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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 대비 5.5% 증가

하이거 2021. 1. 28. 14:12

2020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 대비 5.5% 증가

 

담당부서유통물류과 등록일2021-01-28

 

 


2020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 대비 5.5% 증가
- 오프라인 3.6% 감소, 온라인 18.4% 증가 -

1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기 대비 9.0% 증가
오프라인 4.4% 감소, 온라인 27.2% 증가

<’16~’20년 전년대비 매출 증감률(%) 추이>



<’19년 및 ’20년 업태별 매출 구성비(%)>



【 매출 동향 조사 대상 】


□ 오프라인 유통업체(13개사)
∙ 백화점(3)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 대형마트(3)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 편의점(3) : 씨유, 지에스25,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포함)
∙ 준대규모점포(SSM)(4) :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지에스더후레쉬, 홈플러스익스프레스

□ 온라인 유통업체(13개사)
∙ 이베이코리아(G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이마트몰, 신세계몰, 에이케이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마트, 롯데온, 위메프, 티몬

※ 유통업체별 협회(백화점·체인스토어·온라인쇼핑협회) 및 개별 유통업체(편의점)를 통해 조사

Ⅰ 2020년 연간 매출 동향

1. 전체 매출 동향

□ '20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3.6%)은 감소하였으나, 온라인(18.4%) 호조로, 전체적인 성장세를 유지하며 전년 대비 5.5% 증가

ㅇ (오프라인) 편의점(2.4%) 매출은 다소 상승하였으나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외출자제‧다중이용시설 기피로 대형마트(△3.0%), 백화점(△9.8%), SSM(△4.8%) 매출이 줄어들어 전체 오프라인 매출은 감소(△3.6%)

ㅇ (온라인) 즉시성‧편의성을 중시하는 소비문화 및 온라인‧비대면 소비 확산 추세에 따라 온라인 매출은 크게 상승(18.4%)

<‘19~’20년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비중 및 증감률>
구 분 2019년 2020년
매출비중 매출증감률 매출비중 매출증감률
대형마트 19.50% △8.8% 17.90% △3.0%
백 화 점 17.80% 0.90% 15.20% △9.8%
편 의 점 17.10% 4.00% 16.60% 2.40%
S S M 4.20% 0.10% 3.80% △4.8%
전 체 100% 4.30% 100% 5.50%
오프라인 합계 58.60% △1.8% 53.50% △3.6%
온라인 합계 41.40% 14.20% 46.50% 18.40%
□ 상품군별 매출은 가정에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생활가전/문화(1.5%p), 식품(1.2%p), 생활/가정(0.9%p)이 증가하였고, 유명브랜드(0.4%p) 판매도 늘어났으나

ㅇ 외부활동과 관련된 패션/잡화(△2.5%p), 아동/스포츠(△0.3%p), 서비스/기타(△1.3%p) 품목은 매출 비중이 하락

<’19년 및 ’20년 상품군별 매출 구성 비중(%)>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 근거리 생필품 구매 수요의 증가로 편의점(2.4%) 매출이 소폭 올랐으나, SSM(△4.8%), 백화점(△9.8%), 대형마트(△3.0%)의 매출이 전체적으로 줄어듦에 따라 전체 매출은 감소(△3.6%)

ㅇ (편의점) 생활용품(4.7%), 음식 등 가공품(2.1%), 담배/기타(4.9%) 품목 판매가 늘면서 전체 매출 증가(2.4%)

ㅇ (준대규모점포(SSM)) 매장 방문 쇼핑 자제로 구매 건수(△10.3%)가 크게 줄면서, 식품(△3.9%)‧비식품(△12.2%) 판매가 모두 줄어 전체 매출 감소(△4.8%)

ㅇ (백화점) 외출과 관련된 여성캐주얼(△32%), 여성정장(△26.1), 남성의류(△19.5%) 등 의류 판매가 큰 폭으로 줄어 전체 매출 하락(△9.8%)

ㅇ (대형마트) 다중이용시설 기피로 잡화(△27.0%), 의류(△25.8%), 스포츠(△16.9%) 등 모든 상품군 판매가 현저히 줄어 전체 매출 감소(△3.0%)
온라인 유통업체

