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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아이디어가 리드한다-지식재산(IP) 마이스터 프로그램 6기 수료 및 시상식 개최

하이거 2016. 12. 13. 08:01

4차 산업혁명!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아이디어가 리드한다-지식재산(IP) 마이스터 프로그램 6기 수료 및 시상식 개최

 

담당부서 인력개발과 등록일2016-12-13

 

 











 



지식재산(IP) 마이스터 프로그램 6기 수료 및 시상식 개최
- 4차 산업혁명!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아이디어가 리드한다 -



□ 중소기업청, 교육부와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가 주관하는 직무발명 역량을 갖춘 예비 기술전문가 양성사업(이하, IP* Meister Program) 제6기 수료 및 시상식이 12월 13일(화) 대전 선샤인 호텔에서 개최된다.
    * IP: 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
□ IP Meister Program은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생들이 창의적인 문제 해결능력과 지식재산 창출역량을 가진 지식 근로자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 (추진절차) 아이디어 공모‧선정 → 선정된 팀 대상 교육(컨설팅) 지원 → 지식재산 권리화 및 기술이전 상담 → 경진대회 실시 → 우수팀 선발‧시상

 ◦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한 IP Meister Program은 작년대비 135% 증가한 1,202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되었고, 그 중 우수한 아이디어 45건(팀)을 선정하였다.
     * 접수현황: (’13) 560건 → (’14) 541건 → (’15) 890건 → (’16) 1,202건
 ◦ 선정된 45개팀은 약 4개월동안 온라인교육, 지식재산 소양캠프*(2회), 전문가가 찾아가는 컨설팅(2회) 등 다양한 교육을 통해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모두 특허로 출원하였다.
     * 발명·지식재산권 교육, 아이디어 구체화를 위한 변리사 등 전문가가 결합된 컨설팅, 기업가정신 특강 등으로 구성된 집합교육


[‘IP 마이스터 프로그램’ 지식재산 출원 및 등록현황]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출원
20건
30건
35건
45건
45건
45건
등록(결정포함)
15건
24건
25건
20건
2건
-

 * 특허 심사청구이후 등록까지 (2015년 기준) 약 10개월 소요(지식재산통계연보 기준)
 ** 2014∼15년(4, 5기)은 특허등록을 위한 심사진행중이며, 2016년(6기)은 출원중

□ 이날 행사는 45개팀 중 경진대회를 통해 선정된 18개 우수팀의 수상을 축하하고, IP Meister Program을 수료한 학생을 격려하는 자리로 마련된다.
 ◦ 최우수상을 받은 두 팀의 아이디어는 ① 형광등 교체 작업 중 낙상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쉽게 탈부착이 가능한 등기구(동아마이스터고)와,  ② 불량 나사 제작을 줄일 수 있도록 수직나사를 쉽게 만들 수 있는 기구(전북기계공고)이다.
     ※ 아이디어의 상세한 내용은 ‘붙임3’ 참고
□ IP Meister Program에서 구체화된 학생들의 아이디어는 기업으로 기술이전 하거나, 직접 학교기업을 설립하여 운영하기도 한다.
 ◦ 전북기계공고팀의 ‘급경사에 사용되는 기어드모터*의 기어 박스내 윤활장치’ 아이디어를 ㈜동우가 기술이전 받는 등 6개팀의 아이디어가 기업으로 이전되고, 학생들은 기술이전료로 장학금을 지원받는다.
     * 전동기와 감속 기어장치를 하나로 조합한 것
     ※ 기술이전 현황: (’13) 4건 → (’14) 4건 → (’15) 7건 → (’16) 6건
 ◦ 아울러, 수원공고팀은 ‘자전거의 툴스탠락’ 아이디어로 학교기업을 설립하고, 창조인 주식회사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여 내년 중반까지 아이디어를 제품화할 계획이다.
   * Tool + Stand + Lock, 자전거의 수리‧거치‧보관에 사용할 수 있는 장비를 제안
 ◦ 또한, ㈜유창로보텍은 기술이전 뿐 아니라 학생의 창의력 및 직무발명능력 등 우수한 잠재력을 인정하여 직원으로 채용하였다.

