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전 국민의 온라인 배움터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신규강좌 선정결과 발표

하이거 2021. 4. 28. 16:20

전 국민의 온라인 배움터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신규강좌 선정결과 발표

등록일 2021-04-27

 

 

 

전 국민의 온라인 배움터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신규강좌 선정결과 발표

◈ 국내외 세계적인 석학 강좌 개발에 한국교육방송공사(EBS), 세대별 맞춤 강좌에 JTBC 선정

◈ 실습 등이 포함된 온·오프라인 병행 수업을 4차 산업혁명 분야 강좌에 신규 적용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원장 강대중)은 2021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이하 케이무크) 신규강좌 선정결과를 발표하였다.

* K-MOOC : Korea-Massive Open Online Course

ㅇ 2개 방송사, 13개 묶음강좌 및 45개 강좌 선정에 10개 방송사, 13묶음, 94개 강좌가 접수되어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무크 전문가, 학문 전공별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이 기관 운영역량과 강좌 우수성을 서면 및 발표평가(온라인)를 통해 최종 선정하였다.

ㅇ 국내외 석학강좌(한국형 마스터클래스)에는 EBS, 세대별 필수시리즈에는 JTBC가 선정되었으며, 실습·토론 등 온·오프라인 과정이 융합된 심화강좌(K-MOOC+)는 성균관대, 호남대가 선정되었다.

ㅇ 4차 산업혁명ㆍ수학 등 체계적·단계적 강좌로 구성된 묶음 강좌*는 6묶음(6개교, 27강좌), 신산업ㆍ심리 건강 등 자율분야의 개별강좌는 40개(24개교)를 선정하였다.

* 4~5개의 강좌를 하나의 교육과정(커리큘럼)으로 제공하여 기초부터 심화까지 체계적 학습지원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란? >

• (개념) 대학, 기관 등의 우수한 온라인 강좌를 일반인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서비스(2015년~)

• (수강방법) 케이무크 누리집 (http://www.kmooc.kr)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수강 가능

• (제공강좌) 인공지능(AI), 한국학 등 1,000여개의 다양한 강좌 제공 중

• (학습자 현황) 회원가입자(73.9만명), 수강신청건수(169만건) ※ 2020.12월 누적 기준

□ 올해부터는 방송사와 함께 국내외 석학이 참여하는 고품격 강좌와 세대가 공감하는 연령대별 콘텐츠를 새롭게 개발하고 방송을 병행하는 등 온 국민이 쉽게 배우며 즐길 수 있는 온라인 평생교육 체제(플랫폼)로서의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ㅇ 특히, 국내외 석학강좌(한국형 마스터클래스)는 인문ㆍ사회 등 분야별 국내외 세계 최고 석학의 지혜와 통찰을 배울 수 있도록 강연, 인터뷰를 혼합하여 제작할 예정이며,

ㅇ 세대별 한국인 필수시리즈는 연령대별 다양한 관심사를 반영하여 쌍방향 소통형 강연 프로그램으로 제작하여 다양한 연령층을 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10대(나만의 꿈, 융합형 인재), 20대(창업, AI와 함께 살아가기), 30~40대(자녀교육, 경제의 이해), 50대(공간과 인간, 젊은세대와의 소통), 60대(젊게 사는 인생, 멋과 여유)

구분 구분 선정 주요 내용

교양 • 국내외 석학강좌 EBS • 인문, 사회, 과학 등 분야별 국내외 석학이 다큐멘터리 형식의 고품격 강좌 개발

(한국형 마스터클래스)

• 세대별 한국인 필수시리즈 JTBC • 세대별 맞춤형 강좌 제공

□ 또한, 온라인 교육만으로 구현하기 힘들었던 프로젝트, 토론, 실습 등을 융합한 심화 강좌(K-MOOC+)도 새롭게 도입하고, 특정 전문기술·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한 묶음 강좌(특화분야, 단계별 강좌)를 개발·제공한다.

