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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중국시장은 어디로- KOTRA, ‘온라인’으로 중국지역 무역투자전략회의 열어

하이거 2020. 7. 6. 17:57

포스트 코로나, 중국시장은 어디로- KOTRA, ‘온라인으로 중국지역 무역투자전략회의 열어

 

작성일 : 2020-07-01|

 


포스트 코로나, 중국시장은 어디로
- KOTRA, ‘온라인’으로 중국지역 무역투자전략회의 열어 -
- “GVC 재편·中 경기부양책 대비한 언택트 마케팅이 해법” -

KOTRA(사장 권평오)가 30일 온라인으로 중국지역 무역투자 전략회의를 개최했다.

중국은 지난 5월,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에서 8조 5천억 위안(약 1,500조원) 규모 슈퍼 경기부양책을 발표했다. 인프라, 소비, 민생 분야에 예산을 집중투자해 성장 불씨를 살리고 미래 동력까지 마련하겠다는 중국의 전략은 우리 수출 기회요인이 될 수 있다.

KOTRA는 이번 회의에서 ▲중국 소비 진작책을 활용한 언택트 마케팅 ▲GVC 재편에 따른 중간재 진출 ▲중국 산업정책과 연계한 한-중 기업 협력 ▲수요 맞춤형 투자유치 등 하반기 중국시장을 공략할 ‘4대 전략’을 논의했다. 권평오 사장은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해 중국 현지 변화를 빠르게 감지하고 비즈니스 기회로 활용하자”고 강조했다.

▶ 언택트 마케팅

KOTRA는 지난 4월 중국 6개 거점 무역관에 K-스튜디오를 구축했다. K-스튜디오는 화상상담과 왕홍 생방송 등 디지털 마케팅을 위한 상설 비즈니스 공간이다. 소비재 뿐 아니라 소재·부품·장비 등 중간재 기업도 온라인으로 현지 바이어와 소통할 수 있다. 중국 무역관은 내수기업 1,000개를 지원해 수출기업으로 전환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 글로벌가치사슬(GVC) 재편 활용

KOTRA의 상반기 중국지역 긴급 마케팅 성약액 중 80%는 자동자부품 등 중간재였다. KOTRA는 GVC 재편에 대비해 글로벌파트너링 사업을 자동차·조선기자재 위주에서 항공·가전·기계·반도체 분야로 넓힌다. 중국 공급망 전환에 따른 대체 수요도 발굴해 중간재 수출 지원을 확대한다. 또한 기술집약 업종은 국내 복귀를 도모해 공정별로 안정적 생산여건을 조성하고 국내 일자리 창출에도 힘쓸 계획이다.

▶ 신(新)SOC 분야 진출·협력

중국의 산업 육성전략도 주시할 필요가 있다. 5G, AI, 산업인터넷망, 빅데이터, 특고압 설비, 고속철도·궤도교통, 전기차충전소 등이 중국 정부가 제시한 신(新) SOC 7대 분야다. KOTRA는 해당산업을 면밀히 분석해 한국기업의 진출공간을 마련할 예정이다. 특히 클라우드, AI, 로봇, 신소재, 측정검사기기 등 양국간 협력 가능성이 큰 분야에서 기회를 발굴한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최근 세계경제전망 보고서를 수정 발표했다. 올해 중국 경제 성장률은 1%로 예상했다. 주요국 가운데 유일하게 플러스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권평오 KOTRA 사장은 회의에 참석한 중국지역 무역관장을 대상으로 “코로나19에서 가장 빠르게 회복 중인 중국시장을 우리 수출 돌파구로 삼자”고 당부했다.


