 : https://www.broadcastprome.com/news/intigral-announces-summer-content-line-up-on-jawwy-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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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7 Empire 영화관 내부 이미지 (출처 : Broadcast Pro ME)

"18 개 스크린과 VIP 를 위한 전용 라운지 등 갖춰

레바논 영화 체인 ‘Empire Cinemas’는 사우디 대기업 ‘Abdul Rahman Saad Al Rashid & Sons Company’와 협력하여 코바르의 ‘Al Rashid Mall’에 멀티플렉스를 개장했음."

이  멀티플렉스는 1,237 개의  현대적인  좌석과  18개의  스크린, 그리고 VIP 를  위한 ‘Empire

"Premiere’ 공간과 전용 라운지 등을 갖췄음. 극장 안 식당에선 특별 이벤트도 가능함. 사우디아라비

아 남부 지역 최초로 4DX 시스템을 갖췄으며, 아트 레이저 프로젝션과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 등도 자 랑거리임. 어린이를 위한 전용 체험 시설이 있는 ‘MINIS’ 구역도 만듬."

이번 투자는 사우디아라비아의 문화 및 엔터테인먼트 시설을 세계적 수준으로 높이기 위한 ‘Vision 2030’의 일환임.

"‘We are socia’l 과 ‘Hootsuite’가 공동 발간한 ‘ 2021 Digital in Vietenam’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 남 인터넷 사용자가 6,872 만 명으로 집계됨. 올해 1 월 기준 베트남 인터넷 보급률은 70.3%로 전년 동기 대비 0.8% 늘었고, 16~64 세 베트남인의 하루 평균 인터넷 사용 시간은 17 분 늘어난 6 시간 47 분이었음. 베트남인은 하루 평균 2 시간 40 분 동안 TV 를 보고, 2 시간 21 분 동안 SNS 를 하며,

1 시간 57 분 동안 인터넷 신문을 읽고, 1 시간 9 분 동안 음악 감상을 하는 것으로 확인됨. 인터넷 콘

텐츠  선호도 조사에선  비디오  콘텐츠  97.6%,  브이로그  비디오  61.2%,  라이브  스트리밍  음악 73.2%, 온라인 라디오 청취 44.4%, 팟캐스트 37.9% 순으로 나타남."

지난 해 베트남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페이스북이었으나, 올해는 유튜브가 이용비율 92%로 페이스북(91.7%)을 근소한 차로 제치고 1 위로 올라섬. 잘로(76.5%), 인스타그램

8) 출처 : https://www.broadcastprome.com/news/empire-cinemas-opens-multiplex-in-saudi-arab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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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8%), 틱톡(47.6%) 등이 그 뒤를 이음. 18~65 세 유튜브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구글 ‘Self-serv- ice advertising tool’의 통계를 보면 63%가 PC , 37%가 모바일로 접속했으며 남성 이용자는 58.6% 여성은 41.4%이었음. 시청 연령대는 25~34 세가 34.8%로 가장 많았고, 이어 18~24 세

19.3%, 35~44 세 16.7% 순으로 집계됨."

그림 8 베트남 유튜브 이용자 분석

CJ CGV 가 올해 처음으로 베트남에 프리미엄 상영관을 개관했음. 코로나19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영화 관람이 점차 늘고 있으며, 올해 베트남 영화관 시장의 V 자 반등을 기대하고 있음.

"지난 6 월 24 일 문을 연 새 상영관은 베트남 북부 하이퐁시 대형 쇼핑몰 ‘이온 몰(AEON Mall)’ 3 층

에 위치해 있으며, 이는 CJ CGV 가 지난해 12 월 하노이 빈콤(Vincom) 메가몰 ‘오션파크’에 상영관 을 개관한 이후 처음임."

새 상영관에는 8 개 스크린과 1,381 개의 좌석이 있으며, 베트남 최대 마트 브랜드인 ‘이온 몰’에 입점 해 유동 인구가 충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CJ CGV 는 관객들이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숲을 모티브로 공간을 디자인했으며, 프리미엄 상영관인 ‘씨네앤포레’9)를 별도로 선보임. ‘씨네앤포레’는 독립성이 보장된 공간에 침대형 좌석 14

개를 갖춰 최대한 편안하게 영화를 즐길 수 있게 함. 또 920 인치 대형 스크린을 갖춘 스타리움관 (389 석)에선 관객들이 압도적 몰입감을 느낄 수 있음."

업계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CJ CGV 가 지난달 베트남 정부에 개인소득세 면제 또는 감면을 요청할 만큼 코로나 19 타격이 컸으나 최근 영업 상황이 나아지고 있다”고 전함.

9) 씨네앤포레 : CGV 의 숲을 모티브로 한 영화관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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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9 베트남 하이퐁시 이온 몰 CGV 극장

6 월 28 일, 국가신문출판서가 <2021 년 수입 온라인 게임 심사비준 정보(2021 年进口网络游戏审批信息)>를 발표함. 여기엔 판호를 발급받은 총 43 개의 수입 게임 명단이 있으며, 한국의 모바일 게 임 <검은사막(黑色沙漠)>도 포함됨.

그림 10 출처 : Gamelook

10) 출처: http://www.gamelook.com.cn/2021/06/445523

11

 

 

 

ChinaJoy 는 Game  Connection 과  함께  오는 7 월 30 부터 8 월 1 일까지 상하이  ‘ChinaJoy

BTOB’ 전시관에서 ‘ChinaJoy-Game Connection 인디 게임 및 개발 대상’행사를 개최함. 이번 행사 는 글로벌 인디 게임 개발자를 지원하고 오프라인 게임 비즈니스 매칭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임.

