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혁신제품 유통 플랫폼「정책매장 아임쇼핑」개소- 홈쇼핑 방송, 국내외 유통벤더와 상담회 등을 통해 판매 적극 지원
담당부서 공공구매판로과 등록일 2015-10-16
창의적 혁신제품 유통 플랫폼「정책매장 아임쇼핑」개소
- 홈쇼핑 방송, 국내외 유통벤더와 상담회 등을 통해 판매 적극 지원 -
□ 중소․벤처기업 혁신제품의 유통 플랫폼인 공영 TV홈쇼핑 ‘아임쇼핑’ 방송채널이 지난 7월 14일 첫 방송을 시작한데 이어,
◦ 오프라인에서도 ‘행복한백화점 4층 정책매장(서울시 목동)’을 중소기업제품 전용 판매장인 ‘아임쇼핑’으로 개편하여 소비자와 다양한 유통채널의 상품개발자(MD)를 만나게 된다.
* 아임쇼핑(IM Shopping) : 아이디어 메이드(Idea Made)의 머리말 표기,
아임(I'M)의 중의적 의미 내포, 창조혁신제품 통합 유통브랜드 명칭
** 행복한백화점 4층 정책매장 : (기존) HIT500PLAZA → (개편) 아임쇼핑
< 아임쇼핑 개소 의미 >
□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은 ‘11년부터 운영해 온 1호점인 행복한백화점 정책매장을 전국 최대 규모의 아이디어 혁신제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아임쇼핑”으로 확대 개편하고,
◦ 지역구 의원, 중소․중견기업 대표, 국내외 바이어 등을 모시고 10월 15일날 「정책매장 아임쇼핑 개소식」을 개최 하였다.
◦ 이번 아임쇼핑 정책매장은 지난해 「판로지원 종합대책(‘14.11, 경장회의)」을 통해 발표한, 행복한백화점 4층 ’정책매장 개편‘ 계획에 따른 것으로,
일본의 아이디어 생활용품을 취급하는 도큐핸즈*처럼,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창의적 혁신제품을 한곳으로 모아 소비자 및 국내외 유통채널들에게 효과적으로 판매․홍보하기 위함이다.
* 도큐핸즈(‘76년 설립) : 홈․생활용품 취급, 29개 소매점, ’14년 매출 877억 엔
□ 아임쇼핑 매장은 중소․벤처기업의 경우 시장성이 검증 되지 않았지만, 가능성이 높은 창의적인 아이디어 혁신제품을 발굴하여 판매공간 제공, 국내외 유통망 진출연계 등 ‘중소기업 유통의 디딤돌’ 역할을 수행하는 곳으로써,
◦ 주요 정책대상인 창업․혁신기업이 기술개발을 통해 내놓은 제품이 소비자에게 선 보일 수 있도록 입점 판매기회를 대폭 확대하였다.
* 매장규모 : (기존) 1,818㎡(550평) → (개편) 2,313㎡(700평)
- 입점 중소기업은 낮은 판매수수료율 적용, 인테리어 및 판매사원 지원 등을 받아 비용 부담을 덜수 있다.
* 입점 평균 판매수수료(‘14) : (백화점) 28.3% vs (아임쇼핑) 21%
◦ 판로지원 취지에 부합하고 잘 팔릴 수 있는 혁신제품 소싱을 위해 창조경제혁신센터, 벤처․이노비즈협회 등 지원기관과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신제품 발굴을 강화하였다.
- 특히 창의적 혁신제품을 주로 생산하는 창업기업의 초기제품이 약 60%(1,300개사 7,600품목)을 차지하고 있어, 창업기업에게 새로운 판로기회 제공과 함께 앞으로 유통망 진출이 용이할 것으로 기대된다.
