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담당부서 유통물류과등록일 2021-05-27
2021년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 ’21. 5. 26.(수) 배포 -
< 일 러 두 기 >
1. 본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자료임
2.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전체 유통업체가 아닌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결과임
3.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2개사의 월간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로, 통계청의 승인을 받지 않은 자료임
4. 본 동향은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조사」‧「온라인쇼핑동향조사」와는 모집단, 작성항목 등이 달라 자료간 증감크기나 방향이 상이할 수 있음
‘21년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13.7%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11.2%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16.5% 증가 -
<‘21년 4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부문(11.2%)과 온라인 부문(16.5%) 모두 두 자리 수 성장세를 이어가 전년동월 대비 13.7% 상승
ㅇ (오프라인, 11.2%↑) 전년도 코로나19 기저효과와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에 따른 소비심리의 회복으로 매출이 증가
ㅇ (온라인, 16.5%↑) 식품·패션의 비대면 구매 확산과 가전·생활용품 렌탈, 음식배달 등 서비스 부문의 성장에 따라 매출 신장이 지속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20년 21년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전체 3.9 2 4.6 4.4 6.6 8.5 8.4 6.3 9 6.1 10 18.5 13.7
오프라인 △5.5 △6.1 △3.0 △2.1 △2.4 1 2.1 △2.4 △4.4 △5.8 14.3 21.7 11.2
온라인 16.9 13.5 15.9 13.4 20.1 20 17.1 17 27.2 22.6 5.5 15.2 16.5
□ (상품군별 매출) 대부분 상품군의 매출이 늘었으며, 매출 증가폭은 해외유명브랜드(57.5%), 서비스/기타(27.5%), 패션/잡화(20.5%) 순임
ㅇ (오프라인) 해외여행에 대한 제약으로 해외유명브랜드(57.5%)의 판매 호조가 지속되었고, 코로나19로 부진했던 아동/스포츠(34.3%), 패션/잡화(21.3%)의 매출도 상승하였으나 가전/문화(△4.8%) 매출은 감소
ㅇ (온라인) 가전/생활용품 렌탈·음식배달 등 서비스/기타(62.6%) 매출이 지난달에 이어 크게 증가하고 패션/잡화(19.9%), 식품(18.9%), 가전/문화(7.6%)의 매출도 증가하였으나 아동/스포츠(△0.6%) 매출은 감소
<’21년 4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 식품 생활/가정 서비스/ 해외유명
스포츠 기타 브랜드
전체 13.7 5.9 20.5 9.1 8.3 6.2 27.5 57.5
오프라인 11.2 △4.8 21.3 34.3 3.9 4.1 7.3 57.5
온라인 16.5 7.6 19.9 △0.6 18.9 7.6 62.6 -
□ (구매건수‧구매단가) 매출이 증가한 백화점과 편의점은 구매건수와 단가가 동반 상승하였으나 대형마트는 구매건수가 줄고, SSM는 구매건수와 단가가 모두 감소
<’21년 4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ㆍ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구매건수 7.2 △4.7 19 10 △10.5
구매단가 3.7 2 13.1 1.5 △1.3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온라인 부문의 매출 비중(47.2% → 48.3%, 1.1%p)은 늘고, 오프라인 부문의 매출 비중(52.8% → 51.7%, △1.1%p)은 줄어듦
ㅇ 오프라인 업태 중 백화점(2.7%p)의 매출 비중은 확대되었으나 다른 업태(대형마트 △2.6%p, 편의점 △0.3%p, SSM △0.9%p)의 매출 비중은 축소
<’20년 vs. ’21년 4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0년 4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1년 4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 코로나19 장기화로 소비심리가 되살아나면서 백화점(34.5%)·편의점(11.6%) 매출이 호조를 보여, 대형마트(△2.8%)·SSM(△11.7%)의 부진에도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매출이 전년동월 대비 11.2% 증가
