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 글로벌 236호(21년 08월 13일,한국콘텐츠산업진흥원)
2021-08-13
236 호
위클리글로벌 | 236 호
2021 년 8 월 12 일 한류사업팀
구분 제목
방송·영화 " [미국] 배우 유태오, 할리우드 진출
[미국] 페이스북, 첫 유료 영화 상영
[심천] 영화 <성난 황소> 중국판, 아이치이 단독 방영
[일본] <복면가왕> 일본판, 공식 예고편 공개
[유럽] 영국 방송사, 한국형 엔터테인먼트 포맷의 성공 요인 분석
[유럽] MBC, 프랑스 방송사와 <더 마스크드 탤런트> 공동 제작
[인니] 엠텍, 그랩과 전략적 협력 관계 구축
[UAE] 스타즈플레이, 한국 애니메이션 제작사 유니드캐릭터와 파트너십 맺어
[UAE] 아이치이, 한국 리얼리티 쇼 <걸스플래닛 999> 방송
[UAE] 북마이쇼, UAE 최초 영화 티켓 집계 플랫폼 출시"
게임·융복합 " [심천] 텐센트, 만 12 세 미만 미성년자 게임 내 결제 금지
[심천] 올해 상반기 중국 게임 매출액 1,504 억 위안
[UAE] 에미레이트 e 스포츠, 글로벌 연맹 가입
[UAE] PLG, 중동에서 첫 ‘레이저 초청 토너먼트’ 개최
[베트남] 베트남 경제 발전에 미치는 AI 의 양면성 논의"
애니·캐릭터 " [일본]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10 년 만에 감소… 작년 업체 37%가 적자
[유럽] 영국 제작사 제트팩, 한국 인기 애니메이션 <스푸키즈> 글로벌 배급 계약"
만화·웹툰 " [유럽] 영국 이코노미스트“웹툰은 한국의 인기 수출품”
[유럽] 프랑스 르몽드지, 한국 만화 <기다림> 추천"
음악 " [미국] 밴드 새소년, 유튜브 지원 프로그램 <파운드리> 참여
[일본] K-팝 뮤지션, 오리콘 차트 1 위 석권
[유럽] 프랑스 매거진, BTS 성공 이해하기 위해 들어야 할 8 곡 추천
[인니] 스포티파이, 인도네시아 특화 채널 <데일리 드라이브> 개설
[베트남] 베트남 가수 르바오빈, 뮤직 비디오 공개하자마자 돌풍
[베트남] <킹 오브 랩> 시즌 1 챔피언 ICD 신곡 발표… 네티즌들 극찬"
패션 " [베트남] 베트남 네티즌들이 선호하는 ‘한국 아이돌 트렌드 10’
[베트남] Ha Tang, 패션 디자이너 Le Thanh Hoa 모델로 10 년만에 컴백"
통합(정책 등) " [미국] 소니 픽처스, CJ4D 플렉스와 ‘270 도 스크린’ 상영 계약 체결
[북경] 북경시, 마약 연루자의 영상 콘텐츠 제작⋅송출 금지
[북경] 문화와여유부, <감염병 방역 작업 강화 관련 긴급 통지> 발표
[북경] 중국 공산당·국무원 ‘사교육비 줄이기’ 의견 발표
[북경] 올해 상반기 도서 소비 보고서 발표
[심천] 올해 상반기, 일정 규모 이상 문화 업체 및 유관 업체 매출 30% 증가
[일본] 영상산업진흥기구, 한국 영화사 대상 일본 IP 판매 비즈매칭 개최
[베트남] 베트남 데이터 센터 시장, 2026 년까지 연 15% 성장 전망
[베트남] 베트남 보안 엔지니어 응웬 뚜언 안, 화이트 해커 세계 랭킹 1 위"
"배우 유태오가 셀린 송(Celion Song) 감독이 연출하는 영화 <Past Lives>의 주연으로 캐스팅됨.
이 작품은 영화 <미나리(Minari)>, <문라이트(Moonlight)> 등의 배급사인 A24 와 CJ ENM 이 공동 제 작할 예정임.
넷플릭스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Orange Is the New Black)>에 출연한 존 마가로(John Magaro)와 영화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Spider-Man: Into the Spider-Verse)>에서 목소리 연기를 맡았던 한 국계 미국인 그레타 리(Greta Lee)도 함께 이 영화에 출연하기로 결정함.
한편, KBS <쌈 마이웨이>, 넷플릭스 <좋아하면 울리는>, tvN <마인> 등의 연출을 맡았던 이나정 감독이 미국의 브릴스테인 엔터테인먼트사(Brillstein Entertainment)와 매니지먼트 계약을 체결함. 브릴스테 인 엔터테인먼트에는 영화 <미나리>의 제작사 플랜비(Plan B Entertainment Inc.)와 브래드 피트 등이
소속되어 있음."
"페이스북이 8 월 19 일 자신들의 플랫폼에서 첫 유료 영화 시사회를 개최한다고 밝힘.
페이스북 이용자는 티켓 값 3.99 달러(4,600 원)를 결제한 후, 영화 <아웃사이더(The Outsider)>의 시 사회와 패널 토론회에 입장할 수 있으며, 전 세계 100 여 개 국가에서 참여 가능함.
<아웃사이더>는 미국 9.11 메모리얼 박물관(National 9/11 Memorial and Museum) 설립의 숨겨진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로, 명예 훼손과 특정 장면 삭제 등과 관련하여 박물관 관계자들과 논란을 일으 킨 바 있음.
<아웃사이더>는 페이스북에서 12 시간 동안만 공개하고, 9 월경에 극장에서 정식 개봉할 예정임."
"1) 출처:
- https://deadline.com/2021/08/greta-lee-and-teo-yoo-a24-past-lives-1234807691/
2) 출처
- https://variety.com/2021/film/news/facebook-first-movie-premiere-the-outsider-1235033509/"
3
|그림 1| 중국판 <성난 황소> 포스터 이미지 "김민호 감독의 범죄 액션 영화 <성난 황소>의 중국판이 8 월 6 일 아이치이(爱奇艺)에서 단독 방영됨. 한국에서 정식 IP 라이선싱을 받았으며 제목도 <성난 황소(愤怒的黄牛)> 동명 으로 정함. 주연은 오월(吴樾), 동선(董璇), 최지가(崔志佳) 등이 맡았으며, 주인공 오월이 납치 조직으로부터 아내를 되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내용을 담고 있음.
한국 원작 <성난 황소>에서는 주연 배우 마동석이 충격적인 액션을 선보여, 네티즌들에게 최고의 액션 배우라는 찬사를 받은 바 있음. 이번 중국판 <성난 황소>는 액션계의 거물 배우 오월을 캐스팅해, 그의 야성 넘치는 연기를 기대하고 있음. 영화 <각두 2: 왕자재기(角头 2:王者再起)>에서 백모(白毛)역을 맡았던 배우 고빈(古斌)은 이번 영화에서 납치범 카
방(卡放)역을 맡아 시청자들에게 뜻밖의 놀라움을 선사함."