ㅇ (심화강좌) 성균관대가 ‘4차 산업혁명과 스타트업 실무역량강화’를, 호남대가 ‘수학으로 푸는 블록체인’ 강좌를 개발ㆍ운영하여 관련 분야 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ㅇ (묶음 강좌) ‘인문·사회계열 전공생을 위한 머신러닝 예비학교’(성신여대), ‘인공지능 수학’(성균관대), ‘한국수어 배우기’(조선대) 등 강좌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 본인 수준에 맞는 강좌를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구분 기관명 묶음명 강좌 수(27)

특화 상명대 감성인식기술 전문가 양성과정 6

분야 성신여대 인문사회계열 전공생을 위한 머신러닝 예비학교 4

단계별 백석대 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4

성균관대 인공지능 수학 4

서울사이버대 노인심리상담사 기초과정 5

조선대 손생님! 한국수어를 부탁해요 4

□ 개별강좌는 한국학, 신산업, 심리·건강 등 다양한 분야의 강좌가 선정되어 학습자의 요구나 상황에 따라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ㅇ 특히, 올해는 코로나19에 따른 심리·건강관리와 급격한 기술발전에 따른 최신 직무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신산업 분야 등을 포함하여 개발할 예정이다.

분야 지정 자율 주요 내용

한국학 신산업 심리·건강

4개 강좌 2개 강좌 5개 강좌 29개 • 전략적 개발이 필요한 분야(한국학, 신산업, 건강‧심리) 및 수요자 요구 등을 반영하여 다양한 분야 강좌 개발

ㅇ 이번 선정된 강좌는 신규 콘텐츠 제작을 통해 올해 말부터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 아울러, 4.28.(수)부터 5.28.(금)까지 묶음강좌(7묶음) 및 심화강좌(K-MOOC+, 3강좌)는 추가 공모하여 학습자에게 다양한 분야의 우수강좌를 개발·제공할 예정이다.

※ 자세한 내용은 교육부와 케이무크(K-MOOC) 누리집(http://kmoocinfo.kr)에서 확인 가능

□ 정병익 교육부 평생미래교육국장은 “인공지능(AI)‧빅데이터에 기반한 개인별 맞춤형 학습지원이 가능한 「차세대 케이무크 플랫폼」을 하반기에 개통하여 대학 강좌의 온라인 공유를 넘어 세계 최고 수준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등 온 국민 평생학습 플랫폼으로서의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ㅇ 학습자가 학습을 중도에 포기하지 않도록 다양한 학습동기* 부여 시스템을 마련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 개인별 주기적 학습정보 제공, 케이무크(K-MOOC) 마일리지 제도(수강신청, 강좌이수 완료 등 학습자 활동에 따라 마일리지 적립) 도입(2021.하~)

【붙임】 1. 2021년 케이무크(K-MOOC) 신규 강좌 선정 결과

2. 2021년 케이무크(K-MOOC) 선정 주요 강좌내용

 

 

 

붙임 1 2021년 케이무크(K-MOOC) 신규 강좌 선정 결과

□ 총괄

(기관명 가나다 순)

구분 구분 선정결과

 

교양 ①한국형 마스터클래스 한국교육방송공사(EBS)

②한국인 필수 시리즈 JTBC

 

일반 ①묶음강좌 [ 총 6묶음 27강좌 ]

①상명대(6) ②성신여대(4) ③백석대(4) 

④서울사이버대(5) ⑤성균관대(4) ⑥조선대(4)

②개별강좌 [ 총 24교 40강좌 ]

①경희대(3) ②고려대(1) ③광운대(1) ④남서울대(2) ⑤대구한의대(1) ⑥동서대(1) ⑦백석대(1) ⑧상명대(3) ⑨성균관대(3) ⑩성신여대(1) ⑪세명대(1) ⑫수원대(1) ⑬영남대(3) ⑭전주대(1) ⑮조선대(2) ⑯충남대(2)

⑰평택대(2) ⑱한성대(1) ⑲호남대(1)

⑳한국과학기술원(1) 인하공업전문대(2)

건양사이버대(1) 부산디지털대(1) 서울사이버대(4) 

