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판교테크노밸리]창의적 혁신제품 유통 플랫폼「정책매장 아임쇼핑」개소- 홈쇼핑 방송, 국내외 유통벤더와 상담회 등을 통해 판매 적극 지원

하이거 2015. 10. 16. 11:49

창의적 혁신제품 유통 플랫폼정책매장 아임쇼핑개소- 홈쇼핑 방송, 국내외 유통벤더와 상담회 등을 통해 판매 적극 지원

 

담당부서 공공구매판로과 등록일 2015-10-16

 

창의적 혁신제품 유통 플랫폼정책매장 아임쇼핑개소

 

- 홈쇼핑 방송, 국내외 유통벤더와 상담회 등을 통해 판매 적극 지원 -

 

 

 

중소벤처기업 혁신제품의 유통 플랫폼인 공영 TV홈쇼핑 아임쇼핑방송채널이 지난 714일 첫 방송을 시작한데 이어,

 

오프라인에서도 행복한백화점 4층 정책매장(서울시 목동)’을 중소기업제품 전용 판매장인 아임쇼핑으로 개편하여 소비자와 다양한 유통채널의 상품개발자(MD)를 만나게 된다.

 

* 아임쇼핑(IM Shopping) : 아이디어 메이드(Idea Made)의 머리말 표기,

아임(I'M)의 중의적 의미 내포, 창조혁신제품 통합 유통브랜드 명칭

 

** 행복한백화점 4층 정책매장 : (기존) HIT500PLAZA (개편) 아임쇼핑

 

< 아임쇼핑 개소 의미 >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11년부터 운영해 온 1호점인 행복한백화점 정책매장을 전국 최대 규모의 아이디어 혁신제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아임쇼핑으로 확대 개편하고,

 

지역구 의원, 중소중견기업 대표, 국내외 바이어 등을 모시고 1015일날 정책매장 아임쇼핑 개소식을 개최 하였다.

이번 아임쇼핑 정책매장은 지난해 판로지원 종합대책(‘14.11, 경장회의)을 통해 발표한, 행복한백화점 4정책매장 개편계획에 따른 것으로,

 

일본의 아이디어 생활용품을 취급하는 도큐핸즈*처럼,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창의적 혁신제품을 한곳으로 모아 소비자 및 국내외 유통채널들에게 효과적으로 판매홍보하기 위함이다.

 

* 도큐핸즈(‘76년 설립) : 생활용품 취급, 29개 소매점, ’14년 매출 877억 엔

 

아임쇼핑 매장은 중소벤처기업의 경우 시장성이 검증 되지 않았지만, 가능성이 높은 창의적인 아이디어 혁신제품을 발굴하여 판매공간 제공, 국내외 유통망 진출연계 등 중소기업 유통의 디딤돌역할을 수행하는 곳으로써,

 

주요 정책대상인 창업혁신기업이 기술개발을 통해 내놓은 제품이 소비자에게 선 보일 수 있도록 입점 판매기회를 대폭 확대하였다.

 

* 매장규모 : (기존) 1,818(550) (개편) 2,313(700)

 

- 입점 중소기업은 낮은 판매수수료율 적용, 인테리어 및 판매사원 지원 등을 받아 비용 부담을 덜수 있다.

 

* 입점 평균 판매수수료(‘14) : (백화점) 28.3% vs (아임쇼핑) 21%

 

판로지원 취지에 부합하고 잘 팔릴 수 있는 혁신제품 소싱을 위해 창조경제혁신센터, 벤처이노비즈협회 등 지원기관과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신제품 발굴을 강화하였다.

 

- 특히 창의적 혁신제품을 주로 생산하는 창업기업의 초기제품이 약 60%(1,300개사 7,600품목)을 차지하고 있어, 창업기업에게 새로운 판로기회 제공과 함께 앞으로 유통망 진출이 용이할 것으로 기대된다.