□ 코로나 19 상황으로 인해 구매 수요가 온라인 쇼핑으로 몰리면서, 식품(51.5%), 생활/가구(25.3%) 등 대부분의 상품군 판매가 큰 폭으로 늘어나 전체 온라인 매출 대폭 증가(18.4%)

ㅇ 반면, 외출과 여행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지속되면서 패션/의류(2.2%)품목 판매는 소폭 상승에 그쳤으며, 서비스/기타 품목(△11.9%) 판매는 크게 하락

Ⅱ 2020년 12월 매출 동향

<2020.12월 기준 전월동기대비 매출증감률(%) >

온라인·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온∙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1. 전체 매출 동향

□ 2020년 12월에도 오프라인(△4.4%) 매출 감소가 지속되었으나, 온라인(27.2%) 판매가 큰 폭 상승하여 전체 매출 9.0% 증가

<주요 유통업체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19년 2020년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전체 3 6.6 9.1 △3.3 3.9 2 4.6 4.4 6.6 8.5 8.4 6.3 9
오프라인 △1.9 4.1 △7.5 △17.6 △5.5 △6.1 △3.0 △2.1 △2.4 1 2.1 △2.4 △4.4
온라인 10.5 10.2 34.3 16.9 16.9 13.5 15.9 13.4 20.1 20 17.1 17 27.2
ㅇ (오프라인) SSM(4.0%), 편의점(2.7%), 대형마트(2.1%)의 소폭 회복에도 불구하고, 백화점(△16.9%) 매출의 가파른 하락에 따라 전체 매출(△4.4%)은 감소

ㅇ (온라인) 비대면 소비의 일상화, 각종 연말 할인행사 등에 힘입어, 올해 2월(34.3%)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상승(27.2%)

□ (상품군별 매출)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패션/잡화(△17.7%), 서비스/기타(△6.3%), 아동/스포츠(△3.8%) 등 외출 관련 상품 판매는 감소 지속

ㅇ 소형가전 중심의 가전/문화(25.6%), 식품(18.6%), 생활/가정(16.2%) 등 실내용 상품은 호조를 유지하였으며, 유명브랜드(9.2%) 판매도 증가

<’20년 12월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전년동월 대비) (단위 : %)>
구분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스포츠 식품 생활/가정 서비스/기타 유명브랜드
증감률 25.6 △17.7 △3.8 18.6 16.2 △6.3 9.2

□ (구매건수‧단가) 오프라인 매장 방문 구매건수는 감소(△14.6%)하였으나, 방문 시 대량 구매 경향으로 구매 단가(12%)는 상승

<’20년 12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 및 구매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구매 건수 △14.6% △9.2 △35.3 △14.5 △6.8
구매 단가 12.00% 12.3 28.5 20.1 11.5
* 온라인은 구매 건수가 집계되지 않아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SSM 등 오프라인 매출 비중(57.4 → 50.3%)은 감소하고, 온라인 매출 비중(42.6 → 49.7%)은 증가

<’19년 및 ’20년 12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19년 12월 업태별 매출 구성비 ’20년 12월 업태별 매출 구성비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 연말 할인행사 등에 따른 소비 확대로 SSM(4.0%), 편의점(2.7%) 대형마트(2.1%) 매출이 반등하였으나, 백화점(△16.9%) 판매 부진으로 전체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4.4% 감소

ㅇ (대형마트) 다중이용시설 기피 분위기에 따라 의류, 잡화 등 전 품목 판매가 위축되었으나 식품(12.4%) 판매 호조로 전체 매출 증가

ㅇ (백화점) 전체 매출을 주도하던 여성의류(캐주얼 △44.0%, 정장 △38.1%)와 외부활동 관련 상품(잡화 △36.7%, 아동/스포츠 △27.4%) 부진이 장기화 되면서 3월 이후 가장 큰 폭으로 매출 하락

ㅇ (편의점) 근거리 소비, 소량 구매 경향으로 음료 등 가공식품(8.3%), 담배 등 기타(2.0%) 품목 중심으로 매출 소폭 상승

ㅇ (준대규모점포(SSM)) 외식 자제에 따라 가정 내에서 소비되는 식품관련 품목(농수축산 6.3%, 신선/조리 6.0%, 가공 7.1%) 매출 증가