"이번 행사는 마케팅 능력이 떨어지는 인디 게임 개발자들에게 중요한 홍보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임. ChinaJoy 와 Game Connection 은 인디 게임 개발자 대부분이 자금난을 겪고 있어 비싼 전시 부스 임대료를 감당할 수 없다는 점을 고려해, 인디 게임 전용 구역의 부스 비용을 2,000 위안으로 낮춤. 또한 비용에 프레젠테이션, 홍보 벽면 인쇄, 영상 전시, 카탈로그 수록 등의 무료 서비스를 포함해 참가자들

을 배려함."

"일본 대표 게임 회사 세가(SEGA)가 TV 애니메이션 <귀멸의 칼날(鬼滅の刃)>을 원작으로 한 가정용 게임 <귀멸의 칼날 히노카미 혈풍담(鬼滅の刃 ヒノカミ血風譚)>을 발매하기 로 결정함. 유통사는 ‘애니플렉스’ 개발은 <죠죠의 기묘한 모 험: 올스타 배틀>, <드래곤볼 Z 카카로트> 등 애니메이션 기 반 게임을 다수 제작한하는 ‘사이버 커넥트 2’가 맡아 게임 팬 들의 기대가 높음.

아시아 지역(대만, 홍콩, 한국, 동남아 국가)과 북미 및 유럽 지역 (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 등)에서도 발매할 예정이며, 발매 시

기는 아시아가 10 월 14 일, 북미 및 유럽은 10 월 15 일임."

그림 11 게임 <귀멸의 칼날 히노카미 세가에서는 일본 스튜디오가 만든 IP 나 독자적 콘텐츠가 해

혈풍담(鬼滅の刃ヒノカミ血風譚)> 외로 진출할 수 있게 적극 노력해왔으며, 이번 해외 발매도 그

연장선에 있음. 해당 게임은 플레이스테이션 4, 5, Xbox One, Xbox 시리즈 XIA 외 스팀으로 판매할 예정임.

"코로나 19로 지난 해 게임 콘텐츠 히트

지난 해 코로나 19 유행으로 외출이 줄면서 전세계적으로 유튜브 시청 시간이 급증했으며, 그 중 게임 콘텐츠를 1,000 억 시간 이상 시청함."

"11) 출처 : https://news.yahoo.co.jp/articles/e90990e1a5a157a53deba39ce7cbfef46f3efeba

12) 출처 : https://www.broadcastprome.com/news/abu-dhabi-gaming-strategy-to-drive-next-phase-of-growth-for-video-ga

me-industry/"

12

 

 

 

"구글에 따르면 현재 10 만명 이상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게임 채널이 8 만여 개이며, 5 백만 명 이상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채널도 1,000 여 개에 달함. 인기 채널로는 FGTeeV, Jelly, Flamingo,

Robin Hood Gamer, ItsFunnneh, LazarBeam, Slogo, Mikecrack, Arab Games Network 및 Vegetta777 등이 있음."

"인공지능(AI) 문제 풀이 검색 서비스 '콴다(QANDA)'를 운영하는 매스프레소가 560 억 규모의 시리 즈 C 투자를 유치했다고 29 일 밝힘. 이로서 누적 투자 금액은 1,200 억 원임. 이번 투자에는 옐로우 독, GGV 캐피탈, 굿워터 캐피탈, KD산업은행이 새로 합류했으며, 기존 투자사인 소프트뱅크벤처스, 레전드 캐피탈, 미래에셋 벤처투자, 스마일게이트 인베스트먼트도 참여함. 글로벌 에듀테크 투자를 주도하고 있는 회사가 다수 참여해 주목받고 있음. 기존 투자사인 중국의 레전드 캐피탈은 중국의

Zuoyebang, 인도 Vedantu 등 여러 글로벌 에듀테크 기업을 투자 포트폴리오로 보유하고 있음."

‘콴다’는 2018 년 11 월 일본을 시작으로 해외에 진출해 인도네시아·베트남 등 20 개국에서 교육 차 트 1 위를 석권하였음. 현재 50 여 개국에서 매달 980 만 명의 학생이 사용하고 있으며 7 개 언어를 지 원하고 있음. ‘콴다’의 하루 평균 질문은 640 만 건이며, 1 초당 74 건이 올라옴.

베트남에서는 오프라인 학원 관리 플랫폼인 ‘콴다 스터디 센터’도 운영 중이며, 학원 프랜차이즈 사업 과 학습 콘텐츠 제작 및 유통에 주력하고 있음. 매스프레소는 이번 투자를 바탕으로 전략 국가의 트래 픽 확보, 신사업 확장, 학습 추천 알고리즘 기술 고도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힘.

"매스프레소 이용재 대표는 ""코로나19 이후 교육의 디지털화가 가속화하고 있다""며 ""한국을 기반으로 성장해온 매스프레소가 전 세계 교육을 혁신할 수 있도록 국내외 투자자들과 함께 협력할 것""이라 전함.

그림 12 인공 지능(AI) 문제 풀이 검색서비스 '콴다(QANDA)'"

13

 

 

 

6 월 29 일(현지 시간) 스마트스터디의 ‘핑크퐁(Pinkfong)’ 유튜브 영어 채널 ‘Pinkfong Baby Shark – Kids’ Songs & Stories’ 구독자 수가 5 천만 명을 돌파함.