 

* 입점제품수 : (기존) 849개사 5,355제품 (개편) 2,193개사 12,740제품

 

생활용품, 디지털가전, 주방용품 등 카테고리별 상품진열로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가장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상품구성하고,

 

* 상품진열 : (기존) 정책 성과물별(창업, 여성 등) (개편) 상품 카테고리별

- 공영홈쇼핑 방송상품 연계 판매, 상품별 스토리가 있고 고객이 직접 만져보며 체험할 수 있는 체험존등을 운영한다.

 

* 입점상품 시연행사(10.1521) : 입점기업 임직원이 카테고리별 고객참여 및 체험가능 상품에 대해 현장 시연판매 실시

 

< 입점기업 판로 지원계획 >

 

 

중소기업 초기제품이 아임쇼핑 매장의 시장성 검증을 통해 국내외 다양한 유통망 진출로 이어지도록 선순환 유통 플랫폼 실현

 

전국 15개 아임쇼핑 정책매장의 본점으로써 비즈니스 기회 창출

 

 

입점기업 제품의 판매성과 제고를 위해 백화점대형마트홈쇼핑인터넷 쇼핑몰 등의 대형 유통채널 상품개발자(MD*)를 초청하여 상품 품평회구매상담회분기별 개최로 상품력과 시장성이 우수한 제품은 국내 유통망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한다.

 

* MD(Merchandiser) : 유통기업에서 상품개발.기획 부터 시장진입까지 일련의 마케팅 활동을 총괄하는 전문인력

 

- 우선 개소식 행사의 일환으로 백화점, 대형마트, 소셜 커머스(공동할인구매) 등 국내 유통바이어 10여개사 초청하여 입점기업과 구매상담회를 10.16일에 갖는다.

 

그리고, 내수기업이 해외시장을 개척할 수 있도록 중국, 동남아 등에서 경쟁력 있는 한류상품을 선별, 해외 바이어 초청 구매상담회도 분기별로 개최한다.

 

- 이번 개소식날 중국의 해피타오바오(온라인 전문 유통플랫폼), 유고홈쇼핑(중국 3대 홈쇼핑사) 5개사 바이어와 입점기업(70개사)간 상담회(10.1516)를 갖는다.

 

또한, 공영 TV홈쇼핑과 아임쇼핑 매장의 창의혁신제품을 판매홍보하는 현장 이원 생방송을 분기별로 진행하며, 이번 첫 생방송 상품으로 동영나이스(대표 김정훈)식기수납장이 판매된다.

 

- 이러한 방식으로 민간의 홈쇼핑사와도 협력하여 혁신제품 방송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온라인 유통시장의 성장에 맞춰 온라인 판매가 적합한 상품에 대해서는 오픈마켓, 소셜 커머스 등 쇼핑몰 판매기획전을 통해 온라인 시장진출을 추진할 계획이다. (‘16, 50)

 

아임쇼핑 정책매장 입점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은 마케팅지원종합시스템(www.imstars.or.kr)에서 온라인 신청 후 별도의 선정절차를 거쳐 입점할 수 있다. 국내 제조 중소기업이라면 언제든 신청 가능하다.

 

중소기업청 한정화 청장은 기존 14개 아임쇼핑 매장에 이어, 최대 규모인 행복한백화점 4층 아임쇼핑 매장을 통해,

 

사업화 초기제품의 국내외 유통망 진출 디딤돌 의미를 부여하면서, 유통시장의 대기업 과점화 등으로 시장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창업혁신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의지를 밝혔다.

 

첨 부 1. 정책매장 아임쇼핑 개소식 행사계획 1.

2. 아임쇼핑 정책매장 개편 주요내용 1.

3. 정책매장 매장 전경 및 혁신제품 소개 1.

4. 정책매장 아임쇼핑 운영현황 1. .

