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2020 한류박람회, 언택트 개막식 개최-코리아세일페스타와 연계한 대규모 비대면 한류박람회 개최(11.2~15)

하이거 2020. 11. 6. 20:01

2020 한류박람회, 언택트 개막식 개최-코리아세일페스타와 연계한 대규모 비대면 한류박람회 개최(11.2~15)

 

 

담당부서무역진흥과 등록일2020-11-06

 

 

2020 한류박람회, 언택트 개막식 개최

코리아세일페스타와 연계한 대규모 비대면 한류박람회 개최(11.2~15)
개막식을 통해 한류 문화와 비즈니스를 연계, 우리 소비재 수출활력 제고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KOTRA(사장 권평오),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이 함께 개최하는 ‘2020 한류박람회(Korea Brand & Entertainment Expo 2020)’ 개막식이 11.7일(토) 오후 6시부터 유튜브(SBS, KOTRA 채널)를 통해 전세계에 중계된다.

ㅇ 개막식으로는 해외에서 인기가 높은 한류 스타 7팀*이 참여하는 “K팝 & K드라마 OST 콘서트”를 개최하여 한국 대중문화를 향한 해외 인기를 우리 제품의 해외 진출로 연계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 금번 공연에서는 한류드라마의 주요 장면을 최첨단의 증강현실(AR)로 실감있게 체험할 수 있는 특별 무대를 최초로 선보여 해외 팬들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 태민, 슈퍼주니어-D&E, 예성, 황치열, 린, 에일리, 소유 등

ㅇ 아울러, 개막 공연 계기 정세균 국무총리는 영상 축사를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인들을 격려하고 한류와 K-브랜드로 대표되는 한국제품을 응원하는 동시에,
- 금번 한류박람회가 아시아·러시아 등 주요 국가와 경제·문화 교류를 한층 더 활성화하고, 대한민국의 외교 지평을 넓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는 기대도 표명할 예정이다.

□ 산업통상자원부는 2010년부터 한류박람회를 매년 아세안·유럽 등에서 1회 이상 개최하면서, 주요 국가들과 경제·문화 교류와 협력을 공고히 하는 동시에 한국 제품의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한 마케팅을 지원해왔다.

ㅇ 금번 한류박람회는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와 연계하여 약 1,650개사가 참여하는, 한류 문화와 비즈니스를 연결시킨 역대 최대 규모의 박람회로 거듭난다.
< 2020 한류박람회 개요 >

ㅇ (일시/장소) 11.2(월)~11.15(일), * 개막식 : 11.7(토) 18:00

ㅇ (참여 규모) 소비재 및 서비스 분야 기업 1,650개사

ㅇ (주최/주관) 산업통상자원부, 문화체육관광부 / KOTRA, KOCCA

ㅇ (행사 구성) 언택트 개막식, 한류상품전, 한류박람회 연계 부대행사 등


ㅇ 올해는 특히 코로나19 상황에 발맞춘 언택트 개막식과 함께 △온라인 한류상품전, △온·오프라인 해외 유통망 협업 판촉전, △스타트업 해외진출 특별전 등 부대행사도 대대적으로 개최된다.

➊ 대한민국 대표 B2B 플랫폼인 BuyKOREA를 통해 온라인 한국우수상품전, 세계일류상품전, World-class Product Show 2020 등을 통해 지역별·분야별 비즈니스 상담회를 추진하여 신규 수출 기회를 발굴한다.

➋ B2C 행사의 경우, 해외 110개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망과 협업한 한국제품 판촉전이 진행된다. 태국과 인도네시아 등 여건이 가능한 지역에서는 현지 유명 쇼핑몰에 한국제품 쇼룸도 운영하여 일반 참관객들이 제품을 체험하고 동시에 스마트폰으로 직접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체험형 전시를 연계했다.
- 특히, 분야별로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 11명*을 섭외하여, 135여개 참가 소비재 제품을 시연하고, 구매 사이트를 연동하여 해외 한류 팬들이 우리 제품 소비자로 연결될 수 있도록 라이브커머스를 적극 활용한다.

