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
담당부서자동차항공과 등록일2020-08-18
2020년 7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
친환경차 내수판매 6개월 연속 증가 -
수출감소폭 2개월 연속 경감, 회복세 시현 -
전기차 수출 105.1% 증가, 포스트코로나 시대 新수출동력으로 부상 -
□ (총괄) ’20년 7월 국내 자동차산업은 전년동월 대비 생산 △3.8%, 수출 △11.7% 감소, 내수는 +8.9%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
ㅇ (생산) 글로벌 코로나19 여파에도 불구하고, 내수 증가세 유지와 수출 감소세 완화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3.8% 감소한 345,711대 생산
* 생산감소 : (4월)△8.2만대(△22.2%)→(5월)△13.5만대(△36.9%)→(6월)△3.6만대(△10.7%)→(7월)△1.4만대(△3.8%)
ㅇ (내수) 신차 및 인기차종 판매호조세 지속으로 8.9% 증가한 164,539대 판매, 특히 국산차 판매호조로 5개월 연속 증가세* 견인
* 내수증가율 : (3월) +10.1% → (4월) +8.0% → (5월) +9.7% → (6월) +42.0% → (7월) +8.9%
- (국산차) 최근 다양한 신차출시에 따른 판매호조*, 업계별 특별할인 및 할부혜택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0.5% 증가한 143,038대 판매
* 주요신차 판매대수(7월) : 아반떼(11,037), 쏘렌토(9,488), G80(6,504)
- (수입차) 독일계 브랜드는 판매 증가했으나, 일본계 브랜드가 크게 부진(△39.6%)하여 전년동월 대비 △0.7% 감소한 21,501대 판매
* 일본계(전년동월, %) : (‘20.1월)△64.8→(2월)△52.5→(3월)△67.8→(4월)△64.4→(5월)△62.1→(6월)△30.7→(7월)△39.6 / (토요타)△21.8, (렉서스)△26.1, (닛산) △100(재고없음), (인피니티) 111.8(재고정리)
* 독일계 브랜드는 신차효과(A6, Q7, Q8, 티구안 등) 및 아우디의 기저효과(‘19.7월 2대 판매, 신차출시를 위한 일시적 판매모델 공백)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1.7% 증가
□ (수출) 코로나19 영향 지속 등으로 11.7% 감소한 181,362대 수출되었으나, 북미 판매의 증가세 전환 및 유럽시장의 회복세 등으로 급감세 완화
※ ’20.7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2,049, 20.1%), EU(693, △6.3%), 동유럽(231, △20.1%), 중동(184, △50.8%), 중남미(49, △71.8%), 아프리카(44, △49.2%), 오세아니아(238, △12.3%), 아시아(170, △3.5%)
ㅇ 고부가가치 차량인 친환경차ㆍSUV 수출비중 증가로 수출금액(36.6억불)은 수출대수(△11.7%) 보다 적게 감소(△4.2%)
* 수출비중: [친환경차] (’19.7월) 11.9% → (’20.7월) 15.1%(3.2%p↑)
[SUV] (’19.7월) 59.4% → (’20.7월) 76.8%(17.4%p↑)
ㅇ 수출대수과 금액 모두 감소폭이 2개월 연속 경감되는 회복세 시현
수출대수 (대, %) 수출금액 (억불, %)
* 수출대수(전년동월) : (‘20.4월)△9.9만대(△44.6%) → (‘20.7월)△2.4만대(△11.7%)
* 수출금액(전년동월) : (‘20.4월)△13.6억불(△36.3%) → (‘20.7월)△1.6억불(△4.2%)
□ (친환경차)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39.3% 증가한 17,360대, 수출은 12.5% 증가한 27,468대 판매