* 입점제품수 : (기존) 849개사 5,355제품 → (개편) 2,193개사 12,740제품
◦ 생활용품, 디지털가전, 주방용품 등 카테고리별 상품진열로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가장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상품구성하고,
* 상품진열 : (기존) 정책 성과물별(창업, 여성 등) → (개편) 상품 카테고리별
- 공영홈쇼핑 방송상품 연계 판매, 상품별 스토리가 있고 고객이 직접 만져보며 체험할 수 있는 ‘체험존’ 등을 운영한다.
* 입점상품 시연행사(10.15~21) : 입점기업 임직원이 카테고리별 고객참여 및 체험가능 상품에 대해 현장 시연판매 실시
< 입점기업 판로 지원계획 >
◇ 중소기업 초기제품이 ‘아임쇼핑 매장’의 시장성 검증을 통해 국내외 다양한 유통망 진출로 이어지도록 선순환 유통 플랫폼 실현
◇ 전국 15개 아임쇼핑 정책매장의 본점으로써 비즈니스 기회 창출
◦ 입점기업 제품의 판매성과 제고를 위해 백화점․대형마트․홈쇼핑․인터넷 쇼핑몰 등의 대형 유통채널 상품개발자(MD*)를 초청하여 ‘상품 품평회’와 ‘구매상담회’ 분기별 개최로 상품력과 시장성이 우수한 제품은 국내 유통망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한다.
* MD(Merchandiser) : 유통기업에서 상품개발.기획 부터 시장진입까지 일련의 마케팅 활동을 총괄하는 전문인력
- 우선 개소식 행사의 일환으로 백화점, 대형마트, 소셜 커머스(공동할인구매) 등 국내 유통바이어 10여개사 초청하여 입점기업과 구매상담회를 10.16일에 갖는다.
◦ 그리고, 내수기업이 해외시장을 개척할 수 있도록 중국, 동남아 등에서 경쟁력 있는 한류상품을 선별, 해외 바이어 초청 구매상담회도 분기별로 개최한다.
- 이번 개소식날 중국의 해피타오바오(온라인 전문 유통플랫폼), 유고홈쇼핑(중국 3대 홈쇼핑사) 등 5개사 바이어와 입점기업(70개사)간 상담회(10.15~16)를 갖는다.
◦ 또한, 공영 TV홈쇼핑과 아임쇼핑 매장의 창의혁신제품을 판매․ 홍보하는 현장 이원 생방송을 분기별로 진행하며, 이번 첫 생방송 상품으로 ㈜동영나이스(대표 김정훈)의 ‘식기수납장’이 판매된다.
- 이러한 방식으로 민간의 홈쇼핑사와도 협력하여 혁신제품 방송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 아울러, 온라인 유통시장의 성장에 맞춰 온라인 판매가 적합한 상품에 대해서는 오픈마켓, 소셜 커머스 등 쇼핑몰 판매기획전을 통해 온라인 시장진출을 추진할 계획이다. (‘16, 50회)
□ 아임쇼핑 정책매장 입점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은 마케팅지원종합시스템(www.imstars.or.kr)에서 온라인 신청 후 별도의 선정절차를 거쳐 입점할 수 있다. 국내 제조 중소기업이라면 언제든 신청 가능하다.
□ 중소기업청 한정화 청장은 “기존 14개 아임쇼핑 매장에 이어, 최대 규모인 행복한백화점 4층 아임쇼핑 매장을 통해,
◦ 사업화 초기제품의 국내외 유통망 진출 디딤돌 의미를 부여하면서, 유통시장의 대기업 과점화 등으로 시장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창업․혁신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의지를 밝혔다.
첨 부 1. 정책매장 아임쇼핑 개소식 행사계획 1부.
2. 아임쇼핑 정책매장 개편 주요내용 1부.
3. 정책매장 매장 전경 및 혁신제품 소개 1부.
4. 정책매장 아임쇼핑 운영현황 1부. 끝.
