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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견기업, 글로벌 시장 진출 선봉에 나선다-내수 강소・중견 50개 기업 선정, 「수출개척기업 비즈니스클럽」 출범

하이거 2021. 6. 15. 13:27

중견기업, 글로벌 시장 진출 선봉에 나선다-내수 강소중견 50개 기업 선정, 수출개척기업 비즈니스클럽 출범

담당부서 중견기업혁신과등록일 2021-06-15

 

 

중견기업, 글로벌 시장 진출 선봉에 나선다

 

- 내수 강소・중견 50개 기업 선정, 「수출개척기업 비즈니스클럽」 출범 -

 

- ‘24년까지 총 300개 기업을 선정하여, 해외진출 全주기 밀착 지원 -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와 KOTRA(사장 유정열)는 6월 15일(화), IKP(InvestKoreaPlaza 1층 세미나실)에서 내수 중소·중견 50개 기업과 「수출개척기업 비즈니스 클럽」 출범식을 개최하였다.

 

 ㅇ 이번 행사는 지난 2월 24일 발표한 「중견기업 도약을 위한 등대 프로젝트* 실행계획」의 일환으로 수출경험이 부족한 내수 중견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24년까지 기업 혁신의 이정표가 될 100大 등대 중견기업 발굴을 목표로, 중견기업의 ①사업다각화, ②글로벌화, ③디지털화를 적극 지원

 

 ㅇ 올해 처음 선정된 50개 내수 강소・중견기업을 시작으로 「수출개척기업 비즈니스 클럽」을 구성하고 ‘24년까지 총 300개 기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 수출개척기업 비즈니스 클럽 출범식 개요 】

 

 

 

▪ 일시 : ‘21.6.15.(화) 14:00 ~ 15:00

 

▪ 장소 : 서울 서초 IKP (InvestKoreaPlaza 1층 세미나실)

 

▪ 주요참석자 : 산업부 차관, KOTRA 부사장, 내수 중심 강소・중견기업 50개사 등

 

  * 사회적 거리두기 일환으로 선정기업 10개社 참석, 나머지 기업은 온라인 참석

 

▪ 주요 내용 : 중견기업 글로벌 지원 계획 소개, 해외진출 성공사례 공유, 기업 포부 발표, 업무 협약 체결 등

 

□ 이를 위해 산업부는 ‘중견기업 글로벌 지원 사업*’ 내에 ‘내수중견’ 전용트랙(‘21년 30억원)을 신설하였고, 「수출개척기업 비즈니스 클럽」을 중심으로 전주기 맞춤형 지원을 통해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를 이룰 계획이다.

 

   * 글로벌 성장잠재력을 갖춘 강소・중견기업에게 현지 시장조사 등 다양한 수출 관련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는 바우처 발급 사업(‘21년 예산 250억원) 

 

<해외시장 진출 전주기 지원 추진 계획>

 

◇ 내수 중심기업* 및 초기 중견기업** 중 글로벌 역량 보유 내수 강소・중견기업 선정 → 「수출개척기업 비즈니스 클럽」 구성

 

   * 수출 비중 10% 미만 또는 수출 규모 1천만불 미만,  ** 매출액 3천억원 미만

 

 ➊ (역량진단) 기업의 수출 잠재력과 역량을 진단, 역량진단 결과에 따라 지원 전략* 및 컨설팅 방향 설정

 

   * 유형별 전략 : △(수출 역량부족) 수출전략 수립, 인프라, 마케팅 등 전반적인 역량 확충 지원, △(내수중심) 유망시장 및 바이어 연결, 수출설명회 등을 통해 네트워크 연결 지원 등

 

 ❷ (타겟시장 발굴) 글로벌 파트너링(GP)*, 수출상담회 등을 통해 기업의 사업 아이템・역량에 맞는 해외시장 및 바이어 발굴

 

   * 해외시장・바이어 수요발굴(현지 무역관) → 국내기업 매칭 → 상담지원 및 역량 강화 → 사후 관리

 

 ❸ (시장진출 지원) 타겟시장 확보 등 실질적 성과를 창출한 기업에 추가로 맞춤형 해외 마케팅, 정책 금융 등 적극 지원

 

 

□ 오늘 행사에서 중견기업의 해외 진출 성공 사례를 공유하였고, 이어 내수기업의 해외진출 개척 포부 발표와 내수 중견기업 수출도약 사업 업무 협약서 체결이 이어졌다.