ㅇ (내수) 하이브리드(+62.1%), 플러그인하이브리드(+79.3%), 수소차(+98.9%) 판매호조 등으로 전체로는 전년동월 대비 39.3% 증가한 17,360대 판매
- 친환경차 내수판매는 6개월 연속 증가세이며, 전체 내수판매 대비 친환경차 판매비중*도 함께 매월 증가세 시현
* 친환경차 판매비중 : (’19.7월) 9.5% → (’20.7월) 12.0%(2.5%p↑)
친환경차 내수판매 (대, %) 친환경차 내수판매 비중 (%)
- 친환경차 내수판매 중 하이브리드(HEV)가 78%를 차지하였으며, 특히 쏘렌토HEV 신차효과, 그랜저HEV 판매호조 등 국산 HEV 판매급증(72.0%↑)이 친환경차 판매증가를 견인
* 국산HEV(판매대수) : (‘19.7월) 6,328대 → (’20.7월) 10,881대 (+72.0%↑)
친환경차 유형별 판매 친환경차 모델별 판매 TOP5
ㅇ (수출) 전기차(105.1%↑)와 수소차(23.9%↑)의 판매호조 등으로 친환경차 전체로는 전년동월 대비 12.5% 증가한 27,468대 수출
- 특히 전기차는 코로나19 여파에도 불구, 코나EV, 니로EV 판매호조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연속 36개월 증가하여 지속적인 수출 성장세 시현
* 전기차 : (‘18.7) 2,489대 → (’19.7) 6,100대(145.1%↑) → (‘20.7) 12,511대(105.1%↑)
* 코나EV(99.8%↑), 쏘울EV(61.1%↑), 니로EV(304.4%↑)
□ ‘20. 7월 자동차부품의 수출은 재고소진을 위한 현지 완성차사의 생산량 조정 및 신흥시장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27.7% 감소한 14.8억불 기록하였으나, 차부품의 수출 감소세*도 회복 중
* 수출감소(전년동월) : (‘20.4월)△10.1억불(△49.6%)→(’20.5월)△13.0억불(△66.7%)→(‘20.6월)△7.7억불(△45.1%)→(‘20.7월)△5.7억불(△27.7%)
* ‘20.7월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583, △26.0%), EU(240, △37.2%), 동유럽(192, 8.4%), 중동(62, △38.1%), 중남미(39, △63.3%), 아프리카(13, △32.6%), 오세아니아(7, △38.7%), 아시아(345, △27.1%)
< ’20.7월 국내 자동차산업 총괄표 >
구 분 ’20.7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7월 전년동기비
(%) (%) (%)
생 산(대) 345,711 16.4 △3.8 1,973,354 △17.4
내 수(대) 164,539 △20.1 8.9 1,095,112 7.5
국산차(대) 143,038 △18.3 10.5 936,860 6.5
수입차(대) 21,501 △29.9 △0.7 158,252 13.5
수 출(대) 181,362 43.2 △11.7 1,002,235 △30.7
(금액/억불) 36.6 47 △4.2 194.2 △23.8
부품수출 14.8 56.9 △27.7 95.8 △28.3
(금액/억불)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붙 임】1~4. 5월 자동차 생산, 내수, 수출, 친환경차 동향
5~6. 5월 업체별 자동차 및 승용차 판매현황
이 보도자료에 대하여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항공과 윤성준 주무관(044-203-432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1 7월 자동차 생산 동향
□ 글로벌 코로나19 여파에도 불구하고, 내수 증가세 유지와 수출 감소세 완화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3.8% 감소한 345,711대 생산
ㅇ (현대)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수요위축에도 신차(G80, GV80, 아반떼 등)들의 본격생산 등으로 전년동월 수준 유지