참고 1
정책매장 아임쇼핑(행복한백화점 4층) 개소식 행사계획
◇ 판로종합대책(‘14.11,경장)의 일환으로 행복한백화점 4층 정책매장을 도큐핸즈 매장을 벤치마킹하여 아임쇼핑으로 확대 개편
◇ 아임쇼핑은 행복한백화점 4층을 본점으로 전국에 15개 매장이 운영 중이며, 창업․혁신기업 제품의 ‘유통 디딤돌’ 역할 수행
□ 행사개요
◦ 목 적 : 중소기업제품 전용 판매장인 아임쇼핑 정책매장을 소비자와 국내외 바이어에게 알려, 창업․혁신기업의 판로확대
◦ 행사명 :「정책매장 아임쇼핑」개소식
◦ 일시․장소 : 10. 15(목) 11:00, 행복한백화점 4층 (서울 목동 소재)
◦ 주요 참석자 : 청장님, 국회의원, 중소기업 대표 등
◦ 행사내용 : 개소식과 함께 매장 홍보를 위한 공영홈쇼핑 특집방송, 바이어 초청 구매상담회, 입점기업 유통망 진출 간담회 개최
□ 세부일정
시 간
주요내용
비 고
10:45~11:00
(15‘)
티 타임
6층 Cafe Nature
(1부) 개소식
11:00~11:03
(3‘)
개회 및 내외빈 소개
사회자
11:03~11:06
(3‘)
인사말씀
유통센터 대표이사
11:06~11:14
(8‘)
축사
국회의원, 청장
11:14~11:17
(3‘)
테이프커팅 및 기념촬영
내외귀빈
11:17~11:20
(3‘)
아임쇼핑 현황보고
유통센터 판로본부장
11:20~11:45
(25‘)
매장 관람
유통센터 백화점 사업단장
11:50~13:20
(90‘)
오찬
내외귀빈
(2부) 부대행사
11:30~12:40
(70‘)
공영홈쇼핑 특집방송
청장 인터뷰(5분), 방송판매
14:00~18:00
(240‘)
바이어 구매상담회
해외(10.15~16)), 국내(10.16)
14:00~15:30
(90‘)
입점기업 유통망 진출 간담회
업체대표
□ 행사 세부내용
① 정책매장 아임쇼핑 개소식 (10.15, 11시, 4층 아임쇼핑 매장앞)
- 주요참석자 : 중기청장, 국회의원(길정우 의원), 중진공이사장, 공영홈쇼핑 대표, 중소․중견기업 대표 등 13명
- 내외귀빈 매장 관람시 입점기업 대표가 혁신제품 시연․판매
② 공영홈쇼핑 특집방송 (10.15, 11:30, 홈쇼핑관․공영홈쇼핑)
- 4층 아임쇼핑 매장 내 홈쇼핑관에서 특집방송 진행
- 중기청장 인터뷰(5분, 매장개소 취지와 역할 등), 입점기업 중 상품력이 우수한 혁신제품(1개) 방송 판매지원
* 진행방식 : 홈쇼핑관-공영홈쇼핑 스튜디오를 연결 방송
③ 바이어 구매상담회 개최 (10.15~16, 4층 비즈니스라운지)
- 입점기업-국내외 바이어간 유통망 진출 및 상품 구매상담회를 지원하여 연계 판매성과 창출 (참여기업 : 70개사)
* 해외 바이어 상담회(10.15~16) : 중국 해피타오바오․유고홈쇼핑 등 5개사
** 국내 바이어 상담회(10.16) : 백화점, 대형마트, 소셜커머스 등 10개사
④ 유통망 진출 입점기업 간담회 (10.15, 14시, 7층 유통센터회의실, 비공개)
- 아임쇼핑 매장 활성화 및 혁신제품의 시장진출 애로사항 의견수렴을 통한 ‘입점기인과의 소통의 장’ 마련
* 입점기업 중 상품 카테고리별 업체 대표 10명 참석
참고 2
아임쇼핑 정책매장 개편 주요내용
◇ 일본 도큐핸즈 매장의 ‘잘된 점’을 벤치마킹하여 4층 정책매장을 최대 규모의 창의혁신제품 전문매장으로 확대 개편
□ 개편 의의 : 아이디어 혁신제품을 집중 발굴․입점하고, 판매․전시․상담이 모두 가능한 비즈니스 기회 창출공간으로 운영
