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10억불 규모 방글라데시 메그나 대교 우선사업권 확보-12일 한국-방글라데시 인프라 공동협의체에서 성과 도출

하이거 2020. 11. 12. 18:19

10억불 규모 방글라데시 메그나 대교 우선사업권 확보-12일 한국-방글라데시 인프라 공동협의체에서 성과 도출

담당부서해외건설정책과 등록일2020-11-12 17:30

 

 

10억불 규모 방글라데시 메그나 대교 우선사업권 확보
- 12일 한국-방글라데시 인프라 공동협의체에서 성과 도출 -

□ 정부는 11월 12일 방글라데시 정부와 웨비나(Webinar, Web-seminar)를 통해 양국 간 인프라 개발을 위한 공동 협의체(Joint Platform)를 열고 방글라데시 메그나 대교(Meghna Bridge) 건설 사업에 대해 우리 측이 우선사업권을 갖고 사업 개발을 추진하도록 결정하였다.

ㅇ 메그나 대교는 방글라데시 수도 다카의 메그나 강을 연결하는 총 24Km 연장의 교량 사업(인접 도로 약 21km 포함)으로 한국 해외 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이하 KIND)와 우리 컨소시엄(대우건설, 현대건설, 한국도로공사)이 우선사업권을 바탕으로 타당성조사 및 사업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 양국 간 공동협의체는 방글라데시 인프라 개발을 빠르고 효과적(Fast-track)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난 2019년 4월에 KIND와 방글라데시 민관협력청(PPPA) 간에 양해각서를 체결하여 결성되었다.

ㅇ 그 후, 2020년 1월 다카 순환철도 등 3개 사업(92억불 규모)에 대해 우리 기업이 우선사업권을 획득하였고, 이번 회의를 통해 10억불 규모 메그나 대교 사업도 양국 간 협력 사업으로 확정하여 우리 측이 우선사업권을 추가로 확보하는 쾌거를 이뤄낸 것이다.
ㅇ 메그나 대교 사업은 PPP사업(민자사업)으로 우선사업권을 확보한 우리 측이 사업 개발을 독자적으로 진행하며, 향후 방글라 측과 사업 계약 이후 설계, 시공, 금융, 운영 등을 총체적으로 담당하게 된다. 본 사업에는 시공에 강점을 갖고 있는 우리 민간 건설사와 운영 노하우를 갖춘 우리 공기업이 공동 참여하고, 추후 KIND의 지분참여 및 글로벌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PIS) 펀드, 글로벌인프라펀드(GIF) 등 정책펀드의 투자 가능성도 기대해 볼 수 있다.

※ 우리 기업이 확보한 우선사업권은 우리나라 민자사업(PPP)에 있어서 우선협상대상자와 유사한 사업개발 지위를 갖는 것이며, 추후 방글라 측 발주처와 우리 기업 간에 사업 조건 합의가 있을 시 사업계약(실시협약)을 맺게 된다.

□ 양국 간 인프라 개발을 위한 공동 협의체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웹 세미나 방식으로 개최되었으며, 우리 측은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 방글라데시 측은 살만 파즐러 라흐만(Salman Fazlur Rahman) 총리 특별보좌관이 대표로 참석하였다.

ㅇ 앞으로 우리 측은 KIND의 지원을 바탕으로 사업의 첫 단계인 사업타당성 조사를 즉시 착수하여 사업 개발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방글라데시의 인프라 개발 수요를 고려하여 향후에도 우리 측이 우선사업권을 갖는 양국 간 협력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다.

□ 국토교통부 해외건설정책과 박재순 과장은 “방글라데시 정부는 국가 경제성장의 중추가 되는 인프라 개발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우리 정부와의 협력을 원하고 있다”면서,

ㅇ “앞으로 우리 해외 인프라 진출에 있어서 양국 정부 간 협력 기반의 투자개발 사업 모델을 확산 시켜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참고

방글라데시 메그나(Meghna) 대교 사업 개요

 

□ 사업개요

ㅇ 발 주 처
: 방글라데시 교량청(BBA)

ㅇ 사업규모
: 연장 24km(교량 2.7km/도로 21.3km)
ㅇ 사 업 비
: $963Mil
ㅇ 사업기간
: 상세 F/S 후 결정(공사 4년)
ㅇ 사업지역
: 수도(다카)에서 동쪽으로 33km
ㅇ 사업방식
: PPP

 

□ 추진경위

ㅇ `17~18 : 발주처에서 F/S 시행(용역사: KOWI 컨소시엄)

* 사업비 : 1.1조원, EIRR : 21.1%(연리 3% 차관 활용조건)

ㅇ `20. 03 : 예비사업제안서 제출(대우건설 → 방글라데시 PPPA, BBA)

ㅇ `20. 05 : KIND에서 사업자(대우건설) 추천(PPPA 앞)

ㅇ `20. 08 : 본 사업의 PPP 사업방식 내각(CCEA) 승인


□ 향후계획

ㅇ 방글라데시 정부와 G2G 사업 추진(우리기업의 우선사업권 확보) 합의

: ’20.11.12 * 한-방글라 제3차 공동협의체 회의 시 동 사업 추진방안 논의 예정

ㅇ 본 사업에 대한 KIND의 F/S 등 지원 : ’2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