유튜브 구독자 수 5 천만 명 돌파는 한국 유튜브 채널 중 블랙핑크, 하이브 레이블, 방탄 TV 에 이어 4 번째이며, 이중 유일한 유아 콘텐츠 채널임.

해당 채널은 2018 년 8 월 구독자 수 1 천만 명을 달성하여 다이아몬드 플레이 버튼을 수상했으며, 연 평균 구독자 증가율이 30%에 달함.

특히 ‘핑크퐁 아기 상어 체조(Baby Shark Dance)’ 영상은 지난 해 유튜브 최다 조회 영상 1 위에 올 랐으며, 현재(7 월 1 일 기준) 조회 수가 88 억 회 이상임.

"스마트스터디는 세계 최대 유아 엔터테인먼트 채널 니켈로디언(Nickelodeon)과 함께 단편 애니메 이션 시리즈를 방영하여 유아동 콘텐츠 중 전미 시청률 1 위를 기록함.

"

그림 13 중국 애니메이션 박물관 외관                                                        그림 14 출처 : 바이두

"13) 출처 :

https://www.animationxpress.com/latest-news/pinkfong-baby-shark-youtube-channel-joins-the-50-million-subscriber-cl ub/

- https://www.licenseglobal.com/industry-news/pinkfong-baby-shark-joins-50-million-subscriber-club-youtube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629005540/en/Pinkfong-Joins-the-50-Million-Subscriber-Club-on-YouT ube

- https://www.koreatimes.co.kr/www/biz/2021/06/175_310939.html

14) 출처: https://baijiahao.baidu.com/s?id=1703627535965149177&wfr=spider&for=pc"

14

 

 

 

지난 6 월 26 일, 중국 최초 국가급 애니메이션 박물관이 항저우(杭州)에서 문을 열었음. 이 박물관은 VR, MR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여 관객이 인터렉티브 경험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함.

항저우는 애니메이션 산업의 '옥토(沃土)'임. 항저우는 이미 2005 년 애니메이션 게임 산업 육성 정책을 시행해 넷이즈 등 게임 회사들을 유치했으며, 중국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의 영구 개최권도 항저우에 있음.

중국 광전총국과 중국 애니메이션 학회가 허가한 중국 애니메이션 박물관은, 저장(浙江)성 '지장(之江)문화 산업 벨트'의 중점 프로젝트로, 항저우(杭州)시가 추진하는 '전국 문화 창의 센터'와 '애니메 이션의 도시' 조성에 큰 역할을 맡고 있음.

그림 15 Spacetoon 의 유튜브 채널 구독자 증가 (출처 : Broadcast Pro ME)

"올해 상반기에만 신규 구독자 100 만 명 확보

MENA 키즈 채널 Spacetoon 이 유튜브 구독자 600 만 명, 조회수 20 억 회 이상을 달성했으며, 이 같 은 기록은 중동 애니메이션 TV 채널로선 최초임."

Spacetoon  유튜브 채널은 올해 상반기에만 신규 구독자 100만 명을 확보했으며, 노출 수 45억 회, 조회 수  4억 회 이상, 시청 시간 2,680만 시간을 기록했음.

올 1 월 초 공개된 가족 애니메이션 ‘The Moshaya’가 채널 트래픽 증가에 큰 기여를 했으며, 지금까 지 3 개의 루프송이 3,500 만 회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함. 코로나 19와 관련한 내용을 담은 오리지널 음악 영상이 조회 수 1,100 만 회를 기록해 채널에서 가장 많이 시청한 영상으로 기록됨.

Spacetoon  유튜브 채널은 애니메이션 쇼부터 오리지널 제작물, 특정 행사 축하 콘텐츠에 이르기까 지 다양한 연령대가 만족할 만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음. 앞으로는 아랍어로 더빙된 최고 수준의 프 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콘텐츠 영역을 확장할 계획임.

15) 출처 : https://www.broadcastprome.com/news/spacetoon-achieves-over-2bn-views-and-6m-subscribers-on-youtube-c hannel/

15

 

 

 

"네이버 웹툰 <딥(DEEP)>이 미국 스핀오프 드라마와 한국 장편 드라마로 동시에 제작될 예정임. 미국판 시나리오 집필에는 마블 영화 <토르: 천둥의 신(Thor)>과 <엑스맨: 퍼스트 클래스(X-Men: Fi rst Class)>,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쥬라기 월드: 백악기 어드벤처(Jurassic World: Camp Cr

etaceous)>의 각본을 썼던 할리우드 유명 작가 잭 스텐츠(Zack Stentz)가 참여함."

한국판 집필에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콜(Call)>의 각본을 맡았던 강선주 작가와 KBS 드라마 <직장 의 신>과 tvN 드라마 <여신강림>을 연출한 고대정 PD 가 참여할 예정임.

웹툰 <딥(DEEP)>은 2014 년부터 네이버에서 연재해 46 회로 완결되었으며, 2016 년 영화화를 진 행한 바 있음.

"‘만화의 미래’ 한국 웹툰에 주목

한국 디지털 만화를 지칭하는 웹툰은 2000 년 초반 처음 등장함. 한국 웹툰은 인터넷 발달과 함께 사 회적으로 표현 자유의 폭이 넓어지면서 급속 성장함. 웹툰 전용 사이트는 2003 년 한국 포털 사이트 다음이 가장 먼저 열었고, 네이버는 2004 년에 선보임. 2021 년 웹툰 시장에서 선두를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 웹툰은 전 세계적으로 7,200 만 명이 이용하고 있음.

