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기술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합니다 ’20년, 철도용품 국제인증 취득지원사업 14건 선정
’18년 4건, ’19년 9건 → 올해 14건으로 지원규모 대폭 확대
국제안전성규격(SIL) 등 해외시장의 기술 진입장벽 완화 기대
담당부서철도정책과 등록일2020-09-07 11:00
철도기술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합니다
’20년, 철도용품 국제인증 취득지원사업 14건 선정
- ’18년 4건, ’19년 9건 → 올해 14건으로 지원규모 대폭 확대
- 국제안전성규격(SIL) 등 해외시장의 기술 진입장벽 완화 기대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국내 철도기술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두 차례(4월, 8월)에 걸쳐 지원기업을 공모한 결과, ‘20년 철도용품 국제인증 취득지원 14건을 최종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 그간 국내 철도기업은 우수한 기술력에도 불구하고 해외시장에서 요구하는 국제인증 취득에 비용과 시간*이 크게 소요되어 해외진출에 어려움을 겪었다.
* 해외 철도시장에서는 SIL(국제안전성규격), TSI(유럽 철도기술기준), IRIS(철도 산업규격) 등을 요구하고 있으며, 기존 국내기업 취득사례의 경우 최종 국제인증 취득까지 평균 약 4억 원의 비용과 약 31개월의 시간이 소요
ㅇ 이에 국토부는 ‘18년부터 ’철도용품 국제인증 취득지원사업‘을 통해 국내 철도용품 중소ㆍ중견기업의 국제인증 취득 소요비용을 최대 1억 원*까지 지원하고, 철도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국제인증 역량강화 교육을 시행해오고 있다.
* (중소/중견기업 지원금액) 100백만 원/80백만 원, 소요비용의 60%/40% 한도 내
ㅇ 국토부는 작년까지 ‘18년 4건, ’19년 9건 총 13건의 국제인증 취득을 지원하였으며, ‘18년 52명, ’19년 124명 총 176 명의 철도업계 종사자가 국제인증 취득 관련 교육을 이수하여 업무에 활용해오고 있다.
□ 특히 올해는 전체 사업규모가 10억 원으로 예년에 비해 대폭 확대*되었으며, 철도차량도 지원 가능하도록 운영지침을 개정**함에 따라 차량을 포함한 아래 14건의 국제인증 취득을 지원할 예정이다.
* ‘18년:4건 지원, 52명 교육(예산 5억 원) → ’19년:9건 지원, 124명 교육(예산 5억 원) → ‘20년:14건 지원, 240여명 교육예정(예산 10억 원)
** 기존 지침은 철도안전법의 ‘철도용품’만을 포함하여 객차, 전동차 등 차량 지원불가
< ‘20년 철도용품 국제인증 지원사업 선정결과 >
연번
기업명
(중소/중견기업)
신청제품
구분
취득예정 인증
1
㈜다원시스
(중소기업)
철도차량
차량
IRIS
(ISO/TS 22163)
2
㈜씨에스아이엔테크
(중소기업)
차상신호장치 ATS/ATC
신호
SIL4 GA
3
㈜신우이엔지
(중소기업)
전자연동장치
신호
SIL4 GA
4
대아티아이㈜
(중소기업)
안전측동작 CPU모듈
신호
SIL4 GP
5
현우시스템
(중소기업)
철도차량용 장애물 검지장치
차량
SIL1 GA
6
산일전기㈜
(중소기업)
AT변압기
전기
RDSO
7
샬롬엔지니어링㈜
(중소기업)
열차장애물 및 탈선 감지장치
차량
SIL1 GA
8
㈜우리기술
(중소기업)
스크린도어
기타
IRIS
(ISO/TS 22163)
9
이스턴알앤이㈜
(중소기업)
철도차량 차륜
차량
AAR
10
㈜다원시스
(중소기업)
무정전 무선방송·조명장치
통신
SIL2 GA
11
㈜헤로스테크
(중소기업)
부착형 안전발판
기타
SIL3 GA
12
㈜에스제이스틸
(중소기업)
철도차량 차체
차량
EN 15085-2
13
㈜에스제이스틸
(중소기업)
철도차량 차체
차량
IRIS
(ISO/TS 22163)
14
극동정공㈜
(중소기업)
철도차량전두부 승객비상탈출장치
차량
SIL2 SA