□ (점포당 매출) SSM와 대형마트의 점포당 매출은 증가하였고, 백화점과 편의점의 점포당 매출은 하락

<’20년 12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단위 : %)>
구 분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매출액 증감률 4.6 △15.5 △2.8 11

온라인 유통업체

□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로, 비대면 소비가 일상화 되면서 실내생활을 위한 식품(74.4%), 생활/가구(35.7%) 등의 매출이 지속 상승

ㅇ 계절가전 수요가 늘어 가전/전자(34.0%) 판매량이 급증하였고,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도서/문구(46%) 매출이 올해 들어 가장 큰 폭으로 증가

ㅇ 반면, 코로나 19로 스포츠(9.7%) 관련 상품은 소폭 증가하고 공연 등 서비스/기타(△9.3%) 매출 감소 추세 지속

<유의 사항>

◈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매월 경상 매출액을 기준으로 조사ㆍ분석한 것임

◈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 거래액 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거래액을 기준으로 조사ㆍ분석 했으며, 시범조사 결과를 발표한 것으로, 향후 통계청의 정식 승인을 받아 조사ㆍ발표할 예정임

◈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 및 온라인쇼핑동향과는 지표의 포괄범위, 표본 등이 서로 달라 양 기관 자료 간 증감 크기나 방향 등이 상이할 수 있음