2019 년 5 억 유로의 수익을 올린 웹툰은 한국 만화 시장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음. 프랑스 언론 은 한국 웹툰이 일본 만화인 망가나 프랑스, 벨기에 전통 만화보다 더 흥미를 끌고 쉽게 접근할 수 있다 고 언급함.

프랑스도 웹툰 플랫폼을 개발한 바 있으며, 2011 년 Didier Borg 가 ‘Delitoon’을 선보였고 2017 년 에는 애플리케이션도 출시했음. 만화 출판사들도 웹툰 시장에 진출하고 있으며 Dupuis 가 2019 년 ‘Webtoon Factory’를, Delcourt 가 ‘Verytoon’를 선보임.

웹툰의 인기 요인

웹툰은 위에서 아래로 스크롤해서 읽는다는 점에서 기존 만화와 큰 차이가 있음. 스마트폰에 가장 최적화된 문화 콘텐츠이며, 화면을 제약 없이 스크롤할 수 있어 종이 만화책보다 더 넓은 면적을 활용할 수 있음."

"16) 출처 :

- https://deadline.com/2021/06/thor-jurassic-world-camp-cretaceous-korean-webtoon-deep-1234782673/

- https://www.darkhorizons.com/koreas-deep-becomes-two-series/

17) 출처 : Bfmtv, 프랑스 미디어 전문언론 https://www.bfmtv.com/people/bandes-dessinees/tout-comprendre-le-succes-des-

webtoons-les-bd-numeriques-venues-de-coree-du-sud_AN-202106260029.html"

16

 

 

 

"웹툰은 독자 간 상호 소통뿐 아니라 블로그에 작품 관련 포스트를 올리는 작가들과도 소통이 가능함. 또 웹툰은 시의성 있는 소재를 빨리 다룰 수 있고, 표현의 제약도 많지 않음.

웹툰 플랫폼은 처음 3 편은 공짜로 보여주고, 그 이후엔 유료 구매하는 방식(freemium)을 적용함. 웹툰, 속속 종이책으로

웹툰의 인기에 주목한 프랑스 출판사들이 웹툰의 종이책 판권을 사들이고 있음. 프랑스 출판사 Ki-oon 은 작년 3 월 새로운 레이블 ‘Toon’을 만들고 한국 웹툰 <후레자식>을 만화책으로 출간했음.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 역시 만화책으로 각색되어 46,800 권이 판매됨."

"28 일(현지 시간) 공개한 빌보드 ‘Hot 100’의 1 위는 방탄소년단의 <Butter>로, 아시아 가수 최초로

5 주 연속 1 위를 기록함."

그룹 세븐틴은 지난 6 월 18 일 발매한 <유어 초이스(Your Choice)>로 빌보드 메인 차트 중 하나인 ‘빌보드 200(Billboard 200)’에 15 위로 입성.

세븐틴의 앨범은 ‘톱 앨범 세일즈(Top Album Sales), ’월드 앨범(World Album)’, ‘톱 커런트 앨범 세일즈(Top Current Album Sales)’ 세 부문에서 1 위를 차지함.

그룹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앨범 <혼돈의 장: FREEZE(The Chaos Chaper: FREEZE)>은 6 월 14 일 ‘빌보드 200’ 차트 34 위로 진입해 이번주까지 3 주 연속 차트에 올라 있음.

트와이스도 최근 발매한 앨범 <테이스트 오브 러브(Taste Of Love)>로 지난주 ‘빌보드 200 ’차트 6 위에 오름. 이는 K-팝 걸 그룹 중 두 번째로 높은 성적이며, 이번 주까지 2 주 연속 차트인을 기록함.

트와이스의 앨범은 발매 당시 빌보드 ‘톱 앨범 세일즈’ 차트 1 위를 기록함.

"18) 출처 :

- https://www.billboard.com/articles/news/9593954/bts-butter-number-one-fifth-week-hot-100/

- https://www.billboard.com/articles/columns/k-town/9589508/seventeen-your-choice-press-conference-recap/

- https://www.billboard.com/articles/news/9587362/tomorrow-x-together-chaos-chapter-freeze-tops-album-sales-chart/

- https://www.billboard.com/articles/news/9591408/twice-taste-of-love-top-album-sales-chart/"

17

 

 

 

"정용화와 소경등(萧敬腾)이 함께 부른 EP <금애약관> 음원과 뮤직 비디오가 ‘Kuwo Music’에서 공개

됨. 이 곡은 정용화의 첫 중화권 진출 미니 앨범 <화.창 STAY IN TOUCH(和.唱STAY IN TOUCH)>의 세 번째 싱글임."

소경등(萧敬腾)은 ’대만의 가왕‘이라 불리는 중화권 대표 가수이며, 이번 콜라보는 아시아의 두 정상 급 가수의 만남이라 뜻 깊음.

"이번 정용화의 첫 중화권 EP <화.창 STAY INTOUCH>에는 소경등(萧敬腾)과 함께 부른 <금애조항 (禁爱条款)> 외에도 ’중국의 가왕‘이라 불리는 임준걸(林俊杰), 세계적 명성의 DJ R3HAB 와 함께 하는 <CHECKMATE(R3HABRemix)> 등이 있으며, 그래미 수상자인 Dan+Shay 의인기곡 <10,000HO URS(GlobalChinese Version)> 리메이크 버전도 담고 있음.

그림 16 음원 자켓 사진"

JYP 엔터테인먼트와 소니 엔터테인먼트의 협업으로 탄생한 글로벌 걸 그룹 NiziU 의 코카콜라 TV 광고가 공개되어 화제.

