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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경제교육대상' 비대면 시상식 개최

하이거 2020. 12. 15. 13:39

'2020 경제교육대상' 비대면 시상식 개최

 

2020.12.15.

 

 

 


‘2020 경제교육대상(大賞)’비대면 시상식 개최

□ 기획재정부는 경제교육단체협의회와 함께 12월 15일(화),
「2020 경제교육대상」시상식을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비대면으로 개최하고

ㅇ 부총리상, 경제교육단체협의회 회장상, 한국개발연구원
원장상, 경제 4단체장상 등 25개 개인․단체를 시상하였음.

ㅇ「경제교육대상」은 경제교육 발전에 기여한 개인과 단체의
사기를 진작하고 모범사례를 전파하는 등 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해 ‘18년부터 추진해 오고 있음.

□ 올해로 3회째를 맞는「2020 경제교육대상」은

ㅇ 지난 10월 8일부터 11월 16일까지 기재부 포털
경제배움-e 등을 통해 신청자들을 공모했으며

ㅇ 손정식 한양대 교수 등 경제교육 전문가 5인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1차 서류, 2차 대면심사를 통해 최종 수상자를 선정하고 상장과 소정의 상금을 수여했음.

□ 홍남기 부총리는 영상 축하 메세지를 통해, 코로나 상황
에서도 경제교육에 힘써주신 수상자들을 격려하면서
ㅇ 글로벌 경제에서 유태인이 성공한 이유 중 하나로 경제교육을 들고 경제교육을 통한 합리적 의사결정능력은 개인에게는 평생 중요한 무형의 자산일 뿐만 아니라
국가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인적자본임을 강조하였음.

ㅇ 또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도래 등 급변하는 경제 환경에 맞추어 정부가 역점을 두고 있는 3가지 정책방향과 추진내용을 언급하였음.

- 첫째,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경제교육과정을 이론․개념 중심에서 실생활․문제해결능력 중심으로 전환해 나가고
이를 위해 교육부‧경제교육학회 등과 함께 경제교육과정 개편 시안을 마련하고 있음.

- 둘째, 학교 밖에서도 체계적인 경제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맞춤형 평생경제교육을 강화해 나가며 이를 위해 유년층․중장년층․노년층 등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데이터 베이스(Data-Base)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직업훈련․금융교육 등 시기별로 필요한 핵심 경제역량을 재교육함.

- 셋째, 비대면경제 시대에 맞추어 디지털 경제교육 인프라를 대폭 확충하며, 이를 위해 경제교육 디지털 도서관을 구축하여 전 국민의 경제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제고하고 대면․비대면 경제교육을 결합한 혼합형 교육(Blended education)을 발전시켜 나감.

□ 이번 시상식에서 인천 세원고등학교가 학교부문,
신용회복위원회가 기관부문에서 부총리 상을 수상하였음.

ㅇ 인천 세원고등학교는 자체적으로 학년별 경제교육 교과과정을 편성하고 이론중심 수업에서 탈피하여 마을공동체 연계 경제교육, 모의 주식투자 등 생활 속 경제교육으로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는 등 정부가 추진코자 하는 경제교육과정 개편 작업의 모범사례를 보여주었음.

ㅇ 신용회복위원회는 최근 변화된 교육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24시간 비대면 교육 시스템, 원격수업을 도입하는 등 경제․금융교육 활성화에 기여하였음.

ㅇ 이 밖에 경제교육 발전에 기여한 개인과 단체가 경제교육단체협의회 회장상, 한국개발연구원 원장상 및 한국
경영자총협회․한국무역협회․대한상공회의소․중소기업중앙회 회장상 등을 수상하였으며 자세한 수상내역은 첨부된 「2020 대한민국 경제교육대상 수상자 공적내용」을 참고하기 바람.

□ 정부는 금번 수상기관과 개인의 우수 모범 사례집을
발간․배포하여 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습 자료로
활용할 계획임.








기획재정부 대변인
세종특별자치시 갈매로 477 정부세종청사 4동 mosfpr@korea.kr
붙임 1 경제부총리 축하영상 메시지

안녕하십니까?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홍남기입니다.
먼저 대한민국 경제교육대상 시상식 개최를 축하드립니다.

