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2021년 8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선정-엘지전자㈜ 박형호 연구위원 / ㈜대림엠티아이 신익철 책임연구원

하이거 2021. 8. 9. 15:20

2021 8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선정-엘지전자 박형호 연구위원 / 대림엠티아이 신익철 책임연구원

부서 과학기술안전기반팀

 

 

 

2021년 8월‘대한민국 엔지니어상’수상자 선정  

- 엘지전자㈜ 박형호 연구위원 / ㈜대림엠티아이 신익철 책임연구원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회장 구자균)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2021년 8월 수상자로 박형호 LG전자㈜ 연구위원과 신익철 ㈜대림엠티아이 책임연구원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ㅇ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의 기술혁신을 장려하고 기술자를 우대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매월 대기업과 중소기업 엔지니어를 각 1명씩 선정하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원을 수여한다.

 

□ 먼저, 대기업 수상자인 박형호 LG전자㈜ 연구위원은 건⸱습식 복합 공기청정기, 전자식 마스크 개발과 미생물⸱미세먼지 분야 인증 공기과학연구소 설립 등을 통해 공기관리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ㅇ 최근 공기관리 가전은 미세먼지 집진기술에서 바이러스 대응까지 건강⸱위생 관련 신기술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박형호 연구위원은 자연의 공기정화 원리에 착안한 건⸱습식 복합 공기청정기와 공기청정 효과를 가시화하는 공기청정기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 또한, 전자식 마스크 개발로 개인위생 가전 신시장을 창출하는 등 공기관리 핵심기술을 국민생활과 산업 전반에 확대 적용하며 시장을 이끌어가고 있다.

 ㅇ 박형호 연구위원은 “공기과학 분야에서 25년간 연구개발을 수행하면서 지금처럼 공기의 중요성이 강조된 적은 없었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기술 발굴과 후배연구원 육성에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 중소기업 수상자인 신익철 ㈜대림엠티아이 책임연구원은 정밀 냉간 단조* 기술을 이용한 고정밀 자동차 부품 성형기술 개발과 생산체계 효율화를 통해 소재⸱부품의 산업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었다.

 

    * 금형 사용으로 소재의 성질을 개선하면서 상온에서 형 만들기를 하는 단조기술로 자동차의 조향⸱엔진⸱변속기 부품생산의 핵심기술

 

 ㅇ 냉간 단조 기술은 정밀도와 내구성을 위해 복잡한 생산 공정을 거치게 되어 생산원가의 상승 요인이 된다. 신익철 책임연구원은 정밀 금형 설계와 최적화된 생산설비 제작을 통해 효율적인 생산 공정 체계를 구축하여 생산원가를 절감하는 데 성공했다.

 

   - 특히, 자동차 조향 부품에 냉간 단조 성형공정과 금형 설계 기술을 국내 최초로 적용하여 부품의 내구성과 품질 정밀도를 높이고, 세계 자동차 부품업체에 수출하면서 국내 자동차 부품의 신뢰도를 높이는 발판을 마련했다. 

 

 ㅇ 신익철 책임연구원은 “세계적으로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친환경 자동차 생산이 주목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신기술 개발로 친환경 자동차 경량화 부품개발에 선제적으로 임하겠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붙임  1. 2021년 8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이력

      2. 2021년 8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연구개발 이야기

 

 

붙임1

 

2021년 8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이력

 

 

? 박 형 호

 

 □ 인적사항

 

  ㅇ 성명 : 박형호(朴亨鎬)

  ㅇ 소속 : LG전자㈜

  ㅇ 직위 : 연구위원

 

 

 □ 주요 경력

  ㅇ 2005.01 ∼ 2021.04    LG전자㈜ 연구원

  ㅇ 2021.04 ~ 현재       LG전자㈜ 연구위원/부소장

 

 

? 신 익 철

 

 □ 인적사항

 

  ㅇ 성명 : 신익철(申益澈)

  ㅇ 소속 : ㈜대림엠티아이

  ㅇ 직위 : 책임연구원

 

 

 □ 주요 경력

  ㅇ 1994.03 ∼ 1997.11    ㈜대림금속공업 개발부

  ㅇ 1998.09 ∼ 현재       ㈜대림엠티아이 기술연구소 책임연구원

 

 

 

 

붙임2

 

 2021년 8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연구개발 이야기

 

 

? 박 형 호

 

 

2021년 8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박형호의 연구개발 이야기

 

ㅇ 박형호 연구위원은 미세입자⸱에어로졸 공학에 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25년간 공기청정 분야에서 연구개발 활동을 지속하여 공기정화 제품과 핵심요소기술 고도화를 통해 국가 공기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했다.