"광고에 쓰인 노래는 NiziU 의 첫 여름 노래인 <Super Summer>(발매일 미정)임. TV 광고와 함께 7

월 9 일부터 동영상 콘텐츠 <#코크 서머 챌린지(#コークサマーチャレンジ)>를 코카콜라 공식 유 튜브 채널에서 공개한다고 함."

"19) 출처: https://cn.chinadaily.com.cn/a/202106/18/WS60cc240da3101e7ce9756034.html

20) 출처 : https://news.yahoo.co.jp/articles/076dbe17e659dabec7ba0f5d851d8fcb7a102c07"

18

 

 

 

그림 17 NiziU 의 코카콜라 광고

"프랑스 국립 음악 센터(CNM) 2020 년 창립 후 처음으로 주요 사업 내용 담은 보고서 공개

보고서에 따르면, 2020 년 총 2,200 개의 음악 관련 기관을 대상으로 9790 만 유로를 지원함. 그 중에 서 3,860 만 유로는 구제 및 보호 기금으로, 2,800 만 유로는 음악계 활성화를 위해 사용됨.

CNM 은 2020 년 음악 콘서트 및 공연에서 걷는 세금을 3550 만 유로로 예상했었으나, 코로나 19 로 인해 1,230 만 유로에 그침. 2019 년에는 3,573 만 유로였음.

CNM 센터장 Jean-Philippe Thiellay 는 2021 년이 사실상 CNM 의 활동 첫 해가 될 것이라며 앞으 로 음악계를 위한 정책 목표 설정, 다양한 음악 창작 장려, 세계 시장에서 프랑스 음악의 경쟁력 확보, 디지털 매체 활용, 효율적이고 투명한 자금 조달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힘."

"☞ 프랑스 국립 음악 센터(CNM)

2019 년 10 월 발표된 법령을 바탕으로, 2020 년 1 월 1 일 공식출범한 프랑스 문화부 산하 음악 분야 기관임. 프랑스 국 립 버라이어티 뮤직 & 재즈센터(CNV)를 계승하고 여기에 프랑스 음악 레이블 및독립음반사단체인 CALIF, 음악수출을 위한 협회 Le Bureau Export, 음악 분야 정보 및 자원 지원센터인 IRMA, 음악 창작 기금재단 FCM 의 4 개 기관이 통합 되어 만들어짐.

CNM 창립은 음악 분야 전체를 포괄하는 국가 기관의 필요성을 제안한 2017 년 보고서를 기반으로 추진되었으며, 프랑 스 국립영화센터(CNC)의 모델을 음악 분야에 적용한 것이라고 볼 수 있음.

CNM 은 음악 산업에 대한 관측, 음악 창작 지원, 정부와 음악 산업계 간의 원활한 소통을목표로 함. 정보, 홍보 및 네트워

크 서비스를 마련하고, 보조금, 융자, 선금제도 등으로 재정 지원함. 그 외에도 프랑스 음악의 해외 진출, 음악 다양성 증 진 등 음악 산업에 다방면으로 기여하고자 함."

"21) 출처 : 뉴스탱크컬처, 프랑스 미디어 전문언론

https://culture.newstank.fr/article/view/221422/cnm-97-9-aides-octroyees-2020-67-aides-exceptionnelles-4773-dossiers.html"

19

 

 

 

"6 월  25 일  은  Global  Beatles  Day 로  전설적  밴드  비틀스를  기념하는  날임.  ‘International Business Times’는 기사를 통해 BTS 가 세계적 K-팝  밴드로 성장하면서 비틀스의 인기와 필적하 는 평가를 받아왔다고 전함.

BTS 와 비틀스는 미국 주류 시장에서 성공한 비미국 뮤지션이라는 공통점이 있음. 비틀즈는 Beatle mania 라고 불리는 팬덤이 전 세계에 걸쳐 있었으며, 이들이 1970 년대 비틀스를 성장시킨 원동력 임. BBC 에 따르면, 50 년 전 비틀스가 해체되었음에도 여전히 전 세계에 수백만의 팬들이 있음. 마찬 가지로, BTS 는 아미(Army)라는 거대 팬덤이 트위터를 통해 강력한 국제 연대를 형성함.

미국 음원 분석 회사인 Next Big Sound 는, 트위터에서 BTS 에 대한 언급이 비틀스보다 더 많다고 밝힘. (BTS 3 천 6 백만회, 비틀스 2 만 3 천회)

다만, 음악 차트 기록에서는 비틀스가 여전히 압도적으로 우세함. 비틀스가 역대 빌보드 차트에서 1 위에 오른 곡이 21 개임. BTS 는 빌보드 Hot 100 에 <다이너마트(Dynamite)>, <라이프 고스 온 (Life Goes on)>, <버터(Butter)> 3 곡을 1 위에 올림. BTS 는 역사상 가장 사랑 받는 음악 밴드인 비 틀스의 성공을 잘 따라가고 있다고 평가함."

Assala Nasri, Hussain Al Jassmi, Tamer Hosny, Myriam Fares 등 아랍 스타들 아부다비 Etihad 아 레나에서 라이브 공연

"7 월 아부다비에서 코로나 19 가 확산되기 시작한 2020 년 3 월 이후 처음으로 라이브 공연이 재개됨.

이드 알 아드하(Eid al Adha) 축제 첫 날부터 Yas 만에서 3 일간의 불꽃 놀이가 열리고 Yas 섬 인스타 그램을 통해 방송될 예정임."

