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GMDC HBW(건강·뷰티·웰니스) 컨퍼런스 참관기[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및 기타 해외시장동향
2018-09-22 미국 로스앤젤레스무역관
- 더 거세진 온라인의 맹공격에 대항하는 오프라인 시장 -
- ‘고객 서비스’만이 아닌, 더 나은 ‘고객 경험’ 강조돼 -
□ 행사 기본정보
◦행사 개요
행사명 | 2018 GMDC Health Beauty Wellness Marketing Conference |
개최 기간 | 2018년 9월 13일(목)~17일(월), 5일간 |
장소 | 올랜도 월드 센터 매리어트, 플로리다 |
참가 규모 | 133개 공급업체, 36개 주요 바이어, 9개 서비스·솔루션 관련 기업 참가 |
전시 품목 | 의약품, 화장품, 위생용품, 금연용품 등 건강·뷰티·웰니스 관련 모든 품목 |
홈페이지 |
◦행사 요약
- GMDC(Global Market Development Center)란 종합 소비재(잡화)와 건강·뷰티·웰니스 분야의 도·소매기업이 회원사로 활동 중인 협회로서, 매년 개최하는 비즈니스 상담회 행사를 통해 도·소매기업과 공급업체 간 연결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상업·무역 거래의 증진을 도모하는 기관임.
- GMDC에서는 상담회 형태의 마케팅 컨퍼런스를 연 2회 개최함.
- 상반기(6월)에는 종합 소비재(General Merchandise; 이하 GM) 분야, 하반기(9월)에는 건강·뷰티·웰니스(Health, Beauty, Wellness; 이하 HBW) 분야로 나누어 별도로 행사를 진행함.
- 이번 HBW 컨퍼런스에서는 의약품, 건강용품, 위생용품, 뷰티용품, 금연용품 등을 포함한 건강, 뷰티, 웰니스 분야의 133개 공급업체들이 참가하였으며, 동일 분야의 도·소매업 바이어 36개사가 참가함. 이 외에 9개의 서비스·솔루션 관련 기업들과, KOTRA 로스앤젤레스무역관을 포함한 8개의 산업·무역계 게스트 기업 및 기관도 참가함.
◦참가 바이어
- C&S Wholesale Grocers, SpartanNash, Wakerfern Food Corporation 등 미국 전역에 약 150~400여 개의 매장을 보유한 대형 식료품 도매업 바이어들과, 1000여 개의 매장 규모를 갖춘 Southeastern Grocers 등과 같은 식료품 소매업 바이어들의 참가가 눈에 띔.
- 또한 AmerisourceBergen, Cardinal Health와 같은 약품, 제약 관련 도소매 유통 바이어들 및 그 외 건강, 뷰티, 웰니스 분야의 다양한 바이어들이 참가함.
◦ 참가 공급업체
- 행사에 참가한 총 133개 공급업체는 15개의 한국 기업들을 제외하면 모두 미국계 기업들로 이루어짐.
- 의약품 및 영양제 분야를 대표하는 Bayer와 GNC, 개인 청결·위생용품 업계의 선두주자인 Kimberly-Clark와 Unilever, 미국 슈퍼마켓에서 항상 마주치는 제품들인 Colgate, Burt’s Bees, e.l.f. Cosmetics 등 미국에서 이미 매우 친숙한 HBW 분야의 대형 기업들도 공급업체로 참가함.
- 이러한 미국계 주류 기업들과 더불어, KOTRA 로스앤젤레스무역관의 지원사업을 통해 총 15개의 한국 기업들도 공급업체로서 참가함.
- 본 행사에 타국의 공급업체가 참여한 것은 한국의 경우밖에 없어, 관련 한국 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에 의미 있게 작용할 것으로 예상됨.
◦ HBW 컨퍼런스 구성
- MOR(Market on-Ramp): 처음 참가하는 기업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공급업체들은 도·소매 유통 바이어들과 네트워킹 및 제품 소개를 목적으로 약 8분간 일대일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함. 컨퍼런스에 참가하는 85% 이상의 바이어들과의 미팅이 보장됨.