□ 주요내용 : 구매 편의성과 스마트한 연출로 찾고 싶은 매장 구현
◦ (상품구성) 창조혁신제품 등 12천여개 발굴․입점, 방문 고객의 쇼핑 취향과 바이어에 맞춘 상품진열
* 소비자 구매편의에 따라 카테고리별로 분류한 품목으로 구성하되, 핵심 카테고리 품목은 전구색 망라한 전문화 수준의 대형화 구성
< 주요 카테고리 구성 >
구 분
분류내용
카테고리
품목수
핵심
카테고리
신규구성
(360평)
- 구매 빈도가 높고 품목이 다양하여 상품구색·전문성 확보가 가능한 제품군
* 한국판 도큐핸즈의 상징성과 대표성있는 카테고리로 최대한 Full-Line 구성
생활용품 : 수납,잡화 등
디지털가전 : 가전,휴대폰 주변기기,음항기기등
주방용품 : 주방가전, 식기류
5,641
기존 카테고리
확대구성(290평)
- 핵심 카테고리 외 기존 카테고리
구색보강
- 뷰티, 아동/문구
건강, 잡화, 식품
6,906
테마관
(홈쇼핑관 : 50평)
- 홈쇼핑 방송제품 구성및판매
(사전제작물 촬영, 상품 홍보)
- 홈쇼핑 방송 품목
카테고리별 망라
193
합 계
12,740
◦ (판로지원) 공영홈쇼핑, 전용 판매장 등과 연계하여 통합 유통플랫폼 內 오프라인 아임쇼핑 정책매장의 핵심 기능수행
- 백화점․홈쇼핑․인터넷 쇼핑몰 유통채널 상품개발자(MD)를 초청하여 ‘상품 품평회’와 ‘구매상담회’ 분기별 개최
- 중국, 동남아 등에서 경쟁력 있는 한류상품을 선별, 해외 바이어 초청 구매상담회도 분기별 개최
- 공영 TV홈쇼핑과 아임쇼핑 매장의 창의혁신제품을 판매․홍보하는 현장 이원 생방송 분기별 진행
< 참고 >
도큐핸즈 등 일본의 주요 소매유통 현황
? 도큐핸즈(TOKYU HANDS)
◦ (일반현황) 홈․생활용품 전문 카테고리 킬러로 주거와 생활에 관련된 상품을 취급하는 시가지 입지형 홈센터
- 점포수 : 일본 대도시권 및 지방 주요도시 등 29개 점포 운영 중
* 핸즈비(세컨드 브랜드) 25개점 포함 시 약 54개 점포, 15만개 아이템
- 매출규모(‘14) : 877억엔(약 8,331억원, 점포당 평균 287억원)
- 종업원수 : 약 2,906명(점포당 평균 100명, 500평 기준 : 관리인력 6~8명, 판매사원 약 20명 내외
◦ (주요특징) 직매입 방식으로 글로벌 소싱(60~70%), 일부 품목 전문 판매사원 운용, 상품 사용법에 익숙한 전문 직원이 직접 시연 판매
- 주요품목 : 기초생활상품, 가죽제품, 파티용품, 주방용품, 문구, 공작공구, 인테리어관련 용품 등
- 상품구색 :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은 모두 구비 초보자부터 전문가용 상품까지 소비자의 눈높이를 고려한 상품 매입
* 틈새상품 공략을 통해 숨어있는 수요 창출, 고객이 갖고 싶고 써보고 싶은 상품
- 상품진열 : 상품별 스토리가 있고 직접 만져볼 수 있고 체험할 수 있는 진열
* 전문 총판업체 활용을 통해 품목별 Full-line 구색 확보
? 로프트(Loft)
◦ (일반현황) 홈․리빙․잡화 전문 카테고리 킬러
- 점포수 : 일본 대도시권 및 지방도시 등 직영점, 가맹점 포함 약 94개 출점
* ‘87년 세이브백화점內 1호점 오픈, ’세븐&아이‘의 자회사
- 매출규모 : 957억엔(약 9,901억원, 점포당 평균 97억원)
◦ (주요특징) 도큐핸즈와 유사한 생활잡화 전문매장이나, 디자인 및 인테 리어 상품 위주 판매