ㅇ (기아) 쏘렌토, K5 등 신차종 판매 호조세에도 전반적인 글로벌 수요 위축으로 전년동월 대비 7.6% 감소
ㅇ (한국지엠) 신차 트레일블레이저의 국내외 판매 증가, 특히 북미수출 확대에 힘입어 전년동월 대비 9.5% 증가
ㅇ (쌍용) 국내와 주력시장인 유럽 판매감소세 지속으로 전년동월 대비 29.8% 감소
ㅇ (르노삼성) XM3, QM6 등 주력차종 판매 감소로 전년동월 대비 17.7% 감소
< ’20.7월 업체별 생산 현황 (단위 : 대, %) >
구 분 ’20.7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7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345,711 100 16.4 △3.8 1,973,354 △17.4
현 대 163,585 47.3 22.3 △0.1 905,960 △14.4
기 아 123,795 35.8 7.1 △7.6 732,075 △16.8
한국지엠 36,363 10.5 56.5 9.5 195,789 △25.9
쌍 용 7,837 2.3 △20.8 △29.8 55,995 △32.2
르노삼성 13,856 4 △2.4 △17.7 80,270 △18.8
대우버스 0 0 △100.0 △100.0 794 △28.5
타타대우 275 0.1 △18.9 △47.5 2,471 △19.6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2 7월 자동차 내수 판매 동향
□ 수입차 판매는 감소하였으나, 신차 및 인기차종 판매호조세 지속 등으로 8.9% 증가한 164,539대 판매
* 내수증가율 : (3월) +10.1% → (4월) +8.0% → (5월) +9.7% → (6월) +42.0% → (7월) +8.9%
ㅇ (현대) 아반떼, 그랜져, G80, 싼타페, 팰리세이드 등 신차 및 인기차종의 판매호조로 전년동월 대비 28.4% 증가
ㅇ (기아) 쏘렌토, K5, 봉고3 등이 내수를 견인하며 전년동월 수준 유지
ㅇ (한국지엠) 신차 트레이블레이저 등 판매호조 등으로 3.5% 증가
ㅇ (쌍용) 개별소비세 인하폭 축소 및 전반적인 수요 감소세 등으로 23.0% 감소
ㅇ (르노삼성) XM3, QM6 등 주력차종인 중소형 SUV 판매감소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24.2% 감소
ㅇ (수입차) 독일계 브랜드는 판매 증가했으나, 일본계 브랜드가 크게 부진(△39.6%)하여 전년동월 대비 △0.7% 감소한 21,501대 판매
* 일본계(전년동월, %) : (‘20.1월)△64.8→(2월)△52.5→(3월)△67.8→(4월)△64.4→(5월)△62.1→(6월)△30.7→(7월)△39.6 / (토요타)△21.8, (렉서스)△26.1, (닛산) △100(재고없음), (인피니티) 111.8(재고정리)
* 독일계 브랜드는 신차효과(A6, Q7, Q8, 티구안 등) 및 아우디의 기저효과(‘19.7월 2대 판매, 신차출시를 위한 일시적 판매모델 공백)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1.7% 증가
< ’20.7월 내수판매 현황 (단위 : 대, %) >
구 분 ’20.7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7월 전년동기비
내수판매 164,539 △20.1 8.9 1,095,112 7.5
현 대 77,381 △7.5 28.4 461,994 4
기 아 47,050 △21.6 △0.1 325,337 12.2
한국지엠* 6,988 △25.3 3.5 48,080 13.5
쌍 용 6,702 △31.2 △23.0 47,558 △26.4
르노삼성* 6,301 △53.9 △24.2 61,543 37.3
대우버스 0 △100.0 △100.0 837 △27.8
타타대우 275 △14.6 △8.3 1,986 △16.3
수 입 차 21,501 △29.9 △0.7 158,252 13.5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한국지엠ㆍ르노삼성은 수입 판매차 수치 포함.