- CCC(Connect Collaborate Create): MOR 미팅 경험이 있는 공급업체들이 참여할 수 있으며, 제품 포트폴리오와 마케팅 메시지를 통해 참가하는 바이어에게 제품을 홍보 후 관심을 보이는 구매담당자와 10~20분간 보다 구체적인 제품 상담을 진행함.
- SEC(Strategic Executive Connections): SEC 미팅은 서로 공통적으로 선택한 공급업체와 바이어가 사전 예약하여 개별 공간에서 40분간 진행하는 미팅으로, 심층적인 제품 상담이 가능함. SEC는 거래가 이미 자리 잡힌 파트너들 간 전략적인 대화를 주고받기에 적합한 프로그램임.
2018 GMDC HBW 컨퍼런스 전경
자료원: KOTRA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자체 촬영
◦ HBW 컨퍼런스 프로그램들
- Preview Box: 행사가 개최되기 4주 전, 공급업체의 시제품들을 바이어에게 미리 제공할 수 있는 선(先) 홍보 프로그램임. 참가를 원하는 공급업체는 시제품을 제출하고, GMDC 측에서 이 시제품들을 선별해 바이어에게 사전 배송함.
- Showcase: 컨퍼런스가 진행되는 동안 별도의 전시 공간에 공급업체들의 제품을 직접 진열, 홍보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제품에 관심을 보이는 바이어들과 직접적인 네트워킹이 가능하다는 것이 핵심임. 행사에 참여하는 모든 바이어들이 Showcase 탐방을 하기 때문에, 더 많은 바이어에게 제품을 노출시키기에 적합함. Showcase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진열된 제품에 부착된 바코드를 통해 공급업체와 바이어 간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점임. 바이어는 제품의 바코드를 스캔하여 세부 정보를 조회하고 자동으로 관심 제품의 정보를 기록할 수 있음. 또한 공급업체는 어느 바이어가 어떤 제품에 관심을 보였는지 조회할 수 있음.
Showcase 구성 및 한국 제품 전시 전경
자료원: KOTRA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자체 촬영
- GMDC MarketPlace: GMDC의 파트너사인 ‘ReposiTrak’이 제공하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사용하여 공급업체와 바이어 간의 편리한 거래를 돕는 프로그램임. 공급업체는 간편하게 제품 정보를 업로드할 수 있고, 바이어는 쉽게 원하는 제품을 검색할 수 있으며 이 시스템에서 주문 또한 가능함.
□주요 트렌드
◦ 온라인에 대항하는 오프라인 유통업계
- 최근 유통업계에서 온라인 판매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오프라인 유통업계는 가격경쟁력을 더 높이는 등의 전략으로 이에 대응하고 있음.
- 온라인 판매의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오프라인 판매시장도 여전히 건재하며, 온라인으로는 갖출 수 없는 장점을 살려 오프라인 판매시장만의 차별성을 강조하며 온라인 판매시장에 대항하고 있음.
- 예를 들어 O2O 비즈니스 방식이 최근 다시 관심을 끌고 있음. O2O 비즈니스란 ‘Online to Offline’이라는 의미로, 오프라인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쇼핑 정보나 쿠폰 등을 제공함으로써 온라인의 소비자들을 직접 오프라인 시장으로 이끌어내는 마케팅 방식의 일종임.
- GMDC에서 주목하는 종합 소비재나 건강·뷰티·웰니스 분야에서도, 온라인 스토어에서는 보다 구체적인 제품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오프라인 스토어로 이동해 고객이 직접 제품을 경험해 보도록 유도하고, 체험 후 구매까지 이어지도록 하는 O2O 형식의 마케팅을 펼칠 수 있음.
- 특히 이번 컨퍼런스에서 다룬 HBW 분야는 제품 특성상 개개인의 신체 특징에 맞는 제품 선택이 필요하기 때문에, 오프라인만이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에 대한 ‘체험’을 무기로 소비자의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주목받는 체험용·여행용 사이즈(Trial & Travel; T&T) 제품들
- 최근 소비자들의 니즈(Needs)가 매우 다양해짐에 따라, 여러 가지 다른 목적을 가지고 체험용·여행용(이하 T&T) 사이즈의 제품들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남.