무엇보다 생활 속 경제교육으로 부총리상을 수상한 인천 세원고등학교,
금융 이해력 향상에 기여하여 부총리상을 수상한 신용회복위원회,
‘세금 내는 아이들’ 유튜브 채널 운영 등으로 경제교육단체협의회장상을 수상한 옥효진 선생님
비대면 온라인 경제수업으로 특별상을 받으신 박효경 선생님 등
코로나 상황에서도 경제교육에 힘써주신 모든 수상자분들께
진심으로 축하와 감사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오늘 행사를 주최하고 준비해주신 김성진 경제교육단체협의회 회장님,
최정표 한국개발연구원 원장님을 비롯하여
경제교육단체협의회 및 KDI 관계자 여러분들께도 깊은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바쁘신 가운데에서도 시상식에 참석해주신
우태희 대한상의 부회장님, 서승원 중기중앙회 부회장님,
김용근 한국경총 부회장님, 한진현 무역협회 부회장님,
그리고 손정식 심사위원장님을 비롯한 심사위원 분들께도
깊은 감사말씀을 드립니다.

< 경제교육의 중요성 및 그간의 성과 >

수상자 및 내외 귀빈 여러분!

교육학에서 ‘생각하는 질문토론형 교육’으로 유명한 유태인들의
전통적인 공부 방법을 ‘하브루타’라 하는데
유태인들은 경제교육도 어렸을 때부터 하부르타식으로 한다하고 그것이 지금 글로벌 경제에서의 유태인 파워를 설명하는 이유중 하나라 합니다.

우리 속담에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말이 있는 데
저는 경제교육이 정말 중요하고 그것도 조기교육과 평생교육이란 관점에서
늘 생활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경제교육을 통한 합리적 의사결정능력은
개인에게 평생 중요한 무형의 자산일 뿐만 아니라
국가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소중한 인적 자본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최근 4차 산업혁명‧그린경제로의 경제패러다임 전환이 가속화되고,
고령화 등 인구구조변화가 급격히 진행되면서
평생 경제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더 부각되는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지난 2009년에 경제교육지원법을 제정했을 뿐만 아니라 15개 지역경제교육센터 설립, 기재부‧한국은행 등에서의 경제교육 포털운영 등 경제교육 인프라를 꾸준히 확충해 오고 있습니다.

금년에는
학교경제교육 활성화 대책(‘20.1), 경제교육단체협의회 법인화(‘20.2) 등을 통해 경제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는 기반이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이러한 경제교육 시스템을 현장에서 구현하고
더 좋은 경제교육, 더 좋은 사례들을 만들어가는 원동력은
오늘 수상자 분들을 비롯한 관련 기관/협의회 등의 땀과 열정,
그리고 그 노고에 기인한다는 점을 기억하며
우리 경제교육의 밝은 앞날을 기대하게 됩니다.

< 경제교육의 3가지 방향 >

정부 역시 포스트코로나 시대 도래 등 급변하는 경제환경에 맞추어
끊임없이 경제교육정책을 업그레이드하고 있으며, 오늘 이 자리를 빌려 정부가 역점을 두고 있는 3가지 정책방향을 간략히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경제교육과정을
이론개념 중심에서 실생활‧문제해결능력 중심으로 전환해 나가는 것입니다.

현재 기재부가 교육부‧경제교육학회 등과 함께 개편 시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22년 새로운 교육과정을 확정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 학생들이 직업선택, 자산형성 등에 대한
합리적이고 책임있는 의사결정능력이 더욱 향상되기를 바랍니다.

둘째, 학교 밖에서도 체계적인 경제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맞춤형 평생경제교육을 강화해 나가고자 합니다.