"22) 출처: International Business Times

https://www.ibtimes.com/global-beatles-day-bts-bigger-iconic-uk-band-3235463

23) 출처

https://www.esquireme.com/content/53684-live-concerts-set-to-return-to-yas-island-for-eid-al-adha-2021-assala-nasri-h

ussain-al-jassmi-tamer-hosny-myriam"

20

 

 

 

그림 18 Etihad 아레나 공연장 및 참가 아랍 스타들 (출처 : DCT Abu Dhabi 인스타그램)

그림 19 두바이 부르즈 할리파의 앙가미 광고 (출처 :  Anghami)

"앙가미, 나스닥에서 자금 1억 4천만 달러 확보

중동 음악 업계는 오랫동안 음악 불법 복제에 시달려 왔으나, 최근 몇 년 간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이 성 장하면서 시장 정상화의 기회가 만들어짐."

중동 최대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인 앙가미(Anghami)는 중동과 북아프리카의 음악 수요자들에게 가

"24) 출처 :

https://www.billboard.com/articles/business/streaming/9535510/anghami-nasdaq-spotify-competition-arab-music/"

21

 

 

 

장 인기 있는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음.

아부다비에 본사를 둔 앙가미는 상장 회사 ‘Vistas Media Acquisition Company’와 합병해, 나스 닥에 상장한 최초의 중동 기술 회사가 됨.

"래퍼 정민혁이 베트남 장미(Jang Mi)와 합작 음원을 공개할 예정임. HR 엔터테인먼트 이아일 프로듀 서는 지난 23 일 “래퍼 정민혁이 ‘베트남의 아이유’라 불리는 Jang Mi 와 디지털 싱글 <우리 둘이>를 한국과 베트남에서 동시 발매한다”라고 밝힘. <우리 둘이>는 트로피컬 하우스 댄스 곡으로, 여름날

남녀의 이야기를 재미있고 솔직하게 표현했음."

"HR 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정민혁은 걸 그룹 마마무 휘인이 피처링한 <HOLE-DAY> 이후 오랜만에 베 트남 유명 가수 Jang Mi와 호흡을 맞췄으며, 코로나 19 때문에 한국과 베트남에서 각각 따로 녹음과 뮤 직 비디오를 촬영을 진행함. Jang Mi는 한국에서 함께 앨범 작업을 함께 못한 것에 대해 많은 아쉬움을

표시함."

"뮤직 비디오에서는 KBS 드라마 <미스 몬테크리스토> 한 비서역의 탤런트 한수호와, 드라마 <놓치지 마>와 연극 <옥탑방 고양이>에서 겨양 역을 맡은 배우 문서윤이 호흡을 맞춤.<우리 둘이>는 6 월 23 일 정오에 뮤직 비디오와 함께 공개됨.

그림 20 한국 래퍼 정민혁(왼쪽)과 베트남 가수 장미(Jang Mi)"

22

 

 

 

"유튜브 TV 는 올해 도쿄 올림픽을 맞이하여 향상된 화질과 오디오 기능을 추가함.

이번에 추가된 기능은 3840×2160 해상도의 4K 와 청자의 방향과 거리를 고려해 설계된 입체 음향 돌비(Dolby) 시스템임."

"또한, 스포츠 경기 생방송 시청 중 주요 장면을 선택하여 돌려볼 수 있으며, 오프라인 다운로드도 가능함. 유튜브 TV 는  케이블 박스와 계약 없이 이용하는 TV 로, 이용료는 월 64.99 달러임.

지난해 10 월 구독자 3 백만 명을 돌파했으며 현재 미국 대부분 지역에서 사용 가능함.

심천특구보(深圳特区报) 보도에 의하면, <심천 경제특구 인공 지능 산업 촉진 조례(초안) (深圳经济特区人工智能产业促进条例(草案), 이하 조례)>가 심천시 인민 대표 상무위원회 제 2 차 회의 에 심의 제출됨. 이 조례는 중국 내 인공 지능과 관련한 최초의 지방성 법규이며, 심천 인공 지능 산업

발전을 법률로 뒷받침할 계획임."

"<조례>는 심천시 국가 기관, 국영 기업, 기타 공공 관리 및 서비스 기능을 수행하는 조직은 솔선하여 인공지능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해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함을 명시함. 또한 적격한 인공 지능 제품 및 서

비스는 우선적으로 정부 구매 목록에 포함시켜 정책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규정함."

"<조례>는 인공 지능이 인민 생활 서비스, 사회 거버넌스(社会治理), 경제 분야에서의 융합을 강화하 는 것을 목표로 규정하였으며 아동, 노인, 장애인 및 특수 그룹(特殊人群) 등 사회적 약자의 권리와 이

익을 넓히기 위해 인공 지능 제품과 서비스 지원을 하도록 명문화함."

"최근 몇 년 동안 인공 지능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였으며 의료, 제약, 기업 생산, 자율 주행 등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음. 심천시의 이번 조례가 인공 지능 산업 발전을 돕는 첫 지방성 법규인 만큼 업체 종사자

들의 기대가 매우 큼."