- GMDC에서 제공한 Retail Next-Practices: Center Store Category Drivers 보고서(2018년 9월 발간)에 따르면, 니즈에 따라 여행족, 야외활동족, 체험족, 회사원, 숙박업계 호스트, 월급 의존족, 운동족, 충동구매족 등이 특히 이 T&T 사이즈 제품의 판매를 촉진시키고 있음.
T&T 제품에 주목하는 다양한 소비자 유형
자료원: GMDC (이해를 돕기 위해 번역 추가함)
- 동 보고서에 의하면 특히 뷰티, 구강 청결, 개인위생 분야에서 T&T 사이즈 제품을 찾는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음. 예를 들어, 대부분 여성들은 집에 있는 화장대에는 일반 사이즈의 제품을, 평소에 소지하는 화장품 파우치 안에는 이러한 T&T 사이즈 제품을 들여놓는 것으로 나타남.
- 이는 이번 컨퍼런스에서 다룬 HBW 분야의 도·소매업계에서도 주목할 수 있는 분야로 파악됨.
□한국 제품에 대한 현장 반응
◦ 한국 기업 참가 현황
- 이번 HBW 컨퍼런스에는 총 15개의 한국 기업들이 공급업체로 참가했으며, 제품 분야는 스킨케어, 마스크팩, 화장품 등으로 대부분이 K-뷰티 기업들로 이루어짐.
- 그 외에도 칫솔, 쿨링 스프레이, 가정용 스마트청진기 등의 제품 공급업체도 참가함.
- 15개의 한국 기업 중 전년에도 참가 경험이 있는 3개의 기업은 올해 컨퍼런스에서는 CCC 미팅을 진행했으며, 12개 기업은 올해 처음으로 참가해 MOR 미팅을 진행함.
◦ 주목받은 한국제품 및 한국 공급업체들의 한계
- K-뷰티 이외에, 일반 칫솔모와 달리 엠보싱 처리된 칫솔모를 사용하여 스케일링한 듯한 효과를 주는 칫솔 제품을 소개한 S사는 이번 컨퍼런스에서 바이어들에게 주목받은 기업 중 하나임.
- 그러나 K-뷰티를 포함한 대부분의 한국 공급업체들에겐 가격경쟁력이 아직 충분히 확보되지 않았다는 점이 해결해야 할 문제점으로 남아있음.
- 특히 아직 미국에 판매기지가 갖추어지지 않은 한국 기업들의 경우, 제품을 미국으로 조달하는 데에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 등으로 가격경쟁력 확보가 어려운 점이 한계인 것으로 분석됨.
□시사점
◦ 오프라인 시장 공략을 위한 HBW 업계의 숙제
- 계속되는 온라인 판매시장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오프라인 시장을 공략하려는 한국 공급업체들은 제품의 독보적인 품질은 유지하면서도 가격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됨.
- 특히 K-뷰티 기업들은 미국의 오프라인 바이어와의 거래 시, 현지에 판매기지 및 창고를 갖추는 등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제품의 통관, 물류비용 등을 줄여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을 강구해야 할 것으로 보임.
- 주요 소비층으로 밀레니얼 세대뿐 아니라, 이제는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 더 친숙한 Z세대까지도 효과적으로 공략하는 것이 필수로 분석됨. 예를 들어, 온라인에서 시작하여 최종적으로는 오프라인 구매로 끝맺을 수 있는 새로운 전략 발굴에 노력해야 할 것으로 보임.
◦ 미·중 무역전쟁 속에서의 한국 HBW 분야의 미래
- 얼마 전 발표된 트럼프 행정부의 무역통상법 301조 3차 리스트에 따르면, 여성 및 남성용 위생·청결 용품, 주요 뷰티 제품 등 중국으로부터 수입하는 대부분의 HBW 품목들이 추가 관세 대상에 포함됨.