 

심화 ①K-MOOC+ [ 총 2교 2강좌 ]

①성균관대(1) ②호남대(1)

□ 세부내용

ㅇ 묶음 강좌

(기관명 가나다 순)

구분 기관명 강좌명 (강좌수) 교수명 강좌 주요내용 

특화분야 1 상명대 감성인식기술전문가 양성과정 황민철 ·심리학, 신경과학 및 인공지능의 관점을 통합하여 인지의 중요한 요소인 인간 감성을 이해하고, 인간의 지각, 지능 및 감성을 통합적으로 학습하도록 함

-6 권지은

이지항

윤희남

이정년

2 성신여대 인문·사회계열  윤태진 ·인문·사회계열 학생들이 머신러닝의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알고리즘의 핵심 원리와 수학적 개념을 다루며, Python 실습을 통해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갖도록 함

전공생을 위한  김영훈

머신러닝 예비학교 심성아

-4 윤상덕

단계 1 백석대 아동상담 놀이와  김세영 ·놀이와 예술 기반 아동상담의 개념, 기법 등을 이해하고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자 하는 실제 상담 현장에 놀이치료 및 예술치료를 적용할 수 있음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오종은

-4 박부진

2 서울 노인심리상담사 김은주 ·초고령 사회를 대비하여 노인에 대한 이해 역량, 노인심리상담의 기본역량, 노인심리상담의 심화역량을 학습하여 노인심리상담 전문 교육 실시

사이버대 기초과정 김미나

-5 구희정

허묘연

이정원

이우경

여정윤

김은주

3 성균관대 인공지능 수학 이상구 ·인공지능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선형대수학, 미적분학, 기초통계, 이산수학, 수치해석학 등 영역을 단계별로 제시하고 코드를 활용하여 실습하도록 함

-4 박진영

4 조선대 손생님! 한국수어를 부탁해요 최영주 ·한국 수어의 다양한 표현을 익혀 일상생활의 기초적인 표현(인사, 소개, 축하 등)과 주제별 내용을 확장하여 수어의 통역과 번역에 활용할 수 있음

-4

ㅇ 개별 강좌

분야 기관명 강좌명  교수명 강좌 주요내용 

한국학 1 성균관대 20세기 대한민국 문화사 오제연 ·1945년~1990년대까지 각 시대별로 한국에서 나타난 대표적 문화적 현상들을 학습하고 한국 현대의 문화를 역사적 맥락 속에서 이해하도록 구성 

2 영남대 외국인을 위한 정용교 외 2인 ·한국사회의 다문화 역사와 전개 및 현황, 이주민의 다문화 한국사회를 이해함으로써 한국사회 적응 향상 및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구성

다문화한국사회의 이해

3 영남대 K-콘텐츠로 배우는 한국 문화 남미영 외 4인 ·K-콘텐츠를 통해 한국문화를 학습하며 한국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보다 수준 높은 한국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구성

4 한성대 한국문화로 배우는 한국어 노정은 ·외국인 학습자, 한국 문화 수업을 진행하는 국내외 한국어교육 관련자가 학습을 통해 한국의 여러 사회 및 문화 현상을 이해하고 이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구성

신산업 1 광운대 4차 산업혁명,  정동훈 ·공간과 기술, 그리고 공간을 채우는 콘텐츠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특징을 이해하고 스마트카와 공간을 채우는 콘텐츠를 로봇, 실감미디어 등을 통해 간접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

찐 고수되기

2 남서울대 3D콘텐츠 제작 기초  서동희 ·3D 공간 디자인 제작에 필요한 기초 기술을 학습함으로써 3D 공간을 이해하고 모델링과 텍스쳐링 기법을 습득하며 메타 버스의 공간과 소품을 모델링 할 수 있도록 구성 

:메타버스 공간 제작

심리 1 남서울대 팬데믹시대  김민경 ·다양한 상담이론과 기법을 바탕으로 자기치유를 이해하고 습득하며 이를 통해 팬데믹시대의 건강한 개인과 사회인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구성 