"25) 출처 :

- https://variety.com/2021/digital/news/youtube-tv-5-1-dolby-audio-4k-1235005938/

- https://deadline.com/2021/06/youtube-tv-4k-resolution-dolby-audio-tokyo-olympics-1234781749/

https://www.usatoday.com/story/tech/2021/06/28/youtube-tv-heres-how-download-videos-stream-4-k-programming/77851 54002/

- https://www.cnet.com/news/youtube-tv-add-on-brings-4k-streaming-offline-dvr-downloads-for-20-extra/

26) 출처 : https://baijiahao.baidu.com/s?id=1703954425908952954&wfr=spider&for=pc"

23

 

 

 

"프랑스 문화부는 2021 년 7 월 1 일 발효 예정인 SMAD28) 관련 법령을 발표함. 본 법령은 프랑스에 진출한 해외 VOD 플랫폼(넷플릭스, 아마존, 디즈니 플러스 등)에 프랑스 플랫폼과 동일한 기준을 적 용해, 수익의 최소 20%를 프랑스 영화 및 시청각물 제작에 투자하도록 함. 상영관에서 개봉한지 1 년 이 안된 영화를 제공할 경우에는 이 비율이 25%로 늘어남.

또한 대규모 예산의 작품이나 특정 장르 집중을 막기 위해, 기여금 중 영화는 4 분의 3, 시청각물은 3 분의 2를 독립 제작 지원금으로 사용할 예정임.

새 법령은 2013 년부터 재논의된 ‘문화적 예외’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온 프랑스의 승리를 의미하기 도 함. 프랑스 문화부는 시청각물 분야의 시대적 변화에 발맞추어 프랑스 제작 자금 규정을 재정비한 역사적인 순간이라고 강조함.

이번 법령 발표후 매체간 상영 순서와 기간을 규정한 프랑스 미디어 크로놀로지(chronologie des médias) 규정은 완화할 전망임. VOD 플랫폼의 투자 의무를 강화하는 대가로, 플랫폼 서비스를 위해 대기하는 기간을 12 개월로 줄일 가능성을 언급함. 현재는 영화 개봉후 36 개월이 지나야만 VOD 플 랫폼에서 서비스가 가능함."

"인도네시아 관광창조경제부(KEMENPAREKRAF)는 2021 년 6 월 4 일부터 7 월 4 일까지 한 달간 <정 부 보조금 프로그램(Program Bantuan Insentif Pemerintah)> 신청을 접수받음.

인도네시아 관광창조경제부(KEMENPAREKRAF) 산디아가 우노(Sandiaga Uno) 장관은 “이번 보조금 프로그램을 통해 코로나 19 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창조 경제 산업 종사자들에 도움이 되기를바란다” 며 “특히디지털경제에선단순온라인판매보다 창의력있는콘텐츠를제작하는 것이 기업의 역량을 높이 는 길이다”라고 밝힘.

<정부 보조금 프로그램(Program BIP)>은 2017 년 발족한 인도네시아 창조경제위원회(BEKRAF)의 첫 정부 지원 사업으로, 현재 인도네시아 관광창조경제부(KEMENPAREKRAF)가 해당 업무를 관장함.

작년 정부 보조금(BIP)은 240 억 루피아(19 억 원)였으나, 올해는 작년보다 3 배나 늘어난 600 억 루피 아(약 48 억 원) 수준이며, 최대 1,200 여 개 사업자를 대상으로 지원할 계획임.

올해 지원 사업은 지난 해와 달리 기본 정부 보조금(BIP Reguler) 및 코로나 19 사업 안정 보조금(BIP"

"27) 출처 :

- 프랑스 문화부 공식 홈페이지

https://www.culture.gouv.fr/Presse/Communiques-de-presse/Publication-du-decret-relatif-aux-services-de-medias-audio visuels-a-la-demande-SMAD

- Strategies, 프랑스 미디어 전문언론

https://www.strategies.fr/actualites/medias/4063486W/financement-de-l-audiovisuel-les-plateformes-de-streaming-mises

-a-contribution.html

28) 주문형 시청각 미디어 서비스(services de médias audiovisuels à la deman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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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PU) 두 가지로 시행되며, 기본 정부 보조금은 회사당 최대 2 억 루피아(1,600 만 원), 코로나 19 사업 안정 보조금은 회사당최대 2,000 만 루피아(160 만 원)를 지원함.

기본 정부 보조금 지급 대상은 법인 형태의 기업, 납세 번호 소유자, 사업자 등록 번호 소유자, 설립 1 년 이상의 사업체, 최근 1 년간 세금 납부 증빙이 가능한 자이며, 타 정부 보조금 미신청자로 자격을 제한함. 코로나 19 사업 안정 보조금 대상자는 주민등록증(KTP)을 소지한 인도네시아 국적자, 사업자 등록 번호

소유자, 납세 번호 소유자, 설립 1 년 이상의 사업체, 다른 정부 보조금 신청자로 한정함."

"두바이, 뉴 미디어 발전 위해 국제 미디어 기업 유치 노력

두바이는 경제 성장 촉진을 위해, 지역 및 국제 미디어 기업을 UAE 에 유치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 마 련에 착수함."

"미디어 및 통신 산업은 두바이의 성장과 경제 혁신의 주요 동력임. 두바이 미디어 의회는 미디어 산업 발전을 위한 새로운 통합 전략을 개발하고 더 많은 지역 및 국제 미디어 조직을 유치해, 글로벌 미디어 허브로서의 두바이 위상을 강화한다고 밝힘. 또한 국제 모범 사례를 참고해 각 미디어 기관의 핵심 성 과 지표를 마련할 계획임. 또 디지털 미디어 성장 계획을 마련해 인재를 육성하고 산업의 발전을 이끌

것이라고 밝힘."

지난 6 월 23 일 한국 외교부 정의용 장관이 하노이에서 베트남 외교부 부이 타인 선 (Bùi Thanh Sơn) 장관과 한-베트남 외교 회담을 개최함.

