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안전 위한 차세대시스템 어떻게 발전시킬까?- 제24회 항행안전시설 세미나, 국내외 차세대 항행시스템 발전계획 발표
부서:항행시설과 등록일:2015-10-19 11:00
?항공안전 위한 차세대시스템 어떻게 발전시킬까??
-제24회 항행안전시설 세미나, 국내외 차세대 항행시스템 발전계획 발표-
□ 국내외 항행분야 전문가 200여 명이 모여 “항행안전시설 안전관리 및 차세대 항행시스템 대응전략”을 논의하는 국제회의가 열린다.
* (항행안전시설) 항공기 항행에 필요한 거리⋅방위각⋅착륙각도, 활주로 중심선, 공항위치 등 정보를 제공하여 항공기가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비행하도록 지원해 주는 필수 시설로, 레이더⋅계기착륙시설⋅全방향표지시설⋅항공정보통신시설 등 다수가 있음
ㅇ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는 10월 21일(수) 인천국제공항 인근 하얏트 호텔에서 ‘제24회 항행안전시설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ㅇ 항행안전시설 세미나는 1992년 처음 열린 후 지금까지 23년 동안 이어진 역사 깊은 행사로 우리나라의 항행안전시설 분야가 성장하는데 기여해 왔다.
□ 이번 세미나는 최근 세계적으로 항행안전시설이 위성 기반 시스템으로 빠르게 전환되는 시기에 맞추어, 국내외 차세대 항행시스템 발전계획 등 항행안전시설 분야의 중요한 정책 방향을 공유하고자 마련되었다.
ㅇ 특히, 국토교통부가 항행안전시설 중장기 연구개발 계획과 개선 추진 방안에 대해 발표한 뒤
ㅇ 전문가들의 토론과 질의응답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듣고 그 결과
를 반영한다는 방침이어서, 성공적인 항행안전시설 정책 마련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이번 세미나에는 총 7개의 주제발표가 준비됐다.
ㅇ ① 항행안전시설 중장기 연구개발 계획 및 개선 추진방향(국토부), ② 인천국제공항공사 항행시설분야 안전관리시스템 운영현황(인천국제공항공사), ③ 유럽의 최신 항공교통관리(ATM 항공교통관리(Air Traffic Management) : 항공기간 충돌을 방지하고 항공교통 흐름의 질서유지 및 촉진과 효율적인 운항을 위한 필요한 정보 제공 및 항공교통 흐름 관리
) 자동화 기술 동향(INDAR, 스페인 항행시설업체), ④ 차세대 항공이동통신망(VDL 초단파 디지털 이동통신시설(VHF Digital Link) : VHF대역의 주파수를 이용하여 항공기와 지상국간에 항공교통, 운항 정보 등을 제공하는 시설
) 구축 현황(한국공항공사), ⑤ 무인기 안전운항을 위한 통신링크 표준화 동향(항공우주연구원), ⑥ 항행서비스 대역의 전파간섭 해외 사례 및 대응방안(한국전자통신연구원), ⑦ 초정밀 GPS위성항법시스템(SBAS 위성기반 오차정보시스템(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 : 현행 GPS의 오차(17~37m)를 정지궤도 인공위성을 통해 1m내로 오차를 줄인 초정밀 위치정보 제공
)을 연계한 항행안전 발광 다이오드(LED) 시스템 조명(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에 대한 주제발표와 전문가 토론이 진행된다.
ㅇ 국토교통부 서훈택 항공정책실장은 “이번 세미나는 우리나라 항행안전시설 분야의 수준 높은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라며, “나아가 우리나라 항공분야 발전을 위한 탄탄한 기반을 구축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참고] 1. 세미나 개요 1부
2. 주요 항행안전시설 설명 1부
참고 1
세미나 개요
□ 추진배경
ㅇ 항행안전시설분야 최신 정책․기술 동향을 공유하고 국내 항행분야 대응능력 제고 및 발전 도모
* '92년부터 국내 항행안전시설분야 산업육성 및 기술정보 공유를 위하여 세미나 개최
□ 세미나 개요
ㅇ (時․所) ‘15.10.21(수) 09:00~16:30, 인천 하얏트 호텔(인천국제공항 근처)
ㅇ (주제) 항행안전시설 안전관리 및 차세대 항행시스템 대응전략
ㅇ (주최/주관) 국토교통부/인천국제공항공사
* (후원) 한국공항공사, 한국항행학회, 항행안전시설기술협회, 한국항공우주연구원
ㅇ (참석) 항공정책실장, 국토부, 국방부, 기상청, 산학연 관계자 등 200명
□ 주요 일정
시간
구 분
내 용
09:00∼10:00
등록
▪등록 및 개회 준비
10:00∼10:30
개회식
▪국민의례, 내빈소개
▪개회사(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
▪축사(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기념촬영(주요 참석자)
10:30〜16:00
주제발표
▪Session(오전) : 항행안전시설 R&D 개선/ 항행안전시설 안전관리
- 항행안전시설 중장기 연구개발 계획 및 개선 추진방향(국토부)
- 인천국제공항공사 항행시설분야 안전관리시스템 운영현황(인천공사)
- 유럽의 최신 ATM 자동화 기술동향(스페인, INDRA)
▪Session(오후) : 차세대 항행시스템 대응전략
- 차세대 항공이동통신망(VDL) 구축 현황(한국공사)
- 무인기 안전운항을 위한 C2링크 표준화 동향(항우연)
- CNS서비스 대역의 전파간섭 해외 사례 및 대응방안(ETRI)
- SBAS를 연계한 항행안전 LED시스템 조명(ETRI)
16:00〜16:20
질의응답
▪질의 및 토론
16:20∼16:30
폐회
▪폐회(국토교통부 항행시설과장)
참고 2
주요 항행안전시설 설명
구분
내용
방위각시설
□ ILS(Instrument Landing System 계기착륙시설)
항공기가 자동 또는 수동으로 착륙할 수 있도록 하는 필수적인 지상시설(방위각시설과 활공각시설로 구분)
☆ 방위각시설(LLZ : Localizer)
항공기 계기에 활주로 중심으로 착륙할 수 있도록 수평전파로 유도
☆ 활공각시설(Glide Slop) : 항공기가 3°각도로 착륙할 수 있도록 수직전파로 유도
활공각시설
전방향표지시설
활공각시설
□ VOR(VHF Omnidirectional Range, 전방향표지시설)
항공기에게 360도 방위정보와 거리정보를 제공
레이더시설
활공각시설
□ RADAR(Radio Detection and Ranging 레이더)
항공기의 편명, 고도, 속도, 위치 정보를 탐지하는 시설로 항로관제, 접근관제용으로 사용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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