ㅇ (대형마트, 2.8%↓) 의류(18.1%)·스포츠(7.3%)의 매출은 증가했으나 가정/생활(△10.3%)·가전/문화(△4.8%) 등 대부분 상품군의 매출이 감소
ㅇ (백화점, 34.5%↑) 해외유명브랜드(57.5%)와 패션 관련 상품군(여성정장 30.4%, 남성의류 31.9% 등)의 매출 호조를 비롯해 전 상품군의 매출이 상승
ㅇ (편의점, 11.6%↑) 음료 등 가공식품(17.7%), 생활용품(11.9%), 잡화(10.2%), 신선식품(7.7%) 등 전 상품군의 매출이 고르게 증가
ㅇ (준대규모점포(SSM), 11.7↓) 비식품군(일상용품 △16.3%, 생활잡화 △10.1%)의 매출 하락이 지속되고, 식품군(신선/조리 △13.2%, 농수축산 △11.0%, 가공 △10.9%)의 매출도 3개월 연속 두 자리 수로 감소
<’21년 4월 오프라인 업태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매출액 증감률 △2.8 34.5 11.6 △11.7
□ (점포당 매출) 백화점의 점포당 매출이 크게 늘고(36.9%), 편의점(5.2%)‧대형마트(0.4%)의 점포당 매출은 소폭 증가하였으나 SSM(△5.1%)의 점포당 매출은 감소
<’21년 4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0.4 36.9 5.2 △5.1
온라인 유통업체
□ 전자·생활용품 렌탈 서비스·음식배달 등의 온라인 주문이 확산되고 온라인 장보기가 보편화되면서 온라인 유통업체의 매출이 전년동월 대비 16.5% 증가
ㅇ 가전 렌탈·음식배달·e쿠폰 등 서비스/기타(62.6%) 매출이 가파르게 상승하였고, 외출 관련 상품(패션/의류 19.9%, 화장품 19.8%), 식품(18.9%), 가전/전자(8.3%) 등 대부분 상품군의 매출이 증가
ㅇ 백화점·대형마트 등으로 구매채널이 이동한 아동/유아(△5.5%) 상품군의 매출은 지난달에 이어 감소
<‘21년 4월 온라인 상품군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가전/ 도서/ 패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기타
전자 문구 의류 유아 가구
매출 증감률 8.3 0.5 19.9 4.6 19.8 △5.5 18.9 7.6 62.6
매출 비중 22.2 2.2 10.2 4.2 4.5 4.1 22.9 15.9 13.8
참고 조사대상 및 유사통계 간 비교
【 (참고1) 매출동향 조사대상 】
□ 오프라인 유통업체(13개사)
∙ 백화점(3)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 대형마트(3)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 편의점(3) : 지에스25, 씨유,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포함)
∙ 준대규모점포(SSM)(4) :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지에스더후레쉬, 홈플러스익스프레스
□ 온라인 유통업체(12개사)
∙ 이베이코리아(G마켓‧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SSG(이마트‧신세계), 에이케이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마트, 롯데온, 위메프, 티몬
※ 유통업체별 협회(백화점·체인스토어·온라인쇼핑협회) 및 개별 유통업체(편의점)를 통해 조사
【 (참고2) 유사통계 간 비교 】
통계 명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조사 (오프라인) 서비스업동향조사 온라인쇼핑동향조사
작성기관 산업통상자원부 통계청
작성목적 소비동향 파악 서비스업‧도소매업 사업체의 경영실태 파악 온라인쇼핑동향 분석
모집단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국내에서 서비스업을 ‘16.12월 기준 연간거래액이 24백만원 이상인 온라인쇼핑 운영업체(16,000여개)
운영하는 사업체 전체
표본추출틀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2015 경제총조사 결과, 한국표준산업분류 공정위 PG사,
대분류 13개 업종 새올 행정시스템, 경총자료
조사대상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유의표본) 표본 17,300개 사업체 표본 1,100개 사업체
포괄범위 상품 및 서비스 거래금액 판매액(상품) 23개 상품군별 상품 및 서비스 거래금액
붙임 조사대상 유통업체별 매출 추이
□ 대형마트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
가전/문화 의류 가정/생활 스포츠 잡화 기타 소계
20. 5월 1.3 △28.4 △11.0 △12.9 △14.3 △20.9 △9.9 △9.1 △9.7
6월 6.4 △10.7 △2.9 △6.1 △5.5 △18.8 △1.5 △7.1 △5.3
7월 1.8 △21.2 △6.7 △24.4 △29.1 △19.1 △9.4 △2.7 △5.5
8월 17.1 △20.2 △8.3 △18.0 △26.8 △22.4 △4.2 △0.6 △2.3
9월 1.5 △28.2 △6.6 △24.0 △37.1 △31.0 △10.7 14.9 5.3
10월 22.2 △0.4 △0.6 0.6 △9.6 △21.2 4.8 1.7 2.3