"양국 장관은 한국과 베트남의 전략적 협력 파트너 관계의 유지와 발전을 중시한다고 강조했으며, 양

국 외교부의 긴밀한 협력, 다양한 분야에서의 양국 협력, 고위급 교류 활동 강화, 코로나 19 방역 협력, 통상 투자 협력, 개발 지원 확대, 국민 보호 등의 내용을 담은 합의문을 발표함."

"국제 및 지역 문제와 관련해서 양측은 다자 체제를 바탕으로 한 긴밀한 협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2021 년 8 월부터 베트남은 한국과 아세안의 관계 조정 역할을 적극적으로 하기로 함. 또 베트남 동해 분쟁과 같은 국제 갈등의 경우 국제법에 따른 평화적 방법으로 지역 안정을 유지하는 것을 지지하며,

한반도의 대화 및 협력에 상호 역할을 하기로 했다고 전함."

특히 정의용 장관은 한국이 베트남의 경제 사회 발전 목표 실행 과정에서 베트남의 긴밀한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강조함.

"29) 출처 :

https://www.arabianbusiness.com/media/465544-dubai-seeks-to-attract-more-international-majors-in-new-media-push?

utm_source=newsletter&utm_medium=email&utm_campaign=arabianbusiness_newsletters&utm_email=oh@kocc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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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1 정의용 한국 외교부 장관(왼쪽)과 부이 타인 선(Bùi Thanh Sơn) 베트남 외교부 장관

"올해 5 월 기준 베트남의 모바일 인터넷 속도는 세계 56 위이며, 한달 전의 66 위에 비해 10 계단이나 상승함. 지난 6 월 27 일 베트남 현지 매체 ‘Kinhle & Dolhi’는 ‘스피드 테스트(Speed test)’ 사이트 통계를 인용해 지난 5 월 베트남 모바일 네트워크의 다운로드 속도는 44.49Mbps, 업로드 속도는 20.

16Mbps 에 도달했다고 밝혔음. 이는 한달 사이에 다운로드 속도가 16% 빨라진 것임."

5 월 세계 평균 모바일 인터넷 속도는 54.53Mbps 였으며, 속도가 가장 빠른 국가는 UAE(194.04Mb ps), 2 위는 한국(192.58Mbps)이었음. 한국과 UAE 는 모두 강력한 5G 네트워크를 보유한 국가임.

"베트남은 5 월 고정 광대역 인터넷 속도도 다운로드 70.05Mbps, 업로드 65.43Mbps 로, 4 월(각각

66.58 및 62.89Mbps)보다 빨라졌으며 세계 순위는 60 위를 기록함."

"지난 해  4 월 베트남의 모바일 인터넷 속도는 세계 평균보다 높은 34.80Mbps 를 기록, 세계 49 위를 기록한 바가 있음.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과 세계의 인터넷 속도는 모바일 5G 네트워크의 발전

에 힘입어 동반 향상이 되는 것으로 보고 있음."

현재 베트남은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원격 작업 수요가 많아지면서, 일부 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체는 사용자의 대역폭을 늘리는 프로그램들을 시작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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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2 10단계 올라선 베트남의 모바일 인터넷 속도

"베트남 정부는 2025 년까지 현금 사용률을 8% 미만으로 낮추는 것을 국가 목표로 하고 있음. 베트남 은 2016 년부터 2020 년까지 ‘현금 없는 결제를 위한 개발 계획’을 국가 정책으로 수립하고 슈퍼마 켓, 쇼핑몰 같은 유통 채널에는 100% 신용 카드 결제가 가능하게 포스기(카드 단말기) 설치를 독려하 고 있으며, 등록금·병원비도 카드 리더기, QR 코드 스캐너, 전자 결제 모바일 앱 같은 비현금 결제 수 단으로 납부할 수 있도록 함. 또한, 전기, 수도, 통신 서비스 업체의 70%도 신용 카드, 온라인 뱅킹, 전

자 지갑 결제 등으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함."

"VN Pay 는 베트남 주요 40 개 은행의 계좌만 있으면 별도 가입 없이 QR 코드 기반 결제 시스템을 사 용할 수 있으며, 현재  2 만 개 이상의 기업들과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음. VN Pay 앱으로 결제, 이체, 송금, 공과금 납부, 버스표 구입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VN Pay 는 월 평균 1,500 만 명 이상이 사용하

는 것으로 집계됨."

베트남 전자 결제 시장은 현재 38 개 업체가 각축 중이고, 한국 기업도 베트남 우체국 산하 기업의 결 제 회사를 인수해 경쟁 중임.

"필요한 금액만큼 충전해 사용하는 전자 지갑 모모(Momo) 역시 인기임. MZ 세대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모모는 사용자의 전화번호만 알면 수수료 없이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고, 더치페이까지 가능함. 2,300 만여 명이 사용하고 있는 모모는 전자 결제 시장에서 1 위를 달리고 있음. 모모는 골드만삭스, 스탠다드차티드 은행으로부터 3,380 만 달러를 투자받았고, 2019 년에는 미국 사모펀드로부터 1 억 달러를 유치함. 시장 조사 기관의 보고서를 종합해보면, 베트남 전자 결제 시장은 2017 년 44 억 달 러, 2019 년 85 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2021 년 150 억 달러, 2025 년에는 250 억 달러로 폭발적 성

장이 예상됨."

"업계 1 위인 모모는 2019 년 매출이 4 조 2,300 억 동(2,100 억 원)으로 전년  대비 2 배 성장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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