《IP Meister Program 참여학생 소감》
 ▪ IP Meister Program을 통해 아이디어 발상과 창의적 문제해결, 팀워크 등은 H사에 조기 입사(2학년 시기)하게 된 바탕이 되었음. 또한, 취업에 성공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참여한 이유는 이 좋은 프로그램을 후배와 같이 하고 싶어서임(제4∼6기 동아마이스터고 학생)

□ 중소기업청, 교육부, 특허청 등 부처관계자는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생들이 IP Meister Program을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로 기업 현장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그 아이디어를 권리화 및 기술이전하는 과정을 보니 매우 자랑스럽다.”라며
 ◦ “앞으로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생들이 현장에서 기술혁신과 4차 산업혁명를 이끌어갈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가 적극 협력하여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붙 임> 1. 제6기 IP Meister Program 개요2. 제6기 IP Meister Program 수료 및 시상식 개요3. 수상 및 기술이전 아이디어 개요


붙임 1
 직무발명 역량을 갖춘 예비 기술전문가 양성사업
 제6기 IP Meister Program 개요

□ 추진목적

 o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생에게 산업현장의 문제를 탐색하고, 이를 해결하는 아이디어를 제안·개선·권리화·기술이전 과정을 지원하여,

  - 문제해결력․지식재산 창출역량을 가진 창의적인 인재로 육성하고 산업계가 원하는 지식근로자*(Knowledge Worker)로 성장 지원
     * 지속적인 학습, 창의적 사고를 통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노동자(피터 드러커, 1968년)

□ 추진기관

 o 주최/주관 : 교육부·중소기업청·특허청/한국발명진흥회

□ 추진절차

아이디어 공모 및 선정

교육(컨설팅)운영 및 지원

지식재산 권리화 및 기술이전 상담

직무발명경진대회 및 시상식

해외연수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학생 2~3인으로 구성된 팀이 아이디어 제안
·45개팀 선발
·소양캠프, 온라인 교육, 찾아가는 컨설팅 등 지원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중 한 영역으로 출원 지원
·기술이전 상담
·최종 아이디어에 대하여 팀 발표 및 전문가 평가
·시상 및 기술이전식
·최우수팀 연수


□ 추진일정

구  분
일  정
세부내용
아이디어 접수
’16.5-6월
▸1,202건 접수(전년 대비 135% 증가)
아이디어 심사 및 선정
’16.7월
▸아이디어 심사 후 45건(팀) 선정
1차 소양캠프
’16.8.3-5.
▸지식재산 기본소양 교육 등 직무발명제도 교육
▸집합교육을 통한 아이디어 보완‧개선 실시
찾아가는 컨설팅
’16.8월-11월
▸아이디어 개선 전문가 컨설팅(2회, 학교방문)
▸선발팀 소속 학교 대상 지식재산 단체 특강
▸온라인을 통한 아이디어 개선 컨설팅(수시)
2차 소양캠프
’16.10.6-8.
▸아이디어 최종 보완
▸특허출원 방법 및 발표역량 코칭 등
직무발명경진대회
’16.11.3-4.
▸45팀 최종 아이디어에 대한 평가
  (최우수․우수․장려팀 선정)
수료식 및 시상식
(기술이전식 포함)
’16.12.13.
▸수료, 시상, 아이디어 기술이전식 등
아이디어 권리화
’16.12월
▸특허 등 지식재산권 출원


붙임 2
 제6기 IP Meister Program 수료 및 시상식 개요


□ 행사개요
 o 목적 : 제6기 IP Meister Program 수료학생 격려, 우수 아이디어 수상 학생팀 시상 및 축하

 o 일시/장소 : 2016. 12. 13(화) 14:00~15:00/대전 선샤인 호텔
                 [전체행사 : 2016. 12. 13(화) 11:00∼15:00]

 o 주요내용 : 수료생 수료증 수여, 아이디어 기술이전식, 우수팀(18팀)에 대한 시상 및 최우수팀 아이디어 발표 등

 o 프로그램(안)
[수료 및 시상식 프로그램(안)]

시간
주요내용
진행(안)
14:00∼14:03
3’
개최(국민의례 및 내빈소개)
힌국발명진흥회
14:03~14:07
4’
환영사
한국발명진흥회
14:07~14:11
4’
축  사
교육부
14:11~14:14
3’
영상스케치 상영
영상 상영
14:14∼14:16
2’
수료증 수여(대표팀)
교육부/수료생 대표학생
14:16∼14:19
3’
기술이전식
기술이전기업⇄학생
14:19~14:22
3’
감사패 전달(기업)
교육부
14:22∼14:45
23’
시상 및 기념촬영
․최우수상 2팀 및 지도교사
교육부
․우수상 6팀 및 지도교사
중소기업청/특허청
․장려상 10팀 및 지도교사
중소기업진흥공단/
한국발명진흥회
․단체상
한국발명진흥회
14:45~14:59
14’
우수 사례 발표
최우수 2팀(학생)
14:59∼15:00
1’
폐회