 

ㅇ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최고의 공기를 구현하는 것을 연구개발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설악산, 지리산과 제주도 폭포수를 찾아가 일주일씩 공기질과 온도⸱습도, 음이온 등을 측정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제품의 성능을 평가하기도 했다. 특히, 알레르기 필터의 분해와 제거 성능을 시험하기 위해 수천마리 진드기를 냉동하고 가루로 만들어 시험하는 과정에서 알레르기 때문에 고생했던 경험도 있었다. 

 

ㅇ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한발 앞선 제품의 개발이 가능했다. ‘전기집진기술과 광촉매 탈취필터가 적용된 무교체 공기청정 필터’, ‘회전 수차를 적용한 신개념 습도제어’, ‘인터넷 기반 자원공유 인공지능 서버 연동 IoT 감지기를 활용한 공기질 가시화’, ‘국내 최초 UVC LED 가습수 위생 살균’ 등의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퓨리케어 전자식 마스크’, ‘에어컨용 공기청정기’ 등의 제품개발 실적과 실내 공기질 개선 분야의 공로를 인정받아 대한민국 기술대상, 10대 기계기술상을 수상한 바 있다.

 

ㅇ 또한, 2018년 업계 최초로 설립된 공기과학 전문 연구소인 LG전자㈜공기과학연구소의 부소장을 역임하면서 연구자로서의 역량과 성과, 경험을 상업⸱가정용 에어컨, 환기장치 등 공기관리 전 제품으로 파급하여 공기산업 세계 1위 업체로의 성장에 힘쓰고 있다. 박형호 연구위원은 앞으로 오염된 공기를 청정하게 하는 수준을 넘어 국민의 건강과 쾌적함까지 향상시키는 ‘유익한 공기’를 목표로 연구개발에 매진할 예정이다.

 

 

2021년 8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연구성과 그림 (박형호)

        

[세계 최초 전자식 마스크(좌), 공기청정기(우)]

 

[업계 최초 공기과학연구소 설립]

 

 

? 신 익 철

 

2021년 8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신익철의 연구개발 이야기

 

ㅇ 신익철 책임연구원은 1992년부터 냉간 단조 분야의 전문기술자로서 생산 및 기술 개발을 성실하게 수행했으며, 23년간 기술연구소에서 창의적 사고와 도전 정신을 바탕으로 연구개발을 수행하면서 기업 성장과 국내 소성가공기술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ㅇ 주요 기술개발 활동으로는 자동차 조향 부품인 클램프 요크류를 냉간 단조 기술을 이용하여 개발함으로써, 국내에서는 최초로 세계적인 자동차 부품 기업에 수출하는 쾌거를 이룩했다. 또한, 튜브재를 이용한 정밀 압출 기술을 개발하여 자동차 선진국 제품 수준을 능가하는 고정밀 고성능 튜브형 샤프트류를 생산하여 국내 자동차는 물론 세계의 유명 자동차에 적용하는 성과를 냈다.

 

ㅇ 정밀 냉간 단조에 적용되는 정밀 금형의 내구성 향상을 위한 공정 및 최적화된 생산 시스템 개발로 12개의 특허를 취득했으며, 냉간 단조, 열간 단조, 온간 단조 기술을 융합한 자동차 엔진 부품을 개발함으로써 ’20년 신기술 인증을 취득하는 등 기술개발 성과 창출에 크게 공헌했다. 

 

ㅇ 냉간 단조 기술은 금형, 열처리, 표면처리 기술 등이 복합적으로 사용되는 대표적인 뿌리 산업 기술로써 국내 산업 전반에 걸쳐 사용되며, 특히 자동차 부품의 핵심기술로 자동차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신익철 책임연구원은 미래 친환경 자동차의 핵심 과제인 부품 경량화 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매진하여 세계 부품 시장에서의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2021년 8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연구성과 그림 (신익철)

 

[정밀 냉간 단조 기술로 개발된 제품과 성형 금형]

 

[세계 최초로 개발된 냉간 단조 요크 복합공정 자동처리 시스템]

 

[냉간⸱열간⸱온간 단조 융합기술로 개발된 고성능 자동차 엔진부품과 성형장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