11월 11.7 △23.7 △11.4 △12.9 △31.1 △25.8 △8.7 △0.3 △4.1
12월 △0.4 △33.1 △10.0 △19.8 △34.1 △35.2 △12.6 12.4 2.1
21. 1월 9.9 △29.3 △26.6 △20.2 △42.0 △31.2 △17.4 △8.4 △11.7
21. 2월 21.8 32.5 2.8 16.8 1.1 1.8 11.4 17.1 15
21. 3월 15.3 56.1 △6.8 36.9 36.9 28 10.2 △2.1 2.1
21. 4월 △4.8 18.1 △10.3 7.3 △3.9 11.1 △3.9 △2.5 △2.8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연 2021년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3.0 1.4 △7.1 △2.3 △3.1 △5.1 △8.1 △4.0 △5.1 △5.8 △5.5 △0.7 0.1 △3.0 0.4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
가전/문화 의류 가정/생활 스포츠 잡화 기타 소계
20. 4Q 12.1 4.1 14 1.6 2.9 - 34.9 63.4 100
21. 1Q 11.6 3 13.9 1.3 2.2 - 32 68 100
21. 2월 10.8 2.8 14.3 1.1 2.1 - 31.1 68.9 100
21. 3월 12.2 3.8 13.7 1.6 2.7 - 34.1 65.9 100
21. 4월 11 4.6 13.1 1.7 2 1.8 34.2 65.8 100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2020년 2021년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구매건수 △18.1 △15.0 △14.9 △13.7 △9.3 △8.4 △12.7 △9.2 △18.3 △1.9 1.6 △4.7
구매단가 10.3 11.4 11 13.1 16.1 11.7 9.8 12.3 8 17.2 0.5 2
점포당 매출 △9.0 △4.3 △4.6 △0.4 8.2 5.4 △1.7 4.6 △9.7 18.2 1.9 0.4
* 21.4월 1인당 구매단가 : 51,828원 (전년동월 50,800원)
** 21.4월 점포당 매출액 : 47.7억원 (전년동월 47.5억원) / ‘21.4월 점포 수 : 392개
□ 백화점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
잡화 여성 여성 남성 아동 가정 해외유명 소계
정장 캐주얼 의류 스포츠 용품 브랜드
20. 5월 △25.4 △20.3 △32.4 △15.8 △12.2 18.4 19.1 △5.4 △20.1 △7.4
6월 △21.2 △17.0 △24.1 △12.5 △9.1 20.6 22.1 △0.6 △19.0 △3.4
7월 △17.9 △15.5 △27.2 △12.4 △18.3 11.6 32.5 0.4 △15.1 △2.1
8월 △25.5 △28.2 △31.1 △18.0 △20.5 18.8 27.6 △1.2 △29.3 △6.5
9월 △28.9 △30.6 △37.4 △24.6 △18.5 21.6 15.3 △8.2 3.8 △6.2
10월 △18.6 △9.1 △10.8 0.3 10.2 24.1 23.8 6.8 △13.3 4.2
11월 △24.8 △15.8 △25.2 △12.1 △10.4 23.5 17.9 △2.7 △15.3 △4.3
12월 △36.7 △38.1 △44.0 △31.0 △27.4 9.6 9.1 △16.0 △22.0 △16.9
21. 1월 △31.8 △21.0 △30.5 △20.1 △17.1 41.4 21.9 △0.2 △29.3 △6.3
21. 2월 11.1 12.2 18.3 21.1 54.4 44.5 45.7 35.3 66 39.6
21. 3월 55.4 79.8 84.5 78.2 109.8 60.4 89 81 54.9 77.6
21. 4월 18.8 30.4 25.1 31.9 39.2 19.4 57.5 37.4 21 34.5
* 자료 : 해외유명브랜드는 각사 분류 기준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연 2021년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2 3.4 △1.1 1.3 0.5 1 △1.7 △0.2 △0.1 △19.9 △8.4 △5.0 △6.0 △9.8 31.2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
잡화 여성 여성 남성 아동 가정 해외유명 소계
정장 캐주얼 의류 스포츠 용품 브랜드
20. 4Q 9.4 8.6 7.5 5.7 11.6 14.9 30.8 88.5 11.5 100
21. 1Q 8.6 7.5 6.8 5 10.9 16.3 30.7 85.7 14.3 100
21. 2월 8.6 6.5 5.8 3.9 9.8 16.7 31.7 83.1 16.9 100
21. 3월 8.5 8.2 8.6 5.8 14 14.1 29.6 88.8 11.2 100
21. 4월 6.9 7.3 6.9 5.3 11.4 15.2 35.4 88.2 11.8 100
* 자료 : 해외유명브랜드는 각사 분류 기준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2020년 2021년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구매건수 △20.3 △24.6 △24.1 △27.5 △28.9 △17.3 △23.4 △35.3 △25.2 14 67.7 19