   * 식전행사 : 수상자 리허설 및 특강 진행 등
□ 시상내역
                 (※학교명 가나다 순)

상격
학교명
팀명
지도교사
팀원
아이디어 명칭
부총리겸 교육부장관상
동아마이스터고
아이니(I.N.I)
김진구
장승구/김성환/김영인
쉽게 탈부착 가능한 등기구
전북기계공업고
mold design
조희석
이원재/정기용/심기태
수직 태핑용 지그 (Vertical Tapping Jig)
중소
기업청장상/
특허청장상
대진디자인고
곡선의 꿈
이현주
양문선/박준호
 곡선레일을 이용한 MonoRail H2O
인덕공업고
자설과 자존심
백승훈
이희철/노인우/윤민준
계단 미끄럼 방지
전북기계공업고
도미노
김현일
정  민/송나래/이의정
급경사에 사용되는 기어드 모터의 기어박스 내 윤활장치
미래산업과학고
Triple H
신재경
강훈지/고현서/채현우
빗면을 이용한 장애물을 쉽게 넘을 수 있는 대차
삼천포공업고
명장이되어라
이재환
정성운/김상훈/장승현
공기주입식 우산포장기
울산마이스터고
GateWay
이기영
김현락/손민혁/조인희
테스터 장갑
중소기업
진흥공단 이사장상
/한국발명진흥회장상
수원공업고
맹구루
이기만
이재하/김윤재/유상엽
목발 계단도우미
수원공업고
깨물딱
이기만
김승용/윤민재/유한호
자전거의 툴스탠락
세종하이텍고
노고봉
이주현
이재민/라기주/안철홍
 우산빗물 제거기
울산마이스터고
AGain
이기영
김혜민/김동준/이동균
로봇 CO2 용접 노즐 클리너
충북반도체고
나르샤
김진권
김준식/김성진/김민준
삼각대 겸용 다용도 테이블 (C.E.S.T)
부산기계공업고
E cluster
서덕곤
안종은/김과국
E - shifter
부원고
라온하제
김갑수
강동욱/정완성/백인아
L차 접이식 바퀴
삼일공업고
삼위일체
최윤정
송민재/이중호/김용빈
물로 균형을 잡아주는 튜브
삼일공업고
BGW
백찬수
백승민/김태현/장현우
단 한번에 열고 닫는 이중창
정화여자상업고
A-BITA
이남기
백연희/석지아
Bepl-US


□ 기술이전 및 학교기업 설립현황
             (※학교명 가나다 순)

구분
소속학교
팀명
아이디어 명칭
기술이전
/MOU기업
비고
기술이전
계산공업고
AWESOM
표면연마제(shotball)포장기
경성산업

서울로봇고
M&M
탈부착이 가능한 휴대용 조명
(주)필룩스

울산마이스터고
AGain
로봇 CO2 용접 노즐 클리너
(주)유창로보텍
장려상
원주공업고
올클리어
사용자별로  물 마신 양을 확인할 수 있는 카운터 이온수기
이오스하이텍

인덕공업고
자설과 자존심
계단 미끄럼 방지
협진정공(주)
우수상
전북기계공업고
도미노
급경사에 사용되는 기어드 모터의 기어박스 내 윤활장치
(주)동우
우수상
학교기업
수원공업고
깨물딱
자전거의 툴스탠락
창조인 주식회사
장려상


붙임 3
 주요 아이디어 현황


아이디어명

 쉽게 탈부착 가능한 등기구


 □ 팀 개요
  ㅇ 소속 / 팀명 : 동아마이스터고등학교 / 아이니(I.N.I) 팀
  ㅇ 지도교사 / 참가학생 : 김진구 / 장승구, 김성환, 김영인 
 □ 아이디어 제안배경
  ㅇ 천장 등 높은 위치에 있는 형광등은 교체하기가 매우 힘들며, 교체하는 과정에서 안전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음
 □ 아이디어 특징
  ㅇ 형광등과 연결되는 등기구 커넥터에 버튼 기능을 추가하여, 버튼을 누르면 쉽게 분리될 수 있도록 하고,
  ㅇ 커넥터 부분과 등기구 본체 연결부위에 자석기능을 추가하여 쉽게 결합될 수 있도록 함
 □ 관련 사진


