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 수소물류체계 구축 위한‘수소물류얼라이언스’발족-국토부, 3일 물류업계 수소에너지 활용 촉진 위한 협의체 발족
수소 화물차 시범사업· 수소 화물차 충전소 구축 등 추진
담당부서물류정책과 등록일2020-07-05 11:00
청정 수소물류체계 구축 위한‘수소물류얼라이언스’발족
- 국토부, 3일 물류업계 수소에너지 활용 촉진 위한 협의체 발족
- 수소 화물차 시범사업․ 수소 화물차 충전소 구축 등 추진
□ 앞으로 물류산업에 친환경 수소에너지 도입이 본격화 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7월 3일(금) 물류산업에 수소에너지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서 물류업계, 수소업계 등을 아우르는 ’수소 물류 얼라이언스‘를 발족하였다.
ㅇ ‘수소 물류 얼라이언스‘는 씨제이(CJ)대한통운, 현대글로비스, 쿠팡, 통합물류협회 등 물류기업․단체와 현대자동차, 수소에너지네트워크, 덕양, 가온셀,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H2KOREA) 등 수소에너지 관련 기업․단체, 한국철도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도로공사 등 지원기관 등 22개 기관으로 구성하였다.
ㅇ 앞으로 수소 화물차 보급 시범사업 추진의 구심점, 수소 물류체계 구축․확산을 위한 홍보, 물류산업에 수소에너지 활용을 촉진하는 정책 발굴을 위한 논의 및 자문기구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 이날 논의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ㅇ (수소 화물차 보급 시범사업) 수소에너지 도입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씨제이(CJ)대한통운, 쿠팡, 현대글로비스 등 물류기업들은 ‘21년부터 수소 화물차(5대)를 수도권(군포)-중부권(옥천) 등 시범노선 구간에서 시범 운행할 계획이다.
ㅇ (수소 화물차 충전소) 국토교통부는 시범사업을 위해 2021년에 군포 물류단지 등 물류거점에 전기화물차(1톤) 충전시설과 운전자 쉼터를 결합한 형태로 수소 화물차 충전 스테이션을 조성할 계획이다.
ㅇ (수소화물차 연료보조금 지원) 경유차에 비해 연료비가 높은 수소 화물차의 경제성을 높여 친환경 수소 화물차를 널리 보급할 수 있도록 사업용 수소 화물차를 대상으로 연료보조금 지원방안도 마련한다.
□ 이날 ‘수소 물류 얼라이언스’는「2040년 물류산업 수소 에너지 활용 세계 1위」를 달성할 수 있도록 청정 수소물류체계를 구축하는데 상호 협력하기로 뜻을 같이하였다.
□ 국토교통부 물류정책과 이성훈 과장은 “에너지사용량이 큰 물류산업에 수소에너지가 도입․확산될 경우 수소경제 도약을 위한 핵심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참고
수소물류얼라이언스 구성(안)
□ 목 적
ㅇ 수소 화물차 보급 시범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물류거점별 수소 물류체계 구축을 위한 수소 화물차 충전스테이션 구축 방안 점검ㆍ자문 및 수소 지게차 등 수소 모빌리티 활용 촉진방안 논의
□ 구 성
ㅇ 우리부, 물류업계, 수소업계, 유관기관 및 관련 전문가
국토교통부
물류업계
수소업계
전문가
유관기관 등
ㆍCJ대한통운
ㆍ현대글로비스
ㆍ쿠팡
ㆍ통합물류협회
ㆍ화물자동차운송사업연합회
ㆍ현대자동차
ㆍ하이넷
ㆍSK에너지
ㆍ한국가스공사
ㆍ(주)덕양
ㆍH2KOERA
ㆍ한국교통연구원
ㆍ한국자동차연구원
ㆍ한국교통안전공단
ㆍ인하대학교
ㆍ한국도로공사
ㆍ한국철도공사
ㆍ인천국제공항공사
ㆍ한국복합물류
ㆍ가온셀(지게차)
ㆍ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드론)
□ 역 할
ㅇ 수소 화물차 보급 시범사업 추진의 구심점, 수소 물류체계 구축ㆍ확산을 위한 홍보, 물류산업에 수소에너지 활용을 촉진하는 정책 발굴을 위한 논의 및 자문 등
□ 향후 운영계획
ㅇ 분기별 1회 이상 회의 개최, 시범사업 추진방안 점검ㆍ논의
* 얼라이언스 참여기관에서는 회의목적과 내용에 따라 책임자 또는 실무자 참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