"<성난 황소>는 북경도몽영화사업 유한회사(北京淘梦影业有限公司), 북경화의형제취성문화 유한회사 (北京华谊兄弟聚星文化有限公司) 및 북경현봉영상문화미디어 유한회사(北京炫丰影视文化传媒有限公司)가 출품하고, 북경도몽영화사업 유한회사가 단독 제작했으며 북경도몽은하문화과기 유한회사(北
京淘梦银河文化科技有限公司)가 독점 마케팅하고 하고 있음."
|그림 2| 일본판 ‘복면가왕’ 예고 영상에 등장한 출연자들
"3) 출처: https://fashion.chinadaily.com.cn/a/202108/03/WS61090b27a3101e7ce975d01e.html
4) 출처:
- https://news.yahoo.co.jp/articles/70a3edf627313dc1efae5729c8f8f9edf1be0acc"
4
"글로벌 OTT 플랫폼인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가 오는 9 월 3 일 <복면가왕> 일본판 공개를 앞두고, 예고편 과 출연 캐릭터 사진 및 스틸컷 등을 발표함.
<복면가왕> 일본판은 드라마 <파견의 품격>, 영화 <용길이네 곱창집> 등으로 유명한 배우 오오이즈미 요 (大泉洋)가 진행을 맡고, 복면 가수를 추리하는 패널로 유명 탤런트를 기용해 일본에서 이미 화제가 된 바 있음.
예고편에는 최신 애니메이션 주제곡에서부터 추억의 명곡까지 다양한 노래를 부르는 12 명의 복면 가수 들이 등장해, 이들의 정체에 대해 궁금증을 자아냄.
<복면가왕>은 MBC 에서 방영된 이후 미국·영국 등 50 여 개국에 수출된 바 있으며, 이번 사례는 한국 예 능 포맷이 글로벌 OTT 오리지널로 수출된 첫 기록임."
"영국 방송사는 한국형 엔터테인먼트 포맷이 전 세계 방송사의 이목을 끌고 있으며, 특히 영국에서 주요 방송국의 프라임 타임(prime time)에 방영된다고 전함. <복면가왕>을 각색한 <더 마스크드 싱어(The Masked Singer)>는 ITV 에서, CJ ENM 이 제작한 <너의 목소리가 보여(I Can See Your Voice)>는 BBC 에서 각각 황금 시간대인 토요일 밤에 방송됨.
BBC 엔터테인먼트 커미셔닝 에디터 레이첼 애쉬다운(Rachel Ashdown)은 <너의 목소리가 보여>에 감 동, 유머, 스케일이 모두 들어있다고 했으며, 방송 후반부에 드러나는 여러 극적 장치들과 관객의 개입이 매력적인 요인이라고 밝힘.
<더 마스크드 싱어>의 제작사 Bandicoot 은 한국 원작 회사들이 유럽 제작사들의 포맷 변형을 긍정적으 로 수용한 것을 성공 요인으로 꼽음. Bandicoot 의 MD 인 Derek McLean 은 한국 회사들이 IP(지식 재산)에 대해 유연한 태도를 가지고 해외 시장과 지역에 맞춘 변화를 허용했으며, 이 것이 전 세계 시장을 휩쓰는 비결이라고 전함."
"5) 출처: c21, 미디어 전문 언론
- https://www.c21media.net/department/next-big-things/the-secret-to-the-success-of-korean-formats/
- https://www.c21media.net/news/flexibility-key-to-korean-format-success/"
5
"MBC 가 프랑스 제작사 Herve Hubert 와 <마스크 싱어(Mask Singer, 원작 복면가왕)>의 스핀오프인
<더 마스크드 탤런트(The Masked Talent)>의 공동 제작 계약을 맺음. 스페셜 에피소드 2 개가 이미 제 작에 들어갔으며, 한국 추석을 맞아 9 월 중에 MBC 에서도 방영될 예정임.
<더 마스크드 탤런트>는 유명인이 아닌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하며, 참가자는 4 명의 심사 위원 앞에서 마스크를 쓰고 노래를 부름. 한편 <마스크 싱어>는 미국 Fox 채널과 영국 ITV 를 포함해 전 세계 50 여 개국에 수출된 바 있음.
|그림 3| 프랑스판 복면가왕 <마스크 싱어(Mask Singer)> (출처: Herve Hubert)"
"지난 7 월 26 일, 인도네시아 대표 미디어 그룹인 엠텍(PT.Elang Mahkota Teknologi, EMTEK)이 유 니콘 기업 부까라빡(Bukalapak)을 통해 그랩(PT.Grab Teknologi Indonesia, Grab)과 전략적 협력 관계를 맺는다고 공식 발표함.
엠텍 대표 이사 수딴또 하르또노(Sutanto Hartono), 그랩 인도네시아 대표 이사 리즈키 크라마디브라 따(Ridzki Kramadibrata)와 상무 이사 네넹 구나디(Neneng Goenadi), 부까라빡 CEO 라흐맛 카이무 딘(Rachmat Kaimuddin), 경제조정부 장관 아이르랑가 하르딴또(Airlangga Hartanto), 국영기업부 떼뗀 마스두끼(Teten Masduki)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협약식을 개최함."
"6) 출처: c21, 미디어 전문언론
- https://www.c21media.net/news/mbc-puts-on-masked-talent/ 출처: 더 버라이어티, 미디어 전문언론
- https://variety.com/2021/tv/news/the-masked-talent-the-masked-singer-korea-mbc-1235029120/"
6
"엠텍 대표 이사 수딴또 하르또노는 “엠텍이 그랩에 전략적 협력 관계 구축의 의미로 이미 3 억 7,500 만 달러(4,300 억 원)를 투자했다”고 전하며 “부까라빡을 통해 영세 기업들 비즈니스의 디지털화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힘.
특히 양사는 물류 및 전자 상거래(e 커머스)를 핵심으로 금융업, 원격 의료업, 광고업, 디지털 미디어업 등 다양한 분야로 협력 기회를 확대하기로 하였음.
한편, 엠텍은 지난 6 월 3 조 루피아(2,400 억 원) 상당의 그랩 주식(3 억 1,127 만 주, 3.29% 지분)를 매 수했음. 이에 앞서 올해 1 분기에도 그랩 지분 2.59%를 사들여, 현재 전체 지분 5.88%를 보유하고 있음.
또한, 엠텍은 부까라빡 지분 34.49%를 보유하고 있으며, 부까라빡은 8 월 8 일 인도네시아 증권 거래소 (Bursa Efek Indonesia)에 상장할 예정임."