ㅇ 이번에는 폴란드 트램 납품차량의 차체*(에스제이스틸), 미국 매사추세츠항만 교통공사(MBTA) 2층객차 납품차량의 차륜**(이스턴알애이) 등 해외사업 납품계약을 체결한 이후 납품 전까지 시급히 국제인증을 취득해야 하는 철도용품들이 선정되었으며,
* ‘19.6월 현대로템의 폴란드 트램 123편성 수주관련 차량차체 제작 및 납품예정
** ‘19.10월 현대로템의 미국 MBTA 2층객차 80량 수주관련 윤축 제작 및 납품예정
ㅇ 2005년 국내외 최초로 상용화된 승강장 안전발판*(헤로스테크), 철도차량 전두부 승객비상탈출장치**(극동정공) 등 세계적인 기술 경쟁력을 갖췄음에도 국제인증 진입장벽으로 그간 해외 진출이 어려웠던 국내 철도기술도 다수 선정되어 해외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 전동차와 승강장 틈새 발빠짐 사고 등을 방지하며, 비상시 발판을 신속히 접을 수 있는 플랫폼 부착형 발판(‘05년 신길역에 국내외 최초 상용화도입)
** 긴급 상황 발생 시에 승무원이나 승객이 차량 앞뒤 면으로 신속히 탈출 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로 프랑스, 영국 등 일부 회사만이 제작기술 보유
□ 국토교통부 철도정책과 김헌정 과장은 “국내 철도기술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에도 국제인증이 없어 해외시장에서 한계가 있다”며,
ㅇ “철도용품 국제인증 지원사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철도업계의 해외진출에 단비가 될 수 있도록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여 해외 진입장벽 해소를 위한 정부지원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ㅇ 기타 ‘철도용품 국제인증 지원사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철도협회 누리집(railkore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고 1
국제인증 취득지원사업 개요 및 추진절차
□ 사업개요
ㅇ(목적) 철도용품 수출시 기술력은 있으나 국제인증에 대한 이해와 자금이 부족한 국내 중소·중견기업에 국제인증이 장벽으로 작용
-우수기술을 보유한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국제인증 취득 비용 및 교육과정을 지원하여 품질·기술 장벽 해소 및 해외수출 촉진
ㅇ (주관/관리·운영) 국토교통부 / 한국철도시설공단·한국철도협회
ㅇ (주요내용) 국제인증 취득지원, 역량강화 교육, 홈페이지(DB) 구축 등
- 철도용품 중소·중견기업의 관련 국제인증 취득(SIL, TSI, IRIS 등)에 직접적으로 소요되는 시험·인증비, 공장심사비, 컨설팅비 등 소요비용 일부를 지원하며, 기업당 차수별 최대 2건까지 지원 가능
<철도용품 관련 주요 국제인증 현황>
➊ SIL(Safety Integrity Level) : 철도용품의 안전성에 대한 국제표준으로 제품에 대한 안전성 평가를 하여 품질, 안전성, 신뢰성을 검증 확보(안전 무결성 기준), 2가지 인증
- GA(Generic Application) 인증과 SA(Specific Application) 인증은 각기 다른 인증으로 취급됨
➋ TSI(Technical Specifications for Interoperability) : 유럽회원국 간의 상호 운용을 위한 철도 기술 기준(차량, 신호, 터널 등)
➌ IRIS(International Railway Industry Standard) : ISO 9001의 품질규격을 기반으로 철도산업에 특화된 국제규격(국제철도산업규격), 현재 ISO 22163 국제규격으로 전환
※ (참고) 해외주요인증기관 : TÜV SÜD(독일), TÜV Rheinland(독일), Ricardo Rail(영국), SGS(미국) 등
* (중소기업) 매년 1건당 100백만원, 총비용의 60% 한도내 지원
(중견기업) 매년 1건당 80백만원, 총비용의 40% 한도내 지원
□ 추진절차
사업공고
신청‧접수
(희망기업)
자격심사
(운영기관)