구매단가 16.1 28.2 29 29.1 32 26 24.8 28.5 25.2 22.4 5.9 13.1
점포당 매출 △4.1 0 1.4 △3.2 △2.9 7.8 △1.0 △15.0 △3.0 42 80.7 36.9
* 21.4월 1인당 구매단가 : 115,892원 (전년동월 102,513원)
** 21.4월 점포당 매출액 : 359.5억원 (전년동월 262.6억원) / 21.4월 점포 수 : 58개
□ 편의점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
생활용품 잡화 담배 등 기타 소계 음료 등 가공 즉석 소계
(신선일부)
20. 5월 9.7 △0.5 6.1 6.2 △2.0 △11.2 △3.8 0.8
6월 13.6 6.1 6 6.6 0 △6.1 △1.1 2.4
7월 14.3 8.5 6.2 6.9 1.9 △2.8 1 3.7
8월 10.7 7.8 5.7 6.2 0.1 △5.6 △0.9 2.3
9월 △4.7 △1.6 4.9 3.9 2.4 △5.2 1 2.3
10월 3.5 0.5 4 3.8 3.8 △5.1 2.1 2.9
11월 △0.8 △14.1 6.6 5.5 3.8 △9.2 1.3 3.3
12월 △11.8 △15.6 2 0.3 8.3 △9.8 4.9 2.7
21. 1월 △14.6 △18.2 2.4 0.2 7.4 △8.7 4.4 2.4
21. 2월 △23.6 △15.9 1.3 △1.7 8.9 △8.4 5.7 2.1
21. 3월 13.9 11.4 8.9 9.3 13.1 7.2 12.1 10.7
21. 4월 11.9 10.2 6.5 7 17.7 7.7 15.9 11.6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연 2021년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9.8 7.5 5.4 8.5 4.4 3.9 2.9 5.2 4.1 3.4 0.5 2.8 2.9 2.4 5.1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
생활용품 잡화 담배 등 기타 소계 음료 등 가공 즉석 소계
(신선일부)
20. 연간 3.9 1.3 42 47.2 43.4 9.3 52.8 100
20. 3Q 4.1 1.3 41.4 46.8 43.9 9.3 53.2 100
20. 4Q 3.6 1.2 41.6 46.5 44.3 9.3 53.5 100
21. 2월 3.5 1.3 41.7 46.5 44.9 8.6 53.5 100
21. 3월 3.5 1.3 43 47.7 43.3 9 52.3 100
21. 4월 3.4 1.2 42 46.6 44.3 9 53.4 100
ㅇ 구매건수 및 구매단가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2020년 2021년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구매건수 △12.7 △6.7 △5.0 △8.6 △11.3 △8.9 △8.2 △14.5 △14.0 △8.7 9.2 10
구매단가 15.4 9.7 9.2 11.9 15.3 12.9 12.5 20.1 19 11.8 1.4 1.5
* 21.4월 1인당 구매단가 : 6,455원 (전년동월 6,362원)
ㅇ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및 점포수 현황 (단위 : %)
증감률 2020년 2021년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점포증가율 5.9 6 6 5.9 5.9 5.8 5.8 5.7 5.7 5.8 5.9 6
점포당매출액 △4.9 △3.5 △2.2 △3.5 △3.4 △2.8 △2.4 △2.8 △3.1 △3.5 4.6 5.2
* 21.4월 점포당 매출액 : 4,888만원 (전년동월 4,645만원) / 21.4월 점포 수 : 40,764개
□ 준대규모점포(SSM)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식품 식품 합계
일상용품 생활잡화 소계 농수축산 신선·조리식품 가공식품 소계
20. 5월 △17.5 △13.6 △15.8 △14.1 △9.1 △11.5 △12.0 △12.4
6월 △17.3 △11.7 △14.9 △16.1 △10.6 △16.2 △14.7 △14.7
7월 △13.2 △16.5 △14.6 △11.9 △11.6 △11.0 △11.6 △11.9
8월 △13.0 △13.8 △13.3 △6.2 △5.1 △9.8 △6.9 △7.6
9월 △16.2 △11.7 △14.2 9.9 5.5 3.9 6.9 4.6
10월 △16.7 △15.3 △16.1 △14.0 △10.4 △10.4 △12.0 △12.4
11월 △18.5 △17.3 △17.9 △10.7 △6.5 △7.9 △8.8 △9.8
12월 △17.7 △12.9 △15.6 6.3 6 7.1 6.5 4
21. 1월 △25.4 △22.1 △23.9 △1.0 4.6 △3.9 △0.8 △3.3
21. 2월 △33.5 △26.2 △30.4 △14.2 △21.7 △20.1 △17.8 △19.2
21. 3월 △23.6 △17.1 △20.8 △16.5 △21.1 △19.3 △18.4 △18.6
21. 4월 △16.3 △10.1 △13.5 △11.0 △13.2 △10.9 △11.5 △11.7