 

< 중견기업 글로벌 지원 사업 中 해외 진출 성공 사례 >

 

A社

(바이오·제약)

◾‘14년 월드클래스 300 선정, 월드챔프 지원사업 선정 등

 

◾매출 증대(‘16년 1,769억원 → ’20년 2,159억원)

 

 * 해외마케팅 강화, 인도네시아(‘16년) 및 태국(’17년) 법인 설립시 코트라 무역관 지원, 해외 광고 및 전시회 참가

 

B社

(의류·양말)

◾‘19~21년 Pre 중견기업 글로벌 지원사업 선정

 

◾미국 시장 신규 매출 발생(‘19년 20만불/월, ’21년 60~70만불/월)

 

 * 전미유통상담회(‘19.6) → 패션 전시회 참가(‘19.8) → 아마존 상품판매 개시(’20.1)

 

 

 

 ㅇ 내수 중견기업을 대표하여 C社는 “그 동안 내수시장 중심으로 사업을 영위해 왔으나, 수출개척 비즈니스 클럽을 통해 해외시장 진출에 나설 계획이다”며 “앞으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ㅇ 이어서, 내수 중견기업 수출도약 사업에 선정된 50개사가 온・오프라인으로 참가하여 사업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다.

 

□ 출범식 행사와 함께 내수 중견기업의 신시장 개척 지원을 위해 월드챔프 수출상담회*와 GP 상담회** 등을 마련하여 해외 유망바이어 100개사와 1:1 화상 수출상담 진행과 세계 4위 규모의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인 스텔란티스(Stellantis)의 한국법인과 국내 유망 자동차 부품 중견기업간 핀포인트 상담을 지원하였다.

 

    * 월드챔프 수출상담회 : (일시・장소) 5.24 ~ 7.30, 온라인 방식 (참여기업) 내수중견, Pre 중견 참가기업 등 약 150개社 참가

 

   ** 글로벌 파트너링(GP) : 해외시장·바이어 수요발굴(현지 무역관) → 국내기업 매칭 → 상담지원 및 역량강화 → 사후관리

 

□ 박진규 산업부 차관은 오늘 출범식에서 “강소・중견기업은 우리 산업의 허리로서, 우리 경제성장을 견인하는 수출기업으로 성장할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언급하며,

 

 ㅇ “강소·중견기업이 해외시장 개척과 수출 확대의 선봉에 설 수 있도록 정부도 해외 마케팅, 수출 네트워크·인프라 활용 등 다양한 지원을 계속할 것”임을 밝혔다.

 

 

【붙 임】1. 수출개척기업 비즈니스 클럽 출범식 행사 개요

      

붙임 

 

 수출개척 비즈니스 클럽 출범식 개요

 

 

□ 행사 목적

 

 ㅇ 내수중심 및 초기 중견기업이 “해외시장 진출” 의지와 결의를 다지는 장 마련

 

□ 행사 개요

 

 ㅇ 일시ㆍ장소 : 6.15(화) 14:00~14:55 / IKP 세미나실(1층)

 

 ㅇ 참석자 : 산업부 차관, KOTRA 부사장, 선정기업(50개) 등

 

    * 사회적 거리두기 일환으로 대표기업 10개社 초청, 나머지 기업은 온라인 참석

 

 ㅇ 행사내용 : 출범식 + (연계) 화상상담회*

 

    * 월드챔프 수출상담회(5.24~7.30) : 수출개척 비즈니스클럽 50개社 등 참가

 

□ 세부 일정

 

 

구분

시 간

프로그램

비 고

출범식

14:00~14:02 

2‘

 개회 및 행사안내

사회자

14:02~14:06 

4‘

 개회사

KOTRA 부사장

14:06~14:10

4‘

 축사

산업부 차관

14:10~14:20

10‘

 등대 프로젝트 및 중견기업 지원사업 소개

KOTRA

14:20~14:35

15‘

 성공사례 및 포부 발표

초청·참가기업

14:35~14:40

5‘

 협약서 체결

KOTRA·기업

14:40~14:45

5‘

 기념사진 촬영

참가자 전체

상담회

참관

14:45~14:55

10‘

 화상상담 기업 격려

산업부 차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