붙임 조사대상 유통업체별 매출 추이

□ 대형마트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 식품 품목 식품 합계
가전/문화 의류 가정/생활 스포츠 잡화 소계
20. 1월 10.5 △9.4 6.3 1.3 △2.4 4.8 7 6.2
2월 △20.9 △46.5 △12.9 △30.7 △41.5 △22.6 △2.9 △10.6
3월 △23.6 △50.6 △20.0 △41.4 △56.1 △29.3 △3.3 △13.8
4월 1.4 △33.6 △7.1 △15.2 △34.8 △11.3 5.9 △1.0
5월 1.3 △28.4 △11.0 △12.9 △14.3 △9.9 △9.1 △9.7
6월 6.4 △10.7 △2.9 △6.1 △5.5 △1.5 △7.1 △5.3
7월 1.8 △21.2 △6.7 △24.4 △29.1 △9.4 △2.7 △5.5
8월 17.1 △20.2 △8.3 △18.0 △26.8 △4.2 △0.6 △2.3
9월 1.5 △28.2 △6.6 △24.0 △37.1 △10.7 14.9 5.3
10월 22.2 △0.4 △0.6 0.6 △9.6 4.8 1.7 2.3
11월 11.7 △23.7 △11.4 △12.9 △31.1 △8.7 △0.3 △4.1
12월 △0.4 △33.1 △10.0 △19.8 △34.1 △12.6 12.4 2.1
20. 연간 1.5 △25.8 △7.6 △16.9 △27.0 △9.5 1.6 △3.0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0.7 △3.0 1.4 △7.1 △2.3 △3.1 △5.1 △8.1 △4.0 △5.1 △5.8 △5.5 △0.7 0.1 △3.0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 식품품목 식품 합계
가전/문화 의류 가정/생활 스포츠 잡화 소계
20. 3Q 10.9 2.9 15 1.5 2.5 32.8 67.2 100
20. 4Q 12.1 4.1 14 1.6 2.9 34.9 63.4 100
20. 10월 12.1 5 15.1 1.9 3.5 37.6 62.4 100
20. 11월 13.2 4.6 14.7 1.7 3.1 37.3 62.7 100
20. 12월 12 3.2 13.1 1.3 2.4 31.9 68.1 100
20. 연간 11.4 3.3 14.8 1.5 2.9 33.9 64.4 100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2020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구매건수 △0.5 △16.1 △22.8 △12.3 △18.1 △15.0 △14.9 △13.7 △9.3 △8.4 △12.7 △9.2
구매단가 6.7 6.6 11.6 12.9 10.3 11.4 11 13.1 16.1 11.7 9.8 12.3
점포당 매출 7.2 △9.7 △13.0 △0.3 △9.0 △4.3 △4.6 △0.4 8.2 5.4 △1.7 4.6
* '20.12월 1인당 구매단가 : 54,335원 (전년동월 50,924원)
** '20.12월 점포당 매출액 : 55.3억원 (전년동월 49.2억원) / ‘20.12월 점포 수 : 396개
□ 백화점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식품품목 식품 합계
잡 화 여성 여성 남성 아동 가정 해외유명 소계
정장 캐주얼 의류 스포츠 용품 브랜드
20. 1월 0.4 △14.2 △12.7 △5.0 △1.2 2.1 22.9 2.3 2.5 2.5
2월 △33.4 △35.0 △41.3 △30.0 △37.2 △4.8 4.2 △20.9 △29.4 △21.4
3월 △53.0 △54.0 △58.7 △51.3 △52.8 △25.2 △19.4 △40.4 △39.3 △40.3
4월 △32.2 △34.0 △37.0 △24.5 △19.2 9.6 8.2 △13.5 △22.3 △14.8
5월 △25.4 △20.3 △32.4 △15.8 △12.2 18.4 19.1 △5.4 △20.1 △7.4
6월 △21.2 △17.0 △24.1 △12.5 △9.1 20.6 22.1 △0.6 △19.0 △3.4
7월 △17.9 △15.5 △27.2 △12.4 △18.3 11.6 32.5 0.4 △15.1 △2.1
8월 △25.5 △28.2 △31.1 △18.0 △20.5 18.8 27.6 △1.2 △29.3 △6.5
9월 △28.9 △30.6 △37.4 △24.6 △18.5 21.6 15.3 △8.2 3.8 △6.2
10월 △18.6 △9.1 △10.8 0.3 10.2 24.1 23.8 6.8 △13.3 4.2
11월 △24.8 △15.8 △25.2 △12.1 △10.4 23.5 17.9 △2.7 △15.3 △4.3
12월 △36.7 △38.1 △44.0 △31.0 △27.4 9.6 9.1 △16.0 △22.0 △16.9
20. 연간 △26.7 △26.1 △32.0 △19.5 △17.7 10.6 15.1 △8.4 △17.1 △9.8
* 자료 : 해외유명브랜드는 각사 분류 기준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1 2.2 3.4 △1.1 1.3 0.5 1 △1.7 △0.2 △0.1 -19.9 -8.4 △5.0 △6.0 △9.8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식품품목 식품 합계
잡 화 여성 여성 남성 아동 가정 해외유명 소계
정장 캐주얼 의류 스포츠 용품 브랜드
’20. 3Q 10.2 7.1 6.1 4 8.6 16.2 31.7 83.8 16.2 100
’20. 4Q 9.4 8.6 7.5 5.7 14.9 14.9 30.8 88.5 11.5 100
’20. 10월 9.2 8.9 8.2 6.2 12.9 15.1 28.9 89.3 10.7 100
’20. 11월 9 9.7 8.1 6.2 12 15.4 28.9 89.2 10.8 100
’20. 12월 10.2 7.1 6.1 4.7 9.6 14.1 35.1 89.9 13.1 100
’20. 연간 10.4 8 7.1 5.1 15.5 15.5 30 86 14 100
* 자료 : 해외유명브랜드는 각사 분류 기준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2020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구매건수 △7.5 △33.0 △52.1 △31.5 △20.3 △24.6 △24.1 △27.5 △28.9 △17.3 △23.4 △35.3
구매단가 10.9 17.4 24.7 24.4 16.1 28.2 29 29.1 32 26 24.8 28.5
점포당 매출 6 △18.7 △38.2 △11.9 △4.1 0 1.4 △3.2 △2.9 7.8 △1.0 △15.0
* '20.12월 1인당 구매단가 : 116,977원 (전년동월 117,882원)
** '20.12월 점포당 매출액 : 326.3억원 (전년동월 359.5억원) / ‘20.12월 점포 수 : 57개
□ 편의점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 식품품목 식품 합계
생활용품 잡화 담배 등 기타 소계 음료 등 가공 즉석 소계
(신선일부)
20. 1월 17.8 16.4 2.6 4.2 9.5 △0.3 7.6 6
2월 33.3 △2.2 8.7 10.3 6 3.8 5.6 7.8
3월 △15.6 △17.5 2.3 0.2 △3.1 △14.5 △5.3 △2.7
4월 △8.7 △10.8 4.2 2.8 △3.4 △15.6 △5.9 △1.9
5월 9.7 △0.5 6.1 6.2 △2.0 △11.2 △3.8 0.8
6월 13.6 6.1 6 6.6 0 △6.1 △1.1 2.4
7월 14.3 8.5 6.2 6.9 1.9 △2.8 1 3.7
8월 10.7 7.8 5.7 6.2 0.1 △5.6 △0.9 2.3
9월 △4.7 △1.6 4.9 3.9 2.4 △5.2 1 2.3
10월 3.5 0.5 4 3.8 3.8 △5.1 2.1 2.9
11월 △0.8 △14.1 6.6 5.5 3.8 △9.2 1.3 3.3
12월 △11.8 △15.6 2 0.3 8.3 △9.8 4.9 2.7
20. 연간 4.7 △2.1 4.9 4.7 2.1 △7.0 0.4 2.4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1.9 9.8 7.5 5.4 8.5 4.4 3.9 2.9 5.2 4.1 3.4 0.5 2.8 2.9 2.4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 식품품목 식품 합계
생활용품 잡화 담배 등 기타 소계 음료 등 가공 즉석 소계
(신선일부)
20. 3Q 4.1 1.3 41.4 46.8 43.9 9.3 53.2 100
20. 4Q 3.6 1.2 41.6 46.5 44.3 9.3 53.5 100
20. 10월 3.6 1.2 41.4 46.3 43.9 9.8 53.7 100
20. 11월 3.7 1.2 42.2 47.2 43.8 9 52.8 100
20. 12월 3.4 1.3 41.2 45.9 45.2 9 54.1 100
20. 연간 3.9 1.3 42 47.2 43.4 9.3 52.8 100