- 다가오는 9월 24일부터 올해 말까지는 이 리스트에 포함되는 중국산 수입품에 추가 10%의 관세가 부과되며 2019년 1월 1일부터는 25%로 인상될 예정이므로, 미국으로 수출하는 중국 기업들의 가격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 따라서 한국 기업들에 이 상황이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상황을 계속 주시해야 할 것으로 보임.
◦ 준비된 기업만이 성공을 거둔다
- K-뷰티 기업들뿐 아니라 미국 오프라인 시장에 진출하려는 HBW 분야의 모든 한국 기업들은 미국 시장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수인 것으로 파악됨.
- 우선 앞서도 언급한 가격경쟁력 강화는 필수이며, 좋은 품질과 제품의 차별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해당 기업과 브랜드에 대해 미국 전역에 알리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임. 특히 미국 소비자의 한국 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높이는 마케팅 전략이 요구될 것으로 예상됨.
- 또한 해당 기업들은 판매하려는 제품의 분류에 따라 미국 FDA에서 요구하는 라벨링 등의 각종 규제에 철저히 대비하여, 준비된 기업으로서의 자세를 갖추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GMDC 공식 웹사이트 및 안내서, GMDC 제공 보고서, KOTRA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자료 종합
번호 | 제목 | 국가 | 무역관 | 게시일 | 조회수 |
---|---|---|---|---|---|
68769 | 미국 공작기계전시회(IMTS) 2018 현장리포트 (1) | 미국 | 시카고 | 2018-09-22 | 1 |
68768 | 콜롬비아 태양열패널 시장동향 | 콜롬비아 | 보고타 | 2018-09-22 | 9 |
68767 | 美 캘리포니아주, 2045년까지 100% 청정에너지 전력 공급 계획 | 미국 | 로스앤젤레스 | 2018-09-22 | 11 |
68766 | 2018 GMDC HBW(건강·뷰티·웰니스) 컨퍼런스 참관기 | 미국 | 로스앤젤레스 | 2018-09-22 | 11 |
68765 | [전문가 기고] 증가하고 있는 LDP 거래조건 관련 통관 이슈 | 미국 | 로스앤젤레스 | 2018-09-22 | 13 |
68764 | 한식, 캐나다 그로서란트를 잡아라! | 캐나다 | 밴쿠버 | 2018-09-22 | 19 |
68763 | 파나마 에스컬레이터 시장동향 | 파나마 | 파나마 | 2018-09-22 | 23 |
68762 | 2018 부에노스아이레스 국제 치과산업 전시회 참관기 | 아르헨티나 | 부에노스아이레스 | 2018-09-22 | 20 |
68761 | 미국 무선스피커 시장의 성장, 스마트 스피커가 이끈다 | 미국 | 뉴욕 | 2018-09-22 | 30 |
68760 | 미국 인구 고령화에 따른 시장 기회를 잡아라 | 미국 | 뉴욕 | 2018-09-22 | 40 |
68759 | 러시아 오프라인 유통망 현황 | 러시아 | 상트페테르부르크 | 2018-09-22 | 28 |
68758 | 2019년부터 새롭게 바뀌는 캐나다의 식품안전법 | 캐나다 | 토론토 | 2018-09-22 | 27 |
68757 | 파라과이 건축•건설•농업 기계 및 장비 박람회 EXPO MAQUINA 참관기 | 파라과이 | 아순시온 | 2018-09-21 | 37 |
68756 | 체코 건강음료 시장동향 | 체코 | 프라하 | 2018-09-21 | 28 |
68755 | 탄자니아 국영통신사 'TTCL' 방문 취재 | 탄자니아 | 다레살람 | 2018-09-21 | 40 |
68754 | 전기자전거(Ebike)로 유럽시장 공략 | 스위스 | 취리히 | 2018-09-21 | 41 |
68753 | 터키, 수입산 철강제품 추가관세 부과 발표 | 터키 | 이스탄불 | 2018-09-21 | 28 |