* 포니(뷰티), 아이비(뷰티), 뷰티파이미(뷰티), 에릭남&이종임(식품), 차민욱&송원섭(식품), 권준우(뷰티), 이상미& 크리스티안(생활용품), EXID혜린(생활용품) 등

➌ 이 외에, 국내 스타트업이나 예비 창업가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해외 글로벌 기업이나 투자사 300여개사를 초청하여 상담회, 웨비나, 피칭대회 등을 진행하는 2020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코리아, 스타트업 기술협력 온라인 상담회 등도 병행 개최한다.

□ 이번 행사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진흥원 등 관련 부처 및 유관기관과의 개방형 협업을 기반으로 한류를 활용한 연관 산업의 해외 진출 기회를 마련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붙 임】1. 한류박람회 개요 및 부대행사 일정
2. 참여 한류스타/인플루언서 프로필, 보도용 사진(개막 공연)

첨부1

2020 한류박람회 개요


□ (배경) 코로나 19로 인해 침체된 소비재 해외판로 개척 지원을 위해 한류와 신기술을 융합한 ‘한류박람회’ 개최

ㅇ 한류 및 코리아 브랜드 신뢰도가 높은 신남방 주요국(말레이시아, 베트남 등)과의 온오프 연계 개최를 통해 홍보 극대화

□ (주요 일정) 11.2(월)~11.15(일) * 개막식 : 11.7(토)

□ (주최/주관) 산업통상자원부, 문화체육관광부 / KOTRA, KOCCA

□ (참여 규모) 소비재 및 서비스분야 기업 1,650여개사 (잠정)

□ (주요 구성) 개막식 및 한류상품전, 연계 부대행사 등 진행


구분
일시
장소
한류박람회 개막식
11.7(토) 18:00~19:10
유튜브 채널 동시방영
(KOTRA TV, SBS Kpop)
11.10(화) 12:50~14:00
SBS 지상파
한류상품전
11.2(월)~11.13(금)
buyKOREA
현지 유통망 연계 판촉전
11월 중
아세안지역 온·오프라인 플랫폼 등


< 현지 유통망 연계 판촉전 관련 부대행사 일정 >

□ 신남방·신북방·유럽 등 지역별 유통망 연계 판촉전


구 분
일시 / 장소
신남방
K-Beauty in ASEAN
11.2(월)-11.30(월), 인니 자카르타(온·오프라인)
아세안 유통망 협업 B2C 판촉행사
10.31~12.15, 싱가포르, 방콕 등9개 지역
말련 할랄 판촉행사
11.13(금)-15(일), 말련 쿠알라룸푸르(온·오프라인)
러시아
한-러 온라인 비즈니스 파트너십
10.5(월)-10.30(금), (온라인)
유럽
Vogue K-Beauty Night Out
10.29(목)/11.4(수)-5(목),
네덜란드 암스텔담(온라인)

ㅇ 아세안 해외 유통망 협업 판촉행사

 

구분
플랫폼
주요 제품들 및 판촉 방식
1
싱가포르
(11.1~11.15)
Lazada
(온라인)
ㅇ(주요 제품) 화장품, 생활용품 등 소비재 전반
ㅇ(판촉 방식) 인플루언서 활용 라자다 라이브방송(LazLive) 판촉
2
싱가포르
(11.1~11.15)
Redmart
(온라인)
ㅇ(주요 제품) 식품
ㅇ(판촉 방식) 플랫폼 메인배너 활용 온라인 판촉
3
말레이시아
(10.31~11.30)
Astro GS Go Shop
(온라인)
ㅇ(주요 제품) 뷰티, 식품 생활용품 등
ㅇ(판촉 방식) 홈쇼핑 방송 및 온라인 판촉전
4
태국
(11.4~11.15)
High Shopping
(온·오프라인)
ㅇ(주요 제품) 소비재 전반
ㅇ(판촉 방식) 홈쇼핑 방송 및 온라인 판촉전, O2O 쇼룸 연계
5~7
인도네시아
(11.9~11.20)
METRO, iLotte,
(온·오프라인)
ㅇ(주요 제품) 소비재 전반
ㅇ(판촉 방식) O2O쇼룸 활용 온라인 판촉전
8~9
인도네시아
(11.1~12.15)
JD.ID, 큐텐
(온라인)
ㅇ(주요 제품) 소비재 전반
ㅇ(판촉 방식) 플랫폼 메인배너 활용 온라인 판촉
10~11
베트남
(11.1~11.15)
Market Saigon, Shark Market
(온·오프라인)
ㅇ(주요 제품) 식품, 생활용품, 가전제품 등
ㅇ(판촉 방식) 인플루언서/SNS 활용 판촉
12~ 13
베트남
(11.1~11.30)
롯데백화점 하노이점
(온·오프라인)
ㅇ(주요 제품) 소비재 전반
ㅇ(판촉 방식) 플랫폼 메인배너 활용 온라인 판촉
14
베트남
(11.1~11.30)
Sendo
(온라인)
ㅇ(주요 제품) 소비재 전반
ㅇ(판촉 방식) 플랫폼 메인배너 활용 온라인 판촉
15
필리핀
(11.1~11.15)
Shop TV
(온라인)
ㅇ(주요 제품) 소비재 전반
ㅇ(판촉 방식) 플랫폼 메인배너 활용 온라인 판촉
16
캄보디아
(11월중)
Cube Outlet
(온라인)
ㅇ(주요 제품) 소비재 전반
ㅇ(판촉 방식) 플랫폼 메인배너 활용 온라인 판촉
총계
7개국
14개 플랫폼