# 붙임 : 2020 중국지역 주요사업, 보도용 사진 1매. 끝.



연번 구분 사업명 시기 장소
1 소재‧부품‧ 자 GP 미래차 부품 핀포인트 상담회 6~7월 충칭
2 장비 GP 동 헝다그룹 전기차 GP사업 6월, 10월 선양
3 차 울산시 자동차 사절단 (온오프라인) 5월, 10월 창춘
4 中 미래차(수소차) 글로벌 파트너링 9월 난징
5 오토메카니카 연계 융복합지원사업 10월 상하이
6 2020 중국 미래차 GP 11월 항저우
7 자동차 및 부품 GP 온라인 상담회 연중 베이징
8 조선 한중 조선기가재 비즈니스 파트너링 8월 다롄, 칭다오
9 다롄 조선해양전시회 연계 수출상담회 10월 다롄
10 항공 창원시 온라인 항공부품 사절단 6~9월 청두
11 한중 Aero Partnering in Tianjin 7월, 11월 톈진
12 GP XiAn Aero 9월 시안
13 기계 기계장비(인천시/경남도) 거점화사업 5~11월 청두
14 IT 한-광동 백색가전 BP 연중 포산, 주하이
15 (로봇) 한중 K-Robot in 화동 6월, 11월 난징
16
K-Robot on Silkroad 11월 시안
17
대만 백색가전 GVC 핀포인트 상담회 4Q 타이베이
18
GP 핀포인트 상담회 연중 선전
19
GP China (마래차 부품, 반도체) 7~8월, 11월 상하이
20 소비재· 상 중국 온라인 한국우수상품전 4~6월 전 무역관
21 유통 담 중국 왕홍 온라인 소비대전 4-5월,10월 충칭
22 회 K-소비재대전 9월 베이징
23 중국 서부 온오프라인 플랫폼 입점 패키지사업 연중 충칭
24 안휘성 소비재 진출 상담회 *한-중 우호주간 9월 합비
25 푸젠 전자상거래 밴더 화상 상담회 2Q 푸젠성
26 샤먼 프랜차이즈&유통 AI 수출상담회 9월 샤먼
27 무투박람회 연계 우수 소비재 수출상담회 7월 톈진
28 대형 유통망 입점 상담회 및 판촉전 7월 타이베이
29 대형 편의점 연계 온라인 식품진출사업 7월~ 광저우
30 한중 홈코노미 상품 온오프라인 패키지사업 7-8월 다롄
31 틱톡 트렌디 유통 상담회 7-8월 하얼빈
32 한류 활용 ‘MOMO 한국브랜드 특별관’ 8월 타이베이
33 한후베이 경협주간 하반기 우한
34 K-FOOD 내륙시장 진출사업 9월 창사
35 정저우교역회 연계 소비재 수출상담회 10월 정저우
36 이우수입상품전 연계 왕홍 판촉전 11월 이우
37 K-Product on 실크로드 연중 시안
38 플 미개척시장 온오프라인 테스트 입점사업 하반기 정저우
39 랫 웨이상 활용 신유통 테스트 마케팅 연중 선양
40 폼 면세 입점 중소브랜드 대중 판로개척 지원 하반기 상하이
41 온라인 마케팅 with 징동(입점·상담회·판촉전) 7월~ 베이징
42 알리바바 온라인 입점상담회 7월 항저우
43 신흥(유력) 온오프라인 유통망 입점 연중 톈진
44 K스튜디오 구축 및 온라인 마케팅 연중 6개소
45 중소 소비재 테스트 마케팅 사업 상하반기 1회 난징
46 패키지 K-왕홍패키지 지원 사업 연중 칭다오
47 서 대 Pre 메디컬코리아 화상상담 (화남권 협업) 6월 광저우
48 비 건 중국 남부 치과전(DSC2020) 연계 화상상담 6.29~30 광저우
49 스 강 한중보건의료협력사절단 9월 칭다오
50 중국 중서부 의료보건전시회 한국관 운영 9월 충칭
51 홍콩 GIES 2020 양로기술 전시회 한국관 참가 11월 홍콩
52 수입박람회 연계 수출마케팅 사업 11.5~10 상하이
53 알리헬스 등 CBT 활용 온라인 플랫폼 진출 연중 항저우
54 스 ZECZEC(젝젝) 크라우딩펀딩(플랫폼) 온라인 상담회 연중 타이베이
55 타 윈치대회 연계 스타트업 쇼케이스 9월 항저우
56 트 징동 크라우드펀딩(플랫폼) 지원사업 연중 베이징
57 업 CVC 방한연계 스타트업 해외 진출사업 연중 톈진,선양,홍콩
58 중국 내륙 K-스타트업 온라인 마케팅 4~10월 청두
59 콘텐츠 한중 실크로드 문화콘텐츠(K-contents) 교역 상담회 5~9월 시안
60 CICAF연계 한중 애니메이션 수출상담회 4월, 9월 항저우
61 4차산업· K-Global@China 12월 베이징
62 新SOC Computex InnoVEX 2020 9월 타이베이
63 2020 Korea Smart City Inside China 11월 청두
64 2020 ICT Innovation Plaza@China 하반기 선전
65 新SOC 한중협력 ICT 상담회 5~8월 다롄
붙임 2020 중국지역 주요사업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