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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8회 자동차의 날 기념식 개최-자동차산업 유공자 포상수여 및 상시 소통의지 강조

하이거 2021. 5. 12. 12:56

18회 자동차의 날 기념식 개최-자동차산업 유공자 포상수여 및 상시 소통의지 강조

담당부서 자동차과등록일 2021-05-12

 

제18회 자동차의 날 기념식 개최

 

- 34년간 자동차부품 한우물만 파온 대원산업 허재건 회장 은탑산업훈장 -

 

- GM테크니컬센터 트레일블레이저 개발 책임자 김진홍 상무 동탑산업훈장 -

 

- 문승욱 장관, 자동차산업 유공자 포상수여 및 상시 소통의지 강조 - 

 

□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1.5.12일(수) 11시, 서울 자동차회관에서 제18회 자동차의 날을 맞이하여 자동차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들에게 훈․포장 등 정부포상을 전수하였음

 

【제18회 자동차의 날 기념식 개요 】

 

▪ (목 적) 국가경제 활성화에 기여가 큰 자동차산업 발전 기념

▪ (일 시) ’21.5.12(수) 11:00∼11:30

▪ (장 소) 서울 자동차회관 그랜저볼룸(B1)

▪ (주 최)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공동

▪ (참석자) 산업부 장관, 포상 수상자 등 50여명

 

ㅇ 자동차의 날은 자동차 수출 누계 1천만 대를 돌파한 `99년 5월 12일을 기념하여 `04년부터 5월 12일을 자동차의 날로 지정하여 매년 개최되었음

 

*우리나라 자동차 생산순위 : (`05~`15)5위 → (`16~`17)6위 → (`18~`19)7위 → (`20)5위

 

ㅇ 작년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체계적인 방역관리 등으로 자동차 생산순위가 7위 → 5위로 상승하는데 기여한 자동차산업 유공자를 격려하기 위해 문승욱 장관이 자동차의 날 기념식에 참석하여 포상을 수여하였음

 

□ 문 장관은 축사를 통해 “작년 친환경차, 고부가가치 차량 수출증가 등 우리 자동차 산업이 질적 고도화를 이루었고, ‘디지털․그린전환’을 더욱 가속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함

 

* 친환경차 수출비중 : (‘17) 7.0% → (’18) 8.0% → (‘19) 10.8% → (‘20) 14.7%

* 대당 평균 수출단가($) : (‘17) 15,147 → (’18) 15,397 → (‘19) 16,146 → (’20) 17,901

 

ㅇ 문 장관은 “‘미래차로의 신속한 전환’이 2050 탄소중립 실현과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시대적 과제이며, 미래차 분야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함

 

- 먼저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변화에 따라 미래차 확산 및 세계시장 선점을 위해 자동차 산업의 구조전환을 지원하고”,

 

-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을 위해 상반기 중에「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지원 종합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밝혔음 

 

- 또한, “미래차 시대를 주도할 우수한 융합 인재의 유지·확보를 통해 미래차 전환 과정에서 자동차 산업이 일자리를 유지·확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하였음

 

ㅇ 아울러, 산업부는 자동차 산업계와 함께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핵심인재가 모여 미래를 만들어 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현장의 목소리를 최대한 많이 듣고 상시 소통하겠다“고 밝혔음

 

□ 이날 대원산업(주) 허재건 회장 등 자동차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12명에 대해 훈장, 포장, 대통령표창 등의 포상이 이루어졌음

 

ㅇ 대원산업(주) 허재건 회장은 승용차․레저용 차량 등의 시트분야 글로벌 기술경쟁력 확보와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공로로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하고,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주) 김진홍 상무는 GM 글로벌 소형 SUV인 트랙스와 트레일브레이저 개발과 출시 등에 기여한 공로로 동탑산업훈장을 수상하였음

 

ㅇ 세계 최초 픽업트럭용 전자드럼 파킹브레이크 관련 신기술 개발 및 사업화로 해외시장을 개척한 김용칠 ㈜진합의 대표이사와 신차 XM3의 글로벌 수출물량 확정에 기여한 홍영진 르노삼성자동차(주) 디렉터가 산업포장을 수상하였음

