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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과 무인항공기 기술협력 성과 선보인다.-(한)한국카본-(이)아이에이아이(IAI)가 한국,이스라엘 국제공동연구사업,‘하이브리드 엔진이 탑재된

하이거 2016. 12. 14. 12:11

이스라엘과 무인항공기 기술협력 성과 선보인다.-()한국카본-()아이에이아이(IAI)가 한국,이스라엘 국제공동연구사업,‘하이브리드 엔진이 탑재된 수직 이착륙 무인기중간 시연회 개최

 

담당부서산업기술개발과 등록일2016-12-14

 

 




 


 이스라엘과 무인항공기 기술협력 성과 선보인다.

- 하이브리드 엔진이 탑재된 수직 이착륙 무인기 시연회 개최 -

- 전략적 기술협력 분야(로봇․무인기) 신규 프로그램 기획 추진 -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는 (한)한국카본-(이)아이에이아이(IAI)가 한국․이스라엘 국제공동연구사업을 통해 개발중인 ‘하이브리드 엔진이 탑재된 수직 이착륙 무인기’의 중간 시연회를 12월 14일(수) 계룡대 비상활주로에서 개최하였다.

< 무인기 중간 시연회 개요 >

ㅇ (일시/장소) 12.14(수), 14:00~15:30, 계룡대 비상활주로

ㅇ (참석자) 산업부, 국방부, 국토부, 한국항공우주산업, 에어버스, 드론산업진흥협회 등 산․학․연․관 관계자 100여명

ㅇ (주요내용)  고정익형 수직이착륙 무인기 소개 및 데모 비행
               비행 상황시 하이브리드 엔진 시스템의 전력 흐름․제어 시연


   ㅇ 이 기술은 양국의 우수기술 융합*을 통해 자동차용 하이브리드 엔진을 고정익형 수직이착륙 무인기에 적용한 세계 최초 사례로,

       * 한국 : 하이브리드 엔진 시스템 제어부, 배터리, 무인기 기체 소재
       * 이스라엘 : 무인기 설계 및 체계 기술, 무인기 지상시험 등


   ㅇ 기존 전기배터리 방식에 내연엔진과 발전기를 연계*하여 체공시간을 기존대비 2배(4시간 → 8시간)로 늘리고, 배터리 전력만을 사용한 저소음 비행도 가능하다.

       * 수직이착륙시에서는 전기 배터리를 활용하고, 순항시에는 에너지 밀도가 높은 가솔린 엔진으로 발전기를 가동시키면서 전기배터리를 충전하는 방식


※ 날개길이(8m), 동체길이(2.9m), 최대이륙중량(67kg), 탑재중량(8.5kg), 최대속도(130km/h), 통신거리(60km), 상승한도(4.5km), 체공시간(8h)


<그림> 하이브리드 엔진이 탑재된 수직이착륙 무인기
□ 이를 통해, 활주로가 필요 없는 수직 이착륙 기능을 보유하고, 장시간 비행이 가능함에 따라 송유관 누유감시, 불법어로와 해안감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ㅇ 양국 기업은 연구개발 과제의 협력관계에서 나아가 개발된 기술의 공동 사업화를 위해 합작회사를 설립할 예정이며, 우선적으로 중동을 비롯한 제3국을 대상으로 판로 개척을 준비 중이다.
 
□ 한편, 산업부와 이스라엘 경제부는 로봇*, 무인기** 분야를 전략적 협력 분야로 지정하여 집중 지원하는 프로그램 신설을 추진한다.
 
    * 한국의 생산기반, 정보통신기술(ICT)과 이스라엘의 인공지능, 센서 등 요소기술의 시너지 효과 기대

   ** 이스라엘은 무인기 기술수준이 세계 2위로, 정부간 협력을 통해 양국 기업간 국제공동연구 활성화 추진

  ㅇ 민간수요를 바탕으로 全 분야를 지원하는 기존 프로그램과 양국의 해당 산업분야 전문가 인터뷰, 공동 세미나 등을 통해 협력 필요성이 큰 세부기술을 공동으로 발굴하여 지원하는 방식을 병행한다.