 

참고 1

 

정책매장 아임쇼핑(행복한백화점 4) 개소식 행사계획

 

판로종합대책(‘14.11,경장)의 일환으로 행복한백화점 4층 정책매장을 도큐핸즈 매장을 벤치마킹하여 아임쇼핑으로 확대 개편

 

아임쇼핑은 행복한백화점 4층을 본점으로 전국에 15개 매장이 운영 중이며, 창업혁신기업 제품의 유통 디딤돌역할 수행

 

 

행사개요

 

목 적 : 중소기업제품 전용 판매장인 아임쇼핑 정책매장을 소비자와 국내외 바이어에게 알려, 창업혁신기업의 판로확대

 

행사명 :정책매장 아임쇼핑개소식

 

일시장소 : 10. 15() 11:00, 행복한백화점 4(서울 목동 소재)

 

주요 참석자 : 청장님, 국회의원, 중소기업 대표 등

 

행사내용 : 개소식과 함께 매장 홍보를 위한 공영홈쇼핑 특집방송, 바이어 초청 구매상담회, 입점기업 유통망 진출 간담회 개최

 

세부일정

 

 

시 간

주요내용

비 고

10:45~11:00

(15‘)

티 타임

6Cafe Nature

(1) 개소식

11:00~11:03

(3‘)

개회 및 내외빈 소개

사회자

11:03~11:06

(3‘)

인사말씀

유통센터 대표이사

11:06~11:14

(8‘)

축사

국회의원, 청장

11:14~11:17

(3‘)

테이프커팅 및 기념촬영

내외귀빈

11:17~11:20

(3‘)

아임쇼핑 현황보고

유통센터 판로본부장

11:20~11:45

(25‘)

매장 관람

유통센터 백화점 사업단장

11:50~13:20

(90‘)

오찬

내외귀빈

(2) 부대행사

11:30~12:40

(70‘)

공영홈쇼핑 특집방송

청장 인터뷰(5), 방송판매

14:00~18:00

(240‘)

바이어 구매상담회

해외(10.1516)), 국내(10.16)

14:00~15:30

(90‘)

입점기업 유통망 진출 간담회

업체대표

 

행사 세부내용

 

정책매장 아임쇼핑 개소식 (10.15, 11, 4층 아임쇼핑 매장앞)

 

- 주요참석자 : 중기청장, 국회의원(길정우 의원), 중진공이사장, 공영홈쇼핑 대표, 중소중견기업 대표 등 13

 

- 내외귀빈 매장 관람시 입점기업 대표가 혁신제품 시연판매

 

공영홈쇼핑 특집방송 (10.15, 11:30, 홈쇼핑관공영홈쇼핑)

 

- 4층 아임쇼핑 매장 내 홈쇼핑관에서 특집방송 진행

 

- 중기청장 인터뷰(5, 매장개소 취지와 역할 등), 입점기업 중 상품력이 우수한 혁신제품(1) 방송 판매지원

 

* 진행방식 : 홈쇼핑관-공영홈쇼핑 스튜디오를 연결 방송

 

바이어 구매상담회 개최 (10.1516, 4층 비즈니스라운지)

 

- 입점기업-국내외 바이어간 유통망 진출 및 상품 구매상담회를 지원하여 연계 판매성과 창출 (참여기업 : 70개사)

 

* 해외 바이어 상담회(10.1516) : 중국 해피타오바오유고홈쇼핑 등 5개사

 

 

** 국내 바이어 상담회(10.16) : 백화점, 대형마트, 소셜커머스 등 10개사

 

유통망 진출 입점기업 간담회 (10.15, 14, 7층 유통센터회의실, 비공개)

 

- 아임쇼핑 매장 활성화 및 혁신제품의 시장진출 애로사항 의견수렴을 통한 입점기인과의 소통의 장마련

 

* 입점기업 중 상품 카테고리별 업체 대표 10명 참석

 

참고 2

 

아임쇼핑 정책매장 개편 주요내용

 

 

 

일본 도큐핸즈 매장의 잘된 점을 벤치마킹하여 4층 정책매장을 최대 규모의 창의혁신제품 전문매장으로 확대 개편

 

개편 의의 : 아이디어 혁신제품을 집중 발굴입점하고, 판매전시상담이 모두 가능한 비즈니스 기회 창출공간으로 운영

 

주요내용 : 구매 편의성과 스마트한 연출로 찾고 싶은 매장 구현

 

