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전자레인지로 컵라면 조리 시, 은박뚜껑은 완전히 떼어내세요!-표시된 조리법 준수… 주의사항도 꼼꼼하게 확인하세요

하이거 2020. 11. 2. 14:19

전자레인지로 컵라면 조리 시, 은박뚜껑은 완전히 떼어내세요!-표시된 조리법 준수주의사항도 꼼꼼하게 확인하세요

 

담당부서 | 첨가물포장과2020-11-02

 

전자레인지로 컵라면 조리 시, 은박뚜껑은 완전히 떼어내세요!
표시된 조리법 준수… 주의사항도 꼼꼼하게 확인하세요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코로나19 장기화로 가정에서 간편하게 조리해서 섭취하는 ‘간편조리식품’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더욱 안전하고 간편하게 조리·보관할 수 있도록 안전정보를 제공합니다.
□ 컵라면, 즉석밥, 즉석카레 등의 간편조리식품에는 다양한 재질과 형태의 용기·포장이 사용되어 제품에 표시된 조리방법과 주의사항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 컵라면은 일반적으로 뜨거운 물을 부어 조리하지만, 일부의 경우 ‘전자레인지용’ 용기를 사용한 컵라면도 있어 ‘전자레인지’ 조리 가능 여부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 전자레인지로 조리하는 경우 컵라면 뚜껑의 은박 성분은 마이크로파를 투과하지 못해 자칫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은박 뚜껑은 완전히 제거하고 조리해야 합니다.


○ 즉석카레, 간편죽, 국밥 등의 레토르트 식품은 제품의 종류에 따라 조리방법이 다르므로 ‘중탕용’인지 ‘전자레인지용’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 전자레인지를 사용할 경우, 전용용기에 옮겨 조리하거나 절취선을 따라 잘라낸 후 데우고, 세울 수 있는 파우치 형태의 제품은 밑면을 넓게 펴서 쓰러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즉석밥, 만두 등은 플라스틱 필름으로 밀봉·포장되어 있어 밀봉된 채로 조리할 경우 수증기압 상승으로 제품이 터질 수 있으므로 뚜껑이나 포장을 조금 개봉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 참치, 장조림, 과‧채통조림 등 금속캔 식품은 먹을 만큼 덜어서 먹고 남은 음식은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 해야 합니다.
- 뚜껑을 개봉한 채로 보관하면 미생물에 오염될 수 있으며, 특히 과‧채통조림 같은 주석코팅 캔은 산소접촉에 의해 주석이 식품으로 용출될 수 있습니다.
* 주석 : 과일의 갈변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주로 과일 통조림 내부코팅에 사용되는 금속
- 또한, 금속캔 식음료를 구입할 때는 겉모양이 볼록하거나 찌그러짐, 녹 등의 외부변형이 있는지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 한편, 평가원에서 시중 유통 중인 즉석밥 용기를 대상으로 실제 조리조건을 반영하여 기준‧규격 이외 용출물질에 대해 조사한 결과,
○ 표시사항을 준수하여 조리할 경우 모두 불검출로 안전한 수준임을 확인하였습니다.
* 조사대상: 국내 유통 즉석밥 용기(폴리프로필렌, 10건)
* 분석물질: 플라스틱 제조에 사용되는 산화방지제, 안정제, 가소제 등의 첨가제(페놀 등 13종)
○ 하지만, 전자레인지용 용기·포장이라 할지라도 제품에 표시된 조건보다 가혹하게, 반복적으로 사용할 경우 용기의 변형·손상이 발생하거나 일부 물질들이 용출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표시된 조리조건(출력세기, 시간)을 지켜 조리하시기 바랍니다.
□ 식약처는 앞으로도 국민들이 식품용 기구 및 용기·포장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식품으로 이행될 가능성이 있는 물질들에 대해 지속적으로 조사하고 올바른 사용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첨부> 편리한 간편식품, 안전하게 조리하세요(카드뉴스)
<첨부>‘편리한 간편식품, 안전하게 조리하세요’(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