형광등과 등기기구를 연결하는 커넥터
커넥터, 자석기능 등을 포함한 등기구


아이디어명

 수직 태핑용 지그(Vertical Tapping Jig)


 □ 팀 개요
  ㅇ 소속 / 팀명 : 전북기계공업고등학교 / mold design 팀
  ㅇ 지도교사 / 참가학생 : 조희석 / 이원재, 정기용, 심기태
 □ 아이디어 제안배경
  ㅇ 학교 실습시간 또는 공사 현장에서 제품 및 구조물 등을 조립·연결할 때 볼트를 사용하며, 이때 볼트로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탭작업을 통해 암나사를 수작업으로 만들어야 함
  ㅇ 이러한 작업은 비틀리지 않고 정확하게 수직으로 암나사를 만들어야 하나 숙련되지 않는 경우에는 비틀림으로 불량 암나사가 만들어짐
 □ 아이디어 특징
  ㅇ 수직 가공할 수 있도록 지그* 가운데에 탭구멍을 만들고, 상부와 하부, 스프링으로 구성함
       * 가공작업을 할 때 공작물을 고정시키거나 가공 위치를 정확하게 정하는 데 쓰이는 보조용 기구
  ㅇ 탭구멍을 활용하여 탭작업을 함으로써 수직을 유지할 수 있고, 상·하부가 분리되어 암나사 탭작업시 상부가 이동하는 만큼 외부눈금으로 확인함으로써, 쉽게 가공깊이를 파악할 수 있음 
 □ 관련 사진


스프링으로 가공깊이를 확인할 수 있는
수직 태핑용 지그
수직 태핑용 지그 시 작품


아이디어명

 급경사에 사용되는 기어드 모터의 기어박스 내 윤활장치


 □ 팀 개요
  ㅇ 소속 / 팀명 : 전북기계공업고등학교 / 도미노 팀
  ㅇ 지도교사 / 참가학생 : 김현일 / 정민, 송나래, 이의정 
  ㅇ 기술이전 기업명 : ㈜ 동우
 □ 아이디어 제안배경
  ㅇ 기어드 모터*는 30도 이상의 기운 상태에서 구동하는 환경에서  기어박스 내 윤활유가 한쪽으로 쏠리고, 전체 윤활이 불가능하여 감속기 부분의 기어가 마모되는 문제점이 있음
       * 전동기와 감속 기어장치를 하나로 조합한 것
 □ 아이디어 특징
  ㅇ 기어박스 내에 파이프를 연결한 후, 펌프를 이용하여 레벨 유지 장치에 있는 윤활유를 펌핑하여 기어에 윤활유가 적절히 배분되도록 함
    - 윤활유의 점성 및 흐름이 원활하게 유지되도록 파이프의 직경은 1인치로 구성함
 □ 관련 사진


에어를 이용한 윤활유 공급장치
(에어가 오일을 산화시켜 폐기한 아이디어)
펌프를 이용한 윤활유 공급장치


아이디어명

 자전거의 툴스탠락(Tool + Stand + Lock)


 □ 팀 개요
  ㅇ 소속 / 팀명 : 수원공업고등학교 / 깨물딱 팀
  ㅇ 지도교사 / 참가학생 : 이기만 / 김승용, 윤민재, 유한호 
  ㅇ 학교기업 설립 예정
 □ 아이디어 제안배경
  ㅇ 자전거를 이용할 경우, 자전거를 세워둘 거치대와 도난 방지를 위한 자물쇠 등의 잠금 장치를 별도로 구비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음

 □ 아이디어 특징
  ㅇ 거치대의 상단부분은 자전거를 세워둘 때는 페달에 걸어 지지하여 거치할 수 있도록 하며, 프레임 내부에 있는 길이 조절이 가능한 다관절식 잠금줄로 구성하여 필요할 때 길이를 늘려 잠금장치로 사용할 수 있음
    - 또한, 프레임과 잠금줄을 분리하여 긴급한 상황에서는 공구로 사용하여 수리할 수 있음
  ㅇ 휴대 가능한 크기인 하나의 장비로 자전거 거치, 보관(잠금) 및 수리를 할 수 있음
 □ 관련 사진


페달에 걸쳐 스탠드 기능으로 활용
스탠드 및 잠금장치 기능으로 활용