68752 | 미국 취업 성공기 | 미국 | 워싱톤 | 2018-09-21 | 57 |
68751 | 美 상무부, 한국산 PET 수지에 대한 최종 덤핑혐의 긍정 판정 | 미국 | 워싱톤 | 2018-09-21 | 31 |
68750 | 중국, 당(糖)의 유혹에 빠지다 | 중국 | 톈진 | 2018-09-21 | 62 |
68749 | 심화되는 미중 통상분쟁, 캄보디아에는 어떤 영향이 | 캄보디아 | 프놈펜 | 2018-09-21 | 38 |
68748 | 헝가리 법인설립과 세무, 비자 정보 | 헝가리 | 부다페스트 | 2018-09-21 | 30 |
68747 | 헝가리 소비자, 홈케어 제품에 눈뜨다 | 헝가리 | 부다페스트 | 2018-09-21 | 29 |
68746 | 최근 소비트렌드로 본 일본 외식산업의 변화 | 일본 | 오사카 | 2018-09-21 | 39 |
68745 | 현장에서 본 중국 의료산업 진출기회와 협력모델 | 중국 | 광저우 | 2018-09-21 | 30 |
68744 | 2018 한국남동발전 전력기자재 협력사 수출로드쇼 참관기 | 일본 | 오사카 | 2018-09-21 | 26 |
68743 | 케냐 사람들은 라면을 얼마나 좋아할까? | 케냐 | 나이로비 | 2018-09-21 | 28 |
68742 | 중국 프랜차이즈 차음료 시장 트렌드 | 중국 | 우한 | 2018-09-21 | 37 |
68741 | 에티오피아 중장비 시장동향 및 진출전략 | 에티오피아 | 아디스아바바 | 2018-09-21 | 30 |
68740 | 에티오피아의 우수 스타트업 사례와 시사점 | 에티오피아 | 아디스아바바 | 2018-09-21 | 163 |
68739 | 필리핀에도 '국가 단일 신분증'이 도입된다! | 필리핀 | 마닐라 | 2018-09-21 | 31 |
68738 | 필리핀 소매금융 시장, 성장가능성 크지만 치열한 경쟁 예상 | 필리핀 | 마닐라 | 2018-09-21 | 38 |
68737 | 난 인도 뭄바이로 출근한다! | 인도 | 뭄바이 | 2018-09-21 | 193 |
68736 | 어렵고 복잡한 인도 통관의 지름길 ‘AEO’ | 인도 | 뉴델리 | 2018-09-21 | 58 |
68735 | 인도의 관세통관 행정 개선노력과 세관별 관할지 이해 | 인도 | 뉴델리 | 2018-09-21 | 43 |
68734 | 변해가는 미얀마 사람들의 입맛, 한국 식품 인기 | 미얀마 | 양곤 | 2018-09-21 | 88 |
68733 | 중국 수소연료전지 시장동향 | 중국 | 상하이 | 2018-09-21 | 97 |
68732 | 베트남 노무관리 10문 10답 | 베트남 | 호치민 | 2018-09-21 | 174 |
68731 | 파키스탄 자동차 업계, 한국 부품기업에 러브콜 | 파키스탄 | 카라치 | 2018-09-21 | 91 |
68730 | 파나마 변압기 시장동향 | 파나마 | 파나마 | 2018-09-21 | 44 |
68729 | 고령화로 인해 부상하는 칠레 실버산업 | 칠레 | 산티아고 | 2018-09-21 | 80 |
68728 | 2018 페루 광산 전시회(Expo Mina) 참관기 | 페루 | 리마 | 2018-09-21 | 49 |
68727 | 2018 페루 호텔 외식 전시회 Gastromaq 참관기 | 페루 | 리마 | 2018-09-21 | 44 |
68726 | 칠레, 산업용 여과기 수요 증가 전망 | 칠레 | 산티아고 | 2018-09-21 | 57 |
68725 | 미국, 여성용품 시장에서도 ‘천연·유기농’ 강조돼 | 미국 | 로스앤젤레스 | 2018-09-21 | 84 |
68724 | 미국 휴대용 통신기기 보조배터리 및 충전기 시장동향 | 미국 | 로스앤젤레스 | 2018-09-21 | 93 |
68723 | 중동지역 건설업 최대 전시회, The Big 5 Construct 참관기 | 이집트 | 카이로 | 2018-09-21 | 59 |
68722 | 전통 산업에서 길을 찾다, 인도 농업 스타트업 | 인도 | 첸나이 | 2018-09-20 | 352 |
68721 | 말레이시아 판매용역세(SST) 톺아보기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 | 2018-09-20 | 74 |