"MENA 지역의 주문형 비디오 구독 플랫폼인 스타즈플레이가 애니메이션 <크리켓팡> 시리즈 서비스를 위해 한국 제작사 유니드캐릭터(YouNeedCharacter)와 파트너십을 맺음.
<크리켓팡>은 인도 국민 스포츠인 크리켓을 소재로 한 어린이용 애니메이션며, 스타즈플레이에서 지난 3 월부터 방영하고 있음. 이 작품을 만든 한국의 유니드캐릭터는 캐릭터 및 애니메이션, 교육 콘텐츠 등 을 제작하는 글로벌 애니메이션 회사임."
|그림 4| 애니메이션 <크리켓팡> (출처 : 스타즈플레이)
"7) 출처:
expand-entertainment-for-ki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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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치이(iQiyi), 한국 리얼리티 쇼 <걸스플래닛 999> 글로벌 시사회 스트리밍 권리 확보
아이치이가 CJ ENM 이 제작한 리얼리티 쇼 <걸스플래닛 999>의 글로벌 시사회를 8 월 6 일 개최하고, 첫 번째 에피소드를 같은 날 방송함.
이 프로그램은 선미와 티파니 영이 K-팝 마스터로, 배우 여진구가 진행자와 플래닛 마스터로 나와 99 명 의 중국, 한국, 일본 참가자들을 훈련하는 내용임.
<걸스플래닛 999>의 주제곡 <O.O.O (Over&Over&Over)>는 지난 7 월에 발표했음. 중동 시청자는 아이치이 인터내셔널 앱과 아이치이 홈페이지에서 시청할 수 있으며 영어 자막이 제공됨.
|그림 5| 걸스 플래닛 999 (출처 : iQiyi)"
"북마이쇼(BookMyShow)가 록시 시네마, 노보 시네마, 시네폴리스와 파트너십을 맺고 영화 및 관광 명소 티 켓 판매 서비스 시작
라이브 이벤트 티켓 판매로 성장한 북마이쇼가 영화 티켓 예약 서비스를 시작함. 또한 온라인 마켓 플레 이스인 Prio Hub 와 협력해 250 개 이상의 지역 명소를 관광할 수 있는 티켓 판매도 한다고 발표함. 북마이쇼는 이를 통해 레저와 엔터테인먼트를 아우르게 됐으며, 최신 블록버스터 영화, 두바이 돌고래 쇼
를 볼 수 있는 <Atlantis – The Palm>, 여름 스키, 전통 에미리트 문화 체험, 라이브 공연 티켓의 원스톱
예약이 가능해짐."
"8) 출처:
-reality-show-girls-planet-999
9) 출처:
ma-ticket-aggregator-plat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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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년 설립된 북마이쇼는 작년 한 해 웨스트라이프(Westlife) 콘서트 등 수 많은 라이브 쇼 티켓을 판 매했으며, 두바이 코카콜라 아레나의 창립 파트너이자 우선 티케팅 회사이기도 함.
"텐센트(腾讯)는 미성년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모바일 게임 <왕자영요(王者荣耀)>를 시작으로 앞으로 모든 게임에 <쌍감, 쌍타, 삼제창(双减, 双打, 三提倡)> 7 개의 새로운 조치를 적용할 예정임.
‘쌍감(双减)’은 이용 시간 및 결제 줄이기를 말하며, 텐센트는 정책 규정보다 더욱 엄격히 미성년자의 접 속 시간을 제한할 예정임. 평일 이용 시간은 1 시간 30 분에서 1 시간으로, 휴일 이용 시간은 3 시간에서 2 시간으로 줄이고, 만 12 세 미만 초등학생의 게임 내 유료 결제를 금지함.
‘쌍타(双打)’는 신분 도용 및 부정 행위 단속을 말함. 미성년자가 성인 신분을 도용해 게임하지 못하게 기 존 ‘영점순찰(零点巡查)’을 ‘전일순찰(全天巡查)’로 한층 업그레이드하여 모든 의심 계정에 대해 재인증 을 진행하고, 이용자가 게임 부스터(加速器)를 이용해 접속하거나 제 3 자 플랫폼을 통해 성인 계정을 매 매하는 행위를 단속함.
‘삼제창(三提倡)’은 세 가지 제안을 말하며 내용은 다음과 같음. (1) 전 업종의 게임 중독 방지 시스템 강 화 및 미성년자 게임 총 이용 시간 통제 제안, (2) 게임 적정 연령 평가 등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 제안, (3) 전 업종의 만 12 세 미만 초등학생의 게임 접속을 전면 금지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 제안."
"<2021 년 1~6 월 중국 게임 산업 보고서(中国游戏产业报告)>가 정식으로 외부에 공개되었음. 중국 음향디지털출판협회(中国音像与数字出版协会) 제 1 부이사장과 중국음수협게임공단(中国音数协游戏工委)주임위원 장의군(张毅君)의 소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중국 게임 시장 매출액은 1,504억 위안으로 작년 동기 대비 7.89% 증가했으며, 이용자는 6 억6,700 만 명으로 1.3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올해 상반기 중국 자체 개발 인터넷 게임의 매출액은 1,301억 위안(23 조 805 억 원)으로 작년 동기 대 비 8.3% 증가하였으며, 게임 시장 점유율 80% 이상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음.
최근 몇 년 간 중국 게임 기업의 우수 콘텐츠들이 유럽, 미국, 일본, 한국, 및 동남아 등에서 대거 베스트 셀러에 올랐음. 자체 개발 게임의 콘텐츠 해외 매출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 해외 매출액은 84 억 6,800 억 위안(1 조 5,021 억 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11.58% 증가함."
"10) 출처: - https://www.thepaper.cn/newsDetail_forward_13866919
11) 출처: - http://www.chycci.gov.cn/news.aspx?id=62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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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일본, 한국은 여전히 주요 시장이며 이들 나라에서 발생한 매출이 해외 총 매출의 59.51%를 차지 하고 있음. 해외로 수출한 모바일 게임은, 전략 게임(SLG 포함)이 41.47%, 슈팅 게임이 13.58%, 롤플 레잉 게임이 12.25%로, 이 세 가지 게임이 전체의 67.3%를 차지함.
올해 상반기 모바일 게임 매출은 전체 게임 매출의 76.26%를 차지해 압도적 점유율을 보였으며, 클라이 언트 게임은 19.86%, 웹 게임은 2.01%를 차지함. 클라이언트 게임의 매출액은 작년보다 소폭 늘었지 만 점유율은 계속 줄고 있으며, 웹 게임은 매출과 점유율이 함께 줄어드는 추세임."
|그림 6| 중국 자체 개발 모바일 게임 해외 중점 국가 매출 점유율
|그림 7| 중국 자체 개발 모바일 게임 해외 시장 매출 TOP100 장르별 매출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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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코딩, 로봇 공학 분야에서 청소년들에게 기회를 제공하는 정부 기관 ‘에미레이트 e 스포츠’가 100 번 째로 글로벌 e 스포츠 연맹에 가입함
‘에미레이트 e 스포츠’는 이번 가입을 통해 게임 전문가, 퍼블리셔, 게임 이용자 및 스폰서로 구성된 방대 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갖게 됨.