자기치유 

건강 2 백석대 언택트 시대의  김효진 ·코로나 시대의 온라인 학습 환경에 따라 발생하는 다양한 안구 증상을 이해하고 디지털 기기의 장시간 사용에 관한 눈건강 관리법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

눈건강 관리법

3 부산 온라인 참여형  송종원 ·코로나 우울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일반인을 대상으로 팬데믹 상황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비대면 참여형 상담 프로그램으로 구성 

디지털대 심리백신

4 서울 언택트 시대 속  차명희 ·집콕 시대에 모든 세대가 공감하는 건강한 게임의 활용을 위하여 세대통합적인 측면에서 게임을 접근하며 게임의 순기능을 증진하여 새로운 가족문화를 창출할 수 있도록 구성 

사이버대 게임의 역할 

- 일상을 건강하고 풍요롭게

5 서울 자기돌봄을 위한 통합예술심리 여정윤 외 3명 ·현대인의 심리건강을 위한 자기치유방법인 자기돌봄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자기돌봄의 통합예술심리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

사이버대

자율 1 건양 DT(Digital Transformation) 시대: 온택트 교육학개론 최동연 ·온택트(On-tact) 교육에 관심이 있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효과적인 온택트 교수와 다양한 학습 방법을 이해하고 체계적인 수업설계 및 개발 능력을 배양하여, 실제 자신의 온택트 수업을 설계-개발-운영할 수 있도록 구성 

사이버대

2 경희대 비만의 사회학 박승준 ·비만의 증가와 관련이 있는 다양한 요소를 살펴봄으로써 비만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 잡고, 건강한 방식으로 비만을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구성

3 경희대 삼국지 인문학 민관동 ·소설 ‘삼국지’를 통해 사유하고 분석하는 사고능력,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판단능력을 키우며 상상을 통한 창의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강좌 구성 

4 경희대 언어의 신비  이한규 ·언어의 특성과 규칙성, 인간과 동물, AI의 언어학습 차이를 이해하고 언어에 담겨있는 다양한 사회, 문화, 심리, 인지, 사고 현상을 찾아 토론하도록 구성

들추어보기

5 고려대 아시아사 개척자들의 역사 이야기 + @ 조영헌 ·21세기 한국인으로서 파악해야 할 아시아 문명의 특징을 파악하고 아시아사의 핵심 쟁점과 연구사적 성과 및 앞으로의 과제를 탐색할 수 있도록 구성 

6 대구 스토리텔링으로  강민희 ·스토리텔링의 관점에서 한의콘텐츠 사례를 살펴보고, 스토리텔링 창작 모델에 따라 한의자원을 차용하여 나만의 스토리를 마련해 볼 수 있도록 구성 

한의대 만나는 한의 

콘텐츠 기획

7 동서대 실전 타이포그래피 김경원 ·정보를 글로 전달함에 있어서 타이포그래피의 규칙을 익히고 다양한 시각커뮤니케이션 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타이포그래피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 

8 상명대 게임엔진을 이용한 실감콘텐츠(VR,AR) 기획과 개발 조옥희 ·실감 콘텐츠(가상현실, 증강현실)의 기획과 개발에 대해 학습할 수 있으며 공학 전공자는 물론 비공학 전공자들도 게임엔진을 이용하여 실감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도록 구성 

9 상명대 생성 모델과  민경하 ·GAN의 기본 개념 및 형태를 학습하고 시각적 문제의 해결에 활용하는 방법을 실습으로 익힘으로써 최근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문제 해결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구성 

시각 지능

10 상명대 인공지능시대의  양희경 ·인공지능 관련 도덕적 이슈에 관한 일반적인 설명, 입장, 쟁점들을 살펴보고, 이런 것들이 현재 기술과 어떻게 맞물리는 지 분석하며, 어떤 정책이 나올지 생각해볼 수 있도록 구성.