올해부터 전국민 대상 경제이해력 조사사업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유년층‧중장년층‧노년층 등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Data-Base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직업훈련‧금융교육 등 시기별로 필요한 핵심 경제역량을
재교육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비대면경제 시대에 맞추어
디지털 경제교육 인프라도 대폭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현재 정부는 경제교육의 디지털화 노력과 함께
“AI 기반의 경제교육 디지털 도서관”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 국민의 경제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제고하고,
온ㆍ오프라인 경제교육을 결합한 혼합형 교육(Blended education)도
발전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 맺음말씀 >

목민심서(牧民心書)로 유명한
조선시대 대표적 실용주의 학자인 정약용 선생님은
유배지에서도 편지를 통해
자녀들에게 경제관념‧경제생활을 꾸준히 가르쳤다고 합니다.

“잘못된 것을 쫒으면서 이익을 얻으려 하지 마라”
즉, 올바른 경제판단과 자신과 공동체의 이익을 추구하라는
정약용 선생님의 가르침은
오늘날 우리 경제교육에도 깊은 울림을 주고 있습니다.

저는 여러분들께서 보여주신 경제교육에 대한 열정과 기여가
우리가 다함께 잘 사는 혁신포용경제, 선도형 경제로 도약하는 데
매우 소중한 디딤돌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다시 한 번 오늘 수상하신 수상자분들과 수상기관,
그리고 오늘 행사를 준비해 주신 관계자 여러분들께
깊은 격려와 축하의 말씀을 전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붙임 2 「2020 대한민국 경제교육대상」수상자 공적내용
♣ 기관 부문(10) : 학교 5개(부총리상 1) + 경제교육단체 5개(부총리상 1)
♣ 개인 부문(15) : 교사 10명 + 경제교육단체 종사자 5명

? 기관 부문(10개)

❶ 학교 부문(5개교)

수상내역 학교명 공적내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상 인천세원 ▪고교학점제 연구학교로 지정되어 경제, 광고, 마케팅 수업과정 편성 → 자체 경제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체계적 경제교육 실시

▪마을공동체 연계 경제교육 실시 → 이론중심 수업에서 탈피, 생활 속 경제현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전통시장에서 직접 마케팅과 광고, 시장조사 등
경제활동을 체험할 수 있는 실전 교육 수행

▪금융교육 강화 → 낙후지역으로 평소 금융을 접할 기회가 부족하지만 모의주식투자, 환율체험 등 적극적 교육으로 제15회 금융공모전에서 우수학교로 선정

▪교내 경제대회와 경제학술연구 활성화 → 창조적 파괴를 바탕으로 활발한 브레인스토밍 수행
경제교육단체협의회 회장상 경명여자 ▪에듀레 학교협동조합의 창립을 통해 학생들의
고등학교 경제적 마인드 함양
▪글로벌경영 교과특성화학교 운영으로 학생들의 경제관련 교과목에 대한 선택권 보장
한국개발연구원 원장상 부발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지원하는 STEAM 교사
초등학교 연구회, 창업진흥원 후원의 비즈쿨, 경기도교육청
지원의 사회적 경제 수업팀 운영 등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상 운정 ▪온오프라인 블렌디드 경제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살아가는 지구를 위한 업사이클링 교육 실시
초등학교 ▪협력적 경제교육 프로그램인 co사이클링 어플리
케이션 개발
중소기업중앙회 서촌 ▪경제교육의 활성화와 지역적 특성상 발생할 수
초등학교 있는 학생들의 금융 이해력 편차를 줄이는데 공헌
❷ 경제교육기관 및 단체 부문(5개 기관)

수상내역 기관명 공적내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상 신용회복 ▪최근 변화된 교육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24시간 온라인교육 시스템, 원격수업을 도입하는 등 국민의 경제교육 활성화에 기여 → 지역
위원회 아동센터 대상으로 한 비대면 양방향 교육과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를 활용한 24시간 비대면 교육 인프라 구축

▪국민의 금융이해력 향상과 경제적 자립을 위해 실생활과 밀접한 금융경제교육 실시 → 1사1교 결연, 찾아가는 신용 교육, 서민금융․긴급복지제도, 금융사기 피해 예방을 위한 교육 실시