68720 | 인도네시아 컴프레서 시장 동향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 | 2018-09-20 | 61 |
68719 | 방글라데시 물류 인프라 동향 | 방글라데시 | 다카 | 2018-09-20 | 100 |
68718 | 인도네시아 정수기 시장 동향 | 인도네시아 | 수라바야 | 2018-09-20 | 144 |
68717 | GP (글로벌 파트너십) 2018 시카고 참관기 | 미국 | 시카고 | 2018-09-20 | 108 |
68716 | 한류를 탄 K-푸드, 높은 가능성의 K-바비큐 소스 | 미국 | 달라스 | 2018-09-20 | 825 |
68715 | 한국제품, 모잠비크 소비자를 사로잡다 | 모잠비크 | 마푸투 | 2018-09-19 | 425 |
68714 | 한중 스마트제조 콜라보레이션 플라자 현장 취재기 | 중국 | 난징 | 2018-09-19 | 148 |
68713 | 브라질, 클라우드 컴퓨팅 투자 확대 | 브라질 | 상파울루 | 2018-09-19 | 102 |
68712 | 독일, 2022년 전기차 100만 대 시대가 온다 | 독일 | 프랑크푸르트 | 2018-09-19 | 1099 |
68711 | 브라질, IT 분야제품·산업용 기계장비 수입규제 완화 | 브라질 | 상파울루 | 2018-09-19 | 96 |
68710 | 브라질 위생감시국, 의약품 수입규제 완화 | 브라질 | 상파울루 | 2018-09-19 | 89 |
68709 | 라오스 계측기 시장동향 | 라오스 | 비엔티안 | 2018-09-19 | 100 |
68708 | 네덜란드 의료기기 시장동향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 | 2018-09-19 | 364 |
68707 | 2018 중국 커피전시회에서 본 중국 커피시장 현주소 | 중국 | 베이징 | 2018-09-19 | 168 |
68706 | 2018 베이징 K-Food Fair 참관기 | 중국 | 베이징 | 2018-09-19 | 403 |
68705 | 네덜란드 콘택트렌즈 시장동향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 | 2018-09-19 | 92 |
68704 | 중국 굴착기 시장동향 | 중국 | 칭다오 | 2018-09-19 | 123 |
68703 | 가구박람회를 통해 본 중국 가구시장 현황 | 중국 | 상하이 | 2018-09-19 | 150 |
68702 | 일본의 잘 나가는 리모델링 기업, 그 비결은? | 일본 | 후쿠오카 | 2018-09-19 | 751 |
68701 | 예뻐지기 위한 모든 것이 한자리에! 광저우 미용박람회 | 중국 | 광저우 | 2018-09-19 | 505 |
68700 | 국제기구 진출, 아프리카로 가즈아!(6) | 수단 | 카르툼 | 2018-09-18 | 750 |
68699 | 독일, 공유자전거 어디까지 타봤니 | 독일 | 프랑크푸르트 | 2018-09-18 | 237 |
68698 | 터키 정부, 이스탄불 대운하 추진 의사 재표명 | 터키 | 이스탄불 | 2018-09-18 | 176 |
68697 | 수입규제 강화하는 인도네시아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 | 2018-09-18 | 563 |
68696 | 캄보디아 모바일 결제시장, 치열한 경쟁 속 무서운 성장세 | 캄보디아 | 프놈펜 | 2018-09-18 | 154 |
68695 | [전문가 기고] 중국 내 기업경영, 노동조합과 협력방안 | 중국 | 선전 | 2018-09-18 | 115 |
68694 | 호주인의 일상을 바꾸는 한국의 기술은? | 호주 | 멜버른 | 2018-09-18 | 2612 |
68693 | 중국, 소비 고급화 추세 가속 | 중국 | 칭다오 | 2018-09-18 | 1755 |
68692 | 중국 젖병소독기 시장동향 | 중국 | 베이징 | 2018-09-18 | 270 |
68691 | 인도 자동차부품협회(ACMA) 연례 설명회 참관기 | 인도 | 뉴델리 | 2018-09-18 | 223 |