사회적 쟁점

11 서울 언택트 시대의  서영수 ·코로나 19 이후 언택트 사회 저변과 금융환경 변화를 이해하고 언택트 금융상품의 투자원칙과 운용전략을 습득하면서 향후 디지털 금융시장의 생활금융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구성 

사이버대 생활금융

12 서울 클래식 친구  윤소영 ·클래식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클래식 음악의 역사 등 클래식에 관한 다양한 정보 및 지식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클래식을 편하고 재미있게 감상할 수 있도록 구성

사이버대 만들기

13 성균관대 스마트폰이 낳은 신인류 포노사피엔스 최재붕 ·인류의 문명을 바꾸고 있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한 이해와 신문명이 요구하는 인재가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 자세에 대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 

14 성균관대 한국형 인성교육을 말하다: 동양고전 <사서>에서 찾는 인간의 길 고재석 ·동아시아 사상 문화의 핵심을 담고 있는 동양고전 <사서>에서 인간의 길을 찾아보고, 선현들의 실천사례를 검토하여, 한국형 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도록 구성 

15 성신 조선 문인들이  강혜선 ·조선 문인들의 주거공간의 양상과 그곳에 담긴 인문 정신을 분석하고 조선의 회화를 활용하여 문인들의 주거공간을 시각적으로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구성 

여자대 사랑한 나의 집

16 세명대 대중음악과  이혜진 ·대중음악 장르의 형성 배경과 하위 문화(subculture) 주체로서의 청년문화 담론을 현상학적으로 이해하고 ‘세대문화’를 생산적으로 독해할 수 있도록 구성 

청년문화

17 수원대 도시와 언어로  이혜승 ·러시아의 대표적 도시를 여행하는 컨셉으로 러시아어와 러시아의 문화 등 러시아 전반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글로벌 소통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구성 

만나는 러시아

18 영남대 역사와 자연생태로 알아보는 독도  박선주 외 5인 ·독도가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 생태적으로 우리 영토인 근거를 정확히 이해하고, 학습한 내용을 근거로 독도영유권에 대해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주장을 펼칠 수 있도록 구성

이야기

19 인하공업 객체지향형  장동환 ·KS 표준규격에 따라 도면의 기본 구성요소, 부품도를 작성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도면 해독에 필요한 형상도시방법과 기계적 표시방법을 구현할 수 있도록 구성 

전문대 도면해독

20 인하공업 공간빅데이터 주용진 ·실전 사례분석을 통해 공간 빅데이터 기초적인 활용을 경험하고 공공데이터를 융합한 전공분야 별 빅데이터 기획 및 분석을 할 수 있도록 구성 

전문대 프로그래밍

21 전주대 멀티링구얼 습득과 실천: 일본어와 영어를 동시에  박강훈 ·멀티링구얼 습득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일본어와 영어 동시 배우기를 실천해봄으로써 삼중언어 말하기의 즐거움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 

배우기(초급)

22 조선대 리부팅 인간  박현주 ·현대 과학기술사회의 민주시민으로서 실생활의 사회·과학적 이슈들을 바르게 인식하고, 이슈에 포함된 문제를 해결하고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과학적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구성 

중심 과학

23 조선대 사건과 스캔들로 보는 옛 이야기 김미령,  ·‘문학’ 작품 속의 ‘사건’을 분석하여 그 사건의 배경이 되는 시대적 상황을 학습함으로써 학습자가 역사적 ‘사건’과 ‘문학’ 내용을 연계하여 통찰할 수 있도록 구성 

김기림

24 충남대 사회적 가치와  류광해 ·자유권과 사회적 기본권의 성립 과정을 학습하고 우리나라의 기본권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통해 자유권과 사회적 기본권의 공존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

개인의 자유

25 충남대 영상시와  서경숙 ·문학과 영상이 어떻게 조우하여 상호 의미전달에 협조하는지 이해하며 영상 분석 기술과 능동적인 시 해석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성 

콘텐츠 제작

26 평택대 빅데이터와  김승욱 ·빅데이터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고객관계관리에 필요한 고객의 장기적 유지 및 관계경영을 통하여 기업의 장기적 수익성 향상을 위한 핵심 내용들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 