참고 3 7월 자동차 수출 동향
□ 코로나19 영향 지속 등으로 11.7% 감소한 181,362대 수출되었으나, 북미 내수판매의 증가세 전환 및 유럽시장의 회복세 등으로 급감세 완화
* 수출대수(전년동월) : (‘20.4월)△9.9만대(△44.6%) → (5월)△12.9만대(△57.5%)
→ (6월)△8.5만대(△40.1%)→(7월)△2.4만대(△11.7%)
ㅇ (현대)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수요위축 지속, 재고물량 未소진 영향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5.5% 감소
ㅇ (기아) 전기차 니로, 셀토스 등은 1만대 이상 수출하는 등 호조를 보였으나 전반적인 글로벌 수요부진으로 7.8% 감소
ㅇ (한국지엠) 트레이블레이져, 트랙스 등 SUV 수출확대로 10.8% 증가
ㅇ (쌍용) 주요시장인 유럽의 수요위축, 환경규제 강화 등으로 57.7% 감소
ㅇ (르노삼성) 4월부터 로그(닛산OEM) 미국 수출중단 등으로 65.3% 감소했으나, QM6 수출확대 및 XM3 수출개시 등으로 전월대비 343.7% 증가
< ’20.7월 업체별 수출 현황 (단위 : 대, %) >
구 분 ’20.7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7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181,362 100 43.2 △11.7 1,002,235 △30.7
현 대 79,738 44 41.9 △15.5 446,115 △25.0
기 아 70,300 38.8 33.2 △7.8 378,314 △32.3
한국지엠 27,919 15.4 68 10.8 152,849 △30.8
쌍 용 757 0.4 74 △57.7 9,289 △33.8
르노삼성 2,622 1.4 343.7 △65.3 15,045 △73.6
대우버스 0 0 - △100.0 10 △80.0
타타대우 26 0 △56.7 △73.5 613 △39.8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4 7월 친환경 자동차 동향 (내수/수출)
□ (내수) 하이브리드(+62.1%), 플러그인하이브리드(+79.3%), 수소차(+98.9%) 등 판매호조로 전체판매는 전년동월 대비 39.3% 증가한 17,360대 판매
ㅇ 특히, 국산 하이브리드 판매는 쏘렌토HEV 신차효과, 그랜저HEV 판매호조 등에 따라 전년동월 대비 대폭 증가(72.0%↑)
< ’20.7월 친환경차 차종별 내수 현황 (단위 : 대, %) >
구 분 ’20.7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7월 전년동기비
합 계 17,360 △20.6 39.3 110,330 32.9
하이브리드(HEV) 13,610 △15.1 62.1 78,349 37
전기차(EV) 2,401 △49.5 △28.4 25,121 18.6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649 △13.6 79.3 3,548 28.4
수소차(FCEV) 700 120.8 98.9 3,312 74.5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수출) 전기차(105.1%↑)와 수소차(23.9%↑)의 판매호조 등으로 친환경차 전체로는 전년동월 대비 12.5% 증가한 27,468대 수출
ㅇ 특히 전기차는 코로나19 여파에도 불구, 코나EV, 니로EV 판매호조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연속 36개월 증가하여 지속적인 수출 성장세 시현
* 전기차 : (‘18.7) 2,489대 → (’19.7) 6,100대(145.1%↑) → (‘20.7) 12,511대(105.1%↑)
* 코나EV(99.8%↑), 쏘울EV(61.1%↑), 니로EV(304.4%↑)
< ’20.7월 친환경차 차종별 수출 현황(단위 : 대, %) >
구 분 ’20.7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7월 전년동기비
합 계 27,468 9.6 12.5 155,094 13.7
하이브리드(HEV) 12,539 38.7 △14.8 68,817 △17.8
전기차(EV) 12,511 △7.4 105.1 68,047 85.8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2,330 2.5 △34.2 17,461 12.4
수소차(FCEV) 88 △62.1 23.9 769 61.2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5 7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 ’20.7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단위 : 대, %) >
* 출 처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국산차 : 현대, 기아, 한국지엠, 쌍용, 르노삼성, 대우버스, 타타대우(7개사)
참고 6 7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 판매 현황
< ’20.7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판매 현황 (단위:대, %) >
* 출 처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국산차 : 현대, 기아, 한국지엠, 쌍용, 르노삼성(5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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