 

ㅇ 한국과학기술원 배충식 교수, 한국산업은행 장세호 실장, ㈜대유에이피 이석근 대표이사, 한국교통안전공단 류익희 본부장은 대통령 표창을, 현대자동차(주) 김기락 기술선임, 쌍용자동차(주) 원종유 부장, ㈜우신세이프티시스템 오재운 부장, 기술보증기금 이재필 부장은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였음

 

* 현대자동차(주) 남부서비스센터 박종철 정비수석기사 등 20명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고 개별 전수 예정

 

 

 

【참고1】제18회 자동차의 날 유공자 포상 현황

【참고2】제18회 자동차의 날 축사

 

 

참고 제18회 자동차의 날 유공자 포상 현황

 

□ 정부포상(국무총리표창 이상) : 12명(완성차 4명, 부품사 4명, 기타 4명)

* 은탑산업훈장1, 동탑산업훈장1, 산업포장2, 대통령표창4, 국무총리표창4

 

구분 소 속 성명 주요 공적

(직위)

은탑 대원산업㈜ 허재건 34년간 자동차 부품산업에 종사하며, 시트분야 글로벌 기술경쟁력 확보, 26년간 무분규 사업장 유지와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에 기여함 

산업 (부품사) 회장 [*32명(`17)→30명(`18)→22명(`19)→21명(`20) <종업원수:537명(`21.1)>]

훈장

동탑 지엠 김진홍 크루즈, 올란도 개발에 참여하였고, GM 글로벌 소형 SUV인 트랙스와 트레일블레이져 개발 총괄 엔지니어링 매니저로 역할을 수행하여 신차출시에 기여함

산업 테크니컬 상무

훈장 센터코리아㈜

(완성차)

산업 ㈜진합 김용칠 세계 최초 픽업트럭용 전자드럼 파킹브레이크 관련 신기술 개발 및 사업화로 해외시장을 개척, 협력업체와 공동 기술개발, 공장 스마트화를 통한 제조혁신으로 부품 경쟁력 제고에 기여함

포장 (부품사) 대표

이사

르노삼성 홍영진 Covid 19로 인한 글로벌 물류 대란 속에서 르노그룹 내 유일하게 100퍼센트 공장 가동률을 달성, 그 결과 XM3의 글로벌 수출물량 확정을 가능케 하는데 기여함

자동차㈜ 디렉터

(완성차)

대통령 한국과학 배충식 22년간 자동차 동력 분야의 기술개발, 학술 및 교육 혁신과 우수 인재 양성, 국제 활동으로 대한민국의 자동차산업 발전과 위상 제고에 기여함

표창 기술원 교수

(기타)

한국 장세호 국내 자동차 업체에 대한 금융지원, 광주형대구형 등 상생형 지역 일자리 사업지원 및 자동차 부품업체 상생 프로그램 개발 등 자동차 산업 발전에 기여함

산업은행 실장

(기타)

㈜대유 이석근 스티어링 휠 열선, 햅틱모터 등 신기술 개발 및 공동기술개발, 공동특허, 기술이전으로 2차업체 육성과 상생협력을 추진하였고, 품질혁신 및 스마트공장 정착을 통해 생산성 향상에 기여

에이피 대표

(부품사) 이사

한국교통 류익희 자동차 검사기술 선진화 및 배출가스 검사도입 연구 등으로 대국민 안전도를 제고하고, 튜닝 규제완화 등을 통해 튜닝산업 활성화 및 중소산업체 육성에 기여함

안전공단 본부장

(기타)

국무 현대 김기락 국내 최초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엔진 실린더블록 금형개발 등 자동차 금형 관련 신기술, 신공법을 개발함으로써 금형의 품질 제고 및 생산성 향상에 기여함

총리 자동차㈜ 기술

표창 (완성차) 선임

쌍용 원종유 쌍용차 고유의 생산시스템(SPS) 정착을 통해 사고건수 감소 등 안전한 공장 정착 및 혁신, 개선활동 추진으로 품질향상과 원가경쟁력을 확보하는데 기여함