68690 | 슬로바키아의 커피 소비 트렌드 들여다보기 | 슬로바키아 | 브라티슬라바 | 2018-09-18 | 199 |
68689 | 슬로바키아 스타트업 창업 환경을 알아보자 | 슬로바키아 | 브라티슬라바 | 2018-09-18 | 906 |
68688 | 영국 고급 식음료 전시회 참관기 | 영국 | 런던 | 2018-09-17 | 161 |
68687 | 스마트홈+AI 중국에서 통할까? | 중국 | 정저우 | 2018-09-17 | 130 |
68686 | 동부 자바 주 세미나를 통해 본 인도네시아 통관 절차 및 규제 | 인도네시아 | 수라바야 | 2018-09-17 | 147 |
68685 | 싱-말 고속철(HSR), 연기 합의서 서명 | 싱가포르 | 싱가포르 | 2018-09-17 | 144 |
68684 | 2018 연길 두만강 국제무역투자 박람회 참관기 | 중국 | 선양 | 2018-09-17 | 124 |
68683 | 아제르바이잔판 현대중공업, STP(Sumgait Technology Park)사 방문 인터뷰 | 아제르바이잔 | 바쿠 | 2018-09-17 | 185 |
68682 | 바이오메디컬 허브로 자리 잡은 싱가포르 | 싱가포르 | 싱가포르 | 2018-09-17 | 867 |
68681 | 中 랴오닝성, 국유기업 개혁 가속화되나 | 중국 | 선양 | 2018-09-17 | 245 |
68680 | BMW, 중국 제3공장 신설 | 중국 | 선양 | 2018-09-17 | 297 |
68679 | 콜롬비아 TV 시장동향 | 콜롬비아 | 보고타 | 2018-09-17 | 136 |
68678 | 사우디아라비아 스마트폰 시장동향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 | 2018-09-16 | 186 |
68677 | 이스라엘의 자동차 및 부품 시장 동향 | 이스라엘 | 텔아비브 | 2018-09-16 | 316 |
68676 | 중미 국가들의 대만 단교 움직임 그리고 향후 전망은? | 과테말라 | 과테말라 | 2018-09-16 | 222 |
68675 | 中 쓰촨성 청두, 내륙 최대 여성화 제조 도시로 거듭나다 | 중국 | 청두 | 2018-09-16 | 485 |
68674 | UAE Smart Stores 2018 참관기, 전시를 통해 본 UAE의 소매유통시장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 | 2018-09-15 | 187 |
68673 | 두바이 엑스포 2020 조달, 온라인 포털을 통해 모두에게 열린 기회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 | 2018-09-15 | 227 |
68672 | 빠르게 성장하는 미국 웨어러블 기기 시장동향 | 미국 | 달라스 | 2018-09-15 | 348 |
68671 | 우리 금융사들, 미국 P3 시장에 눈을 돌리다 | 미국 | 워싱톤 | 2018-09-15 | 155 |
68670 | 미국 P3 인프라 시장, 현지 전문가에게 듣는다 | 미국 | 워싱톤 | 2018-09-15 | 200 |
'판교핫뉴스1'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멕시코, 46개국과의 FTA 체결로 자유무역의 중심[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및 기타 해외시장동향 (0) | 2018.09.24 |
---|---|
ICT 동향정보[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2018.09.23.] (0) | 2018.09.23 |
중소기업 공동직장어린이집 설치비 지원대상자 공모 (0) | 2018.09.22 |
메가옴(MΩ)급 ‘불변의 저항표준’ 실현 눈앞에- 한·일 공동연구 결과… 국가 측정 경쟁력 입증 (0) | 2018.09.22 |
10월 중 학교와 어린이 기호식품 우수판매업소 판매금지 고열량저영양 식품 및 고카페인 함유 식품 목록 공고 (0) | 2018.09.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