(상품구성) 창조혁신제품 등 12천여개 발굴입점, 방문 고객의 쇼핑 취향과 바이어에 맞춘 상품진열

 

* 소비자 구매편의에 따라 카테고리별로 분류한 품목으로 구성하되, 핵심 카테고리 품목은 전구색 망라한 전문화 수준의 대형화 구성

 

< 주요 카테고리 구성 >

 

 

 

구 분

분류내용

카테고리

품목수

핵심

카테고리

신규구성

(360)

- 구매 빈도가 높고 품목이 다양하여 상품구색·전문성 확보가 가능한 제품군

 

* 한국판 도큐핸즈의 상징성과 대표성있는 카테고리로 최대한 Full-Line 구성

생활용품 : 수납,잡화 등

 

디지털가전 : 가전,휴대폰 주변기기,음항기기등

 

주방용품 : 주방가전, 식기류

5,641

기존 카테고리

확대구성(290)

- 핵심 카테고리 외 기존 카테고리

구색보강

- 뷰티, 아동/문구

건강, 잡화, 식품

6,906

테마관

(홈쇼핑관 : 50)

- 홈쇼핑 방송제품 구성및판매

(사전제작물 촬영, 상품 홍보)

- 홈쇼핑 방송 품목

카테고리별 망라

193

합 계

 

 

12,740

 

 

(판로지원) 공영홈쇼핑, 전용 판매장 등과 연계하여 통합 유통플랫폼 오프라인 아임쇼핑 정책매장의 핵심 기능수행

 

- 백화점홈쇼핑인터넷 쇼핑몰 유통채널 상품개발자(MD)를 초청하여 상품 품평회구매상담회분기별 개최

 

- 중국, 동남아 등에서 경쟁력 있는 한류상품을 선별, 해외 바이어 초청 구매상담회도 분기별 개최

 

- 공영 TV홈쇼핑과 아임쇼핑 매장의 창의혁신제품을 판매홍보하는 현장 이원 생방송 분기별 진행

 

< 참고 >

 

도큐핸즈 등 일본의 주요 소매유통 현황

 

 

? 도큐핸즈(TOKYU HANDS)

 

(일반현황) 생활용품 전문 카테고리 킬러로 주거와 생활에 관련된 상품을 취급하는 시가지 입지형 홈센터

 

- 점포수 : 일본 대도시권 및 지방 주요도시 등 29개 점포 운영 중

 

* 핸즈비(세컨드 브랜드) 25개점 포함 시 약 54개 점포, 15만개 아이템

 

- 매출규모(‘14) : 877억엔(8,331억원, 점포당 평균 287억원)

 

- 종업원수 : 2,906(점포당 평균 100, 500평 기준 : 관리인력 68, 판매사원 약 20명 내외

 

(주요특징) 직매입 방식으로 글로벌 소싱(6070%), 일부 품목 전문 판매사원 운용, 상품 사용법에 익숙한 전문 직원이 직접 시연 판매

 

- 주요품목 : 기초생활상품, 가죽제품, 파티용품, 주방용품, 문구, 공작공구, 인테리어관련 용품 등

 

- 상품구색 :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은 모두 구비 초보자부터 전문가용 상품까지 소비자의 눈높이를 고려한 상품 매입

 

* 틈새상품 공략을 통해 숨어있는 수요 창출, 고객이 갖고 싶고 써보고 싶은 상품

 

- 상품진열 : 상품별 스토리가 있고 직접 만져볼 수 있고 체험할 수 있는 진열

 

* 전문 총판업체 활용을 통해 품목별 Full-line 구색 확보

 

? 로프트(Loft)

 

(일반현황) 리빙잡화 전문 카테고리 킬러

 

- 점포수 : 일본 대도시권 및 지방도시 등 직영점, 가맹점 포함 약 94개 출점

 

* ‘87년 세이브백화점1호점 오픈, ’세븐&아이의 자회사

 

- 매출규모 : 957억엔(9,901억원, 점포당 평균 97억원)