자동차㈜ 부장

(완성차)

㈜우신 오재운 자동차안전벨트 제조공정 자동화설비 구현, 제조공정 품질관리 시스템(BIQS) 구축 및 운영, 신기술 개발 등을 통해 제조경쟁력과 고객안전 확보에 기여함

세이프티 부장

시스템

(부품사)

기술 이재필 자동차 상생보증 및 제작금융 특례보증을 도입하여 원활한 보증지원이 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자동차산업의 자금조달과 고용위기 극복에 기여함

보증기금 부장

(기타)

 

□ 장관표창 : 20명(완성차 9명, 부품사 5명, 기타 6명)

 

구분 소 속 성명 주요 공적

(직위)

1 태양금속공업㈜ 박준용 해외시장 개척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19년 설립한 컨터키법인 프로젝트 총괄, 현재 북미법인장과 켄터키법인장 역임)

(부품사) 부장

2 한국지엠㈜ 심상준 성공적 글로벌 신차(말리부, 트레일블레이저 등) 출시 및 국내 부품사와의 기술협업 주도를 통한 수출 증대 기여

(완성차) 상무

3 한국에너지공단 김정철 공공기관 업무용 차량을 환친차로 전환하는 의무구매 제도운영 및 전기차 충전서비스산업육성 사업을 통해 국내 전기차 보급 활성화

(기타) 대리

4 한국지엠㈜ 아누차 신규 프로그램의 전략적 한국 업체수주 및 한국내 국산화 전략으로 많은 한국 업체들의 신규 비즈니스 기회제공에 기여

(완성차) 프라툼윙

전무

5 자동차부품 문용근 자동차 부품업계 품질 전문인력 양성(10개의 품질교육 과정 커리큘럼·교재 개발, 05년 이후 9,441명의 부품업계 품질 전문인력 양성)

산업진흥재단 전문위원

(기타)

6 현대자동차㈜ 김창환 고성능 고효율 자동차 촉매 기술 및 실차 운전 모드 차량 촉매 평가 장비 세계 최초 개발

(완성차) 상무

7 현대자동차㈜ 박종철 현장 정비사례 및 공정개선 제안을 통한 생산성 향상, 고난도 정비작업 기반 차량 품질개선 및 안정화에 기여

남부서비스센터 정비수석기사

(완성차)

8 한국수출입은행 김원석 정부의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 뒷받침 위해 7.5억불 장기금융 제공(대기업의 대중소중견기업 결제자금 마련 등의 지원방안 제안)

(기타) 팀장

9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탁영지 균특회계 최초 예타를 통과한 자동차 R&D사업 관리체계 마련(그린전기차차량부품개발 등 8개 예타 통과 사업의 평가관리)

(기타) 책임연구원

10 기아㈜ 박현성 자동차 제조 신기술 R&D 기반구축(차체 생산기술 표준화 정립 등) 및 최신 스마트팩토리 신기술 개발에 기여

(완성차) 상무

11 ㈜풍강 이광희 글로벌 독점제품인 도난방지용 훨너트 등의 신기술 개발, 고성능 생산설비 개발을 통해 획기적 생산성 향상에 기여

(부품사) 상무이사

12 쌍용자동차㈜ 조영욱 코란도C 후속 차종 개발을 통해 유럽 등 해외시장에서의 판매신장 및 한국 브랜드 가치 향상에 기여

(완성차) 부장

13 신용보증기금 한승열 자동차산업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보증지원제도 운영(주력산업 활력보강 프로그램 신설 및 자동차 상생특별보증 프로그램 도입 등)

(기타) 과장

14 쌍용자동차㈜ 심준엽 선행단계 공용화 프로세스 전략수립을 통해 신차 개발비용 50% 축소 및 개발기간 10개월 단축 실현

(완성차) 수석연구원

15 주식회사 경신 권혁준 코로나19 초기 현대기아차 양산중단 위기극복 및 조기 안정화에 기여 (와이어링 하네스 공급)