ㅇ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연 2021년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0.7 3.4 2.1 2 1.1 0.3 △2.0 △3.6 △1.5 2.1 △10.0 1.6 △6.1 △4.8 △13.9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식품 식품 합계
일상용품 생활잡화 소계 농수축산 신선·조리식품 가공식품 소계
20. 4Q 6.2 4.9 11.1 38.7 23.2 27 88.9 100
21. 1Q 4.9 4.1 8.9 41.6 19.4 30.1 91.1 100
21. 2월 4.9 4.2 9.1 41.5 18.8 30.6 90.9 100
21. 3월 5.1 4.2 9.3 41.7 19.7 29.4 90.7 100
21. 4월 4.9 4.2 9.1 41.2 19.9 29.8 90.9 100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2020년 2021년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구매건수 △16.5 △16.1 △15.5 △13.7 △6.8 △16.6 △12.9 △6.8 △10.9 △21.0 △15.4 △10.5
구매단가 4.9 1.6 4.3 7.1 12.2 5.1 3.5 11.5 8.6 2.4 △3.8 △1.3
점포당 매출 △8.1 △10.2 △5.9 △1.8 10.4 △6.7 △3.2 11 2.7 △12.2 △12.4 △5.1
* 21.4월 1인당 구매단가 : 15,850원 (전년동월 16,057원)
** 21.4월 점포당 매출액 : 3.55억원 (전년동월 3.74억원) / 21.4월 점포 수 : 1,109개
□ 온라인 유통
ㅇ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20년 2021년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13.5 15.9 13.4 20.1 20 17.1 17 27.2 22.6 5.5 15.2 16.5
ㅇ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가전/ 도서/ 패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 합계
전자 문구 의류 유아 가구 기타
20. 5월 18.8 27.5 2.2 6 6.2 14 38.8 22.7 △19.1 13.5
6월 26.6 24.1 15.8 11.8 14.1 13.4 37.2 27.4 △29.1 15.9
7월 6.7 30.4 5.1 10.4 16.1 11.2 46 26.3 △16.3 13.4
8월 28 33.5 5.2 7.7 14 18.1 43 25.4 △6.3 20.1
9월 26 32.4 △1.6 10.8 19.3 8.3 60.2 14.7 △12.3 20
10월 27.9 18 10.7 15.6 18.5 5.4 42.1 18.6 △18.1 17.1
11월 25.6 31 △0.4 7.3 8.3 2.8 46.4 23.4 △9.8 17
12월 34 46 △0.1 9.7 22 10.7 74.4 35.7 △9.3 27.2
21. 1월 43.3 42.9 △0.1 16.5 11.8 5.5 48.8 22.1 △14.2 22.6
21. 2월 10.9 3.6 △2.9 △3.8 △3.0 △19.3 16.7 △5.7 13.4 5.5
21. 3월 9.2 7.3 26.1 6.3 10.6 △13.1 11.5 △0.3 73.5 15.2
21. 4월 8.3 0.5 19.9 4.6 19.8 △5.5 18.9 7.6 62.6 16.5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연 2021년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15.7 13.3 17.7 15.9 16 14.6 13.8 12.6 14.2 19.8 15.4 17.8 20.4 18.4 14.3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가전/ 도서/ 패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 합계
전자 문구 의류 유아 가구 기타
20. 5월 24.7 2.1 11.5 5 4.3 4.9 19.6 17.3 10.7 100
6월 25.5 1.9 12 4.9 4.4 4.5 19.1 17.6 10.2 100
7월 22.3 2.3 10.6 5.1 4.5 4.5 20.8 17.7 12.3 100
8월 24.8 2.2 8.4 3.8 4.1 4.3 21.5 16.7 14.2 100
9월 23.3 2.2 9.6 4.1 4.4 4.2 25 16.7 10.6 100
10월 23.5 2 12.5 4.9 4.5 4.3 20.9 16.5 10.9 100
11월 25.1 2.2 12.1 4.4 4.3 3.9 20.2 16.2 11.7 100
12월 23.3 2.9 10.2 3.6 4.2 5.1 22.9 16.5 11.3 100
21. 1월 24.5 2.6 8.1 3.1 4.4 3.8 25.5 15.7 12.3 100
21. 2월 24.7 2.4 8.3 2.9 4.4 3.8 24 15.8 13.8 100
21. 3월 22 2.5 10.3 3.4 4.2 3.7 22.1 15.6 16 100
21. 4월 22.2 2.2 10.2 4.2 4.5 4.1 22.9 15.9 13.8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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