 

 

(주요특징) 도큐핸즈와 유사한 생활잡화 전문매장이나, 디자인 및 인테 리어 상품 위주 판매

 

- 진열방식 : 상품연출이 양호하고 유사 품목을 고객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컬러별, 사이즈별 진열

 

* 상품진열 자체로 고객에게 제품에 대한 호감도 및 구매욕구 자극

 

 

참고 3

 

정책매장(행복한백화점) 전경 및 혁신제품 소개

 

 

정책매장 전경

 

디지털/가전

 

주방용품

 

생활용품

뷰티용품

·아동/문구

건강

식품

홈쇼핑관

 

혁신제품 소개

 

캐치비

 

요거베리 요거트 메이커

 

 

특허현황 : 해충 유출입 제어 체크필터 특허 출원

인증현황 : 창조경제타운 1기 최종 우수 아이디어

특징 : 파리의 비행특성을 이용한 흡입방식의 신

개념 위생해충퇴치기

특허현황 : 요거트메이커 발명 특허 출원

인증현황 : 발명 진흥회 특허청장상 수상

특징 : 자연 발효를 위한 에어블록을 자연스럽게

형성하여 품질 좋은 요거트가 만들어지기

좋은 최적의 환경을 제공함

 

 

 

런드리 RD-01B(의류건조기)

 

드로얀워크스테이션

 

 

특허현황: 의복 리프레쉬 장치 특허 출원

인증현황 : 창조경제타운 추천 아이디어확인

특징 : 양복, 청바지, 셔츠 등 의류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제품

특허현황: 컴퓨터의자 특허 출원

인증현황 : 서울국제발명전시회 은상

특징 : NASA 우주선 의자 설계를 반영한 중립

자세로 컴퓨터 사용이 가능한 의자

 

 

 

웰스락

 

에코맘(음이온 살균기)

 

 

특허현황 : 밀폐용기 및 커버 관련 특허

인증현황 : 10회 여성발명경진대회 수상(대통령상)

특징 : 잠금 날개 1개로 밀폐 보관이 가능한 제품

특허현황 : 음이온 특허

인증현황 : KCL(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99.9% 살균인증

특징: 99.9% 살균력을 바탕으로 젖꼭지의 내부

까지 꼼꼼하게 살균가능

 

 

몬스터 레일

 

두드림 알칼라이저

 

 

특허현황 : 다기능 슬라이딩 운동기기 특허

인증현황 : MBC 도전발명왕 우승 제품

특징 : 한가지 기구로 양방향 운동을 할 수 있

는 다기능 슬라이딩 운동기구

특허현황 : 환원수생성기 특허

인증현황 : VP ASIA이온수기 부문 수상

특징 : 언제 어디서나 알칼리 환원수 생성이 가

능한 보틀 용기

 

 

 

누르면 빠지는 콘센트

 

멀티 호신기 마그마

 

 

특허현황 : 일체형 접지부재가 구비된 플러그

분리가 용이한 콘센트 특허

인증현황 : 디자인 및 전기안전 인증

특징 : 버튼을 살짝 누르면 플러그가 빠지는 편

리한 멀티탭

특허현황 : 호신용 가스 분무 장치 특허

인증현황 : 중소기업청장 표창상 수상

특징 : 범죄 예방, 제압, 퇴치 및 레저기능을 갖

춘 스마트 호신기

 

 

 

바닥 청소용 자동 물걸레 청소기

 

엔젤녹즙기

 

특허현황 : 물걸레 청소기 특허

인증현황 : 세계 3대 국제 발명전 금상 수상

특징 : 1분당 1,000회 이상의 강력한 손걸레 청

소방식 실현이 가능한 제품

특허현황 : 국내3, 해외9개 녹즙기 특허

인증현황 : 부산시 10대 전략산업 선도기업 인증

특징 : 모터보호장치, 어린이 보호센서, 과열방지

안전센서 등 사용자의 안전을 고려한 녹즙기

 

 

참고 4

 

아임쇼핑 정책매장 운영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