- 진열방식 : 상품연출이 양호하고 유사 품목을 고객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컬러별, 사이즈별 진열
* 상품진열 자체로 고객에게 제품에 대한 호감도 및 구매욕구 자극
참고 3
정책매장(행복한백화점) 전경 및 혁신제품 소개
□ 정책매장 전경
디지털/가전
주방용품
생활용품
뷰티용품
유·아동/문구
건강
식품
홈쇼핑관
□ 혁신제품 소개
캐치비
요거베리 요거트 메이커
특허현황 : 해충 유출입 제어 체크필터 특허 출원
인증현황 : 창조경제타운 1기 최종 우수 아이디어
특징 : 파리의 비행특성을 이용한 흡입방식의 신
개념 위생해충퇴치기
특허현황 : 요거트메이커 발명 특허 출원
인증현황 : 발명 진흥회 특허청장상 수상
특징 : 자연 발효를 위한 에어블록을 자연스럽게
형성하여 품질 좋은 요거트가 만들어지기
좋은 최적의 환경을 제공함
런드리 RD-01B(의류건조기)
드로얀워크스테이션
특허현황: 의복 리프레쉬 장치 특허 출원
인증현황 : 창조경제타운 추천 아이디어확인
특징 : 양복, 청바지, 셔츠 등 의류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제품
특허현황: 컴퓨터의자 특허 출원
인증현황 : 서울국제발명전시회 은상
특징 : NASA 우주선 의자 설계를 반영한 중립
자세로 컴퓨터 사용이 가능한 의자
웰스락
에코맘(음이온 살균기)
특허현황 : 밀폐용기 및 커버 관련 특허
인증현황 : 제 10회 여성발명경진대회 수상(대통령상)
특징 : 잠금 날개 1개로 밀폐 보관이 가능한 제품
특허현황 : 음이온 특허
인증현황 : KCL(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99.9% 살균인증
특징: 99.9% 살균력을 바탕으로 젖꼭지의 내부
까지 꼼꼼하게 살균가능
몬스터 레일
두드림 알칼라이저
특허현황 : 다기능 슬라이딩 운동기기 특허
인증현황 : MBC 도전발명왕 우승 제품
특징 : 한가지 기구로 양방향 운동을 할 수 있
는 다기능 슬라이딩 운동기구
특허현황 : 환원수생성기 특허
인증현황 : VP ASIA이온수기 부문 수상
특징 : 언제 어디서나 알칼리 환원수 생성이 가
능한 보틀 용기
누르면 빠지는 콘센트
멀티 호신기 마그마
특허현황 : 일체형 접지부재가 구비된 플러그
분리가 용이한 콘센트 특허
인증현황 : 디자인 및 전기안전 인증
특징 : 버튼을 살짝 누르면 플러그가 빠지는 편
리한 멀티탭
특허현황 : 호신용 가스 분무 장치 특허
인증현황 : 중소기업청장 표창상 수상
특징 : 범죄 예방, 제압, 퇴치 및 레저기능을 갖
춘 스마트 호신기
바닥 청소용 자동 물걸레 청소기
엔젤녹즙기
특허현황 : 물걸레 청소기 특허
인증현황 : 세계 3대 국제 발명전 금상 수상
특징 : 1분당 1,000회 이상의 강력한 손걸레 청
소방식 실현이 가능한 제품
특허현황 : 국내3개, 해외9개 녹즙기 특허
인증현황 : 부산시 10대 전략산업 선도기업 인증
특징 : 모터보호장치, 어린이 보호센서, 과열방지
안전센서 등 사용자의 안전을 고려한 녹즙기
참고 4
아임쇼핑 정책매장 운영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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