또 이번 가입은 UAE 의 청소년, 게임 이용자, e 스포츠 애호가들에게 더 큰 기회를 제공하고, e 스포츠 사업 개발과 게임 관광 산업 등에 기여할 것으로 보임.
전 세계 게임 산업은 2025 년까지 3,000 억 달러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특히 MENA 지역이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함. 중동 지역은 비교적 젊은 인구가 많아 MENA 지역의
e 스포츠 부문 성장이 세계 평균보다 두 배나 빠름."
"<콜 오브 듀티(Call of Duty)>, <블랙 옵스(Black Ops)>,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 <배틀 그라운드 모바일(PUBG Mobile)>, 및 <발로란트(Valorant)> 4 개 게임으로 토너먼트 진행
게임 및 e 스포츠 회사인 PLG(Power League Gaming)가 게임 하드웨어 업체 레이저(Razer)와 손잡 고 MENA 지역 최초로 ‘레이저 초청 토너먼트’ 시리즈를 개최한다고 발표함.
PLG 는 사우디아라비아, UAE, 쿠웨이트, 오만, 바레인, 카타르, 이집트 등 7 개 국가를 포함하여 MENA 지역에서 기획부터 시작해 전체 토너먼트를 관리할 예정임.
오는 9 월 2 일까지 진행되는 토너먼트 시리즈에는 아랍 게임 관객을 위해 <콜 오브 듀티 : 블랙 옵스>,
<리그 오브 레전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발로란트> 등 4 개 게임이 선정됨.
PLG 는 모든 시설을 갖춘 두바이의 1 만 평방피트 제작 스튜디오에서 대회를 중계하며, Gamer Snack 및 Opiilz 와 같은 아랍 게임 인플루언서와 협력하여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임.
PLG 는 레노버 리전(Lenovo Legion)과 제휴하여 중동 지역 최초의 여성 게임 리그를 개최한 바 있음."
"12) 출처:
-https://www.digitalstudiome.com/production/content-business/37506-emirates-esports-announces-membership-wit h-the-global-esports-federation
13) 출처:
urnament-series-in-the-middle-e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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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8| 레이저 초청 토너먼트 시리즈 (출처 : PLG)
"브이엔익스프레스(VnExpress)가 개최한 행사 <CTO Talks>의 9 번째 세션 개막식에서, AI 가 경제적 가치를 많이 창출하지만, 반면 개인 정보와 국가 안보에 많은 위험을 초래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옴. 산업통상부 무역진흥부 IT 응용센터 소장 응웬 티 민 투이(Nguyen Thi Minh Thuy)는 베트남 IT 산업과 제조업에 AI 를 활용한 덕분에 매년 매출이 10%씩 커지고 있지만, 모든 분야에 AI 를 적용해야 하는 것
은 아니라고 밝힘.
FPT AI 개발 이사 응웬 상하이 민(Nguyen Shanghai Minh)은 ""AI 의 기본 가치는 운영 효율성을 높이 는 것과 고객 경험을 높이는 것 두 가지가 있는데, 각 분야에서 어떤 기술에 AI 의 힘을 최대한 활용할 것 인지 유연하게 선택해야 한다”라고 말함.
tMonitor 의 설립자 부 하이 남(Vu Hai Nam)은 AI 를 날카로운 칼에 비유하며 AI 가 딥페이크 기술, 사이버 보안 공격, 웹사이트 해킹, 사용자 정보 도용과 같은 나쁜 일을 하는 데에도 사용되고 있어, 경제 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함.
구글의 기계 학습 엔지니어인 부 후 타이프(Vu Huu Tiep)는 AI 의 실수는 개인 사용자뿐만 아니라 국가 안보에도 위협이 되며, 기업은 데이터 안전을 최대한 지키기 위해 정보 접근 암호화를 위한 조치와 규칙 이 있어야 한다고 함.
이번 세션에서 기업 리더들은 AI 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다는 데 동의했으며, AI 를 이용하고자 하 는 기업은 지식 기반, 인적 자원, 올바른 방향성 등을 고려해 매우 신중하게 준비해야 하며, 종종 많은 비
용과 노력이 소요되는 경우가 있다고 전함."
14) 출처: - https://vnexpress.net/hai-mat-cua-ai-trong-phat-trien-kinh-te-4296285.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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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9| CTO Talks 9차 세션, 4명의 대표 연사 (출처: VnEpress)
"전 세계적으로 화제가 된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편(鬼滅の刃 無限列車編)>이 일본 국내 흥행 수입 400 억 엔(4,165 억 원)을 돌파하고, 교토애니메이션(京都アニメーション)이 제작한 <바이올렛 에버가든 (ヴァイオレット・エヴァーガーデン)>도 흥행에 성공하는 등 지난해 애니메이션 업계는 영화관 상영 작을 중심으로 호조를 보임.
반면 TV 애니메이션의 제작 편수는 3 년 연속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코로나 19 로 인한 제작 지연 뿐만 아니라, 중국 애니메이션 제작사가 부상하면서 일본의 애니메이터의 노동과 수익 구조 등이 문제로 지적 됨. 실제로 넷플릭스나 중국의 텐센트 및 빌리빌리와 같은 해외 동영상 플랫폼과 거래를 하는 경우가 늘 고 있다고 함.
애니메이션 제작 시장 규모는 2019 년 2,557 억 엔으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으나, 지난해엔 이보다 1.8%포인트 하락한 2,510 억 8,100 만 엔을 기록함. 지난해 제작사 37.7%가 적자를 기록했으며 평균 매출액은 8 억 3,100 만 엔이었음.
자사의 콘텐츠 IP 를 보유한 대기업은 흑자를 기록했지만 하청을 주로 받는 전문 스튜디오는 적자 비율이 최고를 기록하는 등 손익 양극화가 뚜렷해짐."
15) 출처: - https://news.yahoo.co.jp/articles/b141100e2b8b85b88d59381a98e3d1ac1991e9a2?pag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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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제작사 제트팩(Jetpack)이 한국의 키링스튜디오와 계약을 체결하고, 인기 애니메이션 <스푸키즈> 의 글로벌 배급을 맡기로 함. <스푸키즈>는 6 세부터 11 세의 아동을 겨냥한 대사 없는(non-verbal) 애 니메이션으로, 몬스터 아이들이 학교에 가는 모험을 그렸음. 이 계약은 <스푸키즈> TV 시리즈와 함께 영 화 <스푸키즈: 더 무비(Spookiz: The Movie)>, 스핀오프 단편 시리즈 <스푸키즈 쿠키(Spookiz Cookie)>도 포함하고 있음.