평가 및 선정
(선정위원회 구성)
협약체결
(운영기관↔
참여기업)
사후관리
(운영기관)
완료 지원금 지급
(운영기관→
참여기업)
인증취득 및
완료보고
(참여기업→
운영기관)
착수 지원금 지급
(최대 70%)
(참여기업)
착수보고
(참여기업→
운영기관)
참고 2
‘20년 국제인증 취득 지원용품(총 14건)
연번
제품 사진
제품 설명
특이사항
제품명, 기업명
1
해외 차량 바이어의 국제적 품질요구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차량제작사에 대한
품질인증 획득 추진
국내외 판매중
철도차량, ㈜다원시스
2
기관사가 신호기를 확인하면서 수동으로 운전하는 신호방식인 자동열차정지장치(ATS) 와 선행열차와 거리차에 따른 지상신호장치와 차상신호장치 속도 코드를 제어하는 자동열차제어장치 (ATC)를 합친 차량용 신호통합 플랫폼
설계 및 제품제작단계
(외산제품 수입대체 기대)
차상신호장치 ATS/ATC, ㈜씨에스아이엔테크
3
역구내 궤도회로, 선로전환기, 신호기, 폐색장치 등의 상호 연쇄 조건을 데이터베이스화된 소프트웨어로 구성하고 컴퓨터에 의한 분석, 제어, 표시를 통해 열차를 안전운행하는 장치
설계 및 제품제작단계
전자연동장치, ㈜신우이엔지
4
범용 CPU모듈로서 안전을 요하는 다수의 철도신호장치들의 시스템 개발에 메인플랫폼으로 적용 가능
설계 및 제품제작단계
안전측동작 CPU모듈, 대아티아이㈜
연번
제품 사진
세부 설명
특이사항
제품명, 기업명
5
열차의 전방하부에 설치하여 장애물 또는 탈선이 감지되면 즉시 열차의 비상제동장치를 작동하는 신호를 송출하고 기록하는 장치
국내외판매중
(대만 및 싱가폴 전동차 사업에 납품 추진중)
장애물 검지장치, 현우시스템
6
전기철도 급전시스템의 표준 방식으로 단권변압기를 약 10km마다 설치하여 변전소에서 전차선로 전압의 2배로 급전하는 방식
국내 판매중
(인도 시장 진출 추진중)
AT변압기, 산일전기㈜
7
열차의 전방 하부에 설치하여 장애물 및 탈선을 감지하면 즉시 비상제동 신호를 송출하고, TCMS에 해당정보를 기록하는 장치
국내외 판매중
(인도 MRS1 사업 납품 추진중)
열차장애물 및 탈선감지장치, 샬롬엔지니어링㈜
8
철도역과 전철역의 승강장에 설치되는 안전시설의 일종으로, 평상시에는 닫혀 있으나 열차의 도착에 맞추어 자동 혹은 수동으로 출입문을 개폐하는 장치
(승객에 직접 영향을 주는 제품으로 고도의 안전성 및 품질관리 필요)
국내외 판매중
스크린도어, ㈜우리기술
9
차륜과 차축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차량의 주행을 지지하는 제품으로, 파손될 경우 차륜의 탈선 등 중대사고 우려가 크기 때문에 철도차량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
국내외 판매중
(미국 매사추세츠 2층객차 사업 납품 예정)
윤축, 이스턴알앤이(주)
연번
제품 사진
세부 설명
특이사항
제품명(기업)
10
전동차량의 모든 전원계통이 차단된 경우 승객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비상 조명을 점등하고 운전실 기관실 또는 관제에서 원격으로 승객의 안전한 대피를 유도할 수 있는 비상 방송 장치
설계 및 제품제작단계
무정전 무선방송·
조명장치, ㈜다원시스
11
전동차와 승강장 틈새 발빠짐 사고 등을 방지하며, 비상시 발판을 신속하게 접을 수 있는 플랫폼 부착형 발판
국내 판매중
승강장안전발판, ㈜헤로스테크
12,
13
폴란드 바르샤바에 납품할 트램 차량에 적용하기 위한 차량차체로서 국내 최초 카본스틸로 설계중
(본 사진은 예시임)
설계 및 제품제작단계
(폴란드 바르샤브 트램 납품 예정)
철도차량차체, ㈜에스제이스틸
14
긴급 상황 발생 시에 승무원이나 승객이 차량 앞뒤면으로 신속히 탈출 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
국내외 판매중
(인도 뭄바이 MRS1 사업 납품 추진중)
철도차량전두부 승객비상탈출장치, 극동정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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