▪아동․청소년․중장년․노년층 대상 생애주기별로
필요한 핵심 금융역량 교육 콘텐츠 제작․배포

▪자활센터․다문화가족지원센터․노숙인쉼터 등
소외계층을 위한 비대면 금융 교육 실시
경제교육단체협의회 회장상 제주지역경제교육센터 ▪취약·소외계층, 초‧중‧고학생, 성인, 고령자 대상 교육 실시
▪대학생, 경력단절인력, 여성 지체장애인 강사를 양성하여 일자리를 제공하였으며 표준교재
개발·공유로 교육의 질 향상 도모
한국개발연구원 미래에셋 ▪전국의 유아, 초등학생, 중학생을 위한 체험형 경제교육 프로그램 제공
원장상 자산운용 ▪매년 전문강사 양성과 체험경제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여 현장에 배포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상 경남지역경제교육센터 ▪코로나19로 인한 대면 경제교육의 공백을 해소하고자 비대면 온라인 경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수요기관에 즉각적으로 제공하고 학생
참여형 스마트 실천 교육 실시
한국무역협회 회장상 아이들과 ▪사회복지기관을 대상으로 15년째 체험형
미래재단 경제교육 프로그램 무상 제공
▪코로나-19에 대비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시공간과 대상을 초월하여 경제교육 활성화에 기여
? 개인 부문(15명)

❶ 교사 부문(10명)

수상내역 성명 학교명 공적내용
경제교육단체협의회 회장상 옥효진 송수 ▪‘학급화폐 학급경영’방법을 고안해 다년간 꾸준히 교실에서 적용, ‘세금 내는 아이들’유튜브 채널 운영(구독자2.7만)
초등학교
이은자 한천 ▪인근 경제교육기관과 MOU 체결을 통해
중학교 교과서 밖 경제교육 실시
▪인근대학 및 기관의 창업지원단과 협력하여 창업캠프 운영
박효경 경민 ▪코로나시대를 이해하는 경제활동으로 온라인 경제 일기 작성, 코로나 경제적 영향 분석
고등학교 보고서 작성 활동
대한상공 박우연 월곡 ▪학년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디자인 ‘알찬 금융
회의소 회장상 초등학교 프로젝트’과 미디어 튜터로 경제교육 수업안 개발 및 공유
중소기업 오승민 대전국제통상 ▪경제골든벨(상식벨을 울려라) 행사 운영
중앙회 회장상 고등학교 ▪대전·전국상업경진대회 행사 지원과
학생 지도 등
장려상 김영주 서울영문 ▪경제금융교육연구회, 유튜브 채널 머니샘
초등학교 TV 운영 등 운영
최미숙 광주매곡 ▪청소년 비즈쿨 과정 운영
초등학교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
박민수 백문 ▪금융교실 프로젝트 및 놀이로 배우는 경제금융교육 운영
초등학교
전효진 한국영상문화고등학교 ▪경제동아리 ‘금융엘리트’ 지도교사 활동 등
곽수원 울산 ▪아이쿱과 함께하는 사회적 경제교실 운영, 소인수 교육과정,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
고등학교
❷ 경제교육기관 및 단체 종사자 부문(4명)

수상내역 성명 기관명 공적내용
경제교육 황지영 이티원 경제교육센터 ▪경제교육보드게임 개발 및 최근 디지털기술을 활용한 경제교육 콘텐츠 개발(블록코딩, VR, AR 등의 디지털기술 활용 콘텐츠를 기획, 개발) 등
단체협의회 회장상 김영희 울산지역경제교육센터 ▪경제 동화극 및 뮤지컬 연출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상 전정화 경북지역경제교육센터 ▪취약계층 경제교육 지원 및 발달장애인 경제교육 요구조사 실시 등 지역 경제교육생태계 조성, 소외계층 경제교육 활성화 기여
한국무역 강승희 경남지역경제교육센터 ▪경제교육 강사 양성과정 강사 활동 비대면
협회 회장상 경제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


♣ 특별상 : 비대면 온라인 수업 우수사례, 1명

수상내역 성명 학교명 공적내용
특별상 박효경 경민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통한 경제교육
고등학교 (자영업자 돕기 활동, 천마스크 제작 및 기부 활동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