  ㅇ 양국 정부는 신규 프로그램의 예산 지원규모, 세부 운영방안 등을 실무협의를 통해 `17년 중 결정할 계획이다. 

□ 김영삼 산업부 산업기술정책관은 “이스라엘과의 무인기 분야 협력은 미래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정부가 추진 중인 핵심과제”로,

  ㅇ “이스라엘의 원천기술과 국내 기업의 응용․제조기술을 결합한다면, 신산업분야에서 상호 상생할 수 있을 것이다.” 라고 말했다.

  ㅇ 또한, “한국카본과 아이에이아이(IAI)는 과제 수행을 위한 단순 컨소시엄이 아닌 공동 사업화를 위한 합작회사를 설립한 협력 모델로, 제3국 수출 등 우수성과 창출을 통해 모범사례가 되기를 기대한다.” 라고 말했다.

참고 1. 무인기 중간시연회 개요
참고 2. 기업 정보


 이 보도자료에 대하여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술개발과 허희정 사무관(044-203-4505)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1

 무인기 중간 시연회 개요


□ 행사 개요

 ㅇ (목적) 한국카본과 이스라엘 IAI가 산업부 한․이스라엘 국제공동연구 사업을 통해 개발중인 하이브리드 엔진 탑재 수직이착륙 무인기 시연

 ㅇ (일시) 2016년 12월 14일(수)

 ㅇ (장소) 충남 계룡시 계룡대 비상활주로

 ㅇ (참석자) 산업부, 국방부, 국토부, 한국항공우주산업, 에어버스, 드론산업진흥협회 등 산․학․연․관 관계자 100여명

□ 시연 내용

   고정익형 수직이착륙 무인기 소개 및 데모 비행

   비행 상황시 하이브리드 엔진 시스템의 전력 흐름․제어 시연

□ 세부 일정(안)


행사일정
내      용
비고
14:00 ~ 14:05
∙입장 안내 및 주요내빈 착석

14:05 ~ 14:10
∙시연회 배경 설명
사회자
14:10 ~ 14:20
∙주요인사 축사

14:20 ~ 14:40
∙주요기술 브리핑 및 안전교육

14:40 ~ 14:55
∙무인기 시연, 비행체 관람

14:55 ~ 15:00
∙엔진 시스템 시연

15:00 ~ 15:30
∙질의 응답 및 기념사진 촬용
참석자 전체


참고2

 기업 정보


□ ㈜한국카본

 ※ 기본개요

기업대표
조문수
총 자산
3,456억원
과제책임자
문창모
순이익
200억원
설립년도(년)
1984
총 매출액
2,413억원
직원 수(명)
487
주요사업
탄소섬유 및 유리섬유 복합소재, LNG 화물창 보냉자재, 건축 내외장재


 ㅇ 액화천연가스(LNG)선 보냉자재, 탄소섬유 분야 국내 점유율 1위 업체로 탄소섬유를 국내 최초로 도입하여 복합재 중간소재 탄소섬유․유리섬유 프리프레그를 생산


 ㅇ 고성능 스포츠용 부품, 방산 부품, 산업용 기능 부품, 자동차 부품 시장에 적용하고 있으며 미래 성장동력으로 자동차용과 항공용 복합소재 및 부품, 그리고 무인기 시스템의 연구· 개발을 진행 중

□ IAI (이스라엘)

 ※ 기본개요

기업대표
Joseph Weiss
총 자산
45억불
과제책임자
Shuki Rynski
순이익
75백만불
설립년도(년)
1953
총 매출액
40억불
직원 수(명)
16,000
주요사업
항공기 및 항공전자시스템


 ㅇ IAI(Israel Aerospace Industries)는 이스라엘 국영 방산업체로 군용목적으로 ‘70년대부터 무인기 개발을 시작하여 세계 최초 상용화 성공, 미국을 제외하면 세계 무인기 시장 고객 수 1위 업체

 ㅇ 매출 규모는 세계 방산업체 30위권이나 해외수출 비중이 80%에 달하며, 레이더, 무인기, 보안장비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음

 ㅇ 현재까지 세계 50여개국에 1,000대 이상의 무인기 수출 경험, 국내에 도입된 IAI 무인기로는 Searcher, Heron, Harpy 등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