한편, 2015 년 영국의 키즈 및 가족 전문 엔터테인먼트 회사 와일드브레인 스파크(WildBrain Spark)와 키링스튜디오가 <스푸키즈>에 대한 유튜브 배급 계약을 맺은 뒤, 전 세계적으로 <스푸키즈>의 시청자 수 가 증가했으며 AVOD 서비스에서 40 억 조회 수를 달성한 바 있음.
|그림 10| 키링스튜디오의 <스푸키즈> (출처: 스푸키즈 공식 유튜브)"
영국 주간지 이코노미스트(The Economist)는 웹툰이 최근 들어 한국의 인기 수출품이 되었다고 소개 함. 2000 년대에 네이버와 다음이 웹툰 작가들을 온라인 코믹 시장에 영입한 것은 웹사이트 방문자를 늘 리기 위한 목적이었지만, 웹툰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이제는 웹툰이 인터넷 회사의 주요 수입원이 되었다 고 분석함. 웹툰은 현재 글로벌 만화 시장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다고 밝힘.
"16) 출처: c21, 미디어 전문언론
-https://www.c21media.net/news/jetpack-to-shop-youtube-property-spookiz/ 출처: 키즈스크린, 애니메이션 전문언론
-https://kidscreen.com/2021/07/30/deals-of-the-week-nickelodeon-jetpack-bbc/
17) 출처: 더 이코노미스트, 영국 주간지
-https://www.economist.com/asia/2021/07/31/webtoons-are-south-koreas-latest-export-hit"
14
"웹툰은 다양한 스토리 라인과 함께 애니메이션과 드라마틱한 배경 음악을 활용할 수 있어 인기가 높다고 전함. 또 하나의 에피소드가 끝나면 코멘트를 달 수 있는 점, 줄거리에 대해 토론할 수 있는 댓글창 기능 등이 주목할만한 특징이라고 지적함.
웹툰이 영화나 TV 드라마로 각색 제작되어 큰 성공을 이룬 사례로는 <스위트홈>, <이태원 클래스>, <치즈 인더트랩> 등이 있다고 소개함."
"만화계가 코로나19 로 예상 밖의 일시적 호황기를 누림. 프랑스 르몽드지는 최근 발간된 아시아 만화를 선별해 추천하면서, 이 작품들이 업계의 멈추지 않는 활력을 상징한다고 언급함. 추천 만화에 한국 김금 숙 작가의 <기다림>도 포함됨.
<기다림>은 전쟁으로 헤어진 한국 이산 가족의 애환을 그린 만화이며, 김금숙 작가 어머니의 실제 이야기 가 바탕이 됨. 통일을 고대하며 적십자를 통해 북한의 가족을 수소문하고, 남북 이산 가족 상봉 행사에 뽑 히길 바라는 등 이산의 슬픔과 긴 기다림의 내용을 담고 있음."
|그림 11| 만화 <기다림> (출처: FUTUROPOLIS)
"-18) 출처: 르몽드, 프랑스 일간지
15
"유튜브가 신진 아티스트 지원 프로그램 <파운드리(Foundry)> 참여 팀을 공개함. 모두 14 개국 27 팀이 선정되었으며, 한국에서 유일하게 ‘새소년’이 포함됨.
<파운드리>는 워크숍 형태의 프로그램으로, 선정된 아티스트들은 독립적인 음악 활동을 지원받으며 유 튜브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음악을 선보이게 됨.
현재 뉴욕 타임 스퀘어, 로스앤젤레스, 런던 등에서 참여 아티스트의 영상 및 사진 홍보가 진행되고 있음. 이 프로그램은 2015 년에 시작했으며 그동안 150 여 팀이 참여함. 두아 리파(Dua Lipa), 알로파크스 (Arlo Parks), 로살리아(Rosalia) 등 유명 아티스트가 이를 통해 주목을 받기 시작함. 한국의 싱어송라이
터 샘김과 프로듀싱 듀오 그루비룸이 참여한 바 있음.
|그림 12| <파운드리> 참여 아티스트 공개 이미지 (출처: 유튜브 뮤직)"
"19) 출처:
ndry/20210803161700402.html"
16
|그림 13| 블랙핑크 일본 정규 1 집 앨범 표지
"지난 8 월 2 일 발표한 블랙핑크의 일본 첫 앨범 <디 앨범(THE ALBUM)>이 등장 하루만에 오리콘 데일 리 앨범 랭킹 1 위를 기록해 화제임. 또한 일본의 애플 뮤직 앨범 차트에서도 1 위를 기록함. 앨범에 수록 된 <How You Like That>과 <Lovesick Girls>가 일본 음악 플랫폼인 라인뮤직, 아이튠즈 등 각종 차트 상위에 오르며 인기를 증명하고 있음.
8 월 3 일 발표한 샤이니의 일본 미니 앨범 <SUPERSTAR>도 오리콘 주간 앨범 랭킹 1 위에 올랐으며, 이는 일본 데뷔 이후 4 번째 1 위 기록임.
7 월 28 일 발매한 트와이스의 세 번째 일본 앨범 <Perfect World>도 오리콘 데일리 앨범 랭킹 1 위를 차지하는 등, 일본을 대표하는 오리콘 차트를 K-팝 뮤지션들이 석권하는 저력을 보여줌."
"20) 출처:
- https://news.yahoo.co.jp/articles/91792e891ce4bcfbad2777d5c7c4aa22e90efc51
- https://news.yahoo.co.jp/articles/aa281f6dfcba71bd1f07c41aef94ecb29742aff9
- https://news.yahoo.co.jp/articles/2504f12adf8c33e27fe76a0d65ddbab59f1d2136"
17
"매거진 GQ 가 BTS 성공 요인에 대한 설명과 함께, 그들의 성공을 이해하기 위해 들어야 할 노래 8 곡 <잠 시>,<Pied Piper>, <HOME>, <Intro:Persona>,<IDOL>, <소우주>, <Life Goes On>, <ON> 을 추천함.
BTS 의 엄청난 성공 요인 중 하나로, 한국의 3 대 기획사가 아니었던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와 계약을 한 것 을 꼽음. 빅히트의 프로듀서 방시혁은 멤버들이 개성과 창의성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왔고, 이 덕 분에 음악의 다양성이 나올 수 있었다고 소개함. BTS 가 세계적 성공을 거둔 또 다른 요인으로는 변화무쌍 한 음악, 화려한 퍼포먼스, 노래에 담긴 메시지, 현실 이슈와의 연결성, 팬들과의 특별한 관계 등을 꼽음.