ㅇ 구매건수 및 구매단가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2020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구매건수 3.2 2.3 △15.3 △15.9 △12.7 △6.7 △5.0 △8.6 △11.3 △8.9 △8.2 △14.5
구매단가 2.7 5.3 14.9 16.7 15.4 9.7 9.2 11.9 15.3 12.9 12.5 20.1
* '20.12월 1인당 구매단가 : 원 (전년동월 원)
ㅇ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및 점포수 현황 (단위 : %)
증감률 2020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점포증가율 6.2 6.2 5.9 6 5.9 6 6 5.9 5.9 5.8 5.8 5.7
점포당매출액 △0.2 1.5 △8.1 △7.4 △4.9 △3.5 △2.2 △3.5 △3.4 △2.8 △2.4 △2.8
* '20.12월 점포당 매출액 : 4,724만원 (전년동월 4,828만원) / ‘20.12월 점포 수 : 39,962개
□ 준대규모점포(SSM)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식품 식품품목 합계
일상용품 생활잡화 소계 농수축산 신선·조리식품 가공식품 소계
20. 1월 △8.4 △5.1 △7.1 △7.7 △4.5 △6.7 △6.7 △6.7
2월 5.9 15 9.5 5.9 7.8 11.1 8 8.2
3월 △9.9 △6.5 △8.6 3.1 17.9 5 7.1 5.5
4월 △15.8 △11.5 △13.9 △3.4 2.9 △1.3 △1.2 △2.6
5월 △17.5 △13.6 △15.8 △14.1 △9.1 △11.5 △12.0 △12.4
6월 △17.3 △11.7 △14.9 △16.1 △10.6 △16.2 △14.7 △14.7
7월 △13.2 △16.5 △14.6 △11.9 △11.6 △11.0 △11.6 △11.9
8월 △13.0 △13.8 △13.3 △6.2 △5.1 △9.8 △6.9 △7.6
9월 △16.2 △11.7 △14.2 9.9 5.5 3.9 6.9 4.6
10월 △16.7 △15.3 △16.1 △14.0 △10.4 △10.4 △12.0 △12.4
11월 △18.5 △17.3 △17.9 △10.7 △6.5 △7.9 △8.8 △9.8
12월 △17.7 △12.9 △15.6 6.3 6 7.1 6.5 4
20. 연간 △13.3 △10.7 △12.2 △5.0 △1.9 △3.9 △3.9 △4.8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5 0.7 3.4 2.1 2 1.1 0.3 △2.0 △3.6 △1.5 2.1 △10.0 1.6 △6.1 △4.8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식품 식품품목 합계
일상용품 생활잡화 소계 농수축산 신선·조리식품 가공식품 소계
20. 3Q 5.6 4.3 9.8 40 24.1 26.1 90.2 100
20. 4Q 6.2 4.9 11.1 38.7 23.2 27 88.9 100
20. 10월 5.9 4.6 10.5 37.9 24.3 27.2 89.5 100
20. 11월 5.6 4.6 10.2 38.4 23.7 27.7 89.8 100
20. 12월 4.9 4.1 9 39.5 23.5 28 91 100
20. 연간 5.6 4.2 9.8 39.7 23.6 26.9 90.2 100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2020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구매건수 △5.0 0.6 △3.3 △8.2 △16.5 △16.1 △15.5 △13.7 △6.8 △16.6 △12.9 △6.8
구매단가 △1.8 7.5 9.1 6.2 4.9 1.6 4.3 7.1 12.2 5.1 3.5 11.5
점포당 매출 △6.3 11.2 9.4 1.4 △8.1 △10.2 △5.9 △1.8 10.4 -6.7 △3.2 11
* '20.12월 1인당 구매단가 : 17,246원 (전년동월 15,462원)
** '20.12월 점포당 매출액 : 3.92억원 (전년동월 3.53억원) / ‘20.12월 점포 수 : 1,138개
□ 온라인 유통

