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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국내 신차 7종 실내공기질 조사 결과 발표-4개사 7종 신차 중 1개 차종에서 톨루엔 권고기준 초과

하이거 2021. 1. 13. 11:15

20년 국내 신차 7종 실내공기질 조사 결과 발표-4개사 7종 신차 중 1개 차종에서 톨루엔 권고기준 초과

담당부서첨단자동차과 등록일2021-01-13 06:00

 

 

 


20년 국내 신차 7종 실내공기질 조사 결과 발표
- 4개사 7종 신차 중 1개 차종에서 톨루엔 권고기준 초과 -

□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는 20년에 국내에서 제작·판매된 4개사 7개 차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신차 실내공기질을 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 해외 수입차량은 제작 후 2∼3개월(운송기간)이 지나 국내에 들어오기 때문에 유해물질이 휘발되어 제작사에서 제출한 실내공기질 결과기록표로 조사를 갈음

ㅇ 국토부는 2011년부터 매년 국내에서 신규로 제작‧판매된 자동차에 대해 실내 내장재로부터 방출되는 휘발성 유해물질*의 권고기준 충족 여부를 조사하여 그 결과를 발표해왔다.

* 폼알데하이드, 톨루엔, 에틸벤젠, 스티렌, 벤젠, 자일렌, 아르롤레인, 아세트알데하이드 등 8개 물질

ㅇ 이번 조사결과에 따르면 조사대상 중 1개 차종(GV80)이 톨루엔 권고 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 해당 차량은 외부 도장 재작업 이력이 확인되어 도장의 건조시간 단축을 위해 재작업 중 사용된 도료의 톨루엔 입자가 차실 내로 유입 되었을 것으로 추정

시험차종 측정 물질 (㎍/㎥)
폼알데 톨루엔 에틸벤젠 스티렌 벤젠 자일렌 아크롤레인 아세트알데
하이드(210) -1,000 -1,000 -220 -30 -870 -50 하이드(300)
현대 GV80 21 1742.1 28 6.7 5.6 97.8 〈0.01 37.8
현대 아반테 5.4 99.8 7.8 1.8 2.3 17.6 〈0.01 17
현대 G80 5.7 112.6 38.3 5.7 5.6 53.7 〈0.01 37.6
기아 쏘렌토 13.4 331.5 27.2 10.6 5.9 81.6 〈0.01 51.1
기아 K5 17 74.1 19.4 5.2 3.9 43.9 〈0.01 60.9
한국지엠 트레일 블레이져 10 64.2 10.9 4 4.5 43.4 〈0.01 20.3
르노삼성 XM3 16.4 18.9 14.9 8.2 2.1 15.1 〈0.01 11.6
ㅇ톨루엔은 주로 자동차 내부에 사용된 마감재에서 방출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로, 비발암 물질이지만 일반적으로 새 차에서 특유의 냄새를 발생시키고 머리가 아프거나 눈이 따가운 것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 국토교통부는 ‘신규제작자동차 실내공기질 관리기준’(국토교통부 고시)에 따라 해당 차종의 제작사에 동일한 사항이 재발되지 않도록 시정조치*를 권고하는 한편,

* 차실 내 공기질 오염방지를 위한 작업공정 개선, 오염발생 가능성 및 유의사항 등에 대한 현장 작업자 교육 실시 등

ㅇ 관련 기준에서 별도로 규정하고 있지 않으나, 톨루엔 권고기준을 초과한 차량과 동일 형식의 차량 2대에 대해 추가 시험을 실시*하였으며, 올해 신차 실내공기질 조사에서 해당 차종에 대한 사후조사를 실시하여 실내공기질 관리에 철저를 기할 예정이다.

* 추가시험결과 2대 모두 권고기준 만족(톨루엔 농도 각각 52.4 ㎍/㎥, 246.9 ㎍/㎥)


□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과 이창기 과장은 “신차의 휘발성 오염물질은 출고 후, 2~3개월이 지나면 대부분 사라지지만 신차 구입 초기에도 국민이 쾌적하고 보다 나은 운전환경에서 차량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신차의 실내공기질을 철저하게 관리할 계획”이라면서,

ㅇ “자동차 제작사의 자발적인 이행노력을 지속적으로 촉구하기 위해 실내공기질 권고기준을 초과한 차량에 대한 사후관리 개선방안 등을 포함하여 관련고시를 개정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참고1 최근 3년간 신규 제작자동차 실내공기질 조사 결과