고객관계관리

27 평택대 시와 상상력: 동서양의 명시를 통해 본 인문학적 상상력 박진임 ·동서양의 명시를 비교문학적 시각에서 읽고 감상하며 인문학적 상상력을 함양함으로써 21세기 지식 기반 문화 사업을 구상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 

28 한국과학기술원 비전공자를 위한 AI 딥 러닝 오종훈 ·비전공자들이 딥러닝 중심의 인공지능에 대한 개념 학습과 코딩실습을 통해 AI리터러시를 높이고, 자신의 분야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하며 인공지능 혁신리더가 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강좌 구성

29 호남대 공중보건 장윤경 외 2인 ·공중보건의 역사와 개념, 공중보건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을 이해하고 대상에 적합한 공중보건 교육방법을 선정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

(기관명 가나다 순)

 

□ 심화강좌

(기관명 가나다 순)

기관명 강좌명  교수명 강좌 주요내용 

1 성균관대 4차 산업혁명과 스타트업 실무 역량강화 김경환 ·4차 산업혁명의 의의와 특징에 대해 학습하고, 이에 기술창업, 스타트업에 적용하여 기업가 정신, 시장 및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도록 프로젝트, 토론 등을 구성

2 호남대 수학으로 푸는 블록체인 백란 ·수학적 개념을 적용하여 블록체인의 원리를 이해하고, 블록체인의 기반 기술을 학습하여 혁신산업기술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습과 프로젝트 등을 구성

붙임 2 2021년 케이무크(K-MOOC) 선정 주요 강좌내용

□ 개별 강좌 

<아시아사 개척자들의 역사 이야기 + @> <조선 문인들이 사랑한 나의 집>

 

- 고려대학교 조영헌 교수 - - 성신여자대학교 강혜선 교수 -

• (학습목표) 아시아 문명의 특징을 파악하고 아시아사의 핵심 쟁점과 연구사적 성과 및 향후 과제 탐색 • (학습목표) 조선 문인들의 주거공간과 그 곳에 담긴 인문 정신 분석을 통한 현대의 주거공간과 현대인의 삶 성찰 

• (주요내용) 아시아사 분야의 대표적인 원로 교수님들의 인터뷰 형식으로 아시아의 주요 역사적 인물, 쟁점, 한국과의 관계 등을 분석 • (주요내용) 허목, 강세황, 홍대용, 박지원, 정약용 등 조선 문인 12인의 주거공간을 시각적으로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주거공간별 분석 

• (강좌특성) 문자보다는 영상 자료에 더 익숙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고려하여 TV 다큐멘터리 수준의 방문 인터뷰 방식이라는 새로운 형식을 도입 • (강좌특성) 조선의 한문학 텍스트와 회화 자료, 현재의 유적의 다양한 시각 자료 등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학습 동기 강화

<4차 산업혁명, 찐 고수되기> <언택트 시대의 눈건강 관리법>

 

- 광운대학교 정동훈 교수 -  - 백석대학교 김효진 교수 -

• (학습목표) 공간과 기술, 그리고 공간을 채우는 콘텐츠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 특징 이해  • (학습목표) 코로나 시대에 발생하는 다양한 안구 증상 및 눈 건강 관리법 학습 

• (주요내용) 스마트홈, 스마트 시티, 자율주행 공유차 등 4차 산역혁명 시대의 핵심기술의 개념과 그에 따른 미래 변화 등 소개  • (주요내용) 온라인 학습으로 인한 시각매체 사용에 따라 발생하는 안구건조증 등 안구 증상 및 관리법, 감염예방을 위한 안경 및 콘택트렌즈 관리법 등 소개 

• (강좌특성) 학습자간 상호작용 활성화를 위해 토의/토론에 대한 동료평가제 도입 • (강좌특성) 다양한 장소와 앵글, 몰입도 있는 다양한 시각적 자료들을 구조화하여 제작 

 

 

 

 

□ 묶음 강좌 

ㅇ 특화분야 강좌

<인문사회계별 전공생을 위한 머신러닝 예비학교> < 감성인식기술전문가 양성과정 >

 