(부품사) 이사대우

16 르노삼성 김정우 XM3 유럽 수출모델 개발을 총괄하여 신기술 적용으로 유럽의 까다로운 조건을 충족, 21년 수출확정에 기여

자동차㈜ 디렉터

(완성차)

17 한국산업은행 김태훈 자동차산업 관련 담당 RM으로 대기업, 중견기업 대상 다양한 금융지원(자동차 협력업체 상생 프로그램 제안 등)

(기타) 차장

18 르노삼성 박정호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를 스페인에서 부산으로 이전 주도,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생산모델을 제안하여 부품기업 육성

자동차㈜ 디렉터

(완성차)

19 코리아에프티㈜ 이동철 세계최초 연료 증발가스 차단성 향상 나노클레이 첨가 플라스틱 필러넥 개발(국내 매출 162억, 해외 매출 313억)

(부품사) 부장

20 ㈜서진 김유철 내연차 변속기 기능을 하는 전기차 감속기 분야로 사업재편을 추진하여 산업부로부터 승인(`20.9)을 받는데 기여

오토모티브 부장

(부품사)

 

 

 

 

 

 

 

제18회 자동차의 날

축 사

 

 

 

 

 

 

2021. 5. 12(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1 인사 및 축하말씀

 

정만기 자동차산업협회 회장님,

신달석 자동차산업협동조합 이사장님,

그리고 뜻 깊은 자리에 함께해 주신 자동차산업인 여러분!

제18회 자동차의 날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오늘 훈장을 수상하시는

대원산업 허재건 회장님(은탑),

지엠 테크니컬센터 코리아 김진홍 상무님(동탑)을 비롯한

모든 수상자분들께도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허재건 회장님은 34년간 자동차 부품산업에 헌신하시면서,

자동차 시트 글로벌 시장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두셨습니다.

 

김진홍 상무님은 한국GM의 글로벌 소형 SUV 개발 총괄매니저로서,

GM의 글로벌 베스트셀링카 중의 하나인

트레일블레이져 등의 개발과 출시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셨습니다.

 

오늘 포상을 받으시는 32분 모두 

우리 자동차 산업이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도약하는데 기여하신 주인공입니다.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 그간의 성과 및 대내외 환경

 

자동차 산업은 수출 560억불, 고용 35만명을 책임지는 

핵심 기간 산업이며,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의 구심체입니다.

 

작년 세계 자동차 산업은 코로나19로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체계적인 방역관리와 부품수급 적기대응으로

생산순위가 세계 7위에서 5위로 상승하는 등 약진하며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냈습니다.

 

* 우리나라 자동차 생산 순위 : (05~15년) 5위 → (16~17년) 6위 → (18~19년) 7위 → (20년) 5위

 

나아가, 친환경차의 수출 비중이 15%까지 높아졌고,

평균 수출단가도 11% 상승하여 부가가치가 높아지는 등 

질적 고도화도 이루어 냈습니다. 

 

* 친환경차 수출비중 : (‘17) 7.0% → (’18) 8.0% → (‘19) 10.8% → (‘20) 14.7%

* 대당 평균 수출단가($) : (‘17) 15,147 → (’18) 15,397 → (‘19) 16,146 → (’20) 17,901

 

그러나, 여기에 안주해서는 안됩니다.

자동차 산업은 ‘디지털·그린전환’이라는 

거대한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 격변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이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환경규제를 강화하고 있으며, 

주요 자동차 기업들도 친환경차·자율주행차 중심으로 

사업 구조를 빠르게 재편해 나가고 있습니다.

 

거스를 수 없는 변화의 흐름 속에서 

머뭇거리거나 주저하면 뒤처지게 됩니다.

 

기업과 정부, 수요자인 국민이 모두 힘을 합쳐

사회 시스템과 산업 생태계를 

미래차 중심으로 혁신해 나가야 할 시점입니다.

3 정부의 정책 방향

 

정부는 ‘미래차로의 신속한 전환’을

2050 탄소중립 실현과 산업의 미래경쟁력 확보를 위한 

시대적 과제라고 판단하고, 정책적 지원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❶ 첫째, 미래차 확산 및 세계시장 선점을 위해

자동차 산업의 구조전환을 촉진해 나가겠습니다.