〈2017년도 조사결과 : 8개 차종〉

제작사 차 명 측정 물질
폼 알데 하이드(210) 톨루엔 에틸벤젠 스티렌 벤 젠 자일렌 아크롤레인
-1,000 -1,000 -220 -30 -870 -50
기아 니로HEV 15.5 108.2 36.8 3.6 1.3 37 〈0.01
기아 모닝 33.3 207.4 28.7 3.2 2.2 45.9 〈0.01
현대 i30 2.1 60.7 50.8 3.9 2.4 54.1 〈0.01
한국지엠 크루즈 8 8.7 25.7 2.6 0.8 25.7 〈0.01
현대 코나 12.1 44.4 44.7 3.6 1.7 62.2 〈0.01
기아 스팅어 12.7 31.3 36.6 2 1.3 38.5 〈0.01
현대 그랜저 3.7 308.1 32.6 5.7 2.4 54.5 〈0.01
쌍용 렉스턴 10.8 28.4 17.7 1.7 0.4 21.1 〈0.01

〈2018년도 조사결과 : 8개 차종〉

제작사 차 명 측정 물질
폼 알데 하이드(210) 톨루엔 에틸벤젠 스티렌 벤 젠 자일렌 아크롤레인
-1,000 -1,000 -220 -30 -870 -50
현대 G70 13.1 22.9 9.9 2.8 0.5 20.6 〈0.01
현대 싼타페 20.7 15.5 7.9 2.5 0.4 13.2 〈0.01
현대 벨로스터 14.8 44.3 17.1 2.3 2.3 31.5 〈0.01
기아 K3 13.1 36.9 24.1 2.8 1.9 43.2 〈0.01
기아 k9 5.3 120 17.3 2 0.8 28.8 〈0.01
기아 스토닉 9.8 50 19.2 4.5 0.3 33.5 〈0.01
한국지엠 말리부 11 26.3 7.9 2.7 2.8 25.6 〈0.01
르노삼성 QM6 22.6 47.9 8.6 16.7 1.6 19 〈0.01

〈2019년도 조사결과 : 8개 차종〉

제작사 차 명 측정 물질
폼 알데 하이드(210) 톨루엔 에틸벤젠 스티렌 벤 젠 자일렌 아크롤레인(50) 아세트알데
-1,000 -1,000 -220 -30 -870 하이드(300)
르노삼성 SM5 14.3 11.3 10.8 46.6 1.1 10.2 〈0.01 4.5
기아 카니발 20.4 72.8 33.1 2.7 1.3 28.2 〈0.01 18.5
기아 쏘울 44.1 918.5 33.6 6.8 6.9 67.1 〈0.01 83
기아 셀토스 58.1 61.3 13.2 3.4 3.1 32.2 〈0.01 19.8
현대 쏘나타 26.8 15.4 8.3 4.9 1.6 20 〈0.01 18.2
현대 베뉴 22.3 15.4 7.1 0.8 3.2 14.8 〈0.01 25
현대 펠리세이드 25.9 99 40.2 9.8 2.8 62.1 〈0.01 33.7
쌍용 코란도 13.6 34.2 9.3 0.7 0.8 8.5 〈0.01 7
※ ‘19년부터 아세트알데하이드가 추가되어 총 8개 오염물질 평가
참고2 실내공기질 측정방법 진행도

□ 측정방법(신규제작자동차 실내공기질 관리기준 제7조(고시))

자동차출고사무소 <국토교통부고시 측정방법>
시험대상 : 차량제작일로부터 28±5일 (80km 주행거리 이하)
↓ 1일동안 1회 측정시행
시험자동차보관
(자동차안전연구원)


온도안정화 시작 측정 24시간 전 내부 포장재 제거
측정실 내 20∼30℃에서 온도안정화

환기 30∼60분 측정자동차의 모든 문을 30∼60분간 개방
23∼25℃(25℃에 가능한 가깝게 설정)

상온밀폐 16시간 개방된 문을 닫아 16시간동안 밀폐유지
측정실 온도: 23∼25℃
(25℃에 가능한 가깝게 설정)
측정실 습도: 50±10%

시료채취 및 분석 카보닐화합물 시료채취(30분)
휘발성유기화합물 시료채취(3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