ㅇ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20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0.2 34.3 16.9 16.9 13.5 15.9 13.4 20.1 20 17.1 17 27.2

ㅇ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가전/ 도서/ 패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 합계
전자 문구 의류 유아 가구 기타
20. 1월 3.1 5.8 △1.0 △3.0 12.4 6.5 18.9 10 21.8 10.2
2월 26 37.5 8.5 13.2 37.5 40.6 92.5 44.5 2.7 34.3
3월 8.6 34.6 △6.5 4.7 19.1 22.6 75.4 33.3 △25.1 16.9
4월 24.3 34.8 △8.8 11 8.2 12 56.4 23.9 △21.3 16.9
5월 18.8 27.5 2.2 6 6.2 14 38.8 22.7 △19.1 13.5
6월 26.6 24.1 15.8 11.8 14.1 13.4 37.2 27.4 △29.1 15.9
7월 6.7 30.4 5.1 10.4 16.1 11.2 46 26.3 △16.3 13.4
8월 28 33.5 5.2 7.7 14 18.1 43 25.4 △6.3 20.1
9월 26 32.4 △1.6 10.8 19.3 8.3 60.2 14.7 △12.3 20
10월 27.9 18 10.7 15.6 18.5 5.4 42.1 18.6 △18.1 17.1
11월 25.6 31 △0.4 7.3 8.3 2.8 46.4 23.4 △9.8 17
12월 34 46 △0.1 9.7 22 10.7 74.4 35.7 △9.3 27.2
20. 연간 21.2 30 2.2 8.9 16 13.3 51.5 25.3 △11.9 18.4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7 15.7 13.3 17.7 15.9 16 14.6 13.8 12.6 14.2 19.8 15.4 17.8 20.4 18.4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가전/ 도서/ 패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 합계
전자 문구 의류 유아 가구 기타
20. 1월 21 2.2 10 3.2 4.8 4.4 21 15.8 17.6 100
2월 23.5 2.4 9 3.2 4.8 5 21.7 17.7 12.8 100
3월 23.2 2.7 9.4 3.7 4.4 4.9 22.9 18.1 10.6 100
4월 23.9 2.6 9.9 4.7 4.4 5.1 22.4 17.2 9.9 100
5월 24.7 2.1 11.5 5 4.3 4.9 19.6 17.3 10.7 100
6월 25.5 1.9 12 4.9 4.4 4.5 19.1 17.6 10.2 100
7월 22.3 2.3 10.6 5.1 4.5 4.5 20.8 17.7 12.3 100
8월 24.8 2.2 8.4 3.8 4.1 4.3 21.5 16.7 14.2 100
9월 23.3 2.2 9.6 4.1 4.4 4.2 25 16.7 10.6 100
10월 23.5 2 12.5 4.9 4.5 4.3 20.9 16.5 10.9 100
11월 25.1 2.2 12.1 4.4 4.3 3.9 20.2 16.2 11.7 100
12월 23.3 2.9 10.2 3.6 4.2 5.1 22.9 16.5 11.3 100
20. 연간 23.7 2.3 10.4 4.2 4.4 4.6 21.5 17 11.9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