 

□ 기타 주요국 온라인 유통망 한국상품전


국가
무역관
사업명
추진 일정
일본
도쿄
일본 온라인 B2C(아마존 JP/라쿠텐) 판촉전
11/01~12/31
중국
난징
왕홍 라이브커머스 공동구매 마케팅(ULINE, 하오샹꼬우 등)
11/01~12/31
미국
시카고
아마존/올케이굿즈 입점 웨비나 및 화상상담회
11/01~11/30
캐나다
벤쿠버
에이치투씨 로지스틱스 K-리빙 온라인 판매 주간
11/01~11/30
인도
뉴델리
샵클루즈 K-Beauty B2C 판촉전
11/01~11/30
호주
멜버른
호주 eBay 파워셀러 온라인 마케팅 지원사업
11/01~11/30


첨부2

참여 한류스타 & 인플루언서 프로필


□ K-POP 공연가수(2팀) 프로필


<태민>

‣SM엔터 社의 정상급 남자 아이돌그룹 ‘샤이니’의 멤버로, 2008년 데뷔 이후 6년 만인 2014년 솔로 가수로 데뷔

‣첫 미니앨범는 빌보드 월드앨범 차트 2위, 첫 번째 정규앨범은 기록적인 초동 판매 성적을 내어 남자 솔로 앨범 판매 1위를 차지, 한류스타로서의 입지를 굳힘

‣SM의 프로젝트 유닛그룹 ‘슈퍼엠(SuperM)’ 멤버로 활동하며 첫 번째 미니앨범은 美빌보드메인앨범차트 1위 기록

‣최근 정규 3집으로 돌아오며 아이튠즈 톱 앨범차트에서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 32개 지역 1위 기록


<슈퍼주니어-D&E, (동해&은혁)>
‣데뷔 15년차의 대표적 한류아이돌 보이그룹 슈퍼주니어의 멤버 ‘동해’와 ‘은혁’으로 구성된 남성아이돌듀오.
‘슈퍼주니어’의 5번째 유닛으로, ‘11년 슈퍼주니어의 월드
투어 SUPER SHOW4를 통해 첫 싱글을 공개하며 데뷔

‣최근 발매한 미니 4집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 전 세계 13개 지역 아이튠즈 톱 앨범차트
1위에 등극하며 글로벌 파워를 입증함

‣‘동해’는 인스타그램 팔로워 640만, 은혁은 480만명이며, 인도네시아 SNS 팬클럽 회원수 14만명 보유


□ K-Drama OST 공연가수 프로필(5팀)

 

<예성>
‣데뷔 15년차의 대표적 한류아이돌 보이그룹 ‘슈퍼주니어’의 메인 보컬이자 한류스타로서 가창력이 출중하여 솔로아티스트, 슈퍼주니어 KRY 유닛, 뮤지컬, 드라마 OST 등 다방면으로 활동 중