추천곡으로 가장 먼저 <잠시>를 소개하며, 노래가 지리적 거리에도 불구하고 BTS 와 팬의 거리는 가깝다 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전함. BTS 와 팬덤 아미는 SNS 로 활발히 상호 소통하고, 그들의 일상을 볼 수 있 는 여러 프로그램 등을 통해 각별한 관계를 유지해오고 있다고 설명함.
또 <Pied Piper>는 BTS 가 자신들의 사회적 영향력에 대해 항상 고민하고, 지나친 열정으로 일상 생활에 피해를 겪는 팬들에게 상냥한 경고를 하는 노래라고 소개함. <HOME>은 부와 성공을 얻은 후 겪는 혼란 과 부정적 감정을 솔직하게 이야기했다고 소개하며 이런 진정성이 성공 원인이라고 강조함.
<Intro: Persona>는 끊임없이 자신들의 정체성을 찾아 나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고, <IDOL>은 자기애를 다루고 있으며, BTS 는 이런 노래 내용처럼 캠페인이나 연설 등 공적 활동에도 참여하고 있다고 소개함. 기사는 BTS 노래 가사 수준도 높아 번역본을 읽어볼 가치가 있다며 그 대표곡으로 <소우주>를 추천함.
또한 사회 문제에도 발언하는 BTS 는 <Life Goes On>을 통해 코로나 19 상황에서 느끼는 정신 상태에
대해 노래함. 마지막으로 BTS 의 음악은 듣기만 하는 게 아니라 춤, 스타일, 무대 미술 등을 보는 음악이 기도 하다고 설명하면서 <ON>을 추천함."
"지난 7 월 28 일 스포티파이가 인도네시아 이용자를 타깃으로 한 채널 <데일리 드라이브(Daily Drive)> 론칭을 발표함.
<데일리 드라이브>는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음악 및 팟캐스트 기반의 맞춤형 플레이리스트로 뉴스, 개인 별 추천 음악 등의 메뉴로 구성되어 일일 엔터테인먼트 및 최신 정보를 제공함.
뉴스는 BBC 인도네시아, 콤파스 TV, 메트로 TV, KBR 프라임 등 신뢰도가 높은 언론 매체의 기사를 활 용하고 있으며, 개인별 추천 음악은 이용자가 청취한 음악 목록을 반영하여 제공하고 있음."
"21) 출처: 프랑스 GQ, 패션 전문 잡지
e-du-groupe-sud-coreen"
18
"스포티파이 동남아시아 지역 담당자는 “연예 오락 콘텐츠 수요가 늘어나는 가운데 최신 뉴스 등 정보성 콘텐츠 수요도 점진적으로 늘어나고 있다”고 시장 변화를 소개한 뒤 “이런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해 이용 자들의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하는 신규 채널을 운영하고자 한다”라고 밝힘.
스포티파이는 2008 년 10 월에 설립된 스웨덴계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현재 전 세계 178 개 국가에 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에는 2016 년 3 월 진출하였음."
|그림 14| 베트남 트렌드 HOT14 차트 1위 (출처: kenh14) "지난 7 월 28 일, 베트남 남자 가수 르바오빈(Le Bao Binh)이 <Sai Cách Yêu(잘못된 사랑)> 뮤직 비디오를 공개하며 공식 컴백함. 방송 전부터 10만 개 이상의 좋아 요를 받은 르바오빈의 신곡 <Sai Cách Yêu>는 대중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중임.
방송된 지 반나절 만에 뮤직 비디오 인기 급상승 순위 2 위 에 올랐고, 1 시간 만에 조회 수 140 만 회 이상을 기록하 며 뮤직 비디오 순위 1 위에 오름. 르바오빈의 이번 뮤직 비디오는 현재 가장 인기 있는 유튜브에 등장하는 유일한 베트남 음악일 뿐만 아니라, 베트남 음악 HOT14 차트 실 시간 1 위 자리를 지키고 있음.
앞서 르바오빈의 <Thich Thi To> 뮤직 비디오는 15 일 연속 유튜브 트렌딩 부문 1 위 자리를 지키며, 베트남 최 고 가수인 손 뚱 엠티피(Son Tung M-TP)와 잭(Jack)의 기록을 돌파함."
현재 베트남 음악 시장에 신곡을 많이 나오지 않는 점을 고려하면, 르바오빈의 흥행 기록이 계속 되어 베 트남 음악(V-Pop)의 각종 신기록을 세울 것으로 예상됨.
"22) 출처:
thinh-hanh-youtube-20210729105624133.chn"
19
"베트남 유명 랩 챌린지 프로그램 <킹 오브 랩(King of Rap)> 시즌 1 의 챔피언 ICD 가 신곡 <Rapper số 1>을 발표함. 이번 곡 은 짧은 시간에 200 만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하고, 유튜브 인기 급상승 순위 2 위 를 기록함. SNS 에서는 10만 개 이상의 좋아요를 기록하고 3만 2,000 개 이상의 댓글이 달림.
ICD 의 신곡은 시즌 1 에 함께 참여한 동료들 뿐 아니라 베트남 유명 연예인 Orange, Hoang Dung, Dang Bach, Hoang Ton 등의 극찬을 받음.
ICD 는 <킹 오브 랩> 이후에도 자신만의 고유한 음악 색깔과 랩 스타일을 계속 선보이며, 베트남 최고의 서정적 래퍼로 불리고 있음."
|그림 15| ICD의 신곡 <Rapper số 1> 포스터 (출처 : Saostar)
23) 출처: -https://saostar.vn/am-nhac/phao-ngan-king-of-rap-va-dan-sao-viet-ung-ho-icd-202108021634179262.html
20
"베트남 네티즌 대부분이 아시아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인물로 한국 아이돌을 첫 손가락에 꼽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옴. 한국 아이돌은 베트남에서 ‘트렌드 세터’로 불리고 있으며 많은 연예인, 아티스트, 네 티즌들이 헤어스타일부터 메이크업, 의상, 액세서리까지 한국 아이돌을 따라 하는 모습을 흔하게 볼 수 있음.