 

국내 자동차 산업이 전기차·수소차·자율주행차 등에서 

세계 최고의 성능과 기술을 확보할 수 있도록

금년 3,300억원의 정부 R&D 예산을 투입하겠습니다.

 

* 자동차 R&D 예산(억원) : (‘19) 1,836 → (’20) 2,856 → (‘21) 3,288

 

* 성능·기술개발 목표 : (주행거리) ’25년까지 50% 연장(400 → 600km)

(효율) ‘24년까지 전비(現6.3km/kWh) 10% 향상, (충전속도) ’21년중 20분내 80% 급속충전

 

수요창출을 위해서는 

공공기관 친환경차 의무구매 목표를 100%로 상향(‘21.4)한데 이어, 

민간 부문에도 ‘친환경차 구매목표제‘를 시범도입*하겠습니다.

 

* 대규모수요자 의무구매(친환경차법 개정중) : (‘21년) 10%(시범사업) → (’22년) 12%(잠정)

 

또한, ‘24년 완전자율주행 실현을 위해

법·제도·인프라를 완비해 나가는 한편, 

공공부문에서 선도적으로 ‘7대 공공서비스 실증 사업*‘도 

시행할 예정입니다.

 

* ▲교통약자 이동지원, ▲실시간 수요에 대응하는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비스, ▲자율주행 공유차 서비스, ▲긴급차량 통행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 개발 추진(’21년 83억원)

 

아울러, 우리 자동차 산업 전반의 균형된 미래차 전환을 위해 

신차 개발전략과 연계한 협력사 R&D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미래차 설비투자에 대한 신규 인센티브*도 확충하겠습니다.

 

* 공장증설 없이도 외국인투자·지역투자 보조금 지원이 가능토록 친환경차법 개정 추진(’22년)

❷ 둘째, 우리 자동차 산업 경쟁력의 근간인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에 특히 역점을 두겠습니다.

 

지역별로 한국자동차연구원, 지자체, 지원기관 등이 협력하여

미래차 시험·인증 기반과 기업간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지역별 특성에 맞는 지원 플랫폼을 만들겠습니다. 

 

또한, 어려운 경영 여건으로 

신규투자에 나서지 못하는 부품기업들을 위해

사업재편 전용 R&D와 펀드를 신설하는 등

자금지원 수단을 적극 확충하겠습니다.

 

* (R&D) 전환기 대응 기술개발 사업 (‘22년 신규, 중기재정계획 225억원 반영)

* (금융) 미래차 그린뉴딜펀드(2,000억원), 사업재편 지원펀드(500억원) 등

 

이와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상반기 중에 「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지원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발표하겠습니다.

 

❸ 셋째, 미래차 시대를 주도할 융합 인력의 유지·확보에

힘쓰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신산업 분야에 있어서는

기계와 설비에 대한 투자보다 

사람에 대한 투자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은 제조업 고용의 약 10%를 담당하고 있는 만큼,

미래차 전환 과정에서 자동차 산업이 

일자리를 유지·확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현재의 우수한 인력들이 미래차 전환에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재직자 직무전환 교육 프로그램 등을 신설하고,

전기·전자·SW·기계 등 혁신기술 수요에 맞는

융합형 전문인력도 적극 양성하겠습니다.

 

4 마무리 말씀

 

장관으로 취임하면서, 

자동차 산업의 격변기에 

우리 기업들이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도 해야할 일들이 아주 많다는 것을 새삼 느낍니다.

 

특히, 현장을 가보니 우리 산업에 가장 필요한 것은 

미래의 비전, 그리고 이를 위한 변화의 동력이었습니다.

 

산업부는 주무부처로서

자동차 산업계와 함께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핵심인재가 모여 미래를 만들어 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저부터 현장의 목소리를 최대한 많이 듣고 

상시적으로 소통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수상자분들께 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오늘 행사를 준비하신 관계자 여러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