‣드라마 ‘그 겨울, 바람이 분다’ OST 공연 예정

<황치열>
‣2001년 데뷔 이 후, 예능 불후의 명곡, 중국판 나는 가수다 등으로 실력을 인정받으며 춤, 가창력, 작사, 작곡 실력 및 뛰어난 외모까지 보유한 실력파 한류스타로 활동 중. 중국과 아시아에서 큰 인기. 다수의 OST에도 참여

‣드라마 ‘구르미 그린 달빛’ OST 공연 예정

<린>
‣325E&C 社 소속으로 2001년 데뷔 이 후 감미롭고 애절하지만 가창력 넘치는 음색으로 대한민국 대표 ‘소울 보컬리스트’로서 많은 사랑을 받음. 다수의 OST 작업에 참여했으며 한류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의 성공으로 주제곡(My Destiny)이 중국 및 동남아에서 큰 사랑으로 받으며 발라드 한류 가수로 주목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OST 공연 예정

<에일리>
‣로켓쓰리엔터社 소속 여성솔로 아티스트로서 뛰어난 가창력과 무대 매너로 다수 1위 히트곡을 배출했으며, 여러 한류 드라마 OST에 참여하여 음원 차트를 섭렵한 ‘OST 퀸’

‣드라마 ‘도깨비’ OST 공연 예정

<소유>
‣스타쉽엔터 社의 2010년 데뷔 인기 여성아이돌그룹 ‘시스타’의 리드보컬 출신으로, 독보적인 음색으로 다양한 히트곡을 발매하여 솔로 아티스트로도 성공하였으며 여러 OST 작업에 다수 참여, 활동 중

‣드라마 ‘도깨비’ OST 공연 예정

□ 인플루언서 프로필(11명)

분야
출연진
프로필
홍보제품 수
뷰티
(4인)

포니
‣뷰티크리에이터로서, 포브스선정 아시아의 영향력있는 30세 이하 30인 예술부문 선정, 2017 올해의 뷰티크리에이터상 수상
‣유튜브 구독자 575만
7개

권준우
‣前JYP 엔터테인먼트 아티스트(Twice 등) 전담 및 드라마 ‘터치’(2020) 메이크업 아티스트 활동
‣모스크바 한류박람회, Kcon 등 뷰티쇼 참가
14개

뷰티파이미
‣한국계 미국인 여성 뷰티 크리에이터로 2011년 상반기 때부터 활동하였으며 메이크업, 화장품 리뷰, 추천, 하울 등을 다룸
‣유튜브 구독자 54만
33개

아이비
‣가수 겸 뮤지컬 배우로 수준급 음악 실력을 가지고 있으며, 뷰티·패셔니스타로서 최근 유튜버로도 활동 중
‣유튜브 구독자 30만
23개
푸드
(4인)

차민욱
‣전통식생활문화연구원 수석연구원, 대한민국 조리 국가대표팀 조리사협회 상임이사, 열두달 총괄이사, JSC COMPANY 이사
21개

송원섭
‣싱어송라이터이자 유튜버로서 채널에서는 한국문화, 노래, 외국인 리액션 등을 다룸
‣유튜브 구독자 37만

이종임
‣대한민국 조리기능장 국제 한식 문화재단 이사이며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한 바 있음
‣알토란, 최고의 요리비결 외 방송출연 다수
-

에릭남
‣가수로 데뷔 이후, 탁월한 진행 능력으로 세계적인 모델, 배우가 내한 시 인터뷰 다수 진행
‣한국어와 영어는 물론 스페인어, 중국어 등 구사 가능
-
라이프
스타일
(3인)

이상미
‣가수 익스 보컬, 2005년 MBC 대학가요제 대상
예능 출연 및 육아, 출산, 생활용품 등의 홍보를 통해 인지도 확보하여 인플루언서로 활동중
‣생생정보통 외 다수 프로그램 진행
22개

크리스티안
‣멕시코 출신 방송인, 예능 출연 등으로 확보한 인지도를 활용, 유투버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 2019년 한국관광대상표창, 평창올림픽 홍보대사
‣비정상회담 외 다수 프로그램 출연

혜린
‣그룹 EXID의 멤버로 특유의 예능감을 발휘하며 각종 예능에 출연하였으며, 최근 유튜버로 활동중
‣유튜브 구독자 10만
15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