베트남 네티즌들을 대상으로 한 ‘한국 아이돌의 트렌드 10’ 설문 조사 결과, 1 위에 레드벨벳 웬디의 단 발머리 스타일이 뽑혔으며, 2 위 블랙핑크 제니의 앞 가르마 스타일, 3 위 빅뱅 GD 의 신발 구겨 신기, 4 위 블랙핑크 지수의 헤어 빅 보우 달기, 5 위 피치 메이크업, 6 위 컬러풀 청바지, 7 위 크롭탑 + 스키 니진, 8 위 블랙핑크 제니의 부분 탈색, 9 위 빅뱅 GD 의 울프 컷스타일, 10 위 테니스 스커트 순으로 선 정됨.
|그림 16| GD의 ‘울프 컷’을 한 Son Tung M-TP와 Noo Phuoc Thinh (출처 : kenh14)"
"24) 출처:
731124818968.chn"
21
"어려서 베트남 연예계에 데뷔한 Ha Tang 은 당시 베트남 최고의 미인으로 손꼽히며 큰 인기를 끌었음. 그러나 Ha Tang 은 결혼 후 좋은 아내이자 엄마로 남겠다며 연예계를 은퇴했음. 이후 10 년 동안 모습을 보이지 않던 Ha Tang 이 최근 베트남 유명 패션 디자이너 Le Thanh Hoa 의 새 작품 모델로 나서 대중들
의 열광적인 반응을 얻고 있음.
Le Thanh Hoa 는 자신이 디자인한 옷에서 드러나는 피부와 흐느끼는 곡선을 이렇게 잘 표현할 수 있는 모델은 흔치 않다고 평가했으며, 특히 Ha Tang 의 눈부터 미소까지의 10 도 각도가 대중에게 절묘한 앵 글을 선사하며 자신만의 아우라를 뽐냈다고 극찬함.
Ha Tang 이 선보인 Le Thanh Hoa 의 새 작품은 SNS 에서 폭발적 반응을 얻고 있으며, 베트남 디자인 에 새로운 이슈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전망됨.
|그림 17| 패션 디자이너 Le Thanh Hoa의 작품 모델로 돌아온 Ha Tang (출처 : kenh14)"
"25) 출처:
va-body-buc-tho-nay-la-ro-20210729080338754.chn"
22
"소니 픽처스 엔터테인먼트가 CJ4D 플렉스와 270 도 스크린 X 영화를 상영하기 위한 계약을 체결함. 계약은 3 년간 15 편의 영화를 대상으로 함. 해당 기술을 이용한 첫 번째 영화는 9 월에 개봉하는 <베놈 (Venom: Let There Be Carnage)>으로 전 세계 355개 공간에서 4DX 를 경험할 수 있음. 9 편의 영화 가 뒤이어 개봉될 예정임.
CJ4D 플렉스의 4DX 기술은 270 도 스크린 화면에 맞춰 좌석을 움직이며 바람, 안개, 비, 향기 등의 효 과를 연출할 수 있음. 현재 전 세계에 355 개의 공간을 보유하고 있음.
한편, 소니 픽처스가 발표한 올해 2 분기 실적 보고에 따르면, 순이익이 작년 동기 대비 15% 증가한 18 억 7000 만 달러를 기록함. 특히 올해 개봉한 <피터 래빗 2: 더 런어웨이(Peter Rabbit2: The Runaway)> 가 한국과 브라질을 포함해 세계적으로 1 억 5,150 만 달러(1,743 억 원)의 수익을 올렸음.
하지만 미국 내 영화 산업이 이전과 같이 회복되지 않아 디즈니, 넷플릭스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함."
"7 월 30 일, 북경시 15 차 인민대표상무위원회 제 32 차 회의에서 <북경시 마약 금지 조례(北京市禁毒条例)>가 표결 통과됨. 해당 조례는 마약 연루자가 TV 프로그램 제작에 참여할 수 없도록 하고, 마약 연 루자가 제작했거나 출연한 영화⋅드라마⋅프로그램⋅광고는 방송 송출을 금지한다는 내용이 포함됨.
이 조례는 10 월 1 일부터 시행될 예정임."
"8 월 3 일, 문화와여유부(文化和旅游部)는 <감염병 방역 작업 강화 관련 긴급 통지(关于全面加强当前疫情防控工作的紧急通知)>를 발표함. 이는 최근 중국내 여러 지역에서 코로나 19 집단 감염이 발생하 자, 문화 및 여행 경로를 통한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내려진 방역 지침임.
해당 통지는 규모가 큰 호텔의 공연장이나 극장, 그리고 박물관⋅도서관⋅문화관⋅미술관⋅A 급 관광지
의 실내 장소⋅오락 장소⋅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소 등 상대적으로 밀폐된 장소는 위생 관리와 환기⋅소독 을 강화하도록 하고, 해당 장소 출입 시 QR 코드 스캔 및 체온 측정 등의 조치를 엄격히 시행하도록 함."
"26) 출처:
-https://deadline.com/2021/08/sony-pictures-entertainment-first-quarter-earnings-1234808768/"
23
"최근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中国共产党中央委员会)와 국무원(国务院)은 <의무 교육 단계 학생들의 과제 부담과 사교육 부담 경감에 관한 의견(关于进一步减轻义务教育阶段学生作业负担和校外培训负担的意见)>을 인쇄 배포함. 해당 의견은 공교육 서비스 수준 향상⋅사교육 행위 전면 규범화⋅학생들 의 과중한 과제 부담 및 사교육비 1 년 내 경감⋅3 년 내 공교육 국민 만족도 향상 등을 목표로 함.
해당 의견에는 온라인상의 교육 자원을 모집⋅개발할 것과 중국 내 각 지역의 교육 자원과 온라인 플랫폼 을 활용하여 고품질의 교육 서비스를 학생들에게 제공해 교육 평등을 실현하도록 하는 등의 내용을 포함 되어 있음."
"8 월 3 일 CBNData 와 티몰도서가 발표한 <2021 상반기 도서 소비 보고서(2021 图书消费半年报告)>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독서율은 60%에 달하며, 연간 1 인당 종이책 독서량은 4.7 권이었음. 올 해 기준 중국 가구별 평균 도서 보유 수는 264 권으로 나타남.
또, 지난해 온라인 도서 이용자 수는 767 억 명으로 전년 대비 7% 성장하였으며, 티몰이 전체 온라인 도 서 소비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함."
"8 월 2 일 국가통계국(国家统计局)이 발표한 중국 내 6 만3,000 개의 일정 규모 이상 문화 및 유관 산업 체 조사 데이터2 8 ) 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관련 업체의 매출액은 5 만 4,380 억 위안으로 작년 동기 대비 30.4%, 2019 년 동기 대비 22.4% 늘어, 2 년 평균 10.6% 증가하였음.
업종별 올 상반기 매출액 / 작년 동기 대비 증가율 / 2 년 평균 증가율은 다음과 같음. 콘텐츠 창작 생산 1 만 1,484 억 위안 / 25.3% / 11.8%. 문화 유통 채널 6,169 억 위안 / 42.6% / 3.8%. 문화 투자 운 영 226 억 위안 / 20.1% / 8.6%. 문화 엔터테인먼트 레저 서비스 592 억 위안 / 78.9% / -4.3% . 문 화 보조 생산 및 중개 서비스 7,359 억 위안 / 25.8% / 4.4%. 문화 장비 생산 3,023 억 위안 / 25.7%
/ 6.4%. 문화 소비 단말기 생산 1 만 94 억 위안 / 32.1% / 11.5%.