- 성신여자대학교 윤태진 교수 등 4명 - - 상명대학교 황민철 교수 등 5명 -

• (학습목표) 머신러닝 및 인공지능의 발전에 따라 국내·외 산업 및 환경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의 필요 • (학습목표) 인간과 더 깊은 수준에서 공존하고 상호작용하는 기술에 대한 요구 증대에 따른 감성-인지-인공지능의 융합 과정 필요

• (주요내용) 인문·사회계열 학생들이 머신러닝의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알고리즘의 핵심 원리와 수학적 개념을 다루며, Python 실습을 통해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갖도록 함 • (주요내용) 심리학, 신경과학 및 인공지능의 관점을 통합하여 인지의 중요한 요소인 인간 감성을 이해하고, 인간의 지각, 지능 및 감성을 통합적으로 학습하도록 함

• (강좌특성) 다른 분야 전공자도 컴퓨터 코딩과 머신러닝 및 인공지능의 기본적인 개념을 익히고 오픈소스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실습까지 교육 가능  • (강좌특성) 인간중심 AI시대의 감성ICT 산업 시장 확대에 따른 감정인식기술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가능 

ㅇ 단계별 강좌

< 인공지능 수학 > < 손생님! 한국수어를 부탁해요 >

 

- 성균관대학교 이상구, 박진영 교수 - - 조선대학교 최영주 교수 -

• (학습목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인공지능(AI) 시스템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인재양성이 필요, 모든 인공지능 알고리즘의 밑바탕을 이루는 기초 수학 내용을 쉽고 효과적으로 제시 • (학습목표) 한국 수어는 필요성에 비해 사회적 인식이 미비한 상황으로 관련된 강좌개발이 시의적절함

• (주요내용) 인공지능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선형대수학, 미적분학, 기초통계, 이산수학, 수치해석학 등 영역을 단계별로 제시하고 코드를 활용하여 실습 • (주요내용) 입문, 기초, 활용단계를 통해 한국 수어의 다양한 표현을 익혀 생활수어(인사, 소개, 축하 등)가 가능하며 고급단계를 통해 한국수어를 하나의 언어로 학습 가능

• (강좌특성) 자문자답(SASQ) 토론을 통해 교수자는 학습자의 자발적 사고와 협동을 촉진, 학습자는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한 쌍방향 학습 가능  • (강좌특성) 각 단계의 주제별 내용을 확장하여 수어의 통역과 번역에 활용 가능

 

 

□ K-MOOC+

< 4차 산업혁명과 스타트업 실무 역량강화 > < 수학으로 푸는 블록체인 >

 

- 성균관대학교 김경환 교수 - - 호남대학교 백란 교수 -

• (학습목표) 예비창업자 및 일반인 대상 4차 산업혁명 분야 창업에 필요한 개괄적인 지식과 구체적인 사업기획 및 실무역량을 강화 • (학습목표) 수학적 개념을 적용하여 블록체인의 원리를 이해하고, 블록체인의 기반 기술을 학습하여 혁신산업기술에 적용

• (주요내용) 스타트업 동향 및 유형, 비즈니스모델 개발 등 강의 제공을 비롯하여, 사업계획서 작성 노하우, 마케팅, 세무‧회계, 법률 등 실무와 맞닿은 세부적인 내용에 대하여 학습 • (주요내용) 블록체인의 기본원리부터 암호, 함수 및 응용가능한 solidity 프로그래밍 기반의 강의를 제공하며, 예제 코드를 실습으로 제공하여 산업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문제해결력을 제고

• (강좌특성) 학습자가 작성한 사업계획서를 활용하여 실무전문가와 학습자 간 의견 교류가 가능하며, 학습자가 멘토를 지정하여 구체적인 사례와 정보를 요청할 수 있음 • (강좌특성) 금융, 의료 등에 블록체인을 활용한 최신사례 위주로 전문가와의 화상 토론을 제공하며, 국내외 선두기업 산업현장의 블록체인의 개념과 사례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