산업 유형별로는 문화 제작업 1 만 9,585 억 위안 / 26.0% / 6.8%, 문화 도소매업 8,960 억 위안 / 37.1% / 6.2%, 문화 서비스업 2 만 5,835 억 위안 / 31.8% / 15.8%로 나타남."
"27) 출처: -https://baijiahao.baidu.com/s?id=1706980897065882899&wfr=spider&for=pc
28) 국가통계국 발표 원문: -http://www.stats.gov.cn/tjsj/zxfb/202107/t20210730_1820143.html"
24
"분야별로는 문화 핵심 분야 3 만 3,905 억 위안 / 31.4% / 12.3%, 문화 유관분야 2 만 476 억 위안 / 28.8% / 8.1%로 나타남.
지역별로는 동부 지역 4 만 1,658 억 위안 / 31.5% / 11.0%, 중부 지역 7,419 억 위안 / 27.6% / 9.1%, 서부 지역 4,818 억 위안 / 26.2% / 11.0%, 동북 지역 486 억 위안 / 28.2% / 1.4%로 나타남. 문화 및 유관 산업체를 세분화한 업종별로는 애니메이션 게임, 동영상 생중계, 디지털 출판 등 ‘인터넷+
문화’의 신(新)업종이 강세를 보였음. 상반기 16 개 문화 신업종의 매출액은 1 만 8,204 억 위안으로 작
년 동기 대비 32.9% 늘어, 전체 문화 기업 매출의 33.5%를 차지함. 이는 2 년 평균 25.3% 증가한 것이 며, 중국 문화 기업의 평균보다 14.7% 높은 것임.
|그림 18| 2021년 상반기 중국 일정 규모 이상 문화 및 유관 산업체 영업 매출"
25
"비영리 활동 법인 영상산업진흥기구(이하, VIPO)가, 경제산업성의 <2021 년도 콘텐츠 해외 전개 촉진 사업(콘텐츠 관련 비즈니스 매칭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의 영화 제작사 BA 엔터테인먼트, 영화사 수박, 미지필름과 온라인 비즈니스 매칭 행사를 개최한다고 발표함. 이에 따라 한국 영화 제작사에 영화 및 드 라마의 리메이크권 판매를 원하는 소설 및 만화 원작 IP 를 8 월 27 일까지 모집함.
이번 VIPO 의 일본 IP 구입 비즈 매칭에 참가하는 한국 영화 제작사들은 각각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藁にもすがる獣たち)>, <리틀 포레스트(リトル・フォレスト)>,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 데(スマホを落としただけなのに)> 등 일본 원작 IP 를 영화화한 경험이 있다고 함.
일본의 경제산업성에서 진행하는 <콘텐츠 해외 전개 촉진 사업>은 일본 애니메이션, 만화, 영화, 음악 등
의 해외 진출을 지원해 관련 산업의 파급 효과를 높이기 위한 프로젝트로, 일본 콘텐츠의 비즈 매칭 기회 를 제공해 국제 거래 활성화와 신흥 시장 창출을 도모하는 사업임."
|그림 19| 빠르게 성장하는 베트남 데이터 시장 (출처 : insidevina)
"지난 7 월 29 일 아일랜드 시장 조사 업체 리서치앤마켓(ResearchAndMarkets) 보고서에 따르면, 베 트남 데이터 센터 시장 규모는 지난해 8 억 5,800 만 달러(9,871 억 원)였으며, 앞으로 연 평균 15% 성
장해 2026 년이면 지금의 2 배가 될 것으로 전망함."
29) 출처: - https://www.vipo.or.jp/news/27719/
26
"보고서는 베트남 데이터 센터 시장이 정부 프로젝트와 이니셔티브에 의해 주도된다고 분석함. 전 세계적 으로 데이터 보안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자 베트남 정부는 2019 년 사이버 보안법을 제정해 시행하고 있으며, 정부가 앞장 서 디지털 전환을 촉진함에 따라 데이터 센터 시장 수요는 지속적 증가할 것으로 전 망됨.
민간 부문에서는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과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 이동 추세에 따라 데이터 센터와 스토리 지 솔루션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이 2026 년까지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됨.
리서치앤마켓은 이런 성장 잠재력을 종합해, 베트남 데이터 센터 시장을 세계 10 대 신흥 시장으로 평가함. 베트남 데이터 센터 시장의 국내 기업은 FPT, 군 통신그룹 비엣텔 CHT(Viettel-CHT), 베트남 우정통 신그룹(VNPT) 등이 있고, 외국 기업으로는 일본 KDDI 베트남(KDDI Vietnam), 히타치 아시아 베트남
(Hitachi Asia Vietnam), 미국 HP 베트남 법인, IBM 베트남, MS 베트남, 아마존 웹서비스 베트남, 독
일 SAP 베트남(SAP Vietnam) 등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음."
"|그림 20| 비엣텔 사이버 시큐리티의 보안 엔지니어 응웬 뚜언 안 (출처 : VnExpress)
세계 최대 보안 플랫폼 버그크라우드(Bugcrowd)는 보안상 허점을 찾고 조직과 기업을 위한 정보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전 세계 화이트 해커를 연결하고 있음. 베트남 보안 엔지니어 응웬 뚜언 안 (Nguyen Tuan Anh)은 이번 버그크라우드의 6 월 순위에서 1 위를 차지함.
버그크라우드 엔지니어 순위에서 베트남 응웬 뚜언 안은 지난 6 월 3,340 점으로 1 위를 차지했고, 2 위 (2,130 점) 3 위(1,085 점)와 큰 점수 차를 보임. 버그크라우드는 이 점수가 2 만 5,000 명 이상의 보안
전문가 중에서 최고라고 밝힘."
30) 출처: -https://vnexpress.net/ky-su-bao-mat-viet-nam-dung-dau-bang-xep-hang-the-gioi-4305821.html
27
"비엣텔 사이버 시큐리티(Viettel Cyber Security)에서 근무하는 1996 년생 보안 전문가 응웬 뚜언 안 은 그동안 약 200 개의 보안 허점을 발견하고 이 플랫폼에 게시했음. 그가 사용하는 주요 기술은 서버에 서 취약점을 공격하고 웹 애플리케이션의 보호 방화벽을 우회하는 것으로, 최근 그가 발견한 취약점은 대 부분 오라클, SAP 및 전 세계 기업의 거버넌스 플랫폼과 같은 자바 기반 제품에서 발생했음.
응웬 뚜언 안이 오라클의 E-Business Suite 제품에서 55 개의 보안 허점을 발견한 덕분에, 전 세계의 많은 대기업이 사이버 공격